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지난 2분기 역대 최대 영업이익 기록을 또 경신했다.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으로 판매가 늘어난 상황에 '환율효과' 등이 겹친 결과다. 영업이익률 9%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게 되면서 하반기에도 상승세를 이어간다는 게 업체 측 구상이다.
현대차는 25일 경영실적 콘퍼런스콜을 열고 2분기 △도매 판매 105만7168대 △매출액 45조206억원 △영업이익 4조2791억원 △당기순이익 4조173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6%, 0.7% 늘었다. 분기 기준으로 나란히 사상 최대치를 달성한 것이다.
차량 판매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2% 줄었지만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및 하이브리드차 모델 판매 비중이 늘어난 것이 호실적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해외 시장만 놓고 보면 신형 싼타페 및 싼타페 하이브리드, 제네시스 GV80 부분변경 모델 등 고수익 신차 판매 본격화로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87만1431대를 팔았다.
'환율 효과'도 한 몫 했다는 분석이다. 올해 2분기 달러-원 평균 환율은 1371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 올랐다.
매출 원가율은 원재료비 하락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0.5%포인트 하락한 78.4%를 기록했다. 인건비 상승 등 영향으로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비율은 전년 동기보다 1.1%포인트 오른 12.1%로 집계됐다. 영업이익률은 9.5%를 나타냈다.
현대차는 고금리 지속에 따른 수요 둔화와 주요 시장에서의 업체 간 경쟁 심화로 인한 인센티브 상승 추세를 향후 리스크 요인으로 예측했다. 그러면서 지역별 정책 불확실성과 신흥국 위주 거시경제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친환경차 시장 전망으로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캐즘(Chasm, 일시적 수요 정체) 구간에 진입한 만큼, 단기적으로는 하이브리드 중심 수요 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단 주요 국가들의 중장기 환경 규제 및 친환경 인프라 투자 증가에 따라, 중장기적으로는 전기차 수요가 친환경차 시장의 성장세를 이끌 것으로 보이낟.
현대차는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라인업 확대, 캐스퍼 일렉트릭(해외명 인스터) 글로벌 론칭, 하이브리드 라인업 기술 개발 및 라인업 확대 등을 통한 친환경차 판매 제고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극대화 △SUV,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증진에 집중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주주 환원을 위한 2024년 2분기 배당금을 지난 1분기에 이어주당 2000원으로 결정했다. 전년 분기 배당(1500원) 대비 33.3% 늘린 금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