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1일(목)
마사회 “깨끗한 축산농장 확산 위한 적극행정 지속”

한국마사회가 국정관리 관련 학술대회에서 깨끗한 축산농장 확산을 위한 적극행정 사례를 발표해 호평을 받았다. 21일 마사회에 따르면 지난 7일 제주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개최된 2024년 한국국정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에 참가해 한국마사회 ESG경영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마사회 ESG정책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공존과 발전 : 지속가능한 국정관리' 주제로 6개 세션에 걸쳐 진행됐으며 500여명이 참가해 다양한 연구발표와 토의를 펼쳤다. 마사회는 공공기관기획세션에서 마사회의 '말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한 깨끗한 축산농장 지정 지원사업'을 발표해 호평을 받았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고윤정 마사회 ESG경영부 부장은 “지난해 한국마사회 제주육성목장이 말 축종 분야 최초로 깨끗한 축산농장 정부인증을 취득했고 올해 제주도 내 말 생산농가를 대상으로 깨끗한 축산농장 정부인증을 지원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고 부장은 “한국마사회의 말산업 전문역량을 활용한 지원으로 올해 제주도 내 12개 농가가 인증받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토론에 참여한 조병우 건국대 교수는 “깨끗한 축산농장 지정지원 사업은 마사회가 보유한 전문성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면서도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사업"이라며 “공공기관에서 수행할 수 있는 ESG경영의 모범사례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문병걸 연세대 교수는 “2017년부터 시작한 깨끗한 축산농장 정부 인증사업이 한우농가 등 가축만을 대상으로 한 비육목적이 아니라 마사회가 말과 관련된 평가기준을 정부에 제시하여 반영한 점은 '적극행정'의 사례로 보인다"고 소개했다. 노승용 서울여대 교수는 “마사회의 사례와 같이 공공기관에서도 업에 부합하는 ESG경영 사례를 만들었으면 좋겠다"며 “향후에도 이해관계자와 면밀한 소통으로 공공기관들이 업에 부합한 다양한 사례를 창출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마사회 관계자는 “논의된 내용을 정책에 반영해 현재 추진 중인 한국마사회 장수육성목장 인증을 올해 내에 마무리하고 내륙지역의 육성목장에도 '깨끗한 축산농장' 지정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한국마사회의 보유 역량을 활용해 적극적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마사회 유튜브채널 ‘KRBC’, 대한민국 소통어워즈 대상 수상

한국마사회 공식 유튜브채널 'KRBC'가 '제17회 대한민국 소통어워즈'에서 공기업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20일 마사회에 따르면 지난 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17회 대한민국 소통어워즈에서 마사회 유튜브 채널 'KRBC'는 인터넷소통지수(ICSI), 소셜미디어지수(SCSI), 고객수준평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소셜미디어 대상에 선정됐다. 이로써 마사회는 2019년에 이어 2번째 대상의 영광을 안았다. 특히 올해 6월 시행한 온라인 경마에 발맞춰 온라인에도 실시간 해설방송을 확대 시행, 경마의 대중화를 이끌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MZ세대의 시선에 맞춘 예능형 프로그램과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제작 등으로 콘텐츠의 우수성과 공기업의 소통 방향을 인정받았다. 올해의 소통인으로 선정된 한국마사회 박화중 아나운서는 “앞으로도 'KRBC' 유튜브 채널을 통해 누구나 쉽고 즐겁게 경마를 즐길 수 있도록 스포츠로서의 경마를 만들어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대한민국 소통어워즈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위원회가 후원하는 마케팅 시상식으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기업 및 공공기관의 고객소통 성과를 평가해 고객과 소통이 탁월한 기관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한국마사회 경마방송 콘텐츠는 한국마사회 공식 유튜브 채널 'KRBC에서 시청 가능하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마사회, 인제대와 손잡고 경주마 금지약물 근절 앞장

