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쿠팡 유출 발표 정면 반박…“확인 안된 주장”

쿠팡이 자사 고객 정보를 유출한 것으로 특정된 전직 직원이 약 3000개 계정의 정보만 저장했다고 발표하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일방적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25일 과기정통부는 “민관합동조사단에서 조사 중인 사항을 쿠팡이 일방적으로 대외에 알린 데 대해 쿠팡에 강력히 항의했다"며 위와 같이 밝혔다. 이날 쿠팡은 보도자료를 내고 “고객 정보를 유출한 전직 직원을 특정했고, 유출자는 행위 일체를 자백하고 고객 정보에 접근한 방식을 구체적으로 진술했다"고 공개한 바 있다. 쿠팡 측은 유출자가 탈취한 보안 키를 사용해 고객 계정 3300만개의 기본적인 정보에 접근했지만, 이 가운데 약 3000개 계정의 고객 정보만 저장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과기정통부는 “민관합동조사단에서 정보 유출 종류 및 규모, 유출 경위 등에 대해 면밀히 조사 중"이라며 “쿠팡이 주장하는 내용은 민관합동조사단에 의해 확인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임진영 기자 ijy@ekn.kr

‘연말 특수’ 편의점 4사, 주류 기획전 경쟁

주요 편의점 업체 4사가 홈파티 등 모임이 잦은 연말 특수를 노려 주류 할인전을 펼치며 수요몰이에 나섰다. 2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이날부터 이달 말일까지 주류 총 192종에 걸쳐 할인 행사를 운영한다. 기존 할인 대상 주류에 13개 품목을 더한 것으로, 인기 와인 20종은 추가 할인을 적용돼 최대 34% 싸게 판매한다. 가장 할인율이 높은 상품은 샴페인 '가스트로'다. CU 자체 할인에 제휴 결제 할인까지 추가 시 약 63% 저렴한 10만50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이 밖에 전날 출시한 한 병 당 4900원인 초저가 와인 'TOA 와인(쉬라즈·소비뇨블랑)' 2종도 3병 구매 시 1만2000원에 할인 판매한다. 와인을 제외한 주종도 할인 대상에 포함된다. 카스캔(500㎖) 4입·참이슬(640㎖) 페트를 함께 사면 10% 할인을 적용하고, 피스마이너스원 2종(블랙·레드) 4캔 구매 시 1만2000원에 구매 가능하다. '간바레 오또상'·'발렌타인 10년' 등 일부 사케·위스키 상품도 할인해준다. 경쟁사인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이달 한 달 동안 총 2000종의 주류 제품에 걸쳐 대규모 할인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아사히 생맥주'·'하이네켄' 등 인기 맥주 17종은 번들 구매 조건으로 혜택가에 판매하며, 같은 기간 '소비뇽레몬블랑하이볼'·'아키하이볼' 등 GS의 차별화 하이볼 6종도 3캔 당 1만2000원에 판매한다. 이들 맥주 번들·하이볼 제품들은 카카오페이로 구매 시 20% 페이백 혜택도 추가 제공한다. 와인·샴페인·위스키 다른 주종들도 네이버페이나 페이코로 구매하면 20% 페이백해준다. 아울러 GS25는 207종의 주류로 구성한 '와인·위스키 장터' 할인 행사도 운영하는데, 삼성카드로 해당 상품 결제한 고객은 20% QR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세븐일레븐도 프리미엄 샴페인과 위스키, 자체 브랜드(PB) 와인 등 다양한 카테고리 상품을 대상으로 특가전을 실시한다. 다른 업체들과 마찬가지로 페이·제휴 카드 등 결제 수단별로 할인을 적용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일부 제품에 한해 네이버페이·토스페이·삼성·롯데카드로 결제 시 요일에 따라 각각 월~수요일은 20%, 목~일요일은 25%의 현장 할인이 적용된다. 이마트24도 연말 주류 경쟁전에 합류했다. 이달 말일까지 자체 와인 브랜드인 '꼬모(COMO)'의 '꼬모말보로소비뇽블랑(1만2900원)'을 토스페이 머니·계좌로 결제 시 4000원 저렴한 8900원에 판매한다. 인기 위스키 5종에도 할인 혜택이 적용된다. △발베니 12년더블우드 △발베니 14년캐리비안캐스크 △조니워커블랙 △짐빔화이트, 잭다니엘스2025맥라렌에디션 등을 최대 20% 할인해주며, 토스페이머니·계좌로 결제 시 최대 20% 포인트 페이백 혜택도 제공한다. 아울러 하이네켄·삿포로·칭따오·짐빔하이볼 등 인기 캔맥주와 하이볼 총 80여종 상품을 대상으로 '4캔 구매 시 1만2000원' 행사도 진행한다. 행사카드로 결제하면 6캔을 1만44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알리바바닷컴, 디지털무역 경연대회 ‘뉴 파워 어워드’ 성황리 마쳐

