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주, 진영 새 정비 완료…‘생산적 금융’ 활성화 전략은

4대 금융지주(KB국민·신한·하나·우리금융)가 내년 경영을 앞두고 일제히 진용을 새로 정비했다. 연말 조직개편을 통해 공통적으로 생산적 금융·소비자보호·디지털 전환 등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지만, 신뢰 구축과 투자 강화 등 지주마다 상이한 설계도를 그리고 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26일 KB금융지주를 마지막으로 4대 금융지주가 2026년도 정기 조직개편 내용을 발표했다. 3분기까지 리딩금융을 차지한 KB금융은 고객신뢰와 보호체계 강화를 가장 먼저 강조하면서 디지털AI 환경에서 금융사 신뢰의 핵심기반인 정보보호 조직을 최전방에 앞세웠다. 지주 정보보호부를 기존 IT부문에서 준법감시인 산하로 이동하는 한편 본부장급 전문가를 배치해 힘을 실었다. 정보보호를 단순한 IT기술 이슈가 아닌 그룹 차원의 컴플라이언스 과제로 다루겠다는 의지다. 생산적 금융 활성화를 위해서는 그룹의 전략적 컨트롤 타워를 구축했다. 'CIB마켓부문'을 신설해 CIB와 자본시장을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그룹의 투자∙운용 비즈니스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CIB마켓부문은 그룹 내 CIB 분야를 대표하는 경영진이자 KB증권 전 대표이사인 김성현 부문장이 맡는다. 핵심 계열사인 KB국민은행에도 생산적 금융 지원 조직인 '성장금융추진본부'를 신설해 여신 관리·심사 조직을 재편, 생산적 금융의 실행력 강화에 나설 예정이다. 디지털 부문은 그룹의 전략·시너지·ESG를 담당하는 '전략담당'과 AI·데이터·디지털혁신을 담당하는 'AI·DT추진본부'를 통합해 관할하는 '미래전략부문'를 신설했다. 그룹의 AI 전환 임무를 수행하는 한편 디지털 자산으로 새롭게 형성되는 비즈니스 시장 대비에 나선다. 신한금융지주 역시 고객중심 영업체계 구축을 전면에 앞세운 점이 특징적이다. 앞서 그룹 내 개인솔루션부와 기업솔루션부를 통합해 '고객솔루션부'를 출범시키는 등 고객 중심 조직 전환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왔다. 내년 신한은행에서는 기관솔루션그룹과 디지털이노베이션그룹을 통합해 '기관·제휴영업그룹'을 신설하며 나라사랑카드, BaaS 제휴사업, 땡겨요·헤이영 등 각종 플랫폼을 기반으로 고객 연결과 확장을 강화할 계획이다. 영업평가와 채널 운영 거버넌스를 일원화하는 등 운영구조도 혁신한다. 영업현장의 채널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고객 금융 편의성을 높이겠다는 의도다. 아울러 신한은행은 전사 혁신을 총괄하는 '미래혁신그룹'을 신설해 중장기 관점에서 사업 구조와 업무 방식 전반을 점검하고 변화 과제를 발굴·조정하는 역할을 담당시킨다. 사회적 책임 이행을 목표로 두고 '생산·포용금융부'도 신설했다. 미래 산업과 혁신 기업에 대한 자금 공급을 확대하는 '신한 K-성장! K-금융!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역할을 맡는다. 동시에 금융 접근성이 낮은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체계를 정비해 사회적 포용을 강화할 방침이다. 하나금융그룹은 내년 투자 중심의 생산적 금융 강화에 선제적으로 집중하겠다는 방침을 앞세웠다. 이를 위해 기존 시너지부문 산하의 CIB본부를 '투자금융본부'와 '기업금융본부'로 분리 및 확대 개편해 새롭게 신설된 '투자·생산적금융부문'으로 재편한다. 아울러 해당 부문 직속의 생산적금융지원팀을 신설하며, 그룹 전사적 차원의 생산적 금융 전략을 체계적으로 수립하는 한편 관계사 간 협업과 실행력을 한층 끌어올리겠다는 구상이다. 이어 신뢰 기반의 디지털금융을 뒷받침하기 위해 '신사업·미래가치부문'을 신설했다. 디지털금융, 소비자보호, ESG경영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기술과 신뢰 모두 강화하려는 목적의 조직이다. 부문 산하엔 '신사업·디지털본부'와 '소비자보호본부', 'ESG본부'를 편제했다. 특히 소비자보호 전담 조직의 기능과 역할을 대폭 강화해 금융소비자가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사전 예방 중심의 소비자보호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하나금융지주는 내년 비은행 부문의 성장에도 엔진을 가동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속성장부문'을 신설, 부문 산하에 '글로벌본부', '브랜드본부', '지원본부', '리테일본부', 'WM본부', '자본시장본부'를 편제했다. 우리금융지주도 내년 생산적 금융 전환에서 투자 부문 활성화를 겨냥했다. 그룹이 지난 9월 말 금융권에서 가장 먼저 80조원 규모의 생산적·포용금융을 위한 '미래동반성장 프로젝트'를 발표함에 따라 이를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뒷받침할 투·융자 전담 조직을 우리은행 IB그룹과 기업그룹에 각각 신설했다. AI·반도체·이차전지 등 10대 첨단전략산업 중심의 유망 산업에 그룹 내 타 계열사와 함께 투자하는 한편 지역성장기업과 혁신벤처기업에 적시성 있는 금융지원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IB, 자금시장, 연금 조직을 정비해 수익구조 다변화를 동시에 꾀하는 한편 비이자수익 확대에도 힘을 싣기로 했다. IB 조직은 인수합병(M&A)와 지분투자 중심으로 전문성과 사업역량을 강화하며, 자금시장 조직은 마케팅과 운용 기능을 분리해 자산운용 효율성과 시장 대응력을 높인다. 은행의 디지털 부문 강화도 특징적이다. 