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프라퍼티, 공격적 외형 확장…투자 부담 관리 ‘숙제’

이마트의 주요 오프라인 자회사인 신세계프라퍼티가 올 3분기 세 자릿수 수익성 개선에 성공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매출 효자인 복합쇼핑몰 '스타필드'를 앞세워 지역 입지를 반영한 신개념 매장으로 가지 뻗기에 나선 가운데, 대형 부동산 투자·개발 계획까지 줄줄이 예고하며 외형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그만큼 막대한 투자 비용이 예상돼 재무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이마트 IR 자료에 따르면, 3분기 연결기준 신세계프라퍼티 영업이익은 395억원으로 전년 동기(47억원) 대비 무려 약 740% 상승했다. 1∼3분기 누계 기준으로 비교해도 811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두며 전년 동기(175억원)보다 약 363% 높은 상승 폭을 보였다. 같은 기간 3분기 누적 매출도 114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6.8% 증가했다. 이 같은 높은 외형·내실 성장 비결로 이마트 측은 “스타필드 중심의 영업호조와 다양한 개발사업 참여에 힘입어 견조한 실적을 이어갔다"고 평가했다. 2013년 이마트와 신세계가 공동 출자해 출범한 신세계프라퍼티는 복합쇼핑몰 운영사업과 부동산 개발사업을 성장 축으로 삼고 있다. 현재는 이마트가 지분 100%를 보유 중이며, 주로 복합쇼핑몰 브랜드인 스타필드를 주축으로 입점업체에게 임대료를 수취해 임대수익을 올리고 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현재 종속기업인 스타필드 고양과 공동기업인 스타필드 하남·안성·수원을 운영 중이다. 스타필드 코엑스몰과 스타필드 시티 위례·부천·명지 4개점은 책임임대차(마스터 리스) 방식으로, 책임임대차는 개발업자가 건물을 통째로 임대해 다시 장기 임대하는 방식이다. 2020년 코로나19 영향으로 신세계프라퍼티는 25억원의 영업손실을 냈지만, 이듬해 흑자 전환에 성공한 뒤 매년 영업이익을 실현하고 있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1373억원으로 몇 년 새 코로나19 이전 최고 실적이던 2019년(131억원)의 10배 이상으로 규모도 커졌다. 가장 최근에 개장한 스타필드 수원(2024년 1월)만 봐도 1년 만에 1048억원대의 연매출을 내며 1호점인 하남(1380억원)에 버금가는 안정적인 수익 기조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개장할 점포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는 모습이다. 특히, 신세계프라퍼티는 복합몰로서 스타필드의 정체성을 살리면서도 상권 분석을 통해 점포 형태를 다양화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기존 광역형 모델은 대규모 부지가 필요해 공격적인 출점이 어려운 점이 단점으로 꼽힌다. 이에 기존 소형 복합몰 형태의 스타필드 시티에 이어 지난달에는 도심형 리테일 모델로 '스타필드 애비뉴 그랑서울'을 공개했다. 서울 광화문·종로 일대의 오피스 상권을 겨냥한 식음료(F&B) 중심의 점포 모델로, 전체 공간의 90% 가량이 미식 콘텐츠로 채워진 점이 특징이다. 이르면 이달 말에는 파주 운정에 도보 생활권 타깃의 리테일·주거·커뮤니티를 결합한 생활밀착형 '스타필드 빌리지'도 첫 선보인다. 이어 가양동 CJ부지·대전·진주에서도 순차 개발 예정이며, 향후 30개까지 거점을 넓힌다는 구상이다. 기존 대형 복합몰 모델은 부지 매입부터 건축·인테리어까지 초기 진입 비용이 높은 반면, 애비뉴와 스타필드 빌리지는 위탁 개발 모델이다. 상업시설을 임차하는 등의 과정 없이 시행사로부터 위탁해 운영함으로써, 비교적 자본 리스크가 낮아 안정적으로 수수료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여기에 중장기 관점에서 굵직한 프로젝트들까지 앞두고 있어 빠른 수익원 다각화 속도를 보이고 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오는 2030년까지 역대 최대 규모로 조성될 청라점과 함께 창원·광주에 각각 스타필드 신규 점포 개장이 예정돼 있으며, 동서울터미널 현대화·화성테마파크 조성 사업도 남아있다. 해당 기간까지 이들 프로젝트에 투입하는 예상 규모만 13조원에 이른다. 공격적인 투자로 외형 확장과 수익 확대를 꾀할 수 있으나 관건은 투자 부담 관리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2021년 76.5%였던 신세계프라퍼티의 부채비율은 지난해 84.1%까지 올랐다. 통상 부채비율 100% 이하는 양호한 편에 속하지만, 지난해 순차입금 규모는 1조4000억원 가량으로 2021년 약 5400억원에서 3배 가까이 늘었다. 신세계프라퍼티 관계자는 “사업지 규모와 특성에 걸맞은 재무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며 “외부 투자자 유치를 비롯해 다양한 재무 구조를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오아시스마켓, 3분기 영업익 47%↓…“전략적 투자·마케팅 영향”

