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06일(일)
석유공사 “천연가스-철강산업 상호 보완으로 탄소중립에 기여해야”

천연가스 산업과 철강 산업은 전통적으로 독립된 산업으로 여겨져 왔다. 다만 최근 탄소중립 및 산업 구조 변화 속에서 두 산업은 상호 보완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석유공사는 최근 발간한 '천연가스와 철강 산업, 왜 서로가 필요한가?' 보고서를 통해 철강 산업에서의 탄소감축은 해당 산업의 생존을 위한 과제일뿐 아니라, 동시에 국가 차원의 탄소감축 목표 달성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란 분석을 내놨다. 철강 산업은 현대 산업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기간산업이면서 동시에 가장 탄소배출이 많은 산업이다.또한 천연가스는 화석연료 중 상대적으로 탄소배출이 적은 에너지원으로서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과정의 교량적 에너지로 주목받고있다. 특히 세계적인 탄소중립 흐름에서 철강업계는 고로(용광로)를 이용한 전통적 생산 방식에서 벗어나 수소와 천연가스를 활용하는 신공정을 도입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철강의 탄소 감축 과정에서 천연가스는 필수적 자원이다. 오늘날 탄소배출이 가장 많은 산업군은 발전(發電)을 제외하면 철강 산업이다. 세계 탄소 배출량의 약 9%가 철강 산업에서 배출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철강 산업은 연간 1억톤의 탄소를 배출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가 연간 배출하는 총탄소 배출량의 15%에 해당하는 양이다. 철강 산업에서 탄소배출이 많은 이유는 고로에서 철을 뽑아내는 과정에서 다량의 탄소가 배출되기 때문이다. 철강은 원재료인 철광석에서 산소를 제거하는 제련 과정이 필요하다. 철광석(Fe2O3)에서 산소(O)를 제거하려면 코크스라는 일종의 석탄을 철광석과 함께 고로에서 녹여야 한다. 코크스는 탄소(C)덩어리인데, 이것이 철광석의 산소(O)와 결합하면서 이산화탄소(CO2)가 생성되고, 산소를 잃은 철광석은 철(Fe)로 환원된다. 문제는 이 방식이 다량의 탄소를 배출한다는 것이다. 약 1.8톤의 이산화탄소가 생성된다. 그러므로 코크스가 아닌 다른 환원제로 철광석의 산소를 분리해야 한다. 그 대안의 환원제가 바로 수소다. 수소를 환원제로 쓰면 철광석의 산소(O)가 수소(H)와 결합해 물(H2O)이 생성되고, 철이 생산된다. 이 때문에 철강업계는 수소환원제철 방식으로 전환하려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대량의 수소가 필요하다. 수소는 미래 에너지이자 철강 산업의 탈탄소화 과정에서 가장 많이 주목 받는 자원이다. 그리고 수소의 미래는 당분간 천연가스에 달려 있다. 현재 생산되는 수소의 약 70% 이상은 가스에서 추출되는 '그레이수소'이기 때문이다. 가장 이상적 형태의 수소인 '그린수소'는 현재 전체 생산량 중 0.1% 밖에 되지 않는다. Mckinsey 등에 따르면 2050년까지 그린수소가 전체 수소 생산량의 65~80%의 비율까지 증가할 수 있지만,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태양광과 풍력 등의 재생에너지의 급격한 증가가 요구된다. 따라서 당분간 수소 생산의 주축은 천연가스에서 추출한 그레이수소, 그리고 여기에 CCS(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를 결합해 이산화탄소를 제거한 블루수소다. 수소환원제절 도입의 성패는 수소의 안정적 공급에 달려있다. 그리고 수소의 공급을 위해서는 현재 수소의 주원료인 천연가스의 확보가 중요하다.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탄소 배출량을 50% 감축하겠다는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설정한 바 있고, 철강 산업은 비에너지 부문에서 가장 많은 탄소를 배출하는 산업이다. 이 부문의 탄소 감축 없이는 국가 전체의 목표 달성이 불가능하다. 철강 산업에서 탄소 감축을 실현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자원은 천연가스다. 천연가스는 철강 생산 공정의 혁신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자원으로, 이를 활용한 철강 생산은 탄소중립을 향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보고서는 “천연가스는 제철보국의 사명을 계속 이행하고, 동시에 국가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자원임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 수소환원제철 도입과 수소의 주원료인 천연가스를 안정적으로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지성 기자 jjs@ekn.kr

