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달 28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미국무역대표부(USTR) 회의실에서 제이미슨 그리어 USTR 대표와 면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이 우리나라와 조선업 협력을 강화하는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증권가에서 조선업이 트럼프 수혜주로 자리 잡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는 지난 2일 '미국 해양 조선업 시장 및 정책 동향을 통해 본 우리 기업 진출 기회'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 해군은 오는 2054년까지 연평균 약 300억달러(약 42조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신규 함정을 조달할 예정이다. 해군 전략 강화를 위해 2054년까지 함정을 현재 296척에서 381척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증권가에서는 이러한 미 해군 계획에 따라 미국 내 우리나라 조선사들의 점유율이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동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올 들어 현재까지 미국 선박 발주 145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 중 한국은 90만CGT(13척)로 62%, 중국은 27만CGT(21척)로 한국이 우세하다"며 “아직 연초지만 지난해 대비 한국 조선사들의 점유율이 올라갈 것으로 전망한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미국 정부가 대중국 조선업 규제를 위해 수수료 부과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점 또한 국내 조선사에는 호재다.
미국 무역대표부는 중국의 해양·물류·조선업 지배력을 줄이기 위해 중국 선사와 중국산 선박이 미국 항구에 입항할 때마다 국제 해상 운송 서비스에 수수료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 방침에 따르면 중국 선사의 선박은 미국 항구에 입항할 때마다 최대 100만달러(약 14억원)의 비용을 내야 한다.
이 연구원은 “국내 조선사 입장에서 미국의 규제가 중국 선사에 국한되면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중국산 선박 전체에 적용하게 되면 큰 반사이익을 누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이와 더불어 국내 조선업은 미국의 LNG 수출 승인 재개, 군함 건조 협력 등 수혜가 이어지면서 트럼프 수혜주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최근 한미 산업장관들이 면담을 갖고 한미 조선업 협력을 구체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한 점 또한 조선업 성장세에 힘을 실었다.
한승한 SK증권 연구원은 “미국이 자국 조선업 부흥을 위해 동맹국들의 미 본토 내 조선소 인수 또는 투자를 통한 협력을 강하게 원하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양국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이전에는 겪어보지 못한 특수선·상선이 동시에 맞물린 사이클에 진입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 등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 연구원은 “한화그룹은 미 본토 내 필리조선소를 보유하고 있고 미 공화당 네트워킹이 강해 수혜가 가장 클 것으로 전망한다"며 “HD현대중공업 또한 시간 문제일 뿐 미 본토 내 조선소 인수나 지분 투자를 통해 미 해군 함정 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