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담 경제사절단, ‘국익 실용외교’ 빛낸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경제사절단'이 대통령의 일본·미국 정상회담에 동행하며 '실용외교'를 펼친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이 '팀 코리아'로 대거 함께하며 정부를 지원사격할 전망이다. 23일 재계에 따르면, 주요 그룹 총수들은 2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에 경제사절단 자격으로 함께한다. 이 회장과 최 회장을 비롯해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류진 한국경제인협회장, 정기선 HD현대 수석부회장, 허태수 GS그룹 회장, 이재현 CJ그룹 회장,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등도 동행한다. 이들은 미국과 정상회담에 앞서 23일 일본으로 향하는 이재명 대통령 일정도 지원할 계획이다. 최태원 회장의 경우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겸임하며 일본 재계와 교류를 활발히 추진해왔다. 삼성전자 등 반도체 업계는 최근 일본 기업들과 소재·부품·장비 협력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다. 마스가(MASGA·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 프로젝트 주역들은 방미 기간 일정 수준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재명 대통령이 방미 기간 필라델피아에 있는 한화필리조선소를 찾는 기간에는 김동관 부회장이 수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GS그룹은 미국 액화천연가스(LNG) 프로젝트 및 에너지사업과 관련한 활동을 전개할 것으로 보인다. 한진그룹은 미국 보잉과 48조원 규모 항공기·엔진 도입 계약을 맺는 등 현지 기업들과 협력 관계를 돈독히하고 있다. 한미 정상회담에서는 조선을 비롯해 반도체, 이차전지, 원자력발전소 등 산업 협력 방안이 주요 의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방미 기간 정재계가 '트럼프 리스크'를 완전히 해소할 수 있을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백악관에서 한국 무역협상 대표단과 만난 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미국이 한국과 전면적이고 완전한 무역 합의를 체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은 미국이 소유하고 통제하며 대통령인 내가 선택하는 투자를 위해 3500억달러를 미국에 제공할 것"이라며 “추가로 1000억달러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나 기타 에너지 제품을 구매하고 한국의 투자 목적을 위해 큰 액수의 돈을 투자한다는 데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정확한) 액수는 향후 2주 내로 한국의 이재명 대통령이 양자회담을 위해 백악관으로 올 때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 입장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다른 나라와 무역합의를 해놓고 시간이 지나 말을 바꾸는 상황이 여러차례 있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방미기간 정부 측과 경제사절단은 우리 측에 불리한 얘기가 터져나오지 않도록 관리하는 데 힘을 쏟을 것으로 예상된다. 재계 총수들은 앞서도 '민간 외교관'으로 활동하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와 우리 정부간 경제 협력 물꼬를 계속 터왔다. 이재용 회장은 최근 2주간 미국을 방문해 테슬라, 애플 등 빅테크와 연이어 대형 수주 계약을 맺고 왔다. SK그룹과 현대차그룹은 현지에 생산시설 건설을 준비 또는 추진 중이다. SK하이닉스는 인디애나주 웨스트 라파예트에 차세대 고대역폭메모리(HBM) 생산을 위한 후공정 공장 건설을 고려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3월 정 회장이 직접 백악관을 방문해 미국 자동차, 부품 및 물류, 철강, 미래 산업 분야에 2028년까지 총 210억달러(약 29조2800억원)를 투자한다고 선언했다. LG그룹은 이차전지 분야 공략에 적극적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기존 생산시설에 더해 미시간주 랜싱과 애리조나에 단독 공장을 짓고 있다. 이밖에 조지아와 오하이오에서 각각 현대차·혼다와 합작 공장을 건설 중이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한화, ‘女우주비행사’ 전 NASA부국장 초청 특강