기존 디지털전략그룹은 'AX혁신그룹'으로 변경해 AX혁신 가속화에 나설 방침이다. AX기반의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함과 동시에 디지털자산 관련 사업도 체계적으로 추진한다. IT 서비스 품질과 안정성 제고를 위해 IT그룹 내 'IT혁신본부'도 신설했다. 삼성월렛, BaaS 등 제휴 서비스를 비롯한 신사업에 대한 IT 지원 역량을 집중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조직 전반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장기 성장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는 데에 집중했다"며 “급변하는 환경에 맞춰 선제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생산적 금융, AX 혁신을 주도해 미래성장동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BNK금융 자회사 인선 ‘숙의 모드’…금융지주 전반 ‘긴장 확대’

BNK금융지주가 BNK부산은행 등 주요 자회사 대표 최종 후보자를 연내 발표하기로 하며 당초 예상보다 발표 시점이 늦어졌다. 이재명 대통령의 '부패한 이너서클' 발언과 금융감독원 검사가 시작되며 지배구조를 두고 고민이 깊어진 것이란 해석이다. 이 같은 기류 변화는 지방금융지주뿐 아니라 시중금융지주 전반으로 확산될 것이란 전망이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BNK금융 자회사최고경영자(CEO)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3~24일 부산은행, BNK캐피탈, BNK투자증권, BNK저축은행 등 4개 자회사 대표 2차 후보군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 평가를 진행했다. 통상 심층 면접 평가 당일 차기 대표 최종 후보를 선정하지만 자추위는 연내 최종 후보를 확정하기로 했다. BNK금융은 최종 후보 발표가 연기가 아닌 후보자 검증을 위해 숙의 기간을 거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를 두고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19일 금융기관 지배구조에 대해 '부패한 이너서클'이라고 강하게 비판하고, 금감원이 BNK금융을 대상으로 현장 검사에 착수한 영향이 미쳤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당시 이 대통령은 “돌아가면서 은행장 했다가 회장했다가 10년, 20년 해먹는다"며 계열사 CEO부터 장기 집권을 하는 관행을 문제 삼았다. 이에 계열사 CEO 선임 과정부터 사전에 문제가 없도록 검증을 더욱 강화할 필요성이 커졌다는 분석이다. BNK금융은 지난 8일 차기 회장 최종 후보자로 빈대인 현 회장을 확정했지만 빈 회장의 연임을 둘러싼 불확실성도 존재한다. BNK금융은 차기 회장 후보 등록 기간이 추석 연휴를 포함해 짧게 운영하는 등 깜깜이 인사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이찬진 금감원장은 지난 국정감사에서 “특이한 면이 많이 보여 계속 챙겨보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빈 회장은 내년 3월 정기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연임이 확정된다. 업계에서는 BNK금융이 회장 후보 선임 과정에서 금감원과 소통해온 만큼 큰 이변 없이 연임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지만, 금감원이 절차상 문제 등을 이유로 선임 절차 중단 등을 요구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대통령이 직접 금융회사 지배구조 문제를 지적한 만큼 선례를 남길 필요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중금융지주도 안심할 수 없는 분위기다. 이미 차기 회장 후보를 선정한 신한금융지주와 차기 회장 선임 절차를 진행 중인 우리금융지주도 영향권이다. 신한금융 회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4일 진옥동 현 회장을 차기 회장 최종 후보로 추천했다. 진 회장은 2019년부터 신한은행장을 지냈고, 2023년부터 신한금융 회장을 맡고 있다. 내년 3월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치면 차기 회장으로 선임된다. 우리금융은 최종 후보 선정 절차를 진행 중으로, 종합금융그룹 체계를 완성한 임종룡 현 회장의 연임 가능성을 높게 보는 분위기다. 업계에서는 이르면 29일 차기 회장 최종 후보가 발표될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지금처럼 대통령실과 금감원이 예의주시하는 상황에서 발표 시점이 늦춰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우리금융 임원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10월 28일 경영승계 절차를 개시해 최소 두 달의 논의 과정을 거친 후 29일부터 언제든 후보를 발표할 수 있는 상태다. 한편 JB금융지주는 차기 전북은행장 최종 후보로 박춘원 JB우리캐피탈 대표를 선정했으나 사법 리스크가 부각되며 선임 절차가 지연되고 있다. 박 후보자는 이른바 '김건희 여사 집사 게이트' 투자 의혹과 관련해 특검 조사를 받았다. 이에 전북은행은 추가 검증을 거쳐 이달 행상 선임 절차를 마무리겠다는 입장이다. 금감원은 29일 지배구조 개선 TF(태스크포스) 첫 회의를 열고 금융지주 지배구조 개편을 시작할 계획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대통령이 직접 문제제기를 하면서 금융회사의 지배구조 변화는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카드업계 또 정보유출...“내부통제 프로세스 개선해야” [이슈+]

