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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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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텐 ‘티메프에 700억 지원’에 “피해액 절반 수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7.28 15:12

모회사 “美계열사 자금 5천만달러 동원 조달” 금융당국에 전달

파악된 피해만 1600억 수준 “역부족”…대표 잠적 신뢰성 의문

정부 처벌 가능성 검토…금융·여행사, 환불 등 구제작업 서둘러

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로 구매대금을 받지못한 소비자들이 지난 25일 위메프 본사를 찾아가 환불을 받고 있는 모습. 사진=서예온 기자

티몬·위메프의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에 따른 입점업체(판매자)와 개인 구매자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그러나 판매자 정산금 완전 정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여 중소상공인의 연쇄도산 우려까지 불거지고 있어 금융당국의 개입 수위 및 티몬·위메프 처벌 가능성에 관심이 쏠린다.


티몬·위메프 자금 끌어다쓴 美자회사 돈으로 피해 지원?

28일 금융당국과 이커머스업계에 따르면, 티몬·위메프의 모회사 큐텐은 미국 계열사 '위시'를 통해 피해 지원자금 5000만 달러(약 700억원)를 8월 중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금융당국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위시는 큐텐의 북미유럽지역 이머커스 플랫폼으로, 큐텐이 티몬·위메프의 자금을 끌어다 인수자금으로 이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고 있는 기업이다.


그러나, 금융당국과 업계는 위시도 재무 구조가 취약한 점을 들어 큐텐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자금 조달을 할 지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 상태다. 설사 예정대로 큐텐의 자금조달이 이행되더라도 제시한 5000만 달러로는 티몬·위메프 미정산으로 예상되는 전체 피해액을 충족시키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난 22일 기준 파악한 티몬·위메프 미정산 금액 수준이 위메프 565억원, 티몬 1097억원 수준으로 큐텐의 자금조달 규모를 2배 이상 크게 웃돌기 때문이다.


더욱이 큐텐 CEO인 구영배 대표가 여전히 연락두절 상태인 점도 큐텐의 사태해결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부분으로 작용하고 있다.


공정위 “법 위반 검토" 입장에 “적용대상 안돼 제재 힘들것" 지적

이같은 정황을 미뤄볼 때 티몬위메프 사태를 야기한 티몬·위메프에 대한 금융당국의 처벌 가능성에 관심이 모아진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주 티몬과 위메프에 긴급 현장점검에 이어 전자상거래법 위반 여부를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현행 전자상거래법은 환불 규정 위반 시 '판매자(플랫폼 입점업체)'에 대한 시정명령 및 과징금 부과와 검찰 고발 가능성을 규정하고 있지만 티몬·위메프와 같은 거래 중개 플랫폼은 이 법의 직접 적용 대상이 아니라는 점 때문에 티몬과 위메프에 대한 제재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또한 시정명령이나 과징금 결정이 나와도 티몬과 위메프가 이를 지급할 재무 형편이 안되면 실질적인 구제가 어렵다는 분석이다.


카드사 환불, 여행사 예약상품 진행 등 피해 최소화 지원

금융당국의 티몬·위메프 처벌 여부와 별개로 금융권과 여행업계 등은 입점업체 및 구매자들의 피해를 구제하기 위한 작업에 속속 착수했다.


사태 장본인인 티몬은 나이스페이먼츠 등 PG사의 협조를 얻어 지난 26일부터 도서문화상품권 주문 취소를 진행하고 있다. 주문 취소 후 실제 환불까지 3∼5일 정도 걸리는 만큼 늦어도 이번주 내에 소비자 환불이 이뤄질 전망이다.


위메프도 현장 환불에 더해 네이버파이낸셜 등 간편결제사와 PG사들의 협조에 힘입어 결제 취소를 진행하고 있어 이르면 소비자 불만은 이르면 이번주 상당부분 해소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여행사들도 티몬·위메프를 통해 자사의 국내외 여행상품을 구매한 소비자 및 제휴업체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구제작업에 나서고 있다.


특히,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숙박·여행상품 이용일이 다가온 일부 고객의 경우 예약을 유지하고, 관련 제휴점에도 대금을 정상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야놀자는 자사의 숙소 및 레저 상품을 예약·결제해 사용이 어려워진 약 8만 명의 고객에게 약 50억원 규모의 예약 금액을 야놀자 포인트로 보상하기로 했다. 제휴점의 피해도 막기 위해 이미 사용 처리된 상품의 피해 부분을 야놀자에서 전액 부담할 예정이다.


여기어때 역시 티몬·위메프에서 구매한 여행상품을 예정대로 이용할 수 있게 했고, 하나투어·모두투어·노랑풍선 등 여행사들도 7월 출발 예약분은 진행하고, 8월 예약분은 취소해 여행고객의 피해를 줄인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카드사들은 피해 소비자들의 환불을 위해 티몬·위메프에 정상적으로 물품 대금 등을 결제했는데도 이를 제공받지 못한 경우 카드사의 신용카드 이용대금 이의절차를 통해 결제 취소를 신청하라고 안내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도 티몬‧위메프 미정산 사태로 피해가 우려되는 입점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실태조사에 들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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