[탄소중립과 CCS](4) 여수국가산단 석유화학, 국내 첫 CCUS 상용화 전초기지

CCS(Carbon Capture and Storage)란 발전소, 제철소, 석유화학공장, 수소생산공장 등 산업시설에서 배출되는 고농도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고갈된 유전·가스전의 빈 공간에 포집한 이산화탄를 고압으로 주입해 반영구적으로 저장하는 기술이다. 미국이나 캐나다, 호주, 노르웨이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대규모 CCS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고, 글로벌 에너지기업들은 시장 선점을 위해 투자를 가속화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한국석유공사를 비롯한 주요 대기업들이 국내, 호주, 말레이시아의 CCS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CCS사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이미 우리 정부는 올해 동해가스전 활용 CCS실증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 5월 22일 산업통상자원부에서 CCS 산업육성 전략(안)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기술·인력·기업을 확보하여 초기시장을 창출하고, CCS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내용을 포괄하고 있다. 현재와 같이 산업구조가 탄소감축이 어려운 업종 중심으로 구성돼 있는 우리나라로서는 대규모 탄소감축을 할 수 있는 CCS를 활용하는 것이 필수 불가결한 상황이다. 우리나라는 2005년초에 CCS기술 연구를 시작해 25년째 진행중이다. 아직 완벽한 실증단계는 이루지 못했으나, 시간이 갈수록 소량의 생산 공정시설에서는 성과가 드러나고 있다. 정부는 지난 2023.4경 제1차 국가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을 공개하면서 국가온실가스감 목표 (NDC)달성의 핵심으로 CCS기술 고도화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즉 국가 녹색성장 기본계획의 핵심은 CCS 기술활용을 통한 2030년 온실가스감축 목표치 달성하는 것이다. 지난해 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80에서도 CCS기술이 탄소 감축 기술로 인정됐다. 여수국가산단은 이같은 국가 목표의 전초기지다. 여수국가산단 석유화학산업의 CCUS 활용 성공은 2030온실가스 감축목표 및 2050탄소중립 실현의 미래를 결정할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CCU(Carbon Capture and Utilization)는 CCS기술을 기반으로 저장을 제외하고 이산화탄소를 투입요소로 활용(Utilization)하는 생산 공정을 일컫는다. 여수시는 산업체, 연구기관, 학계 등과 함께 산단을 친환경·저탄소 산업단지로 전환하기 위한 신산업 육성에 본격 나서고 있다. 올해 초 여수미래혁신지구에 문을 연 한국화학연구원 탄소중립화학공정실증센터는 국내 유일 탄소중립형 석유화학 공정 실증 연구시설로 △저탄소 고부가 산업공정에 필요한 촉매 개발 △CCU실증에 필요한 장비와 시제품 제작지원 △탄소중립 대응기술개발 등 핵심 역할을 담당한다. 실증센터는 1차 사업인 '석유화학산업 고도화' 기반 구축 사업으로 추진된 국내 유일의 탄소중립화학공정실증 시설이다. 촉매·분리 소재를 실증 규모로 제조, 검증하고 실증연구를 수행하는 등 산업계 지원을 위한 거점 역할 수행할 예정이다. 실증센터에는 실증 장비 12종, 유틸리티 설비 5종과 분석 장비 7종 등, 총 24종의 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특히 분석 장비는 가동을 정상화하여 올해 4월부터 기업체 분석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원천기술의 대규모 실증 지원을 위한 장비는 통합 모니터링 및 운전 시스템 구축과 개별 장비들의 시운전 중이며, 올해 9월부터 산업계 지원을 목표로 차질 없이 준비 중이다. 현재 국내 석유화학산업은 다양한 요인에 따른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국 내 석유화학 생산 시설이 지속 확대돼 자급률이 높아 대중국 수출 수요는 감소하고, 글로벌 석유화학 시장의 공급 과잉으로 수출 단가 또한 하락했다. 또한 각국의 저탄소 정책 추진에 따른 탄소저감 기술 확보가 시급해지고 있다. 이에 여수 실증센터에서는 납사의 열분해 공정에서 연료로 사용돼 석유화학공정의 주요 온실가스 발생원으로 꼽히는 '메탄'을 활용, 석유화학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에틸렌, 프로필렌 등의 물질로 전환하는 연구를 수행 중이다. 본 연구는 온실가스 발생량을 저감하는 실증 기술로서, 1단계(2023.7.~2026.12) 목표인 벤치급 촉매 및 공정 기술에 대한 검증을 통해 2단계(2027.1~2030.12)부터는 실증센터 내 구축한 인프라를 활용하여 기술을 스케일-업하고 검증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화학연은 1차 사업에 이어 2차 사업인 '탄소포집활용(CCU) 실증지원센터 구축' 사업을 통해 이산화탄소의 화학적 전환 기술 실증을 위한 'CCU 실증지원센터'를 올해 12월 완공을 목표로 건축 중이다. 'CCU 실증지원센터'에는 일 150kg CO2를 처리할 수 있는 CO2 기상전환 설비, 합성연료 기준 일 50kg 생산 규모의 CO2 전환 액상화합물 제조설비, 일 23kg의 CO2 처리할 수 있는 CO2 고압액상화합물 제조 설비 등 원천기술을 스케일-업 및 실증할 수 있는 pilot급 이산화탄소 화학적 전환설비를 보유한다. 이러한 시설 구축을 통해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 및 CCU 분야 신시장 창출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기획 중이다. 특히, 온실가스 다배출 산업 CCU 기술 실증 R&D 사업을 위해 다양한 유관기관과 협업하여 'CCU 메가프로젝트'를 준비 중에 있다. 화학연 관계자는 “탄소중립화학공정실증센터는 CO2 기반 친환경 화합물 제조 기술 개발과 실증 인프라 구축을 통해,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세계 최고의 선도기술을 선점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또한 여수국가산단은 CCUS클러스터를 구축해 올해부터 관련 작업에 본격 착수한다. CCUS는 화석연료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저장하는 기술(CCS)과 포집한 탄소를 활용하는 기술(CCU)로 탄소중립의 핵심 수단이며, CCUS클러스터는 두 산업의 결합을 목표로 한다. CCUS클러스터는 민간기업 차원에서 구축하기 어려운 CCUS 인프라를 정부 주도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크게 △CCS 공공인프라 구축사업 △CCU사업을 합한 CCUS클러스터 구축 △CCUS를 통한 그레이수소의 블루수소 전환으로 나뉜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해 12월 타당성 조사 용역비 5억원을 정부 예산으로 편성했으며, 올해는 국가가 직접 용역을 수행해 클러스터 구상과 관련 세부 사업을 담는 작업에 착수한다. 