한국마사회가 인제대학교와 손잡고 경주마 금지약물 근절 및 공정 경마 실현을 위한 약물 분석 연구 역량을 강화한다. 20일 마사회에 따르면 지난 10일 인제대 산학협력단과 약물 분석 연구 및 기술인력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마사회는 공정한 경주를 위해 지난 1974년부터 경주마 도핑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2001년 ISO 17025 공인시험기관으로 지정되는 등 국제 수준의 정확도와 숙련도를 자랑하고 있다. 최근 불법유통 및 오남용되는 금지약물로 인한 사회적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마사회도 경주마 및 기수를 보호하고 경마의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약물사용을 더욱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연구인력 및 기술정보 교류를 통해 내실 있는 산학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마사회는 약물 검사 시스템 강화 및 약물분석 연구 고도화 등을 통해 금지약물 근절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송대영 마사회 경마본부장은 “두 기관의 산학협력을 통해 마사회와 인제대의 연구인력 및 환경이 시너지를 일으켜 많은 성과를 거두길 기원한다"며 “향후 약물 분석 연구와 함께 지역인재 육성 및 지역경제 성장 기여에 더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발판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강원랜드, 자체개발 슬롯머신 해외수출 확대 ‘잰걸음’

강원랜드가 글로벌 복합리조트 도약을 위한 일환으로 자체제작 슬롯머신의 해외수출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일 강원랜드에 따르면 최철규 강원랜드 대표이사직무대행은 지난 13일부터 3박 4일간 자체제작 슬롯머신 'KL사베리' 판매계약 체결 및 글로벌 복합리조트 시장조사를 위해 필리핀을 방문했다. 이번 출장을 통해 강원랜드는 필리핀 소재의 한 카지노에 슬롯머신 30대를 판매하기로 합의했으며 계약 일정 및 납품 방법 등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하기로 했다. 또한 다른 한 곳에는 8대의 KL사베리 슬롯머신을 납품하고 3개월간 시범운영을 거쳐 도입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최 대행 일행은 KL사베리의 동남아 유통사이자 동남아 최대 슬롯머신 유통사인 RGB 대표를 만나 캄보디아 등 RGB의 주요 판매지 9개 국가에 추가 진출하는 방안도 논의했다. 또한 RGB가 마닐라에 신규 개관한 홍보관에 KL사베리 머신 2대를 설치하기로 해 현지 바이어와 주요 카지노업계 관계자들에게 KL사베리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이밖에 지난 8월 필리핀 국영기업인 필리핀 정부게임유한공사(PAGCOR)에 판매한 KL사베리 슬롯머신의 영업 현황을 점검하고 현지 관계자들과 세일즈 미팅을 가졌다. 강원랜드는 지난해 필리핀에 KL사베리 슬롯머신 20대 수출을 완료해 자체개발 슬롯머신 첫 수출의 물꼬를 텄다. 최 대행 취임 이후에는 필리핀 국영기업 PAGCOR에 42대의 슬롯머신을 판매했고 지난 9월에는 글로벌 종합상사 STX와 협력해 우루과이 수도 몬테비데오 소재의 카지노에 40대를 판매하는 등 동남아 및 남미시장 확장을 통한 세계시장 진출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최철규 직무대행은 “이번 출장을 통해 확인한 결과 KL사베리가 필리핀 카지노 시장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 있어 매우 고무적"이라며 “앞으로도 비 카지노 매출 확대 및 글로벌 복합 리조트 프로젝트인 'K-HIT 프로젝트'에 한 축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 대행은 “향후 한국의 IT기술과 K-컬처를 융합해 K-슬롯머신이 세계시장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마사회, 더러브렛 마주 모집 “한국경마 ‘구단주’ 도전하세요”