SK텔레콤·KT·쿠팡에서 발생한 개인정보 유출의 상처가 아물기도 전에 카드업계에 또다시 정보유출 사고가 발생했다. 이번에는 외부의 공격 또는 퇴사자가 원인이었던 이전 사례와 달리 카드사 직원의 일탈로 벌어진 사태인 만큼 내부통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기업·업계 자체적인 노력 뿐 아니라 외부의 가이드라인도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앞서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개보위)에 19만건에 달하는 가맹점 대표의 정보가 유출됐다고 신고했다. 구체적으로는 휴대전화번호 18만1585건, 휴대전화번호+성명 8120건, 휴대전화번호+성명+생년+성별 2310건, 휴대전화번호+성명+생년월일 73건 등 총 19만2088건이다. 금융위원회가 신한카드 정보유출 사고 관련 긴급 대책회의를 여는 등 금융·경찰당국 차원의 움직임도 일어나고 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사이버테러대응과는 지난 23일 경기북부경찰청 사이버수사과에 내사를 지시했다. 금융감독원은 추가 정보 유출 가능성과 정보보호 관련 내부통제 시스템 조사를 목적으로 현장검사를 단행하기로 했다. 신한카드는 주민등록번호·카드번호·계좌번호 등 개인 및 신용정보가 유출되지 않았다고 파악했으나, 피해 범위가 예상을 벗어나면 적용되는 법령과 과징금 범위가 달라질 수 있다. 신한카드 임직원 12명은 2022년 3월부터 올 5월까지 신규 회원 등록 등 영업실적 증대를 목적으로 일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전산을 활용한 대규모 데이터 유출이 불가능했던 탓에 카메라 촬영과 수기 작성을 비롯한 방법으로 소량의 정보를 꾸준히 유출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가맹점 대표가 개보위에 신고하고, 조사 착수 전 사전 자료 요청이 있기까지 유출 사실을 알지 못했던 이유로 보인다. 현재는 업무에서 배제된 상태로, 추가 조사 및 이에 따른 징계가 이뤄질 전망이다. 카드사의 내부정보가 새어나간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개보위는 올 3월 우리카드에게 가맹점 정보 유출을 이유로 과징금 135억원을 부과한 바 있다. 경기침체 장기화 등으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직원들이 압박을 받고 있는 것은 맞으나, 이를 바로잡지 않으면 금융업의 근간인 신뢰가 더욱 깨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까닭이다. 전문가들은 다각적인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서지용 한국신용카드학회장(상명대 교수)은 최소 권한 원칙 미준수와 접근 로그 실시간 모니터링 부재를 이같은 사고의 원인으로 해석했다. 서 회장은 정기감사·암호화 의무화 및 징벌적 손해배상 확대 등 재발방지를 위한 금융당국의 역할을 촉구했다. 기업 차원에서는 내부통제 프로세스를 재점검하고 정보보호 관련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염흥열 순천향대 정보보호학과 명예교수는 “내부직원에 의한 정보 유출을 막기 위해 최소 권한을 부여하고, 취급자에 대한 철저한 접근 통제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사고가 내부 취급자의 일탈이었다는 점을 들어 임직원에 대한 교육 및 취급자에 의한 개인정보 외부 유출 차단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신한카드는 재발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이를 위해 시스템과 제도 보완을 진행한다는 방침을 표명했다. 임직원 정보보호 경각심과 인식을 제고하고 관련 교육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관련 사고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특히 △접근권한 최소화 △개인정보 관련 조회 프로세스 강화 △탐지 모니터링 체계 강화 등을 추진할 예정으로, 이번 사고에 쓰였던 수단들을 추적관리 가능한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신한카드는 유출된 정보가 가맹점 정보로서 개인정보와는 무관하고, 다른 곳으로 추가 확산될 염려가 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가맹점 대표들에게 이번 사고를 알리고 정보유출 여부를 확인 가능한 페이지를 운영 중으로, 피해발생시 적극적으로 보상한다는 계획이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신한지주, ‘생산적 금융’ 박차...그룹 조직개편 단행

신한금융그룹이 부동산 담보 중심의 금융 관행을 개선하고, 생산적 금융 중심의 금융 구조 전환을 목표로 하는 '신한 K-성장! K-금융! 프로젝트'에 박차를 가하고자 그룹 차원의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28일 신한지주에 따르면 '신한 K-성장! K-금융! 프로젝트'는 신한금융이 2030년까지 5년간 총 110조 원을 투입하는 대규모 생산적 금융 프로젝트다. 올해 9월 '생산적 금융 PMO'를 신설해 프로젝트 실행을 위한 초기 추진 체계를 구축했다. 이어 11월에는 해당 조직을 그룹 CEO를 위원장으로 하는 '그룹 생산적 금융 추진위원회'로 격상해 그룹 차원의 기본 구상을 마련했다. 신한지주는 이번 조직개편에서 생산적 금융 전략을 현장에서 속도감 있게 실행하고, 효과성을 높이고자 생산적 금융 통합 추진·관리 조직인 '그룹 생산적 금융 추진단'을 발족시켰다. '그룹 생산적 금융 추진단'은 그룹 최고전략책임자(CSO)가 사무국장을 맡는 추진 사무국을 주축으로, ▲투자 ▲대출 ▲재무·건전성 ▲포용금융 등 4개 분과로 구성된다. 