또 석유기반 고탄소 화학산업을 저탄소 산업으로 전환해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기반 조성에도 힘쓴다. 화이트바이오, 생분해 플라스틱, 리사이클산업을 포함하는 탄소중립형 친환경 화학산업 육성을 위해 소재·부품·장비(이하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소부장 특화단지는 관련 산업분야의 핵심 기업을 중심으로 연관 기업을 집적화해 수요와 공급의 전주기 공급망의 안정화 및 기술 자립화를 목적으로, 정부에서 지정하는 특화단지다. 앞서 시는 소부장 특화단지를 탄소중립형 친환경 화학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받기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전남도와 함께 타당성 조사 연구 용역에 나섰으며, 올 하반기에 특화단지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이 같은 사업이 조기에 안착할 수 있도록 미래혁신지구 조성 등 관련 산업 기반을 지속적으로 준비해 왔으며, 많은 연구기관 유치 등 연구기관 집적화에 공을 들여왔다. 여수시 관계자는 “CCUS 클러스터 구축과 탄소중립형 친환경 화학산업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 등을 통해 여수국가산단을 탄소중립 대응을 위한 신산업 메카로 육성 할 것"이라며 “여수산단 입주기업의 국내외 경쟁력 강화는 물론 탄소중립 실현, 지역경제 활성화 등 다양한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탄소중립이 곧 산업경쟁력으로 인정되는 만큼 국내 산업계에서는 석유화학 기업이 몰려있는 여수국가산단은 CCUS에 주목하고 있다. CCUS는 화석연료 사용 과정에서 배출되는 탄소를 포집해 저장하거나 활용하는 기술, 화석연료로부터 나오는 탄소를 모아 저장하는 CCS와 포집한 탄소를 유용하게 활용하는 CCU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정부 CCUS(탄소포집·활용·저장) 사용화 추진전략을 보면 2023년 신규사업으로 2030온실가스 감축목표 및 2050탄소중립 이행에 필요한 대규모 이산화탄소 저장소 확보를 위해 한반도 인접 해역 종합탐사 추진이 눈에 띈다. 이산화탄소는 특정한 온도와 압력 조건에서 부피가 크게 감소한다. 해당 조건은 바로 온도 31도, 압력 7.4㎫(메가파스칼)이다. 7.4㎫은 수심 약 740m에서 나타나는 압력이다. 학술적인 용어로는 '초임계 상태'이다. 땅 밑에 이런 이산화탄소를 저장할 만한 공간을 지닌 지층이 있다. 그 위쪽에는 매우 치밀한 지층이 있다면 하부에 저장된 이산화탄소는 빠져나가지 않게 된다. 이산화탄소를 저장할 좋은 최적의 조건이다. 우리나라에서 이산화탄소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곳은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발전소다. 석탄의 경우 1톤에서의 탄소함유량에서 2.7톤의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고. 고체 석탄이 연소할 경우 기체 이산화탄소가 발생하며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부피는 고체에 660배에 해당한다. 그러나 아직 발전소 자체적으로 CCUS 기술을 활용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대규모 장치산업인 석유화학 기업이 몰린 여수산단의 경우 포집한 탄소를 재활용하기에는 채산성이 떨어진다. 기업들이 기존 시설 이외 추가로 설비를 갖춰야하는 비용부담이 발생한다. 따라서 당장 탄소배출량을 줄일 수 없다면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땅에 저장시키는 방안이 대안으로 제시된다. 특히 단기간에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어려운 시멘트, 석유화학, 철강 등의 산업에 대량 감축수단으로 CCS가 떠오르고 있다.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국내외 폐 가스전으로 이동·저장시키는 것이다. 다만 문제는 있다. 여수산단에서 CCS를 추진하기에는 초기투자비용이 크고 제도·정책적 변수가 리스크다는 점이다. 산단에서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전용 관로를 통해 임시 저장소로 이동시켜 저장해야 한다. 고압상태 액화로 변환시킬 시설과 저장 탱크뿐만 아니라 가스전으로 이동시킬 전용선박도 필요하다. 또한 국내 탄소배출권 가격이 톤당 3만 원대로 탄소포집 비용보다 낮은 것도 문제점이다. 외국과 비교해 비싼 비용이 걸림돌이지만 향후 기술발전과 추세를 감안하면 역전은 불가피해 보인다. 국내 가스전 개발 뿐만 아니라 산단 내 이산화탄소 포집과 이동과정에서도 정부 외교·기술·제도적 지원이 뒤따라야한다. 정부의 국내외 대규모 이산화탄소 저장소 확보를 위한 추진 과정에 보조를 맞춰가며 기업들도 적극 지원을 요청할 필요가 있다. 정부는 지난 2022년 기준 탄소중립 R&D 예산을 2021년 8000억원이던 것을 1조 2000억원으로 대폭 확대하고 2030년까지 산업부 R&D의 30%이상을 탄소중립에 전략적으로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지난 2021년말 생산이 종료된 동해가스전에서 천연가스가 차지했던 지하공간을 이산화탄소 저장소로 활용할 방침을 세웠다. 동해 가스전은 2027년 주입 시작해 2030년 이후 매년 120만톤 CO2 주입 국내 CCS사업의 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 최초의 실증 플랫폼으로 국민적 관심이 크다. 현재 우리나라 CCS사업은 저장소 확보문제가 가장 큰 문제이다. 포집된 온실가스를 저장할 공간이 없다면 CCS 사업의 성공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1998년 발견된 동해가스전은 울산에서 남동쪽으로 58㎞ 지점에 있다. 2021년 12월 가스생산을 종료한 국내 유일의 석유자원 생산시설이었다. 고갈된 저류층은 충분한 용량의 저장공간을 확보하고 있어 최적지로 부상했다. 동해가스전 CCS 실증사업은 연간 120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하는 프로젝트로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달성과 안전하고 경제적인 CCS실현을 통한 기술 상용화를 목표로 한다. 다만 국내 CCS 상용화에 저장과정에서 지진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 해소 등 주민 수용성 확보가 선결과제다. 전지성 기자 jjs@ekn.kr