한화그룹은 파멜라 멜로이 전 NASA 부국장이 21일 대전 카이스트(KAIST) 본원에서 열린 '우주의 조약돌' 특별 프로그램에 참석해 자신의 경험을 공유했다고 22일 밝혔다. '우주의 조약돌'은 한화그룹 우주 사업 협의체인 '한화 스페이스 허브'와 KAIST가 함께 만든 우주 인재 육성 프로그램이다. 이번 행사에서 멜로이 부국장과 만남을 위해 지난 1~3기 수료생과 4기 참가학생 100여명이 모였다. 5000시간 이상의 비행경력을 가진 공군 조종사 출신의 멜로이 전 부국장은 1994년 NASA 우주비행사로 선발돼 세 차례 우주왕복선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세 번째 미션에서는 여성으로 두 번째로 우주왕복선 사령관을 맡아 디스커버리호를 지휘했다. 이후 2021년 NASA 부국장에 취임해 미국의 우주 정책과 심우주 탐사 계획을 총괄했다. 강연에서 그는 국제우주정거장 미션 과정에서의 도전과 글로벌 협력 사례를 생생히 소개했다. '더 나은 미래로 함께 나아가는 인류'라는 목표가 과학과 탐사의 원동력이 된다고 강조했다. 또 민간 및 국제 파트너십이 우주 탐사의 미래를 여는 핵심이라는 점을 환기했다. 더불어 다양한 배경과 관점을 가진 인재들의 협력과 도전이 우주 개발의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멜로이 전 부국장은 “제가 우주비행사가 되기로 결심했을 때도 지금 이 자리에 있는 여러분처럼 호기심과 질문으로 가득했다"며 “여러분이 걸어갈 길이 곧 인류의 다음 우주 여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우주의 조약돌'에서 마련한 특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참가 학생들이 프로그램 수료 이후에도 KAIST 교수진, 멘토, 기수별 수료생들과 소통하며 우주 산업 관련 최신 동향을 접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이를 통해 선후배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우주 분야 진로 탐색과 목표 설정에 필요한 실질적인 영감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한화 스페이스 허브 관계자는 “글로벌 우주 산업의 주역이 될 대한민국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최태원-빌 게이츠 “소형원전·백신 협력 강화”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빌 게이츠 게이츠재단 이사장과 만나 에너지 및 바이오 사업 분야에서 사업협력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한층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22일 SK그룹에 따르면, 최 회장과 게이츠 이사장은 지난 21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만찬 회동을 가졌다. 이들은 SK가 2대 주주인 미국 테라파워의 소형모듈원전(SMR) 기술 개발 및 상업화 관련 전략적 협력 방안과 10년 이상 이어져온 백신 분야 협업의 확장에 대해 협의했다. 게이츠 이사장은 지난 2008년 자신이 설립한 차세대 SMR 혁신기업 테라파워의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다. 만찬에는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 김무환 SK이노베이션 에너지설루션사업단장, 최윤정 SK바이오팜 사업개발본부장, 크리스 르베크 테라파워 최고경영자(CEO) 등이 배석했다. 최 회장은 “한국과 SK가 테라파워 SMR 상용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믿는다"며 “SMR 안전성과 효율성, 친환경성을 바탕으로 시장 수용성을 높이는 노력을 함께 해 나가자"고 말했다. 게이츠 이사장은 “차세대 SMR의 빠른 실증과 확산을 위해 한국 정부의 규제 체계 수립과 공급망 구축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 경우 앞으로 SK와 테라파워가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21일 회동에 이어 SK그룹과 게이츠 측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연쇄 회동을 갖고 협력방안 논의를 이어갔다. SK측에서 이형희 SK수펙스추구협의회 커뮤니케이션위원장, 김무환 단장이, 게이츠측에서는 게이츠 이사장, 르베크 CEO가 참석했다. 우리 정부쪽에서도 한미협력 기반의 한국형 SMR 생태계 구축 등 협의를 위해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안세진 원전산업정책국장이 동석했다. 이날 SK와 테라파워는 SMR 투자와 기술 개발, 한국수력원자력과 공동으로 진행중인 상업용 원자로 개발 경과 등을 설명했다. 테라파워가 개발중인 나트륨(Natrium) SMR은 상압 운전과 무전원 공기냉각 기능 등으로 안전성이 높고, 열에너지 저장 장치와 결합돼 자유롭게 출력 조절이 가능한 특징으로 재생에너지와 호환성도 커서 글로벌 시장에서 경제성과 사업성을 인정받고 있다. SK는 민간 참여 활성화를 위한 인센티브 지원, 정부 차원의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선진제도 도입 등을 산업부에 요청했다. 