이와 함께 생산적 금융을 추진하는 9개 자회사별 총괄 그룹장과의 협업 체계를 통해 첨단산업과 지역경제에 파급효과가 큰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금융 지원 방안 마련에 나선다. 신한금융은 추진위원회, 분과별 협의회, 추진단 임원회의 등 각 회의체를 정기적으로 운영해 추진 상황을 체계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추진 성과를 그룹 최고경영자(CEO) 및 자회사 CEO 전략 과제에 반영해 그룹 전반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관리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주요 자회사에도 생산적 금융 전담 조직을 신설해 성과 창출을 위한 실행 체계를 강화한다. 신한은행은 여신그룹 내 '생산포용금융부'를 새로 꾸려 제도 설계부터 운영·리스크 관리까지 전 과정을 총괄한다. 또한 신한투자증권은 발행어음 기반의 '종합금융운용부'를 통해 초혁신경제 기업 대상 투자·대출을 확대한다. 신한캐피탈은 상품·기능 중심의 조직 재편으로 투자 전문성을 강화한다.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은 “신한금융은 생산적·포용적 금융 확대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다"며, “그룹의 미션인 '따뜻한 금융'을 바탕으로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신한만의 지속 가능한 생산적·포용적 금융 모델을 확고히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나유라 기자 ys106@ekn.kr

KB금융·은행, 금융 대전환·미래성장동력 위한 조직개편 단행

KB금융그룹은 내년 그룹 전략방향인 '전환(Transition)과 확장(Expansion)'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조직개편 및 경영진 인사를 실시했다. 28일 KB금융에 따르면 금융업의 패러다임 변화, 사회적 역할 확대, AI 발전 등으로 경쟁의 판이 바뀌는 '금융 대전환' 시대를 맞아 4가지 방향성 아래 이번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조직개편 4대 방향은 △고객신뢰·보호체계 강화 △생산적·포용적 금융 전환 △미래전략·디지털혁신 융합 △고객중심 시너지·가치 극대화다. 먼저 고객정보보호 및 소비자보호 체계 강화를 위해 디지털AI 환경에서 금융회사 신뢰의 핵심기반인 정보보호 조직을 대폭 강화했다. 지주 정보보호부를 기존 IT부문에서 준법감시인 산하로 이동하고, 본부장급 전문가를 배치했다. 이를 통해 정보보호 조직의 위상을 높이고, 정보보호를 단순한 IT기술 이슈가 아닌 그룹 차원의 컴플라이언스 과제로 다룰 예정이다. 또한 정보보호 조직 내에 '사이버보안센터'를 신설함으로써 최고 및 최신의 정보보안 기술을 연구하고 그룹 전체의 사이버 침해 대응 역량을 강화한다. 두 번째로 생산적 금융 컨트롤타워를 강화한다. 이를 위해 'CIB마켓부문'을 신설해 생산적 금융 활성화를 위한 그룹의 전략적 컨트롤 타워를 구축하고, CIB와 자본시장을 유기적으로 연계함으로써 그룹의 투자∙운용 비즈니스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로써 KB금융의 강점인 인프라금융과 모험자본 역량을 결집해 혁신산업과 실물경제로의 자금 공급을 가속화한다. CIB마켓부문은 그룹 내 CIB 분야를 대표하는 경영진이자 KB증권 전 대표이사인 김성현 부문장이 맡는다. 핵심계열사인 은행은 생산적 금융 지원 조직인 '성장금융추진본부'를 신설하고 여신 관리·심사 조직을 재편해, 생산적 금융의 실행력을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KB금융은 지난 7월 포용금융 전담부서를 선제적으로 신설했다. '포용금융부'를 중심으로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포용금융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세 번째로 경영 전략과 디지털 혁신의 융합을 위한 미래전략부문을 신설했다. 그룹의 전략·시너지·ESG를 담당하는 '전략담당'과 AI·데이터·디지털혁신을 담당하는 'AI·DT추진본부'를 통할하는 '미래전략부문'을 새로 만든 것이다. 이를 통해 그룹의 AI 전환(Transformation)을 본격화하고, 디지털 자산 등 새롭게 형성되는 비즈니스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확보함과 동시에, 대면과 디지털 채널을 아우르는 통합적인 전략 수립 및 실행체계를 구축한다. 마지막으로 고객 중심 시너지 극대화를 위한 WM·SME부문 신설이다. 이를 통해 계열사별 고객 솔루션을 넘어 그룹 차원의 종합 자산관리(WM), 연금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자산관리(WM)와 중소기업(SME) 고객에 대한 통합적인 솔루션 제공을 추진한다. 이를 토대로 글로벌 선도 금융그룹에서 추진하는 'WM X SME' 협업모델을 국내에도 본격적으로 정착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같은 날 KB국민은행도 '대한민국 경제 대도약을 선도하는 금융 대전환'에 발맞춰 2026년 정기 조직개편 및 경영진 인사를 실시했다. 먼저 금융 소비자보호체계 기반 고객신뢰 강화를 위해 소비자보호그룹 산하 전담조직을 신설했다. KB국민은행은 보이스피싱 등 각종 금융사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함으로써 금융소비자 보호를 한층 더 강화하고, 금융사기 예방정책을 선제적·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소비자보호그룹 산하에 '금융사기예방Unit'을 신설하여 관련 역할을 강화했다. 