김동섭 석유공사 사장 1년 연임…‘대왕고래’ 첫시추 고려

동해 심해 가스전 시추, 일명 '대왕고래'프로젝트를 주도한 김동섭 한국석유공사 사장이 1년 연임에 성공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의 재가로 김 사장의 임기는 지난 9월 5일부터 내년 9월 4일까지 1년 연장됐다. 석유공사 사장이 연임한 것은 강영원 전 사장 이후 처음이다. 석유공사 사장의 임기는 3년이며 연임은 1년 단위로 대통령의 재가를 거쳐 이뤄진다. 문재인 정부 시절인 지난 2021년 취임한 김 사장의 임기는 당초 지난 7월 7일로 만료됐다. 이번 연임 결정은 오는 12월 동해 심해 가스전 첫 탐사시추와 해외 투자 유치 등을 고려해 글로벌 오일 메이저 기업 출신인 김 사장의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활용하기 위한 것이란 풀이가 나온다. 한편 정부와 석유공사는 12월부터 가스와 석유가 나올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곳을 골라 첫 시추공을 뚫기로 하고, 노르웨이 시드릴사와 시추선 임대 등 다수의 관련 용역 계약을 맺었다. 또 1차 탐사시추 이후 진행할 해외 투자 유치를 앞두고 엑손모빌, 아람코 등 사업 참여에 관심을 보이는 해외 석유기업을 상대로 자료를 일부 개방하는 '로드쇼' 등을 진행하고 있다. 김동섭 사장은 그동안 수차례 공식석상과 언론 인터뷰에서 “동해 유전 시추는 에너지안보, 해양주권확보 차원에서 반드시 해야한다. 성공을 위해 진심으로 국회를 설득할 계획"이라며 “도와주시길 희망하지만 안된다고 하더라도 플랜B, 플랜C 등 다양한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고 강조해왔다. 전지성 기자 jjs@ekn.kr

