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43.7% “규제 탓에 고용 확대 제한”

우리 중소기업 10곳 중 4~5곳은 현재 규제 수준이 높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규제로 인한 부정적 영향으로는 '고용 확대 제한'과 '원가상승 및 가격경쟁력 하락'이 꼽혔다. 26일 중소기업중앙회는 3일부터 5일까지 중소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중소기업 규제 애로조사'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중소기업의 43.7%는 현재의 규제 수준이 '높다'(다소 높다 32.3%+매우 높다 11.3%)고 평가해 '낮다'는 응답 10.0%(다소 낮다 8.0%+매우 낮다 2.0%)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규제가 기업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부정적'이라는 응답이 48.3%(다소 부정적 39.7%+매우 부정적 8.7%)로 '긍정적'이라는 응답 7.0%(다소 긍정적 5.3%+매우 긍정적 1.7%)보다 높게 조사됐다. 규제가 기업경쟁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답한 기업들은 그 이유로 '고용 확대 제한'(29.7%)과 '원가상승·가격경쟁력 하락'(29.0%)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이어 △생산성 저하(15.2%) △신사업·신기술 진출 및 개발 제약(11.0%) △투자 축소·지연(9.0%) 순이었다. 기업들이 부담을 느끼는 규제로는 '노동규제'(38.0%)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금융·세제 규제(15.0%) △환경규제(14.7%) △인증·특허 규제(13.3%) △조달·입찰 참여기준 및 절차 규제(10.0%) 순으로 조사됐다. 정부의 규제개선 노력에 대한 기대 수준을 묻는 질문에는 '기대 수준이 낮다'는 응답이 28.0%(다소 낮다 18.7%+매우 낮다 9.3%)로 '높다'는 응답 21.3%(다소 높다 16.3%+매우 높다 5.0%)보다 다소 높았다. 이에 따라, 정부가 우선 추진해야 할 규제개선 방향으로는 '정권 말까지 규제개혁 지속 추진'(24.3%)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고질적·사회갈등형 규제개선(22.7%) △기존 규제 전면 재검토·완화(19.7%) △공무원의 적극 행정 유도(15.7%) 등이 뒤를 이었다. 규제가 개선 될 경우 향후 계획으로는 '고용확대'가 38.7%로 가장 높았고, 이어 △기술·연구개발 확대(27.0%) △설비투자 확대(19.0%) △신사업진출(10.7%) 순으로 응답했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중소기업들이 규제 완화가 기업의 고용 확대로 이어질 것이라고 응답한 만큼 현 정부 내에서 강도 높은 규제개혁을 일관성 있게 추진해주길 바란다"며 “중기중앙회도 현장 의견을 수렴해 기업들이 체감할 수 있는 규제개혁이 이뤄지도록 정부와 국회에 적극 건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 기념, 한일 중소기업 경제 포럼 개최

중소기업중앙회가 일본 전국중소기업단체중앙회와 공동으로 25일 일본 도쿄 하얏트 리젠시에서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 기념 '한일 중소기업 경제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 한국 측에서는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을 비롯한 업종별 중소기업 대표, 이철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과 김원이·박성민 간사, 노용석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이혁 주일한국대사 등이 참가했다. 일본에서는 모리 히로시 전국중소기업단체중앙회장을 비롯한 도도부현별 중기단체중앙회장, 오치 도시유키 경제산업성 정무관, 야마기와 다이시로 중의원, 야마시타 류이치 중소기업청장 등이 자리를 빛냈다. 포럼에서는 먼저 중소기업 산업 협력 방안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첫 번째 발표를 맡은 최우각 대성하이텍 대표는 '한일 협업을 통한 글로벌 스마트 머시닝 솔루션 기업 탄생'을 주제로 일본 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기술력 고도화 및 기업 성장 경험을 공유했다. 