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살 돈’ 안 드는 시대?...지분형 모기지, 은행은 “리스크 계산 중”

금융당국이 정부와 차주가 주택의 소유권을 나누는 '지분형 모기지'의 도입을 추진 중인 가운데 은행권의 각종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은행권은 당국 정책에 따라야하는 입장이라면서도 전체적으로 위험부담이 늘어나는 구조가 되는 것엔 우려를 표하고 있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내달부터 정부가 주도하는 '지분형 모기지' 제도가 시범사업 형태로 도입될 예정이다. 정부가 시범사업에 약 4000억원을 투입해 1000가구 내외를 대상으로 운영에 들어가며, 시범지역과 시범물량은 점진 확대할 방침이다. 지분형 모기지는 무주택자, 청년, 신혼부부 등 실수요자가 주택을 매입할 때 한국주택금융공사(주금공)가 일정 지분을 투자해 초기 자금부담을 낮추는 방식이다. 부동산 매수자는 주택 가격의 10~20% 가량의 초기 투자금이 필요하며 나머지는 공공기관과 은행이 채워주게 된다. 예를 들어 10억원의 주택을 매입하는 경우 주금공이 최대 40~50%의 지분을 투자하고, 나머지 금액에 대해 LTV(담보인정비율) 70%를 적용받아 자기자본 1.5~1.8억원만으로도 집을 소유할 수 있게 된다. 엄밀히는 매수자와 주금공, 은행이 집의 지분을 나눠 공동으로 소유하는 것이기에 집값이 상승하면 차익은 지분 비율대로 나누고, 하락 시 손실은 주금공이 우선 부담하게 된다. 당국은 급격하게 치솟는 부동산 가격 관리와 가계대출 쏠림 현상 해소를 위해 지분형 모기지 제도를 고안해냈다. 김병환 금융위원장도 취임 직후부터 우리나라 금융 구조를 부채에서 자본중심으로 개선하겠다고 공언해 온 바 있다. 시장은 당국의 도입 취지와 제도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지분형 모기지에 대한 우려와 비판이 적지 않게 따라오고 있다. 부동산 가격을 오히려 자극하게 되거나, 반대로 주택가격이 하락할 시 '눈먼 돈'인 세금의 누수가 예상된다는 시각에서다. 은행권에서는 대출 규제나 상품 변화가 크게 나타날 전망이다. 기존 가계대출은 주택담보대출이나 신용대출로 이뤄졌지만 지분을 담보로 하는 대출이 새롭게 도입되기 때문이다. 지분형 모기지의 경우 매수자가 보유한 지분에 대해서만 담보로 잡아 대출을 내주는 방식이 예상된다. 은행권은 기존에 운영하던 주택담보대출의 규모는 줄고 리스크는 커질 것이란 예상이 제기되고 있다. 대출 규제 변화 속 혼선이나 대출금 회수의 어려움도 나타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이제까지 지분을 담보로 대출을 내주는 게 일반적이지 않았기 때문에 담보가치 평가부터 대출 회수 방식에 대한 리스크들이 따라올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분 담보의 경우 경매 시 낮은 낙찰률 등 회수 위험이나 실무적인 난감함이 지적되고 있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당국이 탄탄한 구조로 운영하겠지만 은행의 대출은 후순위가 될 가능성이 높다"며 “주담대는 안전하게 팔아왔는데 이전보다 전체적으로 위험부담이 높아지는 건 사실이다"고 말했다. 은행권은 우선 내달 당국이 내놓을 구체화 된 정책을 기다리고 있다. 담보 설정 범위나 대출 한도, 회수 구조 등 구체적 방안이 명확히 나와야 대비도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또 다른 은행권 관계자는 “현재 나온 내용들만 봐서는 따로 대응책을 꾸리기도 애매한 상황"이라며 “현재 디딤돌과 같은 정책대출의 수요가 지분형 모기지 관련 대출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공공에서 진행하는 대출 규모 등 수요층과 공공기관 측 가이드가 제시되면 그에 따라갈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이자 대신 대한항공 마일리지” SC제일은행, 마일리지 페스타 이벤트