한국마사회가 렛츠런파크 서울·부산경남에서 경주를 펼치는 더러브렛(경주마 품종) 경주마의 마주(馬主)를 모집한다. 19일 마사회에 따르면 경주마 마주를 연중 모집하며 방문·우편 접수는 물론 말산업 종합포털 '호스피아'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접수도 가능하다. 접수된 신청은 분기별로 심사·등록을 진행하며 이번 4분기 심사·등록은 오는 12월 11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마주란 경주마의 소유자로 한국마사회가 주최하는 경마에 자신의 경주마를 출전시켜 경주 성적에 따라 상금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프로야구나 프로축구에 비유하면 일종의 구단주라고 할 수 있다. 모집 분야는 개인마주·법인마주·조합마주 등 3개 분야로 나뉜다. 가장 보편적인 개인마주는 1인의 명의로 등록하는 마주를 말한다. 법인마주는 법인(지방자치법 제2조에 따른 지자체 포함)의 명의로 등록하는 마주, 조합마주는 5명 이상의 구성원이 모여 민법에 따른 계약을 체결한 조합의 명의로 등록하는 마주를 말한다. 상류층의 대명사로 불리는 마주가 되기 위해서는 법적·경제적 자격요건을 갖춰야 한다. 법적 자격요건은 한국마사회법 및 관련 규정상 제한 대상자가 아니어야 하며 경제적 자격요건은 경주마 구입과 위탁관리비 부담이 가능한 경제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모집분야별 상세 자격요건은 한국마사회 경마정보 홈페이지 내 모집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근에는 경제적 요건과 관련해 일부 자격요건을 완화해 마주가 될 수 있는 문턱을 낮췄다. 개인마주의 경우 경제적 자격요건을 '2년 연속 연소득 1억 5000만원 이상'에서 '2년 평균 연소득 1억 5000만원 이상'으로 일부 완화했고 조합마주의 경우 조합원의 소득기준을 연소득 4000만원으로 해 개인마주보다 완화된 기준으로 신청할 수 있다. 마주 모집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마사회 경마정보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온라인 리워즈 가입자 수 100만 명 돌파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온라인 리워즈 서비스 'H-LIVE Club' 가입자 수가 100만 명을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 H-LIVE Club은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포인트와 등급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온라인 리워즈 서비스다. 지난 10월 서비스 시작 4년 만에 가입자 수 100만 명을 기록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가입자 급증 원인으로 MZ세대 공략 성과를 꼽았다. 구체적으로, 유명 유튜브 채널 '네고왕'과 프로모션을 진행했던 지난해 3월에는 약 10만 명이 H-LIVE Club에 가입하며 역대 최다 신규 가입자 수를 기록했다. 신규 고객 중 2030 고객은 약 70%에 달하는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호텔 업계 최초로 선보인 '잔망루피' 객실이 지난해 12월 운영 이후 평균 투숙률 약 90%를 유지하며 큰 인기를 얻는 등 △반려동물 동반 객실 △캐릭터룸 △뮤직룸 △워터밤 개최 등 테마 공간 확대 및 이벤트 진행도 젊은 고객 끌어들이기에 한 몫을 했다는 설명이다. 이에 힘입어 한화리조트 경주 소요원은 최근 국내 최고 권위의 디자인 시상식인 '2024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은상)을 수상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테마 객실 인기에 힘입어 오는 29일 마티에 오시리아 잔망루피 객실을 추가 운영할 예정이다. 리조트 내 하나뿐인 플래티넘 객실을 리모델링하고 스위트 객실을 확대하는 등 고급화 전략도 시행하고 있다. SNS 채널 및 인플루언서 협업, 지역 페스티벌 개최 등의 콘텐츠도 준비하고 있다. 한편, 한화호텔앤리조트는 100만 회원 돌파를 기념해 오는 12월 15일까지 'H-LIVE Club 100만 가입 감사 파티'를 진행할 예정이다. 행사 기간에는 더 플라자를 제외한 전국 호텔·리조트 상품을 최대 79%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룸 온리 1박과 2박, 디너 2인이 포함된 패키지 '디너 투게더' 중 선택 가능하며 투숙 기간은 오는 2025년 2월 28일까지다. 감사 파티 행사 기간에는 객실 1박 예약 시 추가 부여되는 리워드 등급 점수 100점을 증정하고 워터피아 2인 주간권, 63레스토랑 1000원 구매권도 추첨을 통해 추가 제공한다. 김유승 기자 kys@ekn.kr