오는 2040년 수백조원 규모로 성장할 글로벌 SMR 시장 선점을 위해서다. SK㈜와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022년 8월 테라파워에 2억5000만달러를 공동투자해 2대 주주가 됐다. 이후 테라파워 SMR 기술 상용화와 글로벌사업 확장을 위한 협력을 지속해 오고 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현정은 현대 회장, 신입 매니저에 ‘용기있는 도전’ 당부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신입 매니저들을 만나 '용기와 도전'을 강조하며 회사의 미래를 함께 개척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현대그룹은 현 회장이 최근 서울 연지동 사옥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신입 매니저 교육 수료식에 참석해 직접 사령장을 전달하고 격려했다. 현대그룹은 매년 상·하반기 신입 매니저 입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입사 후 1년간 각 기수의 직무 특성과 성장 단계를 고려해 진행된다. 이날 현 회장은 격려사에서 '프로 도전러'를 언급하며 '용기있는 도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현 회장은 “현대그룹은 수많은 시련과 역경을 극복하고 성장의 길을 찾아온 도전의 아이콘"이라며 “고(故) 정주영 명예회장, 고(故) 정몽헌 회장 등 수많은 현대인들이 '프로 도전러'로서 일군 터전"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제는 여러분들이 바통(배턴)을 이어받을 차례"라며 “실패도 성공의 과정, 용기 있게 회사 생활에 도전해 나가시길 바란다"고 용기를 북돋았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복합위기 불끄기 바쁜데…‘노조’에 발묶인 SK하이닉스·현대차

국내 대표 기업인 SK하이닉스와 현대자동차가 노조의 생떼에 휘청이고 있다. 조합원들이 수천만원대 성과급을 요구하며 사측을 위협하고 있어서다. 각 회사 실적이 개선된 것은 사실이지만 인건비에 필요 이상의 지출을 할 경우 미래를 위한 연구개발(R&D) 경쟁력을 상실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SK하이닉스와 현대차 노사는 올해 임단협 교섭을 중단한 상태다. 노조가 사측에 수천만원대 성과급을 달라고 요구한 게 대화 단절의 원인이다. SK하이닉스 노조는 지난달 열린 10차 임금교섭 실패 이후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영업이익 10%를 모두 성과급으로 지급해야 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SK하이닉스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23조4673억원이다. 단순 계산하면 임직원 성과급으로만 2조3500억원 가량을 써야 한다는 뜻이다. 실현될 경우 1인당 수천만원에서 많게는 1억원이 넘는 금액을 수령할 것으로 예상된다. SK하이닉스는 2021년부터 전년 영업이익의 10%를 재원으로 삼아 개인별 성과 등을 연계해 초과이익분배금(PS)을 지급해왔다. 올해 초에는 기본급 1500%의 PS와 격려금 차원의 자사주 30주를 지급했다. 현대차 상황도 비슷하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 13일 제17차 교섭에서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 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행위 조정을 신청했다. 이달 25일에는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할 계획이다. 노조는 올해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작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통상임금에 각종 수당 포함, 직군·직무별 수당 인상 또는 신설 등을 요구하고 있다. 여기에 현재 60세인 정년을 국민연금 수령 개시 전년 연말(최장 64세)로 늘리고 주 4.5일제도 도입하자고 제안했다. 업계에서는 현대차 노조가 말도 안 되는 억지를 부리고 있다고 해석한다. 현대차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13조2299억원이다. 조합원들은 4조원 가량을 자신들에게 분배하라고 사측을 압박하고 있는 셈이다. 양사 노조는 파업 카드까지 만지작거리고 있다. SK하이닉스 노조는 교섭 결렬을 선언한 이후 성명문을 통해 “지금부터 우리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한 강경 투쟁의 최종 국면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 18일 울산공장 내 노조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측은 양보와 희생만 강요하고 있다"며 “사측이 끝내 조합원의 요구를 외면한다면 하나 된 투쟁으로 반드시 반격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문제는 SK하이닉스와 현대차가 글로벌 시장에서 '극한 경쟁'을 펼쳐야 하는 처지라는 점이다. 