SC제일은행이 이달 31일까지 'e그린세이브예금(SKYPASS)' 한정 판매를 재개하고, 추가로 최대 1만 대한항공 마일리지와 항공권을 지급하는 '대한항공 마일리지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한다. 지난해 10월 한정판으로 출시해 인기를 모은 'e그린세이브예금(SKYPASS)'은 예금이자 대신 대한항공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6개월 만기 정기예금이다. 모바일뱅킹 앱 내 이벤트 페이지 또는 포털사이트 'SC제일은행 예금'을 검색해 브랜드광고 페이지를 통해 가입할 수 있다. 가입 금액에 따라 최소 400마일리지에서 최대 4만 마일리지를 지급한다. 아울러 이벤트 기간 중 1000만원 이상 가입 시 최대 5000 추가 마일리지가 지급된다. 1억원 이상 가입하는 첫거래 고객은 5000마일리지를 추가로 중복해서 받을 수 있다. SC제일은행은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대한항공 발리 프레스티지석 항공권 또는 고베행 일반석 항공권을 증정한다. 나유라 기자 ys106@ekn.kr

BNK경남은행, 경남대에 ‘스마트캠퍼스 플랫폼’ 구축한다

BNK경남은행은 경남대와 지난 12일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한 스마트캠퍼스 플랫폼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남대 본관 국제세미나실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는 허종구 경남은행 부행장과 이주형 경남은행 부행장, 홍정효 경남대 교학부총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첨석했다. 업무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지역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해 BNK금융그룹이 추진 중인 '모바일 전용 대학생 스마트캠퍼스 플랫폼' 구축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에 구축될 스마트캠퍼스 플랫폼 '캠퍼스락'은 대학생활에 필요한 △모바일 신분증 △전자출결 △메시징 △시설 예약 △종합행정 등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모바일앱 안에 구현한다. 이에 학생과 교직원들은 휴대전화 단말기와 스마트워치로 대부분의 교내 시설과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학생증부터 학사일정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통합 앱(App)을 사용해 학생들의 디지털 경험(DX)과 학습환경이 크게 향상되며, 대학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경남은행은 경남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스마트캠퍼스 플랫폼과 관련한 구축·운영에 필요한 일체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허종구 부행장은 “이번 협약은 지역 대학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스마트한 캠퍼스 환경을 만들어가는 의미 있는 첫걸음"이라며 “앞으로도 경남대와 긴밀히 협력해 학생과 교직원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편의성과 효율성을 제공하고 지역 교육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NH농협은행, 주담대 비교서비스 출시…개인사업자도 이용 가능

NH농협은행은 주택담보대출 비교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NH올원뱅크와 NH스마트뱅킹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 기존 신용대출 비교서비스에 이어 총 16개 금융사의 47개 대출 상품을 한 번에 비교할 수 있다. 특히 대상고객을 개인에서 개인사업자까지 확대해 이용범위를 넓혔다. 대출비교서비스 내 '모아보기' 탭에서 제휴 금융사별 상품 비교가 가능하다. 다른 고객들이 많이 선택한 인기 상품도 확인할 수 있다. 또 고객 인증 방식을 다양화하고, 서비스 이용 중 이탈 시에도 절차를 이어서 진행할 수 있도록 해 사용성을 높였다.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오는 18일까지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내 대출을 실행한 고객 전원에게는 5% 이자 지원 혜택을 제공하고, 100명을 추첨해 첫 달 이자를 전액 지원한다. 이와 함께 대출비교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중 1000명을 추첨해 배달의민족 상품권 1만원권을 증정한다. 최운재 농협은행 지털전략사업부문 부행장은 “앞으로도 더 많은 금융사들과 제휴를 통해 고객에게 최적의 대출상품을 추천하는 비교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이번 서비스와 함께 진행되는 다양한 혜택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대선 공약에 흔들리는 ‘1은행 1거래소’ 규제…은행들, 기회 노린다