이어서 마에카와 나오유키 일본무역진흥기구 서울사무소장이 최근 양국 소비자가 서로의 문화와 제품에 관심을 높이고 있는 흐름을 설명하며, 해외 직구 등을 통한 상호 소비시장 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이어진 한일 양국 정부의 중소기업 지원 정책 발표에서는, 박수민 중소벤처기업부 국제통상협력과장이 '글로벌 창업대국의 주역, 미래를 선도하는 스타트업'이라는 주제로 한국의 혁신 스타트업 육성 전략과 지원 정책을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야마자키 타쿠야 일본 중소기업청의 경영지원부장이 '성장지향형 중소기업을 만들기 위한 일본의 중소기업 지원정책'에 대해 발표했다. 한편, 포럼의 부대행사로 로비에 K-푸드, K-뷰티, K-굿즈 등 국내 우수 중소기업의 제품을 소개하는 쇼케이스가 마련되었는데, 특히, 즉석식품, 화장품 등이 일본 기업인들의 큰 관심을 받으며 양국의 소비재 분야 협력 확대 가능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또 중소기업중앙회와 중소기업사랑나눔재단은 재일본대한민국민단을 대상으로 재일동포들이 필요로 하는 쌀, 된장·고추장, 라면, 김 등 총 1억원 상당의 후원 물품 전달식을 개최했으며, 이를 매년 지속할 것이라 밝혔다. 재일동포들은 일제강점기와 약 7만명의 조선인이 피해를 입은 히로시마 원폭 투하를 겪으면서도, 1988년 서울올림픽과 IMF 외환위기 당시 성금을 전달했으며, 주일 대한민국 공관 10곳 중 9곳의 설립에 기여하는 등 조국을 위해 힘써왔다. 김이중 재일본대한민국단장은 “해당 물품은 도쿄·오사카·후쿠오카 등 재일동포 밀집 지역의 1·2세 고령 동포 및 원폭 피해자, 독거 생활자 등 약 1000여 명에게 전달할 예정"이라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한국은 정보통신기술(ICT)·반도체 등 첨단 분야에서, 일본은 소재·부품·정밀제조 분야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며 “글로벌 AI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양국 중소기업이 상호 보완적 협력을 통해 함께 성장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가는 좋은 파트너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에 있을 제2회 한일 중소기업 경제 포럼은 서울에 있는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개최할 것"을 제안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냉장고 이어 세탁기까지…쿠쿠, ‘소형 필수가전’ 틈새공략

쿠쿠가 냉장고·세탁기 등 주요 백색가전 카테고리로 진입하며 가전 포트폴리오 확장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소형가전 강자라는 정체성을 살려 소형 가구에 특화된 제품으로 필수가전 시장을 틈새 공략하는 것이다. 24일 쿠쿠에 따르면, 지난 19일 12㎏ 용량의 통워시형 세탁기(CWM-ATNL1210G)를 출시했다. 쿠쿠가 세탁기를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4인 이하 소형 가구 타깃의 니치 시장을 집중 공략하는 만큼, 20㎏ 이상의 대용량 세탁기가 아닌 중소형 용량으로 카테고리 진출에 나선 눈치다. 통상 세탁기와 같은 백색가전 시장은 전통 강자인 LG전자·삼성전자 등 대기업들의 입김이 센 시장으로 꼽힌다. 이에 쿠쿠가 밥솥·정수기·인덕션 등 소형가전에 특화된 이미지가 강한 업체인 특성상 제품 소형화를 차별점으로 내세운 것이 아니냐는 업계 분석이다. 특히, 최근 공간 효율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이른바 '슬림테리어(슬림+인테리어)' 관련 제품이 주목을 받고 있는 터다. 예컨대 김치냉장고만 봐도 음식물처리기 브랜드인 미닉스는 지난달 39ℓ 용량의 소형 김치냉장고를 출시했고, 락앤락도 올 4월 2·3인 가구를 겨냥한 50ℓ 규모의 김치냉장고를 내놓았다. 쿠쿠가 앞서 출시한 냉동고·김치냉장고·냉장고 등 백색가전들도 이와 유사한 맥락이다. 쿠쿠는 소용량 트렌드를 반영해 지난해 6월 냉동고를 시작으로 그해 11월 김치냉장고, 올 5월 양문형 냉장고를 각각 선보였다. 올 6~10월 이들 제품의 합산 판매량만 전년 동기 대비 148% 늘어날 만큼 고객 호응도 얻고 있다. 기세에 힘입어 올 10월 쿠쿠는 신규 김치냉장고 라인업으로 '쿠쿠 미식컬렉션 김치냉장고'를 출시했다. 이전 모델 대비 용량과 폭을 줄여 설치에 용이한 빌트인 형태로 제작한 것이 특징이다. 다만, 쿠쿠는 소용량 백색가전 출시가 시장 흐름에 맞춰 대응하는 차원일 뿐, 대형가전 시장으로의 확장을 본격화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그동안 쿠쿠는 신규 소용량 백색가전 품목을 내놓을 때마다 “유통채널의 요청과 고객 수요에 따른 것"이라며 다소 수동적인 자세를 보여왔다. 쿠쿠 관계자는 “냉장고 카테고리는 김치냉장고·4도어 냉장고·냉동고 등 각각의 제품군을 출시한 것이고, 아직 각 품목을 다각화한 것은 아니다"라며 “이들 제품군 모두 해당 규모의 제품을 만들어달라는 유통채널(고객·시장)의 요구로 만든 것으로, 현재로선 세탁기 카테고리의 확장 계획도 확실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저출산 원인에 대·중소기업 임금격차 있다