미국에서 시작된 관세전쟁, 주요국 소비위축, 경쟁사들의 거센 추격 등을 뿌리쳐야 하는데 자칫 인건비 지출이 과다해지면 R&D 경쟁력을 잃을 것이라는 지적이 일각에서 나온다. 실제 SK하이닉스의 경우 지난해 임직원 급여와 주식 현금 배당액을 전년 대비 2배 가까이 높게 책정하면서 R&D 비용은 21%밖에 늘리지 못했다. SK하이닉스 임직원 급여는 성과급 지급 등 여파로 2023년 3779억5300만원에서 지난해 7394억3600만원으로 급등했다. 반면 연구개발 총지출액은 2023년 3조6298억원에서 작년 4조4723억원으로 21% 상승하는 데 그쳤다. SK하이닉스의 매출액 대비 R&D 비용 비중은 2023년 12.8%, 지난해 7.5%, 올해 상반기 7.6% 등으로 낮아지는 추세다. 현대차 역시 같은 기간 2.4%, 2.6%, 2.4%를 기록해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SK하이닉스 노조가 요구하는 올해 성과급 규모는 지난해 회사 전체 R&D 비용 지출액(4조9544억원)의 절반에 육박하는 수치다. 현대차 노조가 원하는 금액은 작년 R&D 투자액(4조5894억2400만원)의 85%가 넘는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사회문제 해결 AI기술 한눈에…사회적 가치 페스타 25일 개막

대한상공회의소는 오는 25~26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 가치 페스타'에 인공지능(AI)·메타버스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한 사회적 기업과 기업인들이 총출동한다고 21일 밝혔다. 대한상의에 따르면, 카카오임팩트는 '돕는 AI 콘퍼런스'를 통해 뇌졸중 조기진단과 예방, 개발도상국 백내장 진단, 장애인 지원 등을 소개한다. 그동안 첨단기술 활용이 제한적이던 보건복지·환경 등 공익 분야에 AI 기술을 활용해 직접 문제 해결에 나서는 AI 네이티브 소셜 임팩트(AI-Native Social Impact) 개념을 다룬다. 카카오임팩트 관계자는 “이번 콘퍼런스는 AI를 대기업·연구소 중심에서 시민사회와 사회 현장으로 확장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AI 등 최신기술이 단순 보조를 넘어 사회문제 해결의 중심 도구로 삼아 더 많은 사회적 임팩트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SK하이닉스와 마이크로소프트는 'AI for Impact' 세션을 열고 사회적기업과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AI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알린다.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지자체 발전전략 AI 자동화 솔루션 등 우수사례와 함께 AI기술을 활용해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디지털 기술이 고도화될수록, 기술 접근성이 낮은 이들은 교육, 고용, 복지 등 필수적인 사회 기회에서 배제될 가능성이 높아져 세대 간 불평등과 사회적 격차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사회적가치 페스타에는 AI‧메타버스 등 최신기술을 활용한 사회적 문제 해결사들이 대거 참여한다. 야타브엔터는 청소년 정신건강 문제 해결을 위해 메타버스 기반 가상 상담공간 '디지털마음쉼터'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실제 상담실과 유사한 가상환경에서 이용자가 익명의 아바타를 통해 참여하면 전문 상담사가 비대면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밖에도 AI 재난경보망을 활용한 재난 조기 감지시스템(SK텔레콤), AI 채용지원 솔루션 및 장애인 맞춤형 직무매칭 서비스, 가상현실(VR)을 활용한 응급처치 훈련 서비스, AI 드론을 활용한 해양쓰레기 탐지‧수거 지원 등이 참여한다. 조영준 대한상공회의소 지속가능경영원장은 “기업이 가진 혁신역량으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신기업가정신(ERT)"라며 “이번 사회적 가치 페스타에는 AI, 메타버스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해 사회적 문제 해결에 직접 기여하는 '사회적 해결사'들이 대거 참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최태원 SK회장 “AI와 친해야 혁신과 성공 가능”