글로벌 B2B 커머스 플랫폼 기업 알리바바닷컴이 전 세계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무역 경연대회 '2025 뉴 파워 어워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뉴 파워 어워드는 미래 디지털 무역을 이끌 혁신적인 B2B 셀러를 발굴·조명하는 글로벌 프로그램으로, 올해 대회는 처음으로 전 세계 셀러를 대상으로 참가 범위를 확대했다. 이번 대회에서 한국 수출기업 오브제코리아는 혁신적인 글로벌 바이어 지원 방식, 한국 제조 경쟁력 및 글로벌 시장의 수요를 효과적으로 연결한 성과를 인정받아 글로벌 톱 20에 이름을 올렸다. 뉴 파워 어워드는 전 세계 혁신적인 공급업체와 수출기업을 발굴·조명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매년 약 500개 기업이 예선에 참여해 단계별 평가를 거치며, 이 가운데 약 20개 기업만이 파이널 무대에 올라 최종 수상의 영예를 놓고 경쟁한다. 지난 22일 중국 항저우에서 개최된 2025 제4회 뉴 파워 어워드 그랜드 파이널은 뉴 파워 어워드의 대표적인 형식인 토론 중심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참가 기업들은 △조직 중심 운영 vs. 개인 중심의 민첩한 의사결정 △규모 확장 vs. 프리미엄 가치 전략 △AI, 활용 도구로서의 접근 vs. 전략적 파트너로서의 활용 △자산 경량화(Asset-light) 전략 vs. 중자산(Heavy-operation) 기반 글로벌 확장 등 오늘날 수출 기업들이 직면한 네 가지 핵심 주제를 놓고 논의를 펼쳤다. 오브제코리아 김세희 대표는 독창적인 비즈니스 철학으로 글로벌 파이널 무대에서 깊은 인상을 남겼다. 대학 기숙사에서 여행 블로그로 1인 창업을 한 김 대표는 알리바바닷컴을 통해 아직 개척되지 않은 니치 수요를 발견하며 글로벌 무역에 뛰어들었다. 그녀는 알리바바닷컴 플랫폼을 전 세계 바이어 수요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라이브 피드(Live feed)'로 활용하며, 대형 제조사들이 주목하지 않았던 소량·맞춤형 K-뷰티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해외 바이어들의 니즈를 포착했다. 관련 업계 경험이 전무한 상황에서도 김 대표는 알리바바닷컴을 기반으로 글로벌 바이어와 한국의 전문화된 제조 인프라를 효과적으로 연결해 나갔다. 오브제코리아는 현재 50여개국으로 수출 범위를 확대하고 거래당 금액을 100만원 수준에서 5억원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김세희 대표는 “알리바바닷컴은 전 세계의 실제 수요를 신뢰로 전환할 수 있게 해준 플랫폼이었다"며 “올바른 디지털 도구와 도전 정신이 있다면 1인 창업가도 충분히 현지의 경쟁력을 글로벌 시장과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하고 싶다"고 말했다. 숀 양 알리바바닷컴 글로벌개발 총괄은 “뉴 파워 어워드는 다양한 배경의 수출 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여 디지털 무역의 미래를 해석하는 '아이디어의 충돌'이 일어나는 글로벌 무대로 진화해 왔다"며 “전 세계 셀러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수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글로벌 디지털 플랫폼인 알리바바닷컴이 검증된 B2B 방법론을 공유함으로써 차세대 글로벌 수출 기업들이 각자의 전문성을 지속 가능한 글로벌 경쟁력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말했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크리스마스·연말 즐기기, 서울 벗어나 ‘시몬스 테라스’ 어떠세요