대선 주자들이 가상자산거래소에 대한 '1은행 1거래소' 원칙 폐지를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은행권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은행 1거래소는 자금세탁 방지 등을 이유로, 거래소가 제휴한 1개 은행에서만 실명계좌 발급을 허용하는 것이다. 그동안 업계에서는 이 규제가 사용자 불편을 초래하고 거래소와 은행 간의 독과점 구조를 고착시킨다는 비판을 제기해 왔다. 13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지난달 '디지털 가상자산 7대 공약'을 발표하며 1은행 1거래소 원칙을 폐기하겠다고 했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은행에서 다양한 거래소를 접할 수 있는 선택권을 보장하겠다는 취지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도 1은행 1거래소 폐지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유력 대선 주자들이 일제히 관련 공약을 내세우며 제도 변화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은행권은 제휴 제약이 사라지면 고객 유입 확대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반기는 분위기다. 실제 최근 KB국민은행은 빗썸과 제휴한 뒤 50만명이 넘는 고객들이 새로 유입됐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고객 1명을 유치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 여러 거래소와 제휴를 맺을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면 은행은 반길 수밖에 없다"며 “법인의 가상자산 거래도 점차적으로 확대되기 때문에 거래소 선점을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현재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논의가 나오는 것처럼, 앞으로 결제 시장이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에 대응하는 차원에서도 여러 거래소와의 제휴는 필요하다고 본다"고 했다. 반면 시장점유율 상위 거래소와 제휴한 은행은 규제 폐지에 미온적인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크다. 시장점유율을 보면 업비트는 약 65%, 빗썸은 약 30%로 전체 시장의 약 95%를 차지하고 있다. 두 거래소는 각각 케이뱅크, 국민은행과 제휴를 맺고 있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케이뱅크와 국민은행은 안정적으로 확보했던 고객들이 분산되기 때문에 지금의 체제를 유지하고 싶어할 것"이라고 말했다. 1은행 1거래소 규제가 폐지되면 거래소 유치를 위한 은행 간의 모바일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거래소들은 특정 은행과 제휴를 통해 거래소로 얼마만큼의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따져본다는 게 은행권 설명이다. 특히 이체 과정의 편리함 등 은행 모바일 뱅킹이 사용성에 강점을 가졌는지도 거래소와 제휴를 맺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은행권 관계자는 “가상자산 투자자들은 간편하고 빠르게 앱을 이용할 수 있는 걸 선호하기 때문에 간결하고 편리하게 은행 앱이 구동돼야 한다"며 “은행 앱이 복잡하고 어려우면 거래소의 선택을 받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실제 규제가 풀리더라도 실질적인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란 시각도 있다. 이미 이용하고 있던 앱에 익숙해져 있는 이용자들이 다른 은행으로 굳이 이동하지 않을 것이란 예상이다. 또 자금세탁 방지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는 제휴 은행의 책임이 분산돼 리스크가 커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이날 보도설명자료를 내고 1은행 1거래소 해제에 대해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금융위는 “1은행 1거래소 체계 변경에 대해서는 시장 독과점과 자금세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며 “이런 우려들을 감안해 신중하게 검토해 나갈 계획이며, 구체적인 방안은 정해진 바가 없다"고 말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우리은행, AI 활용한 운영리스크 특화 상담 시스템 ‘운영 GPT’ 도입

우리은행이 생성형 AI를 활용한 운영리스크 특화 상담 시스템 '운영GPT'를 도입해 운영리스크 관리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다고 13일 밝혔다. 운영리스크는 부적절하거나 잘못된 내부 절차, 인력, 시스템 또는 외부 요인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 위험이다. 바젤Ⅲ에서 신용·시장 리스크와 함께 중요 리스크로 분류된다. 운영리스크 점검 대상은 관리 활동이 수반되는 모든 업무로, 직원들의 관련 문의도 빈번하다. 우리은행은 이러한 업무 부담을 줄이기 위해 운영리스크 업무 매뉴얼과 질의응답 등 관련 자료를 데이터베이스(DB)로 구축해 생성형 AI로 학습시켰다. 이를 통해 직원 문의에 능동적으로 답변할 수 있는 운영리스크 전용 상담 시스템을 개발했다. '운영GPT'를 통해 직원들은 △ 은행 업무에서 중요한 운영리스크를 스스로 식별·평가하고, 제거 또는 개선하는 관리 활동인 리스크통제자가진단(RCSA) △ 운영리스크를 식별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는 데이터인 주요리스크지표(KRI) △손실사건 등의 업무 정의 △전산등록 방법 △운영리스크 KPI 평가 기준 △업무별 담당자 정보를 신속히 안내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생성형 AI 기반 상담 시스템 도입으로 운영리스크 관리가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뤄지게 됐다"며, “앞으로 리스크 관리 체계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내부통제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은행권, 외국인 모시기 열풍...기업은행 ‘안산외국인금융센터’ 확장