한국가스안전공사, OJC커머스에 부탄캔 업계 최초 제품탄소발자국 인증 수여

한국가스안전공사는 부탄캔 제조 전문업체인 OJC커머스 안산공장이 부탄캔 업계 최초로 제품탄소발자국(ISO14067) 인증을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인증은 제품의 생산에서 폐기까지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국제 표준에 따라 산정한 결과로 주어졌다. 제품탄소발자국(ISO14067) 인증서는 제품 제조 시 사용되는 전기, 용수, 가스 등 유틸리티와 원료 생산 및 수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산정해 부여된다. OJC커머스 안산공장은 지난 5월부터 인증을 준비해 왔으며, 이번에 인증받은 '좋은 부탄' 제품은 TSV와 RVR 등 폭발방지 기능이 이중으로 적용된 안전성이 검증된 부탄캔으로, 전 세계 5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조봉래 OJC커머스 안산공장 생산본부장은 “그동안 꾸준히 ESG경영을 실천하며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해 노력해 왔고, 이번 인증은 그 성과"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탄소 저감 활동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서창주 공사 인증심사처장은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제품탄소발자국 인증을 취득한 OJC커머스 안산공장 임직원의 노력을 치하하며 이번 인증이 기업 성장과 온실가스 감축의 지속적인 관리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수현 기자 ysh@ekn.kr

[제9회 기후경영대상] 한국석유공사, 국내외 대규모 CCS 실증사업 추진

한국석유공사가 국내외 이산화탄소포집 및 저장(CCS)사업 개발 추진 공로를 인정받아 '제9회 대한민국 기후경영대상'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감축 목표달성을 위해 생산이 종료된 동해가스전을 활용한 국내 최초의 대규모 CCS 실증사업을 추진 중이다. 또한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국내 대규모 이산화탄소 해상저장소 탐사사업을 추진 중이며, 해외 저장소 확보를 통한 국경통과 CCS 사업개발 등을 통해 국내 CCS 산업 생태계 구축 및 관련 기업들의 해외 시장 진출에 기여하고 있다. 동해가스전 CCS 실증사업은 2021년 생산이 종료된 동해가스전을 CO2 저장소로 활용하는 국내 최초의 CCS 실증사업이다. 공사는 국책과제인 다부처 세부 2과제에서 기술개발을 통한 포집, 수송, 저장분야 개념설계를 도출했으며 이를 기초로 정부의 동해가스전을 활용한 CCS 실증사업 추진을 지원하고 있다. 국내에서 현재까지 확정된 저장소는 동해 가스전(120만톤급)이 유일하다. 공사는 국내 추가 대규모 저장소 확보를 위한 탐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기존 유가스전 탐사자료를 활용, 동해가스전 인근의 저장소 유망구조를 도출, 현재 평가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국내 유가스전과 저장소 탐사를 함께 추진하는 광개토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 서남해지역의 CCS 유망구조 도출을 위한 국책과제인 CCS 기반조성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다. 공사는 국내 사업과 함께 해외에서도 저장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국가 감축목표 대비 부족한 국내 저장용량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해외 저장소를 활용한 국경통과 CCS 사업 발굴과 선점 추진 해외 국영석유사, 메이저사, 국내 대규모 배출원을 연계한 해외 CCS 밸류체인 개발, 국가간 협의체 구성 등을 추진 중이다. 해외 저장사업의 단점인 대규모 투자비 소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적의 사업구조 도출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전지성 기자 jjs@ekn.kr

탄소중립 최대 피해자 주유소업계 “영업이익도 안 나오는데, 세금 수수료까지 내야 하나”