올해 크리스마스와 연말 시즌을 맞아 전국이 따스한 온기를 뿜어내는 빛으로 반짝이고 있다. 이번에는 복잡한 도심을 벗어나 외곽에서 한적하게 여유를 즐기는 것은 어떨까. 수면 전문 브랜드 시몬스가 2018년부터 ESG 경영 일환으로 운영 중인 복합문화공간 '시몬스 테라스'가 대표적이다. 경기 이천시 모가면에 4737㎡(약 1433평) 규모로 세워진 이곳은 이달 28일(오전 11시~오후 8시)까지 빛의 파티로 방문객의 발길을 이끈다. ◇ '크리스마스 몬스터 인베이션' 콘셉트의 몬스터 주최 파티 올해 '시몬스 테라스'는 귀여운 모습의 외계 생명체 바코, 버보, 피지, 포포 등이 파티 플래너로 변신해 '크리스마스 몬스터 인베이션'(CHRISTMAS MONSTER INVASION) 콘셉트로 완성됐다. 들어서자마자 가장 먼저 눈길을 사로잡는 야외 잔디정원에는 수많은 색상의 전구, 오너먼트로 꾸며진 최대 8m 높이의 메인 트리를 포함해 6개의 작은 트리가 옹기종기 모여 있다. 중앙에는 외계 생명체의 침공이라는 스토리에 맞춰 UFO 조형물이 설치돼 있다. 또 곳곳에 몬스터 조형물을 배치해 포토존을 조성한다. 눈꽃 조명 아래에는 헤드셋 쓴 피지, 퍼플과 핑크 컬러의 트리로 변신한 버보와 포포가 환상적인 빛에 둘러싸여 파티 분위기를 연출한다. 파라솔과 스탠딩 오크 테이블에도 몬스터 눈알 장식을 더해 시각적 즐거움을 더했다. 지난 20일 미디어 투어가 진행된 이날은 궂은 날씨에도 연인, 가족, 친구 등 다양한 형태의 방문객이 몰렸다. 해가 저물며 주위가 어두워지면서 공간의 매력이 본격적으로 빛을 발하기 시작했다. 트리와 조명 장식 앞으로 방문객이 삼삼오오 몰리며 아름다운 순간의 기억을 사진으로 남기기 바빴다. ◇ 이색 간식부터 쇼핑, 역사 탐방까지…풍성한 내부 구성 '시몬스 테라스'는 단순히 즐기는 공간을 넘어 다양한 체험 요소로 가득하다. 젊은 세대에서 인기가 높은 카페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와 150년 넘는 오랜 전통의 시몬스 역사를 한 눈에 들여다 볼 수 있는 뮤지엄 '헤리티지 앨리', 시몬스의 매트리스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테라스 스토어', 시몬스의 프리미엄 비건 매트리스 브랜드 N32 제품을 전시해 놓은 'N32 스토어' 등으로 구성돼 있다. 미국 대학교의 실제 농구 코트를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인테리어와 농구부 체육관 라커룸으로 꾸며진 2층 규모의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에서는 이번 콘셉트를 활용해 버보가 만든 몬스터 컵케이크 4종, 마카롱 기프트세트 등이 판매 중이다. 특히 겨울철 대표 간식인 붕어빵 모양의 팥, 피자 등 다양한 내용물이 들어 있는 '핫 피시'와 핫도그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외에 몬스터 캐릭터 한정판 디저트, 야광밴드·머리띠 등 파티 굿즈와 문구류 등도 준비돼 있다. '헤리티지 앨리'에는 창업자 젤몬 시몬스의 창립 초기 침대 공방과 젤몬 시몬스 2세가 세계 최초로 선보였던 슬립 리서치 연구센터를 재현한 공간, 시몬스 초창기 침대 프레임, 매트리스, 제품 제작에 활용된 다양한 도구 등이 진열됐다. ◇ 이천 랜드마크로서 상권 활성화 등 긍정적 영향 '시몬스 테라스'는 명실상부한 이천의 랜드마트로 자리 잡았다. 타 지역은 물론 인근 주민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며 매년 방문객이 늘고 있다. 지난해 행사 기간 10만여 명이 찾아 인근 식당 매출이 30% 이상 증가하는 등 지역 상권 활성화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시몬스가 '시몬스 테라스'를 기획할 때부터 지역 상생을 핵심 가치로 둔 만큼 꾸준히 이천시 주관 프로그램과 연계하고, 이천·충남 지역 농가와 함께 매년 봄 농·특산물 직거래 장터 '파머스 마켓'을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지역과 지역, 사람과 사람을 잇는 공간 이상의 역할을 목표로 한다. 특히 서울 외곽에 위치했지만 꾸준한 인기를 과시하고 있다. 차량으로 서울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되며, 경강선 이천역에서는 버스나 택시 이용 시 15분 내에 도착 가능하다. 