우리나라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임금 격차 확대로 출생아 수가 3만 명 넘게 줄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4일 한원석 파이터치연구원 책임연구원은 '대·중소기업 임금 격차가 출산율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서 “최근 10년 간 대·중소기업 임금격차가 17.8% 증가해 출생아수가 약 3만1000명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16개 국가의 2008년부터 2020년까지 자료를 분석한 결과 대·중소기업 임금 격차가 1% 증가하면 출산율은 0.005명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위 분석 결과를 우리나라의 최근 10년간 대·중소기업 임금 격차 증가율에 적용했다. 국가별 차이점을 제거하고 임금 격차와 출산율 간 순효과를 분석했다는 설명이다. 위 분석 결과를 우리나라의 최근 10년간 대·중소기업 임금격차 증가율 17.8%에 적용하면, 출생아수는 3만1467명 감소하게 된다. 이같은 인과관계 분석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2011년부터 2024년까지 대·중소기업 임금격차와 출산율 간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두 지표 간 강한 반비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대·중소기업 임금격차는 2011년 185만원에서 2024년 258만원으로 증가했고, 출산율은 같은 기간 1.24명에서 0.75명으로 감소했다. 두 지표의 추세 유사성을 살펴보기 위해 2011년부터 2024년까지의 상관계수를 계산하면 -80%로 통계적으로 유의하다. 이는 대·중소기업 임금격차가 증가할수록 출산율이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고서는 중소기업 근로자의 양육부담을 줄이고, 급여수준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주문했다. 먼저 대출금의 일정액을 급여를 통해 자동 상환하는 것을 고용주가 보증하면, 금융기관이 출산한 중소기업 근로자에게 저금리 대출을 제공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중소기업 근로자의 아동수당 및 부모급여를 인상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현재는 만 7세 이하 아이 1인당 월 10만원을 지급하는 아동수당과 만 0세 아이 1인당 월 100만원, 만 2세 아이 1인당 월 50만원을 지급하는 부모급여 등이 있다. 한원석 책임연구원은 “대·중소기업 임금격차가 확대되면 출산율이 감소한다"며 “중소기업 근로자의 양육부담을 줄이고 급여수준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청호 은산장학재단, 장학생 52명에 1억400만 수여

청호 '은산장학재단'은 올해 장학생 52명에게 총 1억400만원의 장학금을 수여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장학생 선발은 지난 9월 약 한 달 간 전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신청서를 접수했으며, 이후 학업 성적과 추천서 평가 등을 종합해 진행됐다. 올해는 서울시교육청이 추진하는 교육협력사업과 함께 시행됐으며, 최종 선발된 52명의 장학생에게 200만원씩 장학금이 지급됐다. 한편, 은산장학재단은 청호그룹 창립자인 고(故) 정휘동 회장이 2010년 설립한 공익재단으로 매년 학업 성취도가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해 미래 사회에 기여할 인재 육성에 힘쓰고 있다. 