SK그룹이 최태원 회장 진두지휘 아래 인공지능(AI)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구성원간 '참여형 포럼'을 통해 기술과 혁신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각 계열사는 역량을 총집약해 미래 먹거리를 찾아나서고 있다. SK그룹은 지난 18~20일 '제9회 SK 이천포럼 2025'를 열고 글로벌 산업 트렌드와 혁신기술, 미래 사업 방향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이천포럼은 최 회장이 2017년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할 변화추진 플랫폼의 필요성을 제안하며 시작된 SK그룹의 연례 행사다. 최 회장은 특히 20일 마무리 세션에서 'AI시대 경쟁력 확보 방안'에 대해 강조했다. 그는 “앞으로는 현재 우리가 하는 업무의 대부분이 AI 에이전트로 대체될 것"이라며 “사람은 창조적이고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역할에 집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최 회장은 “이제는 AI·디지털전환(DT) 기술을 속도감 있게 내재화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들어야 하는 시대"라며 “구성원 개개인이 AI를 친숙하게 가지고 놀 수 있어야 혁신과 성공을 이룰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이 AI를 이천포럼의 주제로 삼은 것은 2019년부터다. 올해 역시 AI, DT등 혁신기술을 핵심 동력으로 삼아 글로벌 경쟁력을 어떻게 끌어올릴 수 있을지 최고경영진부터 실무자까지 3~4일에 걸쳐 논의하고 학습했다고 전해진다. AI 최전선에 있는 글로벌 석학과 빅테크 참석자들도 이천포럼에 대거 참여했다. 윌리엄 퐁 딕비(DigBI) 최고전략책임자, 모하마드 알리 IBM 수석부회장 등이 함께했다. 전문가들이 AI 생태계 확장 방안과 산업 현장 혁신 사례에 대해 발표하고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SK AX 등 주요 멤버사 구성원들과 자유롭게 토론했다. 최 회장은 SK그룹이 추진하고 있는 '운영개선(O/I, Operation Improvement)'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운영개선은 회사의 기초체력을 키우는 일이며, AI 세상이 왔으나 기초 체력이 없다면 그 위에 쌓아 올린 건 결국 무너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AI 시대 본원적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일상적인 오퍼레이션을 충분히 이해하고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K그룹은 AI를 중심으로 미래 경쟁력 강화하기 위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SK텔레콤의 경우 과학기술정통부가 주관하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 프로젝트 팀에 합류해 다른 회사들과 본격 경쟁을 벌이고 있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는 지난 20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연말까지 5000억개의 매개변수를 가진 거대언어모델(LLM)을 출시하겠다"고 선언했다. 유 대표는 “우리의 목표는 사무, 제조, 자동차, 게임, 로봇공학 등 산업 분야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주도하는 것"이라고 적었다. SK하이닉스는 반도체 업무에 최적화 된 자체 개발 생성형 AI 플랫폼 '가이아(GaiA)'를 만들었다. 이를 활용하면 부서·업무별 맞춤형 AI 에이전트를 개발할 수 있다. 임직원들은 사내 보안망 내에서 안전하게 생성형 AI를 활용할 수 있다. SK그룹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소버린(Sovereign·주권형) AI'도 만든다는 방침이다. 최 회장은 지난 18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이천포럼 2025' 오전 세션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분명히 알아야 하는 건 소버린 AI가 국내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이것도 어차피 글로벌 전쟁이란 것"이라며 “세계 시장에서 이길 수 있는 소버린 AI를 우리가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SK그룹 관계자는 “누가 먼저 발빠르게 움직여 선제적으로 대응하느냐 하는 '변화의 속도'가 기업의 생존을 가르는 시대"라며 “정체는 사실상 퇴보와 같다는 절박함 아래 앞으로도 SK 그룹은 다양한 지식·변화·소통 플랫폼을 만들어 미래를 준비하고 선도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정의선 “현대차 경쟁력은 혁신DNA와 고객경영”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미국 시장 공략 관련 “우리의 가장 중요한 성공의 척도는 고객"이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정 회장은 현지 자동차 전문 매체 '오토모티브 뉴스'와 인터뷰에서 그룹의 비전과 모빌리티 산업의 방향성 등에 대한 폭 넓은 의견을 제시했다. 