이를 바탕으로 금융사기 예방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고객들이 안심하고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신뢰받는 금융'을 지속 실천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생산적 금융 추진을 위한 전담조직 신설과 함께 포용적 금융을 고도화한다. KB국민은행은 첨단전략산업에 대한 심사를 전담하는 '첨단전략산업심사Unit' 출범 이후 '생산적 금융'의 적극 실천 및 첨단산업과 미래성장동력으로의 '자금흐름 가속화 및 전환' 역할을 통합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성장금융추진본부'를 신설했다. 특히 '성장금융추진본부'는 영업 현장과의 유기적인 연계를 바탕으로 생산적 금융 관련 금융지원을 확대하고, 유망 기업의 발굴과 단계적 성장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은행의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고 '포용적 금융'을 확대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 소상공인·자영업자·청년 등 금융소외계층을 지원하는 포용금융부를 선제적으로 신설한데 이어, 이번 정기 조직개편에서는 취약계층의 경제적 재기지원 등 포용금융 정책을 속도감 있게 실행해 나가기 위해 '여신관리·심사' 기능을 재편했다. 미래전략과 AI·디지털혁신의 융합을 도모하며 이를 통한 신성장 비즈니스 추진동력도 강화할 방침이다. KB국민은행은 디지털혁신 및 AI기술이 특정 사업·기술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전사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경영기획그룹 산하에 AI·DT추진본부를 재편해 AI·디지털·데이터와 연계된 경영전략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다. 또한 디지털자산 제도화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전담팀을 신설하는 등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금융업권 환경에 대응하고 새롭게 성장할 수 있는 비즈니스 추진 동력도 강화할 예정이다. 영업점 운영모델 개편과 디지털영업조직 재편을 통해 대면·비대면 고객의 접근성과 편의성도 제고한다. KB국민은행은 고객을 직접 만나는 대면 채널 영업점과 비대면 채널 디지털앱 양측에서 접근성·편의성을 강화해 '고객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조직 개편을 실시했다. 우선 대면 채널에서는 영업점별로 일부 분리 운영되던 업무영역을 통합해 고객이 전국 대부분의 영업점에서 다양한 금융업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 및 접근성을 개선했다. 또한 영업점 지원 역할을 수행하는 기존 12개 지역영업그룹을 5개의 영업추진그룹(강남, 강북, 수도권, 영남, 충청·호남)으로 재편 및 집중화함으로써 더욱 체계적인 현장 중심의 영업 지원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고객 만족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디지털·비대면 중심으로 금융생태계가 전환되고 있는 상황에서 고객의 디지털금융 이용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UI·UX 및 디지털콘텐츠' 관련 기능을 디지털영업그룹으로 통합했다. 또한 비대면 플랫폼개발을 총괄하는 조직을 신설해 스타뱅킹, 기업스타뱅킹 등 비대면플랫폼의 미래지향적 전환 동력을 더욱 강화했다. 이밖에 외부플랫폼과의 제휴·협업을 통해 고객들이 다양한 플랫폼에서 KB국민은행의 뱅킹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임베디드 금융에 대해서는 기존의 임베디드영업부를 ERP사업부와 플랫폼제휴사업부로 재편했다. KB국민은행은 “대면·비대면채널 전반의 유기적인 고도화를 통해 고객이 영업점과 스타뱅킹, 임베디드뱅킹 등 비대면플랫폼 어느 채널에서도 편리하고 완성도 있는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iM금융, CSO·CFO 분리…그룹·은행 CCO 겸직

iM금융그룹이 2026년 정기인사와 조직개편을 지난 26일 단행했다. 황병우 iM금융 회장은 정기인사 원칙으로 역량과 의지를 갖춘 인재에게 기회를 제공하는 합리적인 인사를 추구하며 △일관성 있는 정책에 기반한 성과 창출과 밸류업 연계를 위한 경험을 갖춘 임원·경영진 중용 △차기 경영진 육성 관점의 임원·경영진 구성 △그룹 전략 실행력 제고를 위한 우수 인재 영입 등을 제시했다. 특히 시중은행에 걸맞은 그룹 미래경쟁력 확보와 전략 실행력 제고를 위해 그룹전략총괄(CSO)과 그룹재무총괄(CFO)을 분리하고, 그룹전략총괄 임원을 외부 인재로 영입했다. 또 그룹 대외 커뮤니케이션 통합 관리를 위해 그룹가치경영총괄이 은행 가치경영그룹을 겸직함으로써 지주와 은행의 브랜드와 사회공헌업무를 통합 관리하도록 했다. iM금융지주 조직개편은 금융소비자보호 전담조직 신설, 생산적금융 추진 체계와 AI(인공지능)거버넌스 마련 등 정책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자회사 경영관리와 신사업, 시너지 강화 등 지주 핵심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초점을 맞췄다. 지주 임원인사는 근무평정과 HIPO 결과 등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 결과에 근거해 실시했다. 천병규 부사장(그룹재무총괄)을 재선임하고, 이유정 전무(준법감시인), 신용필 전무(그룹가치경영총괄), 이창영 전무(ESG전략경영연구소장 겸 이사회사무국장)가 상무에서 전무로 승진했다. 신규 임원으로는 외부영입 인재인 엄중석 전무(그룹전략총괄)와 내부 후보 중 김용 상무(경영지원실장)가 신규 선임됐다. 