이 재단은 현재까지 약 1000명 이상의 학생들을 지원해왔으며, 앞으로도 장학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일본에 제품을 수출하는 우리 중소기업의 75.5%가 향후 일본과의 교류를 확대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중소기업중앙회는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을 맞아 수출 중소기업 400개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한·일 경제협력 중소기업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조사에서 응답 기업의 과반 이상인 50.3%는 향후 일본과의 교류를 확대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고, 대(對) 일본 수출중소기업의 75.5%는 일본과의 교류 확대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교류 확대를 희망하는 기업 10곳 중 8곳(82.6%)은 교류 활성화 기대 분야(복수응답)로 수출 확대를 꼽았으며, 이어 △원·부자재 수입확대(19.9%), △투자 확대(10.0%), △인적·기술교류 확대(7.5%)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한일 관계 개선이 한국경제와 기업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수출중소기업 10곳 중 6곳(58.8%)이 '도움'(매우 도움 8.8% + 대체로 도움 50.0%)된다고 응답했다. '도움 되지 않는다'는 응답은 5.5%(전혀 도움 되지 않음 0.8% + 다소 도움 되지 않음 4.8%)에 불과했다. 對일본 수출중소기업(69.5%)은 일반 수출입 기업(48.0%) 대비 한일 관계 개선이 한국경제와 기업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비율이 더 높았다. 한일 경제 교류 확대를 위해 필요한 정부의 역할(복수응답)에 대해서는 △전시회 등 판로개척 지원(54.5%) △업종별 기술·인적 교류 확대(38.0%) △금융지원 확대(31.8%)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바이오·제약 업종에서는 '전시회 등 판로개척 지원'이 83.3%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양국이 공동으로 대응해야 할 우선 과제(복수응답)로는 △보호무역주의 등 글로벌 통상이슈 공동대응(75.5%) △양자·다자간 무역협정 체결 확대(58.5%) △저출산고령화 공동대응(24.3%) 등 순으로 조사됐다. 최근 양국 관계 개선 흐름 속에서 한·일 FTA 재추진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데, 한·일 FTA 필요성에 대해 응답기업의 35.3%는 '필요하다'고 답했고, '필요하지 않다'는 응답은 11.0%에 불과했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인구 구조 변화 등 양국이 공통적으로 직면한 경제·산업 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부품, 기술, 인력 등에서 상호 보완 관계에 있는 한일 중소기업 간의 실질적 협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소기업중앙회는 25일 일본 도쿄에서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 기념 한-일 중소기업 경제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라며 “이번 포럼이 양국 중소기업 간 교류와 협력을 실질적으로 확대하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컴업(COMEUP) 2025’ 내달 10일 개막…“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확장”

내달 개최되는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 '컴업(COMEUP) 2025'가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확장을 예고하며 20일 서막을 알렸다. 이날 중소벤처기업부는 서울 강남구 서울글로벌스타트업센터(GSC)에서 '컴업 2025 미디어데이'를 열고 컴업2025 행사의 구체적 비전과 목표를 제시했다. 컴업은 지난 2019년 처음 개최돼 올해로 7회차를 맞는 국내 최대 스타트업 행사다. 매년 국내외 스타트업 생태계 관계자의 이목을 끌며 소통·교류의 장으로 성장해왔다. 지난해에는 45개국 150여개 해외 스타트업이 참여해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하며 글로벌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내달 10일부터 12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올 행사의 슬로건은 '미래를 다시 쓰는 시간(Recode the Future)'로 마련돼, 혁신적 기술과 도전 정신을 바탕으로 산업·국가 간 경계를 초월하고 스타트업이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나가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특히 이번 행사는 '테크·글로벌·기업가정신'을 세부 주제로 설정해 컨퍼런스와 전시, 기업설명회, 오픈이노베이션 등 업계와 밀접한 프로그램들이 다수 운영될 예정이다.