정 회장은 “고객 경험이 완전히 새롭게 바뀔 것"이라며 차세대 모빌리티 혁신의 핵심으로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과 '인공지능(AI) 융합'을 제시했다. 정 회장은 “마력(horsepower)에서 '프로세싱 파워'(processing power)로 모빌리티 전환이 이뤄지는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며 “전동화가 파워트레인을 재정의했다면, 소프트웨어는 제품 개발과 차량 아키텍처부터 사용자 상호작용과 비즈니스 모델에 이르기까지 밸류 체인 전체를 재정의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과거처럼 차를 만들고 몇 년마다 업데이트하는 방식이 아니라 스마트폰처럼 끊임없이 개선되는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며 “이것이 우리가 새로운 권역형(Zonal) E/E(Electrical & Electronic) 아키텍처와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고성능 컴퓨팅 플랫폼 같은 새로운 차량 기술에 과감하게 투자하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글로벌 파트너십 전략에 대해서도 방향성을 제시했다. 정 회장은 “이제 협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때 파트너십을 맺는다"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의 경쟁력으로는 혁신 DNA와 고객 중심 경영을 꼽았다. 그는 “혁신은 현대차그룹의 DNA에 내재돼 있고, 가장 중요한 성공 측정의 척도는 항상 고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회장은 또 “탄소 중립은 단순한 목표가 아니라 책임"이라며 “2045년까지 탄소 순 배출 제로를 달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수소에 대해서는 “세계 에너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유망한 해결책 중 하나로 본다"고 발언했다. 현대차의 미국 시장 투자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정 회장은 “1986년 현대차가 미국 시장에 진출한 이래 지금까지 약 205억달러를 투자했다"며 “올해 초에는 2028년까지 210억달러를 추가 투자해 미국 내 성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발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3월 우리는 조지아 주 서배너에 연간 최대 50만대의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를 생산할 수 있는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를 준공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올해 초 발표한 210억달러 투자는 차량 생산, 공급망 확장부터 루이지애나 주에 새로운 일관제철소 설립까지 모든 것을 포함한다"며 “직간접적으로 1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1925년 창간된 오토모티브 뉴스는 전세계 자동차 산업에 큰 영향력을 보유한 매체로 꼽힌다. 이 매체는 지난 18일 정주영 창업회장-정몽구 명예회장-정의선 회장 등 3대 경영진을 '100주년 기념상'(Centennial Award) 수상자로 발표하면서 특집 기사를 보도하기도 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법제 전반 규모별 차등규제가 경제성장 방해”

한국 경제가 미국에 비해 역동성이 크게 떨어지는 이유는 법제 전반에 녹아있는 규모별 차등규제로 성장할 유인이 약화됐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제인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20일 상의회관에서 '기업성장포럼' 발족 킥오프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현장에는 박일준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김창범 한경협 상근부회장, 이호준 중견련 상근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기업성장포럼을 발족시켜 규제는 보호중심에서 성장위주로, 지원은 나눠주기 식에서 프로젝트 중심으로 바꿔나가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했다. 미국은 20년 전만해도 시가총액 기준 엑슨모빌, 제너럴일렉트릭(GE), 마이크로소프트(MS), 시티은행 등이 10대기업을 차지했다. 