금융소비자보호 정책 대응을 위해 은행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가 그룹 CCO를 겸직한다. iM뱅크 조직개편은 본부 조직의 효율적 운영을 추구하고, 조직 전문성과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감독규제와 정책사항을 반영하는 방향으로 단행했다. 브랜드 업무 전문성 향상을 위해 가치경영그룹과 기관영업그룹을 분리했고, 부서 단위에서는 시너지 영업 강화를 위한 시너지사업팀 신설, 생산적금융 대응을 위한 전문팀 구성, 미래혁신투자팀 신설 등을 실시했다. iM뱅크 임원인사는 김기만 부행장(수도권그룹)과 이광원 부행장보(CISO)를 재선임하고, 최상수 부행장(기관영업그룹)과 신성우 부행장보(투자금융그룹)를 각각 부행장보와 상무에서 부행장과 부행장보로 승진 재선임했다. 신규 임원으로는 이봉주 상무(준법감시인), 이제태 상무(영업지원그룹), 류희장 상무(여신그룹), 오현석 상무(마케팅그룹), 신수환 상무(경영전략그룹)를 선임했다. 자회사의 경우 iM증권, iM라이프, iM캐피탈 등 주요 자회사 CEO(최고경영자) 임기가 도래하지 않은 가운데, 올해 말 임기 만료인 iM에셋자산운용의 경우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하나자산운용 출신 전문가인 권정훈 전무를 새로 영입했다. 권정훈 신임 대표이사는 글로벌·연금 전문가로 업권에서 플레이어형 전략가로 통한다. 비금융 계열사는 지속가능한 성과 창출과 정책의 연속성 확보 관점에서 iM유페이, iM데이터시스템, iM신용정보, iM투자파트너스, 뉴지스탁 등의 대표이사를 유임했다. 황병우 회장은 “임원과 경영진의 잦은 교체가 가져오는 리스크를 예방하고, 일관성 있는 정책을 기반으로 최우선 과제인 밸류업에 집중해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경영진을 구성했다"며 “앞으로도 명확한 인사원칙 하에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우수 인재 육성과 영입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온실가스 감축-성장기회 동시 추구”...‘이것’에 꽂힌 글로벌 은행들

글로벌 은행들이 전환금융을 차세대 성장 축으로 삼고, 투자 보폭을 넓히고 있다. 재생에너지 확산과 인프라 수요가 급증하면서 전환금융이 글로벌 자본의 새로운 투자 무대로 등장했다는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우리나라 은행들도 전환금융을 중장기 성장전략으로 격상시켜 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27일 하나금융연구소에 따르면 글로벌 은행들은 전환금융 투자 목표를 대폭 상향했다. 전환금융이란, 제조업 등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어려운 기업에 탄소저감 설비투자 등 저탄소 전환에 필요한 자금을 공급하는 기후금융 기법이다. 전환금융은 녹색금융의 한계를 보완하고, 온실가스의 실질적인 감축과 성장 기회를 동시에 추구하는 핵심투자 영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실제 도이치뱅크는 2030 지속가능금융 목표를 기존 5000억 유로에서 9000억 유로로 상향했고, 처음으로 해당 목표에 전환금융을 포함했다. 크레딧 아그리콜은 2028년까지 일반 기업금융과 녹색금융·전환금융에 1 대 9 비중으로 자본을 배분할 계획이다. 이 중 전환금융에 2400억 유로를 지원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특히 글로벌 은행들은 온실가스 감축이 어려운 산업의 에너지 전환과 민관 프로젝트 참여를 늘려 회피 대상이었던 고탄소산업을 관리 가능한 투자자산으로 전환하고 있다. SC은행이 이라크 BGC기업의 유전 플레어링 가스 포집·발전 프로젝트에 1억8000만 달러 규모의 대출을 지원한 것이 대표적이다. 크레딧 아그리콜은 영국 정부의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산업 클러스터 프로젝트에 25억 파운드 규모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을 주관했다. 은행들은 올해를 기점으로 구체적인 전환금융 프레임워크를 구축, 업데이트하며 전환활동 지원 기준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금융배출량 감축과 고탄소 고객의 전환을 유도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김지현 하나금융연구소 연구위원은 “이는 전환금융 개념 표준화와 정의 정립을 통해 금융회사의 자의적 해석을 줄여 그린워싱 리스크를 차단하고, 전환성과의 비교·평가·감독이 가능한 시장 구축을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국제자본시장협회(ICMA) 등 국제기구도 전환금융의 모호성을 없애고, 그린워싱 위험을 차단하고자 올해를 전후로 전환금융 가이드라인을 구체화하고 있다. 이렇듯 규제 불확실성이 해소되면서 기관투자자들도 전환금융을 새로운 고수익 창출 기회로 인식하고 있다.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전 세계 기관투자자의 80%는 향후 2년간 지속가능펀드 등 기후투자 비중을 늘릴 계획으로, 전환금융에 대한 투자 중요도가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우리나라 은행도 은행 차원에서 전환금융 정의, 범위, 목표를 공식화하고, 글로벌 기준과 국내 산업구조를 반영한 자체 전환금융 프레임워크와 우선순위 산업의 가이드라인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연구소는 제언했다. 김지현 연구위원은 “국내 정부는 연내 전환금융 가이드라인을 제정하고, 내년 시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기업단위 전환금융은 핵심 고객과 전환계획이 비교적 성숙한 기업을 중심으로 운용하고, 이를 위한 전환계획 평가 항목 표준화, 사후관리 체계 등을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나유라 기자 ys106@ekn.kr