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인공지능(AI) 기업 휴메인의 타렉 아민 CEO와 박성현 리벨리온 대표 등이 주요 연사로 참여한다. 또한 국내 스타트업과 글로벌 투자자, 대기업 간 실질적 협력과 투자유치 기회가 마련된다는 점에서 이번 행사는 여타 글로벌 스타트업 관련 행사와 차별점을 지닌다. 최지형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이사는 “스타트업이 대기업들을 만나고, 이들의 전략에 대해 이해하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만으로도 굉장히 큰 밸류를 얻게 된다"며 “올해는 기업간 1대1 매칭이 성사되도록 지원해 단순 행사 참가가 아닌 '제대로 된 비즈니스 출장을 왔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자신했다. 글로벌 벤처캐피탈(VC), 기업형밴처캐피탈(CVC)는 물론 액셀러레이터까지 폭넓게 초청해 국내 유망 스타트업이 글로벌 투자자와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사전·자율매칭을 통한 1대1 밋업, 투자자 부스 운영, 유망기업 벤처투자 설명회 연계 등 스타트업의 투자유치 지원을 강화한다는 게 중기부 측 설명이다. 올해 행사는 해외 국가 참여도 확대됐다. 사우디아라비아·인도·일본·캐나다 등 7개국이 국가관을 운영할 예정이다. 아랍에미리트(UAE) 등 4개국이 국가관을 설치한 지난해 보다 확대된 규모다. 호주·앙골라·시에라리온 등 3개국은 올 행사에서 신규 참여를 알리며 각국의 스타트업이 컴업 내 마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가할 계획이다. 사회적 가치와 혁신을 추구하는 '소셜벤처 스타트업 특화 세션'도 행사 내 마련된다.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기후 위기를 혁신 기술로 해결해나가는 창업가들의 여정이 해당 세션에서 공유되며, 임팩트 투자사도 별도 현장 부스를 운영해 소셜벤처 등을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미래 창업가인 학생을 비롯해 일반 참관객을 위한 프로그램도 강화됐다. 전문가와 함께하는 행사 가이드 프로그램 '컴업 도슨트 투어'와 B2C 스타트업 제품을 체험·구매할 수 있는 '컴업 플리마켓'을 진행해 창업 관심도와 이해도 증진을 꾀한다. 행사 마지막 날인 12일에는 서울대 등 국내외 6개 대학 8개 창업팀이 참가하는 창업 아이디어 발표, 기초 창업 세미나를 열어 미래 창업인재 발굴·육성에 나설 예정이다. 아울러 △AI 스타트업에 실증 기회를 제공하는 'OpenData X AI 챌린지 개막식' △10개 부처 합동 창업경진대회 '도전!K-스타트업 2025 왕중왕전' △올해 최고의 외국인 창업팀을 가리는 '2025 K-스타트업 그랜드 챌린지 데모데이' 등 연계 행사도 컴업 행사장 내 마련된다. 한성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혁신 인재들이 과감하게 창업에 도전하고 국가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견고한 창업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중"이라며 “그 중심에 컴업2025가 서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행사 규모 자체도 작년보다 커졌지만 본 행사 외 다양한 연계 행사도 구성되는만큼 풍성한 스타트업 페스티벌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번 컴업 2025가 그간의 성과를 돌아보는 동시에 미래로 한 발 내딛는 시작적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주성 기자 wn107@ekn.kr

도시유전 “폐비닐·폐플라스틱이 24시간만에 고품질 나프타로”

국내 한 벤처기업이 비(非) 화학적 촉매를 이용해 온실가스, 다이옥신 등 오염물질 배출 없이 폐비닐·폐플라스틱을 곧바로 고품질 나프타(납사)로 전환하는 세계 유일의 신기술을 상용화하는데 성공했다. 기후테크 기업 도시유전은 18일 전북 정읍에서 친환경 재생유 생산시설 '웨이브 정읍' 준공식을 개최하고 상업 가동을 시작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정영훈 도시유전 대표와 김정윤 도시유전 회장, 노갑선 우리기술 대표를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박균택 의원, 국민의힘 김용태 의원, 소나무당 송영길 대표 등 정관계 인사와 사우디아라비아 페드코(PEDCO)의 압둘모센 알 자밀 대표, 영국 사비엔 그룹(Sabien Technology Group)의 리차드 패리스 회장, 싱가포르 트라피구라(Trafigura)의 케빈 유노 이사, 독일 바스프(BASF)의 유미란 아시아지부장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에 준공된 '웨이브 정읍'은 농가에서 발생하는 영농폐비닐을 비롯한 연간 6500톤의 폐플라스틱과 폐비닐을 처리해 최대 4550톤(약 540만 리터)의 플라스틱 재생원료유를 생산할 수 있는 설비다. 