마사회, 청년취업 지원 위한 ‘All-day 취업캠프’ 첫 개최

한국마사회가 오는 12월 8일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과천분원에서 청년 및 사회형평인력 취업 지원을 위한 '2024년 한국마사회 All-day 취업캠프'를 처음 개최한다. 이번 취업캠프는 공공기관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 및 장애인·고졸자 등 사회형평인력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하며 총 200명을 선발해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선발된 취업준비생들은 모의면접 및 자기소개서 첨삭, 공공기관 취업전략 특강까지 채용의 전 과정에 대한 교육을 제공받고 채용 합격 전략 수립을 지원받는다. 또한 한국마사회 채용설명회, 신입사원과 함께하는 취업 토크콘서트를 통해 한국마사회 채용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도 갖는다. 채용설명회 현장에 오기 어려운 지방 거주 구직자 등을 배려하여 마사회 유튜브 채널인 '마사회TV'를 통해 라이브 중계도 진행할 예정이다. 취업캠프에 참가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은 오는 20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마사회 채용에 지원한 이력이 있는 참가자와 사회형평인력 등을 우선 선정하며 참가 프로그램은 모두 무료로 진행된다. 캠프 참가자 전원에게는 한국마사회 기념품이 제공되며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도 받을 수 있다. 캠프 참가자가 향후 공공기관 취업에 성공할 시에는 취업축하 선물도 제공된다. 마사회 관계자는 “이번에 처음 선보이는 All-day 취업캠프 행사에 마사회 취업을 준비하는 많은 청년들의 참가를 부탁드린다"며 “취업준비 청년의 성공적 사회진출을 위해 교육준비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강원랜드 셰프들, 中 상하이 요리대회 석권 “글로벌 복합리조트 도약 지원”

강원랜드 셰프들이 지난 12~14일 3일간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2024 상하이 국제요리대회'에 출전해 참가 셰프 전원이 개인전 메달을 획득하는 쾌거를 올렸다. 18일 강원랜드에 따르면 2024 상하이 국제요리대회 7개 클래스에서 강원랜드 남철우 과장이 금메달, 박재훈 차장과 진선욱 과장이 각각 은메달 2개씩, 임정규 과장이 동메달을 획득해 총 6개 메달을 획득했다. 상하이 국제요리대회는 세계요리사연맹(WACS) 공인 국제대회로 세계 30여개국, 450개팀, 5만여명이 참가해 총 17개 클래스에서 경쟁하는 권위 있는 대회다. 이번 대회에서 강원랜드 셰프들은 웰니스·웰빙을 테마로 산과 바다가 공존하는 강원도에서 나는 지역 식재료와 현대 조리 기술을 접목해 수준 높은 서양 퓨전음식을 완성해 선보였다. 강원랜드는 향후 이번 대회 수상작들을 강원랜드 식음업장에서도 메뉴로 만나볼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강원랜드 양희완 조리팀장은 “이번 국제요리대회 수상으로 강원랜드 셰프들이 글로벌 복합리조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실력임을 입증받아 기쁘게 생각한다"며 “강원랜드에는 최고의 조리사들이 지역의 재료와 강원랜드의 정체성을 결합해 고객에게 미식의 아름다움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강원랜드는 하이원 통합관광 프로젝트 'K-HIT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대표 먹거리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스타 셰프를 양성하기 위해 사내 요리 경연대회인 '강원랜드 마스터 쉐프 대회'를 열어 입상자들에게 해외에서 열리는 국제요리대회 출전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번 대회 출전도 이러한 차원에서 진행됐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마사회, “팬 눈높이 맞춘 경마문화 조성”

한국마사회가 팬 중심의 경마문화 조성을 위해 경마장에서 경마고객의 의견을 직접 듣고 소통하는 행사를 마련했다. 17일 마사회에 따르면 국민소통을 확대하고 팬들에게 사랑받는 경마를 만들어 나가고자 이날 경기 과천 렛츠런파크서울 럭키빌 관람대에서 '찾아가는 대고객 소통행사'를 열었다. 경마정책 수립 과정에 경마팬들이 직접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된 이번 행사는 고객의 의견을 경마운영 및 제도개선에 반영하는 등 팬 중심의 경마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다. 경마정책 수립 담당자들이 전용 부스에 상주하며 경마팬들과 자유롭게 소통하고 고객들은 경마시스템과 운영방식, 제도개선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마사회는 이러한 소통의 장을 통해 경마시행체로서 경마팬과의 신뢰관계를 강화하고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개선사항을 빠르게 반영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최근 마사회는 경마팬 눈높이에 맞춰 고객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펼치고 있다. 경마팬 저변확대와 말 복지 향상을 위해 마주협회와 협업해 인기 경주마를 소개하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말 캐릭터를 활용한 열쇠고리 등 굿즈도 제작해 선보이고 있다. 또한 최근 렛츠런파크서울 해피빌 관람대 1층 2040세대를 위한 관람공간 '놀라운지' 바로 옆에 떡볶이, 김밥, 튀김 등을 판매하는 푸드코트를 조성해 젊은층과 가족단위 관람객 편의를 높였다. 유병돈 마사회 경마관리처장은 “국민에게 사랑받는 경마를 만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지만 고객의 체감만족도는 여전히 낮은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팬들과 현장에서 직접 만나 의견을 경청하고 이를 정책으로 환류함으로써 경마팬이 체감하는 변화를 이끌어 낼 계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클라우드 돋보이는 야놀자 ‘AI기업 굳히기’

