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신상품] 소보로? 고로케?…CU ‘튀김 햄버거’ 이색식감 자랑](http://www.ekn.kr/mnt/thum/202502/news-p.v1.20250213.0ef4fe80ecdc4ca893e2fe3385205425_T1.jpg)
편의점 CU가 출시한 '튀김 햄버거'가 색다른 식감에 가성비를 더해 출시 초반부터 편의점 햄버거 대표주자로 깜짝 부상하고 있다. 13일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에 따르면 지난 11일 '매콤치즈 바삭튀김 버거'와 '코울슬로 바삭튀김 버거' 등 바삭튀김 버거 2종을 출시했다. 이번 바삭튀김 버거 2종 출시는 앞서 지난 4일 처음 출시한 바삭튀김 버거 2종(매콤햄 바삭튀김 버거·불갈비 바삭튀김 버거)의 후속 시리즈로, 첫 출시 제품들이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어 후속작도 흥행을 이어갈지 주목된다. 앞서 4일 출시한 매콤햄·불갈비 바삭튀김 버거는 출시 4일만에 누적 판매량 2만개를 넘어서며 단숨에 CU 전체 햄버거 매출 1·2위에 올라섰다. 일반 햄버거보다 2.5배 많은 일평균 판매량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힘입어 바삭튀김 버거 출시 이후 3일간 CU 전체 햄버거 매출은 직전 같은기간 대비 26.3%나 증가했다. 바삭튀김 버거의 초반 돌풍 비결은 바삭하게 튀긴 번(빵)에 있다. 번 바깥면에 빵가루를 두툼하게 입혀 튀겨냄으로써 마치 소보로빵 또는 고로케처럼 바삭한 식감을 준다. 기자가 직접 구매해 먹어본 불갈비 바삭튀김 버거와 코울슬로 바삭튀김 버거는 전자레인지에 데워도 기존 햄버거 번 특유의 눅눅함이 별로 없고 바삭한 식감이 살아 있었다. 특히 튀김 빵가루의 고소한 맛이 불갈비 토핑의 매콤한 맛 및 코울슬로 토핑의 달콤·고소한 맛과 잘 조화되는 느낌을 줬다. 바삭튀김 버거의 또다른 인기비결은 가성비에 있다. 바삭튀김 버거 4종은 각각 총 중량 180~185g에 가격은 모두 2900원이다. CU의 기존 대표적 가성비 햄버거인 '국민불고기버거'(184g, 3000원)나 '자이언트 빅클래식 버거'(234g, 3400원)에 비해 뒤지지 않는 가성비다. BGF리테일은 번을 튀기는 공정을 추가했음에도 기존 가성비 햄버거 못지않은 저렴한 가격을 책정할 수 있었던 비결은 우수 중소 협력사를 직접 발굴해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한데 있다고 설명했다. BGF리테일의 협력사는 빵의 반죽부터 튀김까지 모든 공정을 자동화해 신선도를 높이는 동시에 원가절감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밖에도 BGF리테일은 국내 각 지역의 우수 중소 협력사를 발굴, 햄버거, 김밥 등 간편식은 물론 계란, 닭가슴살 등 다양한 초저가 자체브랜드(PB)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득템' 시리즈, '압도적' 시리즈 등 초저가 PB 상품의 잇따른 히트에 더해 생과일 하이볼, 디저트 등 차별화 상품의 호응에 힘입어 CU 편의점은 지난해 8조5248억~8조6118억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대비 4.8~5.9% 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기존에 쉽게 볼 수 없었던 튀김 햄버거가 새로운 것을 찾는 MZ 고객의 니즈와 맞물려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유통업계의 독보적 상품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고품질의 상품을 꾸준히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