무게 기준으로 약 70%의 수율을 가지는 셈이다. 이 설비는 도시유전이 30여년간 독자 개발한 'RGO 기술'이 적용됐다. RGO 기술은 세라믹을 비(非) 화학적 촉매로 활용, 세라믹에서 방출되는 파동에너지를 이용해 저온(300℃ 미만)에서 폐비닐·폐플라스틱을 열분해해 플라스틱의 고분자 결합구조만을 끊어냄으로써 플라스틱의 최초 원료인 나프타 또는 경질유 수준의 원료유로 복원시키는 세계 유일의 촉매 기반 열분해 기술이다. 이날 기자가 방문한 웨이브 정읍의 시설은 크게 원료인 폐비닐·폐플라스틱 보관시설, RGO 기술을 적용한 플랜트 설비(6톤 용량의 분해설비(탱크) 4기), 생산된 재생유 저장시설로 구성돼 있었다. 생산 공정을 보면, 우선 전국 각지에서 들여오는 전처리된 압축 폐비닐·폐플라스틱을 컨베이어 시설을 이용해 6톤 단위로 RGO 플랜트 내 분해설비(탱크)에 투입하면, 전기를 이용해 탱크 내부를 270℃ 안팎으로 가열한다. 이때 탱크 내벽에 부착된 세라믹 볼이 파동에너지를 발생시켜 투입된 압축 폐비닐·폐플라스틱 6톤이 24시간만에 고품질 나프타 증기(오일 미스트)로 분해된다. 분해된 증기는 탱크 밖 재생유 저장시설에 수집 저장된다. 처리 후 남은 탄소 잔재물은 다양한 소재·원료로 사용된다. 이 과정은 소각 없이 저온(300℃ 미만)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온실가스는 물론 다이옥신 등 일체의 오염물질 배출이 없다. 마치 전자레인지로 음식을 데우는 것과 같은 원리다. 또한 비닐·플라스틱 분자고리만 끊어내기 때문에 선별되지 않은 혼합폐기물(종량제봉투 등)을 통째로 투입할 수도 있다. 1차 분해 및 2차 정제 과정을 거쳐 최종 생산된 재생유는 총 3개 등급으로 나뉜다. 1급 재생유(RGO-1)은 고품질 나프타로, NCC(나프타 크래킹 공정) 라인에 직접 투입이 가능하다. 나프타급 재생유는 PE, PP, PET 등 플라스틱 제조에 사용된다. 일반 나프타에 비해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고 탄소배출권도 인정받을 수 있다. 도시유전 RGO 설비로 생산한 재생유가 경제성도 가지고 있는 것이다. 2급 재생유(RGO-2) 및 3급 재생유(RGO-3) 역시 기존 열분해 기술로 생산하는 재생유인 '중질유'보다 품질이 우수하다. 도시유전에 따르면 전 지구적 환경문제인 폐플라스틱 재활용을 위해 국내외에서 다양한 열분해 기술이 활발하게 연구·활용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촉매를 활용한 열분해 기술은 비(非) 촉매 열분해 방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온도(300~450°C)에서 재생유(중질유)를 생산할 수 있지만, 기존 촉매 기반 열분해 기술은 촉매 자체의 가격이 매우 비쌀 뿐 아니라 반응 온도나 재생유 품질이 도시유전의 재생유(300℃ 미만, 나프타 또는 경질유) 수준에 못 미치고 경제성도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된다. RGO 기술이 적용된 웨이브 정읍 플랜트는 △유럽 ISCC PLUS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PSM(공정안전관리제도) △한국산업기술시험원 KTL 품질검증 등 3대 국내외 검·인증을 모두 획득함으로써 이곳에서 생산된 재생원료는 국내 상업화는 물론 해외수출도 가능하다. 도시유전은 이미 지난해 베트남 남안그룹과 연간 최대 150억원 규모의 수출계약을 체결했고, 지난 9월에는 사우디아라비아 페드코와 투자유치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도시유전은 이번 웨이브 정읍 준공 및 상업가동 개시가 단순한 한 기업 성과를 넘어 새로운 국가 수출 산업의 탄생이자 한국형 녹색기술 수출시대의 개막으로 평가하고 있다. 도시유전 정영훈 대표는 “한국에서 독자 개발한 비연소 저온분해 기술을 세계 최초 상용화에 성공한 웨이브 정읍 플랜트는 국가적 성취"라며 “이 기술은 단순한 한 벤처기업의 기술이 아니라 대한민국이 기후·환경 위기 시대에 세계의 패러다임을 바꿀 새로운 친환경 기술의 상징"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 대표는 “대한민국이 이제는 '탄소중립 기술 수입국'이 아니라 '기술 수출국'으로 전환하는 역사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읍=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온누리 상품권 받긴 받았는데…“어디서 쓰는지 몰라요”