대중교통으로도 방문이 가능해 MZ세대에게는 가볍게 즐기는 서울 근교 여행지로 주목받고 있다. 반려가족에게 활짝 열려있다는 점도 인기 요소로 빼놓을 수 없다. 반려견이나 반려묘 등 모든 반려동물을 동반할 수 있으며 식음료 공간에도 출입이 가능하다. 반려인을 위해 곳곳에 위생봉투가 비치돼 있다. 또 외부 자투리 공간에 최대한의 의자를 비치하는 등 어르신들이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배려했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성탄절 연휴에 어디 가지?…홀리데이 인증샷 명소 추천

크리스마스 연휴를 맞아 다채로운 볼거리를 찾는 소비자들을 위해 연말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명소를 소개한다. 성탄절 관련 소품·대형 트리 등으로 꽉 채워 인증 샷을 찍기 좋은 4곳 위주로 골랐다. 잠실 롯데월드타워 월드파크 잔디광장에 방문하면 '롯데타운 크리스마스 마켓'을 만나볼 수 있다. 올해 800평 규모로 역대 최대로 조성한 크리스마스 마켓에서는 기프트·식음료(F&B)·체험형 상점 등 총 51개의 부스를 운영한다. 몰입형 경험에 초점을 맞춰 공간 콘텐츠도 다양화했다. 13m 높이의 '초대형 크리스마스 트리'와 함께, 트리 주변에 하루 다섯 차례 인공 눈을 뿌리는 '스노우 샤워', 실제 탑승 가능한 '2층 회전목마'도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체험형 행사도 공들였다. 지난해 첫 선보인 '위시월(Wish Wall)' 이벤트도 2년 연속 운영한다. 주변인들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크리스마스 마켓 엽서에 적어 걸면, 추첨을 통해 소정의 선물을 증정한다. 여기에 사진 촬영·간편 인화도 가능한 '후지필름 포토부스'도 운영하며, 전문 사진작가를 통해 사진으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스냅 촬영 패키지'도 판매한다. 이 크리스마스 마켓은 내년 1월 4일까지 진행한다. 오후 4시 이전에는 무료로 입장 가능하며, 이후에는 여러 혜택이 담긴 패스트 패스 등 유료 입장으로만 이용할 수 있다. 지난 11월부터 신세계프라퍼티의 스타필드에서 진행 중인 크리스마스 캠페인은 경기 하남·안성·수원, 서울 강남 코엑스몰 합산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기록할 만큼 인기몰이 중이다. 점포별로 레고·게임·동화책 등 여러 주제를 크리스마스 테마와 결합해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스타필드 고양은 글로벌 완구 브랜드 '레고'와 손잡고 레고 꽃·대형 레고 크리스마스 트리로 구성된 '산타의 블루밍 캐슬'을 운영한다. 하남·수원은 인기 게임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해 이색 크리스마스 팝업을 선보인다. 하남은 글로벌 모바일 게임 '브롤스타즈' 속 설원 호텔을 배경으로 만든 체험 공간은 물론, 직접 게임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수원은 넥슨의 인기 게임 '마비노기 모바일'의 판타지 세계관을 녹여낸 첫 크리스마스 팝업을 운영한다. 코엑스몰 내 별마당 도서관에서는 '책 속에서 펼쳐지는 크리스마스 축제'를 주제로 마치 동화책 속에 들어온 것과 같은 인테리어를 조성했다. 챕터별로 빛·음악·향기가 어우러진 공간으로 만든 체험형 공간으로, 최근 한 달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별마당 도서관' 해시태그 게시물만 1만여 건을 기록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최근 젊은이들의 성지로 부상한 더현대 서울도 빼놓을 수 없다. 올해 홀리데이 시즌을 맞아 더현대 서울은 5층 사운즈 포레스트에 대표 캐릭터 해리를 활용한 크리스마스 공방을 구현했다. 눈 내린 숲속을 연상시키는 이곳에서는 산타의 집·편지 공방·선물 공방·포장 공방·루돌프의 집까지 5곳의 공방을 만나볼 수 있다. 건물 내외부 공간을 전통적인 시골집인 코티지 스타일로 구현해 성탄절 분위기도 극대화했다. 