지금은 인공지능(AI)을 리드하는 엔비디아, 애플, 아마존, 알파벳 등이 그 자리를 채웠다. MS를 제외하고 모두 바뀐 셈이다. 이에 비해 한국은 자산총액 기준으로 볼 때 삼성, SK, 현대차, LG, 포스코 등으로 거의 변하지 않았다. HD현대, 농협이 10대그룹에 진입한 것 정도가 변화다. 상황이 이렇자 20년간 한국의 10대 수출품목도 반도체, 자동차, 선박, 무선통신기기, 석유제품 등이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바뀐 품목은 디스플레이, 정밀화학원료가 새로 들어가고 컴퓨터, 영상기기가 빠진 정도다. 박일준 부회장은 “정부에서도 규모별 차등규제 해소 의지를 보이고 있다"며 “속도감 있는 정책성과를 위해 시행령·시행규칙 변경만으로 가능한 조치부터 이행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패권경쟁이 치열한 첨단산업군에 한해 금산분리, 동일인 규제 등을 예외 허용하는 방안도 대안"이라며 “기업규모가 아닌 산업별 특성에 따른 규제방식으로 정비하되 궁극적으로는 일정한 규제 원칙만 정하고 자율규범 체계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곽관훈 한국중견기업학회장은 “대기업으로 성장단계에 있는 중견기업은 재정적 지원보다는 규제완화 등 제도적 지원이 더 절실하다"며 “일정조건을 갖춘 우량 중견기업이 사업다각화를 추진시 지주회사 규제를 완화하는 등 방안을 검토할 만하다"고 짚었다. 역진적 지원제도 정비방식에 대한 개선방향도 나왔다. 박일준 부회장은 “투자·고용 효과 측면에서 지역경제 기여 효과는 대기업이 크지만 현재 인센티브 구조는 역진적"이라며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은 중소·중견기업에 한정(입지보조금)돼 있거나 기업규모별로 차등 지원(설비투자보조금)하고 있다. 국회에 제출된 기회발전특구 관련 법안에도 가업상속공제 적용대상은 중소기업과 매출액 5000억원 미만 중견기업으로 제한돼 있다"고 지적했다. 김창범 부회장은 “기업 생태계의 무게중심을 '생존'에서 '스케일업'으로 옮겨야 할 때"라며 “될성부른 떡잎(기업)을 잘 선별해 물과 거름을 듬뿍 줘야 울창한 숲을 이룰 수 있는 것처럼 기업형 벤처캐피탈(CVC)의 외부자금 출자한도(현행 40%) 확대로 성장성 있는 기업들에게 풍부한 자금이 유입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기업규모별 차별규제 해소, 각종 금융·세제상 지원 차별 완화, 과도한 경제형벌 개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호준 부회장은 “기업정책이 중소·중견기업 등 특정 기업군에 한정하는 '지원' 정책으로는 현 상황에 안주하려는 유인을 제공할 수 있다"며 “도전과 혁신을 통해 궁극적으로 글로벌 경쟁에서 생존할 수 있도록 '소기업→중기업→중견기업→대기업'으로 이어지는 기업 성장의 전주기적 관점으로 긴 호흡의 '육성' 정책으로 변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김윤 삼양그룹 회장 “3대 경영방침 아래 연간 목표 달성”

김윤 삼양그룹 회장이 올해 연간 목표 달성을 위해 “글로벌·스페셜티(고부가가치)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 현금 흐름 중심 경영, 디지털 전환 가속화 등 3대 경영 방침을 조직 전체가 되새겨 모든 업무에 적용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 회장은 19일 성남 판교 삼양디스커버리 센터에서 열린 '2025년 삼양 커넥트'(SAMYANG CONNECT) 행사에 참석해 상반기 경영 성과와 함께 하반기 전략을 공유하면서 이같이 당부했다. 삼양 커넥트는 삼양그룹이 임직원 간 소통을 위해 만든 자리로, 그룹 조회를 대신해 올해 처음으로 진행됐다. 김 회장은 “상반기는 국내외 경영 환경의 악화로 연초에 수립한 경영 목표에 미치지 못했다"면서도 “해외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사업 실적이 개선되고 반도체와 퍼스널 케어 등 스페셜티 소재 사업 분야에서 성과가 나타났다"고 평가했다. 이어 “하반기 들어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지만, 어떤 상황에서든 기회는 존재하기 마련이므로 반드시 연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자"고 직원들을 독려했다. 아울러 지난해 창립 100주년을 맞아 새롭게 수립한 스페셜티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 등의 목표 체계 내재화를 강조하면서 “실패하더라도 끊임없이 도전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최근 산업재해 이슈와 관련해 “최근 산업계 전반에 크고 작은 사고들이 발생하고 있다"며 “안전 수칙과 설비를 점검하고 스스로 기본과 원칙을 준수해 안전사고 예방에 힘써달라"는 주문도 빠트리지 않았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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