탄소중립 정책의 추진으로 전기차 보급이 가속화되면서 석유 기반 산업인 주유소 업계가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친환경 에너지 전환을 중시하는 흐름 속에서 주유소 업계는 수익 구조가 점점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카드수수료 부담까지 더해져 경영난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주유소 업계는 직면한 카드 수수료 문제에 대한 정부의 조속한 대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들은 현재 주유소의 영업이익률이 1.8%에 불과한 상황에서 40년간 변화 없는 1.5% 카드 수수료율은 주유소 경영에 큰 부담을 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26일 박현동 한국석유유통협회 부회장은 서울 강남구 본사에서 열린 간담회 자리에서 “카드 수수료율이 40년째 고정돼 있지만, 그동안 유가는 2배 이상 상승했고 카드 이용률도 비약적으로 늘어났다"며 “이러한 변화 속에서 여전히 1.5%의 수수료율이 적용되는 것은 현재의 경제 상황을 전혀 반영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과거 40년 전에는 카드 이용률이 20% 수준이었지만, 지금은 거의 100%에 가까운 비율로 사용되고 있어 주유소 업계의 부담이 날로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석유유통협회는 석유제품 대리점사업자들의 이익단체로, 많은 대리점사업자들은 주유소까지 함께 운영하고 있다. 주유소 사업자들이 카드수수료가 부당하다고 느끼는 이유는 기름값에 붙는 세금까지 수수료를 부담하기 때문이다. 26일 오후 2시 기준 전국 휘발유 평균가격은 리터당 1596.2원이다. 여기에서 유류세는 596.4원으로 37.4%를 차지하며, 부가세 10%도 별도로 붙는다. 주유소 업계는 가뜩이나 영업이익률이 낮은 상황에서 1.5% 카드수수료마저 부담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박 부회장은 “주유소 매출의 절반이 세금으로 구성되는데 세금에까지 카드수수료가 부과되는 것은 불합리하다"며 “정부의 세금 징수 역할을 주유소가 대신하면서도 그 부담을 오롯이 업계가 감당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유소는 기름 판매를 주업으로 해야 하지만, 현재는 세차와 같은 부가 서비스에 의존해 간신히 운영을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금 결제에 대한 문제도 언급됐다. 과거에는 현금 결제가 탈세의 우려를 낳았지만, 지금은 현금 영수증 발행이 일반화되면서 이런 우려는 거의 사라졌다고 박 부회장은 설명했다. 그는 “현금 결제를 통해 소비자에게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정부가 검토해야 한다"며 “현금 결제를 활성화해 주유소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업계는 최근 설문조사를 통해 주유소 경영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95% 이상이 현재 1.5%의 카드수수료율을 부적절하다고 평가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주유소 경영자들은 카드수수료 부담이 주유소 영업이익률보다 더 큰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여기에 적정 카드 수수료율로 0.5%에서 1% 사이를 제시했고, 이를 토대로 정부에 강력히 요구할 계획이다. 박 부회장은 “영업이익률이 낮은 주유소 업계가 높은 카드 수수료를 계속 부담해야 한다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며 “정부는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주유소 업계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현실에 맞는 카드 수수료율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주유소 업계는 카드 수수료율 조정에 대한 업계의 요구를 반영하지 않는 정부의 태도에 대해 불만을 표출했다. 정부는 주유소 업계를 위한 정책적인 배려보다는 카드 업계의 입장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박 부회장은 “카드사들이 자신들의 비용 구조를 기반으로 수수료를 결정하고 있지만, 주유소 업종과 같은 고가의 상품을 주로 다루는 업종의 경우에는 이러한 결정 방식이 적절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협회는 앞으로도 정부에 카드 수수료율 인하를 지속적으로 요구하며, 주유소 업계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할 예정이다. 윤수현 기자 ysh@ekn.kr

제2차 동해 심해가스전 전략회의…“12월 1차시추 차질없이 진행”

산업부가 동해 심해 가스전 본격 시추를 앞두고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전략을 논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 서울 석탄회관에서 관계부처, 국책 연구기관, 유관 학회, 자원공기업, 민간기업이 참석하는 '제2차 동해 심해 가스전 개발 전략 회의'를 개최했다. 산업부는 지난 6월 21일 1차 전략회의 이후 전략회의 산하에 기술, 제도 개선 분야 등 2개 분야 자문위원회를 운영해 왔다. 이날 회의에서는 자문위원회가 그간 검토해 온 △시추 관련 기술적 사항 △조광제도 개편 방안과 함께 △투자유치 진행 상황 및 향후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기술자문위원회는 국내 6개 학회에서 추천한 12인의 전문가로 구성됐다. 동해 심해 가스전 기술평가 결과 등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유망구조와 시추위치 등을 심층 검토했다. 위원회는 △전반적으로 유망구조 도출은 합리적으로 수행된 것으로 평가하고 △석유공사가 1차공 시추 대상으로 잠정 선정한 위치는 적정하며 △향후 1차공 시추 후 정밀분석하여 후속 시추의 성공률을 높여 나가야 한다고 제언했다. 석유공사는 기술자문위 검토 결과 등을 반영해 1차공 시추계획을 마련하고, 시추 1개월 전까지 산업부에 승인을 요청할 계획이다. 제도개선자문위원회는 국내 조광제도 개편방안을 검토했다. 이 위원회는 △조광료는 기업과 정부 간 적정하게 수익을 분배할 수 있도록 요율을 현행 생산량 기준 부과방식에서 향후 기업의 수익성에 비례하여 부과하도록 개선하고 △고유가 시기에는 조광료 추가 부과(특별조광료) △생산 종료 이후 기업의 원상회복 의무를 감안하여 특정 시점부터 기업에게 매년 원상 회복 비용 적립 의무화 등을 제언했다. 정부는 제도개선자문위 검토 결과 등을 반영해 조광제도 개편방안을 확정할 예정이며, 구체적인 제도 개편 내용은 해저광물자원개발법 시행령 입법예고를 통해 대외 공개할 예정이다. 글로벌 메이저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설명회를 진행 중인 석유공사는 10월 중 자문사를 선정해 투자유치 전략 등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투자유치 활동에 나설 계획임을 밝혔다. 안덕근 산업장관은 “올해 12월 1차공 시추를 차질 없이 진행하고, 조광료 등 제도 개선도 연내 마무리해 유망기업의 투자유치로 이어질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전지성 기자 jjs@ekn.kr

