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업황 부진이 장기화되고 있다. 중국 부동산 및 국내 건설 경기 침체가 이어지고 저가 수입산 제품의 유입이 지속되는 탓이다. 세아그룹도 이같은 어려움을 극복할 솔루션 마련에 나서고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연구원(KIET)이 업종별로 '전문가 서베이 조사'를 진행한 결과 지난달 철강의 현황 지수는 56, 9월 전망치는 78로 나타났다. 이는 주요 제조업 분야 중 가장 낮은 수치다.
6월 현황 지수가 50이었던 것을 비롯해 올해 들어 철강의 현황 지수가 100을 넘긴 적은 없다. 지수가 100을 밑돌면 해당월의 경기가 전월 대비 나쁠 것으로 본 전문가가 많았다는 의미다.
세아그룹 계열사들의 실적도 전년 대비 하락했다. 올 상반기 세아제강의 매출은 8952억원으로 전년 대비 17.2% 감소했다. 내수·출하량이 줄었기 때문이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52.8% 축소됐다. 북미 강관 제품의 유통 재고 증가가 롤마진 축소로 이어졌다.
이유진 유진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평균 판가가 t당 1만9000원선에서 1만5000원대로 낮아지면서 영업이익률이 한 자릿수로 떨어졌다고 분석했다. 하반기에도 유사한 흐름이 펼쳐질 것으로 내다봤다.
세아제강지주는 액화천연가스(LNG)·해상풍력을 비롯한 친환경 에너지용 강관 판매 확대로 수익성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해외 법인들이 중동 지역에서 유정용 강관 공급계약 등 대규모 수주를 이어가는 가운데 미국 금리 인하에 따른 전방산업 회복도 기대하는 모양새다.
영국 북동부 티스사이드 지역에서 해상풍력 모노파일 하부구조물을 만드는 세아윈드 공장도 건설 중이다. 앞서 스웨덴 국영 전력회사 바텐폴과 1조5000억원 규모의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3년치 일감을 확보했고, 내년 상반기 상업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세아제강은 834억원을 들여 세아제강지주의 구조관 사업 유통법인 에스에스아이케이(SSIK)도 인수한다. 물류체계 개선과 영업·마케팅 시너지 효과 창출 등 구조관 사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함이다. 구조관 제조법인 동아스틸도 세아제강으로 통합한다.
세아베스틸지주의 경우 올 2분기 매출(9701억원)과 영업이익(646억원)이 전년 대비 각각 12.4%, 21.5% 하락했다. 중장비·산업기계 등 특수강 수요산업의 업황 둔화로 판매량이 감소한 탓이다.
하반기에는 주요 원재료값 인하가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한국자원정보서비스에 따르면 니켈값은 5월20일 2만1200달러를 넘겼다가 최근 올해 초(1만5000~1만6000달러) 수준으로 돌아왔다.
그러나 세아항공방산소재는 올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90% 이상 증가하면서 성장세를 보였다. 세아창원특수강도 스테인리스 판매량 회복 등을 앞세워 실적 향상에 나서고 있다.
미국에서 2130억원을 들여 연산 6000t급 특수합금 생산공장도 짓는다. 이는 니켈·티타늄·코발트 등이 철과 배합된 고부가 제품으로, 진입장벽도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시장조사기관 얼라이드 마켓 리서치는 글로벌 시장 규모가 2021년 68억달러에서 2031년 150억달러까지 커질 것으로 예측했다.
세아베스틸지주는 △항공우주 △원자력발전소 △수소경제 시장 공략 가속화를 위해 특수강·특수금속 소재 연구개발(R&D) 역량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북미·중동·동남아 등 대륙별 생산거점 확보로 시장점유율도 높인다는 목표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이 자국 소비 부진 및 공급과잉을 빌미로 '밀어내기'를 지속하고 있다"며 “인도 등 신흥국의 생산량도 불어나는 만큼 고부가 제품 개발과 판매로 지속가능성을 확보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