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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광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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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인더스트리, 첨단소재 투자 성과 앞세워 실적 반등 모색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9.05 15:39

아라미드 밸류체인 설비 증설 마무리 단계…5G 케이블·전기차·항공우주 시장 공략 가속화

수익성 향상 위한 포트폴리오 재편 박차…고부가 석유수지 생산력 확대·수분제어장치 증설

코오롱인더스트리

▲코오롱인더스트리 아라미드가 접목된 광케이블 섬유 구조도

코오롱인더스트리가 고부가 첨단소재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글로벌 경기 침체와 석유화학 업황 둔화로 올 2분기 영업이익(594억원)이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줄어든 상황을 타개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2019년 45억2260만달러였던 글로벌 아라미드 시장은 2027년 72억달러를 넘길 것으로 추정된다. 연평균 성장률이 6%를 상회하는 셈이다.


아라미드는 500도에 달하는 고온을 견디는 특성에 힘입어 소방장비 등에 쓰이는 중으로, 전기차와 항공우주를 비롯한 분야의 주목도 받고 있다. 강철의 5배에 육박하는 강도로 인해 타이어코드·5G 광케이블·방탄조끼 등에도 활용된다.


코오롱인더스트리가 2021년부터 본격 증설에 나서는 등 아라미드 수요 증가에 대응하려는 것도 이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난해말 기준 생산력은 연 1만5000t 규모로 기존의 2배로 늘어났다.


220억원을 들여 구미 공장에 아라미드 펄프 생산라인도 늘린다. 올 4분기 완공시 생산력이 1500t에서 3000t 수준으로 확장된다. 이는 아라미드 원사를 절단한 뒤 만들어지는 부스러기 형태의 제품으로, 타이어코드와 항공우주 소재 등에 적용할 수 있다.




아라미드 제품군 강화는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아라미드와 나일론이 혼합된 하이브리드 타이어코드(HTC)를 앞세워 현재 15% 안팎인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데도 기여할 전망이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 등은 내연기관 보다 무거운 탓에 강한 내구도를 지닌 타이어코드를 필요로 한다. HTC는 폴리에스터(PET) 타이어코드 대비 지지력과 내마모성이 우수하고, 분진도 적게 배출하는 것이 강점이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그간 이뤄지지 않았던 아라미드 설비 증설을 마친 이후 산업자재 부문 수익성을 향상시킨다는 목표다.


광케이블 수요 회복이 예상된다는 점도 호재다. 앞서 베트남 법인 타이어코드 증설 투자 완료로 총 생산력도 10만t를 넘어섰고, 수분제어장치 2차 증설도 이뤄지고 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코오롱인더스트리 여수 석유수지 공장

화학부문의 경우 올 상반기 고순도 석유수지(PMR) 생산력도 1만1000t에서 2만1000t 수준으로 향상시켰다.


전기차 시장이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으로 고전하고 있으나, 차량 전동화 정책 등에 힘입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점쳐지는 만큼 미래 시장에서 성과를 내겠다는 것이다.


PMR은 열 안정성과 접착성이 높은 석유수지로 고성능 타이어 특수 첨가제 등으로 쓰인다. 특히 전기차 주행 안정성과 제동력 향상을 도울 수 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다른 화학부문 제품군도 전방산업 경기 회복의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에폭시수지는 조선, 에폭시수지는 인공지능(AI) 산업의 영향을 받는다.


원재료값 부담이 줄어든 것도 수익성 향상에 일조할 요소로 꼽힌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태광산업과 롯데케미칼로부터 각각 고순도테레프탈산(PTA)·모노 에틸렌글리콜(MEG)을 구매하고 있다.


이 중 PTA값은 2022년 t당 845달러에서 올 상반기 770달러로 낮아졌다. 지난해와 비교해도 소폭 하락했다. MEG는 올 상반기 530달러로 지난해(490달러) 보다 높지만 2022년(530달러)과 비교하면 낮은 수준이다.


코오롱글로텍과 코오롱이앤피 등 계열사들이 들여오는 원단사 및 메탄올값도 각각 ㎏당 3923원에서 3509원, MT당 459달러에서 390달러로 인하됐다.


업계 관계자는 “필름사업 정리에 나서는 등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한 포트폴리오 재편도 꾸준히 이뤄지는 중"이라며 “지난해부터 내년 별도 기준 당기순이익의 20~40% 배당하기로 하는 등 주주환원을 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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