KB증권은 사업 성장 가속화와 인공지능(AI) 추진 동력 강화, 최상의 고객서비스 제공을 위해 조직개편을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먼저 기업금융(IB)부문은 주식발행시장(ECM)본부를 IB1그룹 내 채권발행시장(DCM) 조직과 통합 편제해 기업금융 토탈 커버리지 영업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IB2그룹은 인수합병(M&A)본부와 인수금융본부 편제를 통해 자문 전문성을 강화하고 시장 경쟁력을 높인다. 프라이빗에쿼티(PE)와 신기술사업금융 사업은 역량 결집을 위해 조직을 통합했다.
자산관리(WM) 디지털 조직은 비대면 영업 중심 기능으로 재편하고 연금 영업 기능 및 비대면 연금 자산관리 대응 강화를 위해 연금자산관리센터를 신설했다. 세일즈앤드트레이딩(S&T) 부문에는 글로벌사업그룹을 신설하고 국제영업 조직과 해외사업 조직을 통합 편제했다. 향후 글로벌 사업에 대한 전략적 연계와 집중적 육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AI 추진 동력 강화를 위해서는 전사 AI·디지털전환(DT)·데이터 관련 조직 기능을 결집해 AI디지털본부를 신설했다. 이를 통해 사업 조직과 연계한 실효성 있는 AI 서비스 개발해 사내 업무에 활용해나갈 예정이다.
또 통합적 고객 경험 관리를 위해 소비자보호본부 직속으로 고객경험개선팀을 신설했으며 자금세탁방지 및 전자통신 금융사기 등에 대한 모니터링 및 사전예방 강화를 위해 AML금융사기방지부를 선도적으로 신설했다. 전사 운영지원 업무의 효율적인 지원체계 마련과 수평적 내부통제 기능 강화를 위해 오퍼레이션본부도 새롭게 만들었다.
KB증권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은 변화하는 금융시장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각 사업부문의 성장 동력 강화를 통한 수익 창출력 확대에 중점을 뒀다"며 “이번 조직개편을 계기로 시장 지배력 확대를 더욱 가속화해 업계를 리드하는 증권사로서 위상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