가스기술공사 사장 후보 5배수 압축…수소시대 앞두고 공사 역할 커져

가스기술공사 신임 사장 후보자가 5명으로 최종 압축됐다. 5명 후보군 중에서는 정치인 출신도 포함됐다. 2027년부터 수소 및 수소화합물 도입이 본격화됨에 따라 공사의 역할은 더욱 커지고 있어 이번 사장 선임에 업계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국가스기술공사 임원추천위원회는 지난달 21일부터 28일까지 사장 후보자 모집 공고를 실시해 서류를 접수한 16명의 지원자 중 10명을 서류심사로 선별한 후 면접을 통해 5명의 최종 후보자를 선정했다. 서류 및 면접심사를 통과한 5명의 후보자는 박상배 전 한국가스기술공사 감사, 진수남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 직무대행, 홍광희 한국가스기술공사 정비사업본부장, 이은권 전 국회의원, 김중식 전 서울에너지공사 사장인 것으로 확인됐다. 박상배 전 감사는 언론과 공공 부문에서 다양한 경력을 쌓아온 인물이다. 그는 고려대학교를 졸업한 후, 동대학원에서 언론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에서 박사과정을 취득했다. 박 감사는 언론중재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으며, 한국광해관리공단 이사, 충청도정신문 편집주간, 사회통합위원회 위원 등 여러 공공 및 언론 관련 직책을 역임했고 한국가스기술공사에서 감사직을 맡아 활동하며 전문성을 키웠다. 이은권 전 국회의원은 국민의힘 소속으로 대전 중구를 지역구로 한 20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그는 단국대학교에서 학사 및 석사 학위를 받았다. 재임 시기에는 대전 지역 발전과 관련된 다양한 정책을 추진했으며, 이후 국민의힘 대전총괄선거대책위원장으로 활동한 바 있다. 2022년 7월부터는 국민의힘 대전광역시당 위원장직을 맡고 있다. 김중식 전 서울에너지공사 사장은 인하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하고 한양대에서 산업공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1979년 한국전력에 입사해 에너지 및 발전 분야에서 다양한 직책을 역임했고, 특히 서부발전 태안발전본부장, 한전KPS 정비사업본부장, 한국플랜트서비스 대표이사 등을 거쳤다. 진수남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직무 대행은 한국외국어대학교를 졸업하고 KDI 국제정책대학원과 경희대학교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한국관광공사를 거쳐 2020년부터 한국가스기술공사에서 경영전략본부장을 맡아 활동하며 전문성을 키웠다. 홍광희 한국가스기술공사 정비사업본부장은 기계공학 분야에서 오랜 경험을 쌓아온 전문가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공학과를 졸업한 후, 한국가스공사와 한국가스기술공사에서 다양한 직책을 역임했다. 우리나라는 2027년부터 수소 및 수소화합물 사용이 본격화될 예정이다. 청정수소발전입찰에 선정된 발전기들이 대략 이 시기부터 실제로 수소 또는 암모니아 등을 사용할 예정이다. 수소는 우주에서 가장 가벼운 물질이기 때문에 기존 가스보다 더욱 안전하게 다뤄야 한다. 이 때문에 가스기술공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최종 후보로 선정된 5명은 공공기관운영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정부의 인사 검증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10월 말 또는 11월 초에 최종 후보가 확정될 예정이다. 이후 한국가스기술공사의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거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제청과 대통령의 임명 절차를 밟아 신임 사장이 11월 말에서 12월 초 사이에 취임할 것으로 예상된다. 윤수현 기자 ysh@ekn.kr