정부가 내수 활성화를 위해 시행하는 '상생페이백'으로 전통시장에 기대감이 무르익고 있다.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을 환급받은 젊은 층의 시장 유입을 기대해서다. 시장 상인들은 “확실히 전보다 젊은 층 유입이 늘었다"며 반기는 분위기지만, 여전히 젊은 층의 상당수는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을 환급 받고도 마땅한 사용처를 몰라 헤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디지털 온누리, 6430억원 풀렸다…전통시장 기대감 '쑥' 18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9월과 10월 상생페이백으로 1089만명(중복포함)에게 총 6430억원 규모의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이 환급됐다. 상생페이백은 지난해 대비 올해 9~11월 신용·체크카드 사용액이 늘어난 사람에게 매달 10만원씩, 최대 30만원 상당의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을 제공하는 제도다. 환급이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으로 이루어지다보니 가장 기대감이 무르익은 곳은 상품권의 주요 사용처인 전통시장이다. 이날 서울 청량리청과물시장에서 김장채소를 판매하는 한 상인은 “요즘 시장을 찾는 손님 10명 중 3~4명은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을 쓰는 것 같다"며 “덕분인지는 몰라도 경기가 안 좋은 것 치고 그럭저럭 장사는 되는 것 같다"고 전했다. 그는 “'상생페이백'으로 온누리 상품권이 많이 풀렸다고 하는데 막상 시장 단골인 어르신들은 그런 게 있는 줄도 모르시는 것 같다"며 “이번 주말까지가 김장 피크인데 온누리 상품권을 환급받은 젊은 손님들이 많이 찾아주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인근 경동시장 마늘골목에서 만난 한 상인도 “50대 이하 손님은 '백이면 백'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을 쓴다고 보면 된다"며 “아직 갈 길이 멀지만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이 풀리면서 확실히 시장에 젊은 층 유입이 늘어난 것을 실감한다"고 말했다. 이어 “상인들 입장에서도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이 지류 상품권 대비 여러모로 유리한데 홍보가 덜 된 것 같다"며 “또 올해 예산 소진으로 더 이상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을 할인해 판매하지 않는다던데 내년에는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온누리상품권을 많이 구매해 이용할 수 있도록 공급이 좀 더 늘어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 상생페이백 환급받은 젊은 층…문제는 “어디서 써요?" 전통시장에 젊은 층 유입이 늘어났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대다수의 젊은 층들은 온누리 상품권의 사용처를 몰라 혼란스러워하는 모습이다. 상생페이백으로 상품권 환급을 받긴 받았는데, 상품권을 사용해본 적이 없어 시행착오를 겪는 모습이다. 9~10월 두 달 연속 각각 10만원씩 총 2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받은 30대 김모 씨는 “일단 준다고 해서 받긴 했는데 어디서 써야하는지 모르겠다"며 “꼭 시장에 가야만 쓸 수 있는 것이냐"라고 되물었다. 김씨와 마찬가지로 두 달 연속 상품권 환급을 받은 30대 회사원 황모 씨도 “최근 강원도로 가족 여행을 갔다가 음식점에서 카드 결제를 했는데 온누리 상품권으로 결제가 됐다고 해 깜짝 놀랐다"며 “사용처를 잘 몰라서 결국 계획과는 무관하게 사용되지 않을까 싶다"고 전했다. 두 달 연속 환급을 받은 변모 씨는 “온누리 상품권을 어디다 쓰나 걱정 했는데 찾아보니 집 근처 편의점이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라기에 야금야금 쓰고 있다"며 “골목형 상점가 같은 곳에서도 상품권을 받아준다고 해서 딱히 시장을 찾지는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소상공인 관련 예산 늘리고, 맞춤형 정책 강화해야”

