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3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여헌우

yes@ekn.kr

여헌우기자 기사모음




[시승기]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국민 SUV로 ‘진화’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7.20 09:00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기아 차량 중 올해 상반기 국내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경차도 아니고 스포티지도 아니고 카니발도 아니다.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한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쏘렌토다. 쏘렌토의 1~6월 국내 판매는 4만9588대다. 이 중 3만5360대는 하이브리드 모델이 차지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아직도 계약 이후 6개월 가량을 기다려야 차가 출고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기아 '더 뉴 쏘렌토' 하이브리드를 시승했다. 작년 8월 부분변경 모델로 출시됐고 연식변경은 아직이다.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사실 쏘렌토는 원래부터 인기가 많은 차였다. 4세대 쏘렌토만 놓고 보면 지난 2020년 출시 후 매년 국내에서 6만대 이상 팔려나갔다. 이에 따라 기아는 상품성 개선 모델을 내놓으며 큰 변화보다는 디테일을 손보는 방향을 택했다.


신차는 브랜드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에 기반해 제작됐다. 세련되고 강인한 외관과 함께 개방감과 편의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가솔린과 디젤 라인업이 있지만 하이브리드에 대한 선호도가 압도적이다. 제원상 크기는 전장 4815mm, 전폭 1900mm, 전고 1695mm, 축거 2815mm다. 2열 공간이 워낙 잘 뽑혔고 시트 포지션도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어 실제로는 훨씬 큰 차처럼 느껴진다. 조수석에 성인 남성이 앉아도 2열 무릎 아래 공간이 넉넉하게 남는다.




실내 디자인이 예쁘게 뽑혔다. '경계가 없는 이어짐'(Borderless Wideness)을 주제로 수평적인 조형을 통해 높은 개방감을 연출했다.


12.3인치 크기의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을 하나의 화면처럼 매끄럽게 연결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기아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가 적용돼 다양한 정보를 통일감 있게 보여준다. 그 아래에 좌·우 끝까지 이어지는 날렵한 송풍구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및 공조 시스템을 조작할 수 있는 전환형 조작계가 유기적이고 기술적인 조화를 이룬다.


디자인 특화 트림 그래비티는 전용 디자인 라디에이터 그릴과 휠이 적용됐다. 아웃사이드 미러 커버와 루프랙 등에 블랙 색상을 입히고 단단한 느낌을 주는 전·후면 전용 스키드 플레이트와 전용 가죽 시트로 강인함과 고급감을 한 층 높였다.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쏘렌토는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지원한다.이 덕분에 내비게이션 지도 정보는 물론 고객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차량 내 주요 제어기에 대한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e 하이패스 기능이 추가돼 실물 하이패스 카드 없이 유료도로 통행료 결제가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하이브리드차지만 역동적인 주행도 가능하다. 1.6 가솔린 터보 엔진은 운전자가 원하는대로 속도를 내는 재주를 지녔다. 시스템 최고출력은 235마력, 최대토크는 35.7kg·m다. 공차중량은 1.8t 수준이다.


고속으로 달릴 때 자세가 안정적이라 만족스러웠다. 운전석 시야는 보다 넓어진 느낌인데 코너 등에서 땅에 달라붙는 느낌이 강하다. 주행모드를 '스포츠'로 설정하면 엔진 회전수를 확 높여줘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흐름이 원활한 도로에서 60~80km/h 수준으로 제동 없이 정속주행을 했더니 실연비가 20km/L 가까이 올라갔다. 2WD 기준 공인복합연비는 15.7km/L를 인증받았다. 고속도로 뿐 아니라 일반 도심에서도 꽤 높은 수준의 연비를 확보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기아는 쏘렌토에 △교차 차량·측방 접근차·추월시 대향차 대응 및 회피 조향 보조 기능을 추가한 전방 충돌방지 보조와 △진출입로 속도 제어 기능을 더한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변경을 지원하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2(HDA2)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적용했다.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이와 더불어 △2열 사이드 에어백을 포함한 10 에어백을 적용하고 △시인성이 높은 프로젝션 타입 후진 가이드 램프를 장착했다. 이는 후진 시 주변 차량 및 보행자가 차량 주행 방향을 알 수 있게 돕는다.


기아 측은 신형 쏘렌토가 한층 더 세련된 디자인과 혁신적인 상품성을 갖추게 됐다고 소개하고 있다. 워낙 매력이 다양하다보니 '국민 SUV' 자리에서 한동안 내려오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아 더 뉴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 가격은 3786만~4455만원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