[에너지안보 수호자들] 포스코인터내셔널, 말련·인니 이어 호주 가스전 개발 진행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인공지능(AI) 시대의 급증하는 전력 수요에 대응하며 무탄소 에너지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노력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포스코에너지와 합병한 지 2년 차를 맞이한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저탄소 에너지원인 LNG(액화천연가스)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면서 에너지 사업 밸류체인의 완성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특히 회사의 주요 성장 동력인 석유가스 자원개발 부문에서는 탐사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을 직접 수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미얀마 가스전과 더불어 말레이시아 PM524 광구, 인도네시아 붕아 광구에서 자원 개발을 진행 중이며, 올해는 호주 육상 천연가스 사업 확대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자회사 세넥스에너지와 파트너사 핸콕에너지와 함께 2026년까지 연간 60페타줄(PJ)의 생산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약 6000억원(6억5000만 호주달러)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 중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지분율 50.1%에 따라 3억2600만 호주달러(약 3000억원)를 투자하며, 이로 인해 세넥스에너지는 2026년까지 연간 6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업스트림뿐만 아니라 미드스트림과 다운스트림 분야에서도 꾸준히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올해 7월 광양 제1 LNG 터미널이 종합 준공되면서 총 93만㎘의 LNG 저장 능력을 확보했다. 광양 LNG 터미널은 국가 기간산업에 필요한 천연가스를 공급할 뿐만 아니라 포스코, 에쓰오일, SK E&S 등 이용사가 직도입한 천연가스를 하역, 저장, 기화, 송출하는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인접 부지에 9300억원을 투자해 20만㎘급 LNG 탱크 2기를 추가로 건설 중이며, 2026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2 LNG 터미널이 완공되면 총 133만㎘의 저장 용량을 확보해 전 국민이 40일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난방용 가스를 저장할 수 있게 된다. 이 같은 LNG 저장 용량 확충은 국가 에너지 안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 선진국들이 에너지 공급망 위기와 LNG 수요 증가에 대응해 에너지 저장 인프라 확보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광양 LNG 터미널을 활용한 연계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2020년 도시가스사업법 개정에 맞춰 LNG 선박 시운전 자격을 취득한 이후 2020년부터 올해까지 LNG 터미널에서 170여척의 선박 시운전을 진행하거나 예정하고 있다. LNG 선박 시운전 사업은 LNG선의 안전한 운항과 주요 설비의 정상 작동을 검사하는 사업으로 강화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에 대응해 매년 30~50척의 LNG 선박 시운전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020년 국내 최초로 '천연가스 반출입업자' 지위를 획득하고, 광양 LNG 터미널을 활용해 일본, 중국 등 동북아시아 지역으로의 LNG 수출을 확대하고 있다. 발전사업 부문에서도 인천LNG복합발전소를 운영하며 수도권 전력 수요의 9%를 담당하고 있으며, 단계적 수소 혼소 발전 전환을 추진해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관계자는 “회사는 지난해 포스코에너지를 합병하며 LNG 사업 전반에 걸친 밸류체인을 완성했다"며 “앞으로도 에너지 사업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수익성을 증대시키고, 국가 에너지 수급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수현 기자 ysh@ekn.kr

미국 탄소국경세 도입 임박…“국내 수출산업 타격 불가피”

미국이 2025년부터 시행할 예정인 탄소국경세(Clean Competition Act, CCA) 법안이 국내 주요 수출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철강, 석유화학, 시멘트 등 에너지 집약적인 산업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돼 이에 따른 국내 기업들의 대응이 시급한 상황이다. 20일 한국석유공사 보고서에 따르면 CCA 법안은 탄소 배출량이 많은 국가로부터 수입되는 제품에 대해 탄소세를 부과하는 제도로 자국 산업의 공정 경쟁을 보장하고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의됐다. 2022년 6월 미국 상원에서 처음 발의된 후, 민주당이 재발의하면서 법안 통과 가능성도 커졌다. 석유공사에 따르면 법안의 핵심은 미국의 산업보다 탄소 배출량이 많은 국가에서 생산된 제품에 탄소세를 부과함으로써 미국 기업의 경쟁력을 보호하고 전 세계적으로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압박을 가하는 것이다. 수출 산업의 탄소 배출 관리가 필수적인 상황에서 중국과 인도처럼 탄소 배출량이 많은 국가를 겨냥한 법안으로 해석된다. CCA 법안의 주요 대상 품목은 △철강 △시멘트 △석유화학 △비료 △알루미늄 △유리 등 12개 품목으로 2025년부터 톤당 55달러의 세금이 부과될 예정이다. 이 금액은 매년 물가 상승률에 따라 2030년까지 톤당 90달러로 인상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철강업계는 이번 법안으로 인해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 철강산업의 경우 철강 1톤당 약 2톤의 CO2가 배출되어 미국 철강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높은 탄소세가 부과될 가능성이 있다. CCA 법안은 철강뿐만 아니라 석유화학, 시멘트, 알루미늄, 유리 등의 수출 품목에도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법안은 2027년부터 무게 500파운드(약 227kg) 이상의 제품으로 과세 대상을 확대하고, 2029년부터는 100파운드(약 45kg) 이상의 제품에도 탄소세를 적용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원자재뿐만 아니라 완성품도 과세 대상에 포함될 수 있으며, 자동차와 같은 주요 수출 품목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수출기업들은 이 법안이 시행될 경우, 탄소 배출량이 많은 산업일수록 탄소세 부담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기업들은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기술적 대응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정부 또한 재생에너지와 친환경 기술에 대한 지원을 통해 기업들이 탄소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방안이 요구된다. 미국의 CCA 법안은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와 유사하게 탄소 배출 감축을 목표로 한 국제적 흐름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다만 EU의 CBAM은 철강, 비료, 알루미늄, 시멘트 등 6개 품목에 대해 단계적으로 적용되는 반면 미국의 CCA는 더 많은 품목과 완성품까지 포함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석유공사는 “CCA 법안 도입에 따라 한국과 미국 간의 무역에도 변화가 예상된다"며 “이에 따라 국내 수출 기업들은 탄소 배출 저감 기술을 도입하고, 생산 공정의 효율성을 높이는 조치를 검토할 필요가 있고 탄소 배출량에 대한 데이터를 투명하게 관리하고, 미국의 탄소집약도 기준에 맞춰 대비하는 것이 중요해질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윤수현 기자 ysh@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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