기존 행사 때와 마찬가지로 작은 소품부터 건물까지 수작업으로 만든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미니 기차, 전 세계 마을을 표현한 디오라마, 선물 포장을 돕는 키네틱 아트(움직임이 있는 예술작품) 조형물 등 현대백화점 바이어들이 공수한 1000여개의 빈티지 장난감도 눈길을 끈다. 크리스마스를 기념한 이색 공연을 마련한 곳도 있다. IFC몰은 크리스마스 이브와 당일 이틀 간 사우스아트리움에서는 뮤지컬 갈라쇼를 운영한다. 일자별로 24일은 오후 12시·3시·6시, 25일은 오후 1시·3시·6시에 각각 공연을 진행한다. 아울러 오후 2시·5시 하루 두 차례 마칭밴드의 퍼레이드도 펼쳐진다. 같은 기간 매장 곳곳에 산타도 출현해 방문객들과 기념 촬영을 찍고, 사탕도 선물한다. 참여형 행사도 준비했다. 오는 28일까지 L2층 망고 매장 앞에서 떨어지는 스틱을 잡는 스틱 캐치 이벤트를, L3층 사우스아트리움에서 2초 26을 맞추는 스톱워치 이벤트를 체험할 수 있다. 해당 이벤트 미션 성공 시 IFC 몰 기프트카드 1만원권을 증정한다. L3층 사우스아트리움에서 만날 수 있는 크리스마스 포토존도 눈여겨 볼 만 하다. 우주 공간에서 영감을 얻은 이 공간은 약 15m 규모의 트리와 우주인, 로켓 썰매를 이끄는 우주 강아지 조형물 등 콘셉트에 걸맞은 다양한 오브제를 활용해 색다른 풍경을 연출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G마켓, 연말 대규모 공채…36개 직군 인재 모집

G마켓이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규모 공개 채용에 나선다. 전 직군에 걸쳐 총 36개 포지션을 모집하며, 전체 채용 인원은 두 자릿 수(00명) 수준이다. 이번 공개 채용은 빠르게 변하는 이커머스 환경 속에서 기술·서비스·상품 전반의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전략적 채용이다. 새롭게 보강할 인재들은 G마켓이 비전으로 내세운 오픈마켓 선도 기업으로 재도약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맡는다. 채용 분야는 프로덕트 매니저(PM) 직무를 포함해 전략, 마케팅, 영업, 재무 등 36개 직군이다. 플랫폼 구조와 사용자 경험, 비즈니스 효율을 동시에 강화할 수 있는 직무들이 폭넓게 포함됐다. G마켓은 신입부터 경력직까지 다양한 인재를 선발해 조직의 전문성과 확장성을 함께 키운다는 계획이다. 모집 기간은 오는 30일까지다. 서류 전형과 두 번의 인터뷰를 거쳐 최종 합격자는 내년 3월에 입사하게 된다. G마켓 관계자는 “이번 공채는 단순한 인력 충원이 아니라 플랫폼 경쟁력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핵심 투자"라며 “기술과 데이터, 서비스 혁신을 함께 만들어갈 인재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NS홈쇼핑, 분당구 저소득가정 청소년에 5천만원 지원

NS홈쇼핑은 지난 23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청에서 분당구 관내 저소득가정의 청소년을 위한 장학금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에 분당구청에 전달한 장학금 규모는 5000만원으로, 학비 부담이 크게 증가하는 시기의 저소득 가정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장학금은 분당구 관내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 200명에게 전액 지급된다. 이상근 NS홈쇼핑 사회공헌위원장 상무는 “청소년들이 학업에 집중해야 할 중요한 시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장학금 지원을 지속해 왔다"며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바탕으로 미래 세대를 응원하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NS홈쇼핑은 2017년부터 분당구청을 통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장학금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현재까지 총 1800명의 청소년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박현수 11번가 사장 “신뢰의 플랫폼으로 성장…내년 고객 확보 총력”