은행권이 외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하는 가운데 IBK기업은행이 경기도 안산시에 위치한 '안산외국인금융센터'를 확장 개점하며 열풍에 동참했다. 13일 IBK기업은행에 따르면 이 회사는 외국인 고객을 위한 맞춤형 금융서비스 강화를 위해 안산외국인금융센터를 확장 개점했다. 경기도 안산시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외국인이 거주 중이다. 기업은행은 2008년 5월 안산외국인금융센터를 개점했다. 해당 센터는 평일은 물론 일요일에도 영업하며 6개국 언어에 능통한 직원들이 주요 상품 설명 및 가입, i-One Bank Global 앱 설치 등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업은행은 이번 확장 개점을 통해 외국인 고객이 자국 은행처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총 38개 언어로 실시간 통번역서비스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언어 장벽으로 금융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을 겪던 외국인 고객들의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앞서 기업은행은 지난 4월 외국인 고객의 금융 니즈에 특화된 외국인 전용 신상품인 'IBK BUDDY' 통장과 카드를 내놨다. 해당 통장은 주요 외국통화 환율 80% 우대 혜택과 함께 전자금융 이체 수수료 등 각종 수수료를 면제한다. 다른 은행들도 외국인 대상 맞춤형 서비스를 늘리고 있다. 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에서 제공되는 외국인 고객 전용 해외송금 서비스인 'KB 퀵 센드(Quick Send)'를 선보였다. 퀵 센드는 Visa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복잡한 중계 과정을 줄인 것이 특징이다. 이로 인해 외국인 고객들은 중계수수료와 전신료 없이 5000원의 송금수수료만 부담하면 된다. 장기간 소요되던 처리 기간도 최대 1영업일 이내로 단축했다. 우리은행은 외국인 전용 앱 '우리WON글로벌'에서 해외송금, 비대면 계좌 개설, 외국인 근로자보험 조회 등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올해 상반기 중에는 국내 커리어 플랫폼 기업 사람인과 손잡고 사람인이 제공하는 외국인 구인, 구직 정보도 앱 내에서 확인 가능하도록 연계 서비스를 지원한다. 나유라 기자 ys106@ekn.kr

한은, ‘양적완화’ 논란 해명…“자본유출 우려”

한국은행이 양적완화 정책을 검토하고 있다는 세간의 오해를 해명하고 나섰다. 한은은 13일 블로그 게시글에서 “한은이 대차대조표를 급격히 확대해 본원 통화가 대규모로 공급될 경우 비기축통화국인 우리나라는 통화가치 하락, 외환시장 변동성, 자본유출 증대 등에 직면할 수 있다"고 했다. 또 “우리나라는 주요국에 비해 국채 발행량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아 채권시장 왜곡 가능성이 높고, 신용 창출 과정에서 자산시장이 과열될 우려도 존재한다"며 양적완화의 부작용을 경고했다. 이번 설명은 지난달 30일 한은과 한국금융학회가 공동 주최한 정책 심포지엄에서 이창용 한은 총재가 양적완화를 언급한 발언을 둘러싼 논란을 진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총재는 당시 “우리나라도 선진국처럼 정책금리가 제로 하한 수준에 근접하게 되면 양적완화 정책을 도입할 수 있을지,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등을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했다. 일부 선진국 중앙은행처럼 정책금리가 제로금리에 도달해 통화정책이 더 이상 효과를 낼 수 없을 경우를 가정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의미였으나, 국고채 금리가 연중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시장은 민감하게 반응했다. 이에 한은은 참고 자료를 통해 “시중에 직접 돈을 푸는 양적완화를 검토하고 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 총재도 지난 5일 기자간담회에서 “양적완화 언급은 중장기적 통화정책에 관한 고민이었다"며 현재 통화정책과 연결 짓는 것은 당황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콜옵션 후퇴’ 역풍 맞은 롯데손해보험…신뢰·매각 ‘이중 위기’