소상공인업계가 소상공인들의 성장을 위한 소상공인 성장 정책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최근 소상공인 전담 차관이 새롭게 임명된 가운데, 기존보다는 더 체계적인 지원을 바라는 업계의 목소리를 한데 모으기 위해서다. ◇“소상공인 정책지원 효과 크다…관련 예산, 더 늘려야" 중소기업중앙회가 17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소상공인 진짜 성장을 위한 '소상공인 성장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중기중앙회와 소상공인연합회 등 업계 목소리를 대변하는 단체를 비롯해 학계와 연구계가 참석해 소상공인 정책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토론회 발제를 맡은 정상희 민주연구원 정책연구실장은 “소상공인은 가장 작은 기업 형태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상대적으로 큰 효과를 발휘한다"며 “특히 골목형상점가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등 체계적인 상권 활성화 종합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소상공인 전담차관이 임명됐기 때문에 그분을 중심으로 협·단체 간 적극적인 소통이 이루어져야할 것"이라며 “온라인 등 시장 변화 대비 역량 부족에 대응하여 규모화・스마트화 병행 추진과 함께 로컬・생활서비스 혁신을 포함한 종합적인 성장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발제를 맡은 위평량 위평량경제연구소 소장은 “새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에서 중기부 예산 비중을 더 높여야 하고, 중기부 예산 내에서도 소상공인 관련 예산을 늘릴 필요가 있다"며 “또 지난해 중기부 연구개발(R&D) 과제가 7개밖에 없다. 이를 적어도 20개 이상으로는 늘려야한다"고 강조했다. ◇ “업계‧현장과의 소통 강화로 '맞춤형' 지원 필요" 업계에서는 업계 및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해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손성원 중기중앙회 소상공인정책실장은 “현행 소상공인 지원은 모든 업종에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는 '보편적 지원'을 하고 있는데, 골고루 지원하기보다는 업종별 실태조사 및 데이터에 기반한 정책 설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산업부 같은 경우는 자동차과, 항공과 등 업종 별로 과 이름이 세분화돼 있지만, 중기부는 전통시장과를 제외하고는 전혀 구분이 돼 있지 않다"며 “이번에 소상공인전담차관이 들어오기 때문에 패러다임의 변화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차남수 소상공인연합회 본부장은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을 하겠다고는 하는데, 업종이나 지역별 특성 반영하지 못하면 쓸모가 없다"며 “다양한 업종, 경영상태와 상황, 지역별 차별점이 있기 때문에 현장의 목소리를 최대한 반영해서 정책을 설계해야한다"고 말했다. 곽노준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본부장은 “스타트업은 실질적인 소상공인 데이터를 활용해 맞춤형 AI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고, 이는 곧 소상공인의 운영 노하우 부족을 저비용으로 해결하고 업무 효율화를 가속화하는 핵심 동력이 된다"며 “소상공인과 스타트업 간 데이터 상생 생태계를 구축해 AI 기반 혁신을 촉진하고 재무 안정성과 공정성을 확보해야한다"고 말했다. 정은애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소상공인에게는 크고 확실한 지원을 집중하고, 퇴출된 소상공인은 고용과 환원을 통해 지역 생태계로 연결하는 선별적 성장과 연결형 퇴출의 구조적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현장에서는 배달앱 등 플랫폼에 대한 규제 중심의 정책보다는 상생 중심의 정책으로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는 제언도 나왔다. 지철호 법무법인세종 고문은 “소상공인을 위해 배달 앱 플랫폼에 대한 제재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무조건적인 제재는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직접적인 규제보다는 서로 협의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업계 중심의 공생 방안을 마련하는 데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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