연말 앞두고 늘어난 카드론…풍선효과 영향

41조원대로 떨어졌던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잔액이 2개월 연속 상승세를 그렸다. 은행권 대출이 어려워지면서 카드사를 찾는 차주들이 늘어난 셈이다. 26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11월말 카드사 9곳(삼성·신한·KB국민·현대·하나·우리·롯데·BC·NH농협)의 카드론 잔액은 42조5529억원으로 전월 대비 4778억원(1.1%), 9월말과 비교하면 7154억원(1.7%) 증가했다. 기업별로 보면 현대카드(6조748억원)가 한 달 만에 1022억원 늘어나면서 6조원대로 회귀했다. 신한카드(8조1755억원)는 858억원 확대됐다. KB국민카드(6조3521억원)는 671억원, NH농협카드(3조2429억원)는 680억원 늘어났다. 다른 기업의 카드론 잔액도 많아졌다. 가맹점수수료 인하 등으로 수익성 회복이 어려운 카드사로서는 카드론의 역할이 필요하다. 연체율 상승을 비롯한 건전성 이슈가 있으나, 뚜렷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의 취급규모 규제에도 다수의 카드사에서는 이미 카드론 수익이 가맹점수수료 수익을 넘어섰다. 앞서 정부의 가계대출 규제에 카드론이 포함되면서 잔액이 줄었다가 반등하는 것은 금리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카드사 8곳(삼성·신한·KB국민·현대·하나·우리·롯데·BC)의 평균 금리는 9월 14.25%에서 10월 14.01%, 11월 13.98%로 하락했다. 은행 문턱을 넘지 못한 고신용자가 이동한 까닭으로 보인다. 실제로 신용점수 900점 초과 구간의 금리는 9월 10.95%에서 10월 10.63%, 11월 10.60%로 낮아졌다. 11월 기준으로는 하나카드가 11.85%로 가장 높았고, BC(11.34%)·삼성(11.28%)·롯데(11.12%)·신한(10.27%)·현대(10.17%)가 뒤를 이었다. KB국민과 우리카드는 각각 9.89%, 8.88%로 집계됐다. 향후에도 이같은 흐름이 지속될 전망이다. KB국민·하나·신한·우리·NH농협은행이 △연말 주택담보대출 실행 중단 △비대면 신용대출 상품 취급 중단 △신규 주담대 접수 중단 △신용대출 일일한도 조절 등 가계대출 총량 관리를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달 카드론 잔액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까닭이다. 금융당국은 내년에도 가계대출 관리 기조를 유지할 전망이다. 은행권의 경우 정부의 생산적 금융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가계대출 확대를 최소화하고 기업대출 쪽으로 리소스 분배를 확대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주담대 위험가중자산 하한이 높아지는 것도 가계대출을 제약할 요소다. 다만, 카드론을 상환하지 못해 재차 카드사로부터 대출을 받는 대환대출 잔액(1조5029억원)이 전월 대비 809억원 증가하는 등 경기침체로 급전이 필요한 서민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신용점수 700점 이하 구간의 평균금리는 9월 17.36%에서 10월 17.41%, 11월 17.44%로 상승했다. 601~700점의 평균금리는 701~800점 보다 2%포인트(p) 이상 높다.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잔액은 6조2646억원으로 같은 기간 833억원, 결제성 리볼빙(6조7741억원)도 627억원 늘어났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오래 넣으면 더 준다?…정기예금 금리는 ‘1년’이 최고

시중은행 정기예금 중 '1년 만기' 상품 금리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예치 기간이 길수록 높은 금리를 주지만, 금리 불확실성이 시장금리에 반영되며 2·3년으로 만기가 길어지면 오히려 금리가 낮아지고 있다. 25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 등 5대 은행의 단기 기준 1년 만기 정기예금 상품 금리는 우대금리 포함 최고 연 2.8~3%로 형성됐다. 6개월 만기 상품 금리는 최고 연 2.75~2.9%로 1년 만기 상품 보다 금리 하단이 0.05%포인트(p), 상단이 0.1%p 각각 하락했다. 2·3년 만기 금리는 최대 연 2.4~2.6%로 1년 만기 대비 상·하단이 0.4%p씩 떨어졌다. 1년 만기 상품 중에는 신한은행의 신한마이(My)플러스 정기예금이 최고 연 3%의 금리를 준다. 이 상품은 만기가 최대 1년까지로, 6개월 상품의 경우 최고 연 2.9%를 적용한다. 농협은행의 NH올원e예금은 6개월·1년 만기일 경우 최고 연 2.9%를 주고, 2·3년 만기일 때는 최고 연 2.6%까지 받을 수 있다. KB국민은행의 KB 스타(Star) 정기예금과 하나은행의 하나의정기예금, 우리은행의 원(WON)플러스예금의 최고 금리는 △만기 1년 연 2.85% △6개월 연 2.8% △2·3년 연 2.4%를 각각 적용한다. 인터넷전문은행에서도 비슷한 흐름이 나타난다. 최대 1년 만기 상품인 토스뱅크의 먼저 이자받는 정기예금은 6개월 만기 연 2.5%, 1년 만기 연 2.8%를 적용한다. 카카오뱅크 정기예금은 6개월·1년 만기에 연 2.95%, 2·3년 만기에 연 2.6%를, 케이뱅크 코드K 정기예금은 6개월·1년 만기에 연 2.86%, 2·3년 만기에 연 2.45%를 제공한다. 