롯데손해보험이 후순위채 조기상환(콜옵션)을 두고 금융감독원과 대립한 끝에 결국 콜옵션을 보류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시장에선 후순위채 유통금리가 증가하는 등 각종 여파를 남긴 가운데 롯데손보가 추진 중인 매각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관측된다. 13일 금융권과 보험업계에 따르면 전날 롯데손해보험이 예탁결제원에 “금감원의 중도상환 요건을 맞춰 계속 협의해 나가겠다"는 취지의 공문을 전달했다. 롯데손보는 조속한 시일 내 당국의 요건에 충족하는 자본을 갖춘 뒤 하반기 중 다시 나설 방침이다. 롯데손보는 앞서 콜옵션 행사를 두고 금감원과 대립해 왔다. 롯데손보는 900억원 규모의 후순위채를 조기 상환할 계획이었으나 금융당국은 롯데손보가 건전성 요건에 충족하지 못한다며 이를 불허했다. 이후 지난 8일 롯데손보가 후순위채 상환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고, 이에 금감원은 긴급 발표를 통해 “당국 승인 없이 추진하는 조기상환은 보험업법 위반"이라며 “법령상 건전성 요건에 충족하는 자본확충 계획을 마련한 후 조기상환에 나서야 한다"고 한층 더 강한 수위로 제재한 바 있다. 당국과의 대립은 일단락됐지만 이후 금융당국과의 정무적 관계에서 실이 클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매각을 진행하고 있는 롯데손보는 이후 인수 과정에서 금융당국의 인가를 받아야 하는데, 건전성 부분에서 여러 차례 지적을 받으면서 당국의 세밀한 기준 등을 피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당장 당국은 롯데손보의 경영실태평가(RAAS) 등급을 결정하기 위한 추가 평가도 진행 중이다. 평가 결과 발표가 이달 중으로 결정된 가운데 4등급을 이하를 받을 경우 적기시정조치 대상으로 지정될 전망이다. 앞서 롯데손보는 무·저해지상품 해지율 가정 적용 당시에도 보험사 중 홀로 '예외 모형'을 적용해 금감원으로부터 수시검사를 받기도 했다. 당국이 권고한 원칙 모형을 적용 시 롯데손보는 지난해 적자전환할 것으로 관측됐으나 예외 모형을 적용하면서 충격을 줄였다. 한편 롯데손보가 금융당국과 콜옵션 행사를 두고 공방하는 동안 시장 심리가 악화하면서 연내 콜옵션이 예정된 보험사들 사이에 긴장감이 돌고 있다. 예탁결제원에 따르면 롯데손보를 제외하고 올해 보험사 5곳이 총 5900억원가량의 후순위채 콜옵션 행사를 앞둔 상태다. 이번 콜옵션 연기로 보험사 자본성 채권 전반에 대한 시장 신뢰에 균열이 야기되면서 롯데손보와 유사한 지급여력(K-ICS, 킥스)비율을 가진 보험사들이 발행한 후순위채 금리가 민평금리를 웃도는 등 투자자 경계심이 확대되고 있다는 평가다. 푸본현대생명의 '푸본현대생명 20(후)는 7일 민평금리 대비 79bp, 8일에는 92.2bp 높은 수준에서 거래됐다. KDB생명보험의 'KDB생명 12(후)'도 8일 민평금리보다 39.8bp 높은 금리로 거래됐다. 롯데손보 또한 건전성 이슈로 조기상환이 불가했기에 단기간 내 상환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시장 관례인 '5년 내 콜' 룰을 어기면서 이후 상환에도 악영향을 줄 전망이다. 후순위채는 통상적으로 만기가 10년이지만 5년 이내 콜옵션을 행사한 뒤 차환하는 것이 관례다. 상환 지연은 곧 채권시장 내 신뢰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면서 금리 등 조건에서 불리한 위치를 얻게 된다. 신용평가사들도 이번 자본성증권 콜옵션 연기 이후 롯데손보의 자본 적정성 저하를 비롯해 실적 저하, 금융당국과의 잦은 충돌 이슈 등이 부각된 만큼 이를 감안해 신용등급 전망 하향 여부를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삼성생명, 건강관리 서비스 확대...‘웰에이징 건강보험’ 출시

삼성생명이 건강 코칭, 노인성 질환 사전 징후 감지와 예방, 진단 이후 치료와 돌봄 등 노후 관련 전 여정을 보장하는 '삼성 웰에이징(Well-Aging) 건강보험'을 내놨다. 13일 삼성생명에 따르면 해당 보험은 젊음이 길어진 시대에 맞춰 보장 범위를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우선 노인성 질환과 관련된 6대 질환군을 선별해 보장하는 '웰에이징질병보장특약' 4종을 신설했다. 수면·정신질환/내분비계/자가면역질환, 고혈압·고지혈증·당뇨와 같은 대사성, 골다공증·대상포진·통풍과 같은 퇴행성, 뇌출혈·급성심근경색증과 같은 순환계 질환까지 노인성 질환 발병의 사전 징후로 여겨지는 주요 질병을 특약을 통해 보장한다. 특히 최신 헬스케어 트렌드인 저속노화를 반영해 건강관리 서비스 영역을 확대한 점이 눈에 띈다. 평상시에는 서비스 시작일로부터 6개월 내 신청 후 문진 또는 스크래핑을 통한 분석 실행 완료 시 유전자검사 키트를 무료로 증정한다. 이를 기반으로 1 대 1 전담 건강코칭을 제공한다. 진단시에는 가사도우미 지원 서비스(4시간 0.5회), 재활운동 서비스(1시간 1회), 간호사 동행 서비스(1회), 동행인 지원 서비스(4시간 0.5회) 등 5가지 서비스를 사유 발생일부터 5년간 합산 30회에 한해 제공한다. 납입면제 사유 발생시에는 요양시설 입소 상담, 차량에스코트 서비스 등을 지원한다. 삼성생명은 3가지 간편고지 항목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유병자도 가입이 가능한 '간편 웰에이징(Well-Aging) 건강보험'을 함께 내놨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웰에이징(Well-Aging) 건강보험'은 젊음이 길어진 시대에 맞춰, 길어진 보험의 역할을 위해 개발된 상품"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 니즈를 반영한 생애 맞춤형 보험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나유라 기자 ys106@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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