11번가는 지난 23일 경기 광명시 사옥에서 구성원 대상 타운홀 미팅을 열고, 새해 전략 방향을 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박현수 11번가 사장은 “고객에 대한 진정성과 핵심 경쟁력을 모두 갖춘 서비스만이 치열한 이커머스 시장을 이끌어갈 수 있다"며 “새해에는 더 많은 고객들이 믿고 구매하는 신뢰의 플랫폼으로 성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내년 11번가는 강도 높은 수익성 개선 활동과 함께, 고객의 유입을 최대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무료 멤버십 서비스인 '11번가플러스'의 혜택을 개선하고, SK텔레콤 'T멤버십'과 SK플래닛 'OK캐쉬백' 등 SK 관계사와의 마케팅을 활성화할 예정이다. 11번가로 유입된 고객이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전략적 설계도 강화한다. 또한, 11번가는 가격조정 프로세스를 시스템화해 '온라인 최저가' 상품 중심의 판매를 지속 추진하고, 고객의 구매 이력 등을 기반으로 맞춤형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맥락 커머스'도 강화할 방침이다. 미래 '인공지능(AI) 쇼핑'을 대비하기 위해 데이터 구조를 정비하는 작업도 추진한다. 박현수 11번가 사장은 “올해 11번가는 모든 구성원이 부단히 노력해 수익성 중심의 체질개선을 성공적으로 일궈냈다"며 “고객 확보를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한다면 2026년 더 큰 도약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며 임직원들에게 시장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력을 다하자고 당부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NOL, 여행계획 완성도 높이는 대화형 탐색 서비스 ‘AI 노리’ 오픈

여행·여가·문화 플랫폼 놀유니버스가 운영하는 놀(NOL)이 대화형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해 검색을 넘어 탐색으로 고객 경험을 확장한다. 놀이 이번에 선보인 대화형 AI 서비스 'AI 노리'는 지난 11월 해외패키지를 대상으로 진행한 대화형 AI 추천 베타 경험을 국내 숙소와 레저 영역까지 확장했다. 고객이 “반려동물과 함께 가기 좋은 제주 펜션 알려줘", “조용한 감성 숙소 추천해줘" 등 문장형으로 질문을 하면 AI 노리가 다양한 조건을 분석해 최적의 선택지를 즉시 제안한다. 고객 선호 및 취향을 파악해 더욱 정교한 개인화 추천을 제공하며 여러 후보를 한 화면에서 비교해 빠르게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을 탑재했다. 이와 함께 연관된 숙소·레저 상품을 제안해 여행 계획의 완성도를 높인다. 특히 이번 'AI 노리'는 구글 클라우드와의 협업을 통해 제미나이(Gemini)와 버텍스 AI(Vertex AI)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고객의 의도를 정교하게 분석하는 하이브리드 검색과 이미지 검색 최적화 기술을 적용해 안정적인 탐색 품질과 성능을 확보했다. 향후 놀은 카테고리를 넘나드는 통합 추천을 통해 고객이 '어디서 묵고, 무엇을 할지'를 더욱 쉽게 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김영진 놀유니버스 데이터솔루션플랫폼 리더는 “'AI 노리'는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고 여정을 더 편하게 준비하도록 돕는 탐색 파트너"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취향과 순간에 맞춘 제안을 통해 여행 시작 단계부터 마무리 순간까지 이어지는 설렘을 기술로 연결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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