보통 정기예금은 만기가 길어지면 더 높은 금리를 적용하지만, 최근에는 금리 변화의 불확실성이 시장금리에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에 채권시장에서 장기 금리가 단기 금리 대비 상대적으로 하락하고, 장·단기 금리차가 축소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런 시장 흐름이 은행의 조달금리에 반영되며 예금 금리도 영향을 받고 있다는 분석이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1년 이내 구간에서는 금리 상방 압력이 크고, 1년 이후에는 금리 하방 압력이 반영되고 있는 것"이라며 “시장금리 변화가 예금 금리에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금리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짧은 기간 자금을 은행에 묶어두려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증시나 부동산, 가상자산 등 다른 투자처로 돈이 몰리며 은행에 장기간 돈을 맡기려는 투자자들이 감소하고 있다. 은행 입장에서도 장기 자금 유치 부담을 줄이고 단기 예금 중심으로 운용하려는 움직임이 강화되고 있다. 은행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기준금리보다 예금금리는 낮게, 대출금리는 높게 형성되지만 현재는 예금금리가 기준금리(연 2.5%)보다 더 높다"며 “기준금리와 시장금리가 디커플링(탈동조화)되는 이례적인 모습도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내년엔 또 얼마 오르려나”…‘5세대 출시’ 예고에도 실손 인상률 우려

내년 실손의료보험료가 평균 7% 이상 인상된다. 4세대 실손 가입자의 경우 20%대 인상이 예고되면서 부담이 커진 실정이다. 보험업계와 정부가 5세대 실손보험 출시로 의료체계 정상화에 나서겠단 방침이지만 향후에도 이런 상승률이 지속될 경우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까지 보험료가 치달을 것이란 우려도 적지 않다. 25일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내년도 실손보험의 전체 인상률 평균(보험료 기준 가중평균)은 약 7.8% 수준으로 산출됐다. 최근 5년간 실손의료보험의 전체 인상률 평균(보험료 기준 가중평균)은 연평균 9.0%로, 내년 인상률은 이보다 1.2%p 낮은 수준이다. 실손 세대별로 1세대는 3%대, 2세대는 5%대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한편 3세대는 16%, 4세대는 20%대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3·4세대의 경우 기본 보험료가 낮은 편이므로 최종 요금이 앞선 세대 상품 보험료 수준으로 늘어나진 않는다. 1·2세대 상품은 갱신 주기가 긴 상품일 경우 과거 인상률이 누적되면서 상승률이 수십%대까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협회가 산출한 인상률은 보험사들이 제시한 평균수준으로, 모든 가입자에게 일률적으로 적용되는 인상률은 아니다. 가입자는 보험계약이 실제로 갱신되는 시점에 보험사에서 발송하는 안내장 등을 통해 실제 조정 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 업계는 비급여 항목의 과도한 이용, 즉 '모럴 해저드'가 손해율을 높여 전체 가입자의 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일부 비급여 항목의 과잉 진료와 이에 따른 실손보험 누적 적자가 보험료 인상 원인으로 지목된다. 도수치료와 같은 비급여 항목은 많은 사람이 반복적으로 이용하는데다, 의료기관마다 가격 차이가 크고 통제가 어렵다는 특징이 있다. 비급여 항목의 과도한 이용은 보험사 손해율을 높이고, 결국 전체 가입자의 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지는 구조다. 5대 손해보험사(삼성화재·DB손보·현대해상·KB손보·메리츠화재)의 올해 9월까지 누적 실손보험금 지급액은 8조4848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3.1% 늘었다. 상승률 인하의 방편으로 보험사들이 보험료 할인·할증 제도를 강화하는 한편 정부는 구조적 문제를 근본적으로 잡기 위해 5세대 상품 출시 및 1·2세대 상품 재매입 등 개혁 작업에 착수한 상태다. 그러나 이런 노력에도 내후년부터 당장 보험료 인상률이 유의미하게 줄어들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적자 구조 개선의 성패는 5세대 전환율에 달려있는데 내년 중 5세대 실손이 출시되더라도 빠른 시일 내 유의미한 전환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5세대는 중증환자 중심으로 보장을 재편하는 한편 비중증·비급여에 대한 관리가 강화된다. 병원 이용이 적은 가입자라면 5세대 전환을 반기겠지만, 비급여 진료가 필요하거나 경증 질환 치료가 잦은 가입자의 경우 비급여 한도 축소 및 자기부담률 인상으로 부담이 오히려 커질 수 있다. 연령대로 보더라도 젊은층은 보험료 인하 효과가 큰 5세대 전환을 유리하게 생각할 수 있으나 병원 이용이 많은 고령층이 상대적으로 1·2세대 상품에 가입한 비중이 많아 큰 폭의 전환율을 기대하기 어렵다. 5세대 상품에 가입한 뒤 실손이 보장하지 못하는 다빈도 수술이나 경증 치료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따로 보완해야 하는 점도 기피할 만한 요소다. 손보협회는 보험금 누수 규모 축소와 실손 개편에 적극 나서겠단 방침이다. 협회 관계자는 “필수의료 중심의 의료체계 정상화와 국민 의료비 부담 감소, 적정 의료비 보장 등 실손보험 개편 방안 이행을 위해 정부 정책에 적극 협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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