인공지능(AI) 기반 여행플랫폼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야놀자가 신사업으로 낙점했던 클라우드 부문에서 성과를 올리면서 3분기(7~9월) 역대 분기 최대 실적을 갱신했다. 17일 야놀자에 따르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2643억원 및 영업이익 178억원을 기록하며 수익성 개선 효과를 냈다. 특히, 영업이익과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78%, 116% 성장한 가운데 EBITDA 마진은 역대 최대인 33.1%를 기록하며 내실을 다졌다고 야놀자는 강조했다. 야놀자의 실적 확대에는 클라우드 부문이 핵심 역할을 했다. 클라우드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한 912억원을 기록, 지난해 3분기부터 5분기 연속 전년 동기 대비 40% 이상 성장하며 캐시카우로 자리매김했다. 3분기 클라우드 부문 매출 비중은 30.54%로 전년(22.6%) 대비 약 35% 증가했다. 야놀자의 '효자'로 자리를 굳힌 야놀자클라우드는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솔루션을 바탕으로 여행 상품 공급자와 고객을 연결하는 데이터 생태계(밸류체인, value chain)를 구축해 B2B(기업간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구체적으로, 야놀자클라우드는 여행·여가 상품을 글로벌 시장 및 채널에 연결하는 트랜잭션(Transaction)과 솔루션 플랫폼 예약 정보를 직원들에게 손쉽게 공유해 운영 효율을 높이는 등 클라우드 기반 사스(SaaS)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브스크립션(Subscription) 기능을 지원한다. 야놀자는 클라우드 부문의 글로벌 성장 속도가 빠른 만큼 해당 부문 매출이 조만간 기존 캐시카우였던 플랫폼 분야(현재 41.68%)를 넘어선 50%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야놀자클라우드는 현재 글로벌 200여개 국가의 133만 개의 서비스 제휴사와 1만 7000여개의 여행 채널을 고객으로 확보, 매출액의 70%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할 만큼의 입지를 굳혔기 때문이다. 이에 힘입어 야놀자의 3분기 연결 기준 글로벌 통합거래액도 전년 동기 대비 232% 성장하며 역대 분기 최대치인 9조 9000억원을 달성했다. 야놀자가 지난 2019년부터 클라우드 부문 신사업에 주력한 이유로는 글로벌 시장에서 아고다·호텔스닷컴 등 숙박 플랫폼이 이미 공고한 입지를 세웠다는 점이 꼽힌다. 즉, 후발주자로서 글로벌 플랫폼 점유율 확보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해외 시장에 도전하기 위해 IT부문에서 차별화된 사업을 구상했다고 업계는 풀이했다. 또한, 한국보다 기업가치를 약 10배 높게 평가받을 수 있는 나스닥 시장에서 상장하기 위해서는 여행·숙박 사업 중심의 회사 이미지를 탈피, IT 기업으로 거듭나는 것이 유리하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야놀자클라우드 관계자는 “클라우드 부문은 CSP( Cloud Service Provider,클라우드 사업 업체)와 경쟁하는 모델은 아닌 만큼 경쟁자가 많지 않아 성장 가능성이 높다"며 “여행 산업의 AI는 야놀자라는 공식을 확립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야놀자의 3분기 플랫폼 부문은 매출 1108억원, 영업이익 86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 7% 성장했다. 인터파크트리플 부문은 전년 동기와 유사한 수준인 매출 728억원과 영업손실 89억원을 기록했다. 김유승 기자 kys@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