오아시스마켓은 올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13% 늘어난 1453억원을 기록한 반면, 영업이익은 47% 감소한 약 27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1∼3분기 누계 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 신장한 4292억원으로 집계됐다. 오아시스마켓 측은 “온·오프라인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대중적인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한 것이 고객 호응으로 이어져 매출 증가를 견인했다"며 “3분기에는 소형 인공지능(AI) 무인계산 시스템 루트100을 도입한 무인 자동화 매장도 새롭게 선보였다"고 말했다. 3분기 핵심 동력으로 자리잡은 온라인 매출액은 전년 동기와 비교해 18% 늘었으며, 1∼3분기 누적 동기 대비로도 15%의 성장률을 보였다는 회사의 설명이다. 특히,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바탕으로 신규 고객을 추가 확보하면서 온라인 성장을 이끌었다. 3분기 누계 기준 월 1회 이상 구매 고객 수가 전년 동기 대비 16% 늘었고, 오아시스 앱을 방문한 고객들의 방문 빈도도 2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3분기 기준 월 6회 이상 구매한 충성 고객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전년 동기 대비 4.1%p 늘면서 고객 락인(Lock-in) 효과를 입증했다. 외형 성장에도 수익성이 절반 가까이 줄어든 점은 아쉬운 지점이다. 3분기 오아시스마켓의 영업이익은 26억7000만원(3분기 누계 기준 124억70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 떨어졌다. 이는 무인 자동화 매장 출시에 따른 초기 투자 비용과 함께, 대중적인 고객 확보를 위한 마케팅와 광고 집행을 전략적으로 확대한 결과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오아시스마켓 관계자는 “이번 3분기 실적은 기술 혁신과 마케팅 투자 등 미래 성장을 위한 노력이 고객 확대와 매출 증대로 이어졌다는 점을 시사한다"며 “독보적인 새벽배송 경쟁력과 혁신 기술,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기반으로 견조한 흑자 이익을 확보하며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현대홈쇼핑, 차량 비교견적 서비스 ‘차봇 플러스’ 선보인다

현대홈쇼핑이 디지털 오토커머스 스타트업과 손잡고 TV홈쇼핑 단독으로 차량 토탈 비교견적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현대홈쇼핑은 오는 16일 오후 5시 15분부터 70분간 차량 토탈 비교견적 서비스 '차봇 플러스' 방송을 진행한다. 스타트업 '차봇모빌리티'와 협업을 통해 선보이는 차봇 플러스는 신차 구매부터 차량 렌트, 보험, 시공 서비스까지 아우르는 차량 컨시어지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기존 TV홈쇼핑의 렌터카 방송과 달리 고객이 신차 가격 비교와 금융·보험 상품, 시공 등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고 회사는 소개했다. 이날 방송은 현대자동차 그랜저 등 인기 차종을 비롯해 국내외 브랜드의 20여개 차량 모델을 소개한다. 방송을 통해 상담을 예약한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200만원 현금 경품(2명)과 커피쿠폰(1000명)을 증정하며, 1호 계약 고객에게는 현대백화점 상품권 100만원권도 제공한다. 신차를 구매한 고객 전원은 3종 코팅·프리미엄 틴팅 시공·페인트 보호 필름(PPF)·차량용 블랙박스 설치 등 300만원 상당의 패키지 시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성장 잠재력과 혁신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과 협력해 고객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스타트업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오픈 이노베이션 생태계를 강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외부와 적극적으로 협업해 차별화된 신상품 발굴 및 서비스 개발에 속도를 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코스맥스, 고객사 ‘러브콜’ 증가…‘K뷰티 제조사’ 시대 주역

최근 뷰티 시장은 상향 평준화된 소비자의 화장품 정보 취득력으로 인해 '브랜드' 못지않게 '제조사'에 주목하는 시대가 되고 있다. 그 중심에는 지난해 국내 화장품 ODM(연구·개발·생산) 기업 최초로 연매출 2조원(2조1661억원)을 돌파한 코스맥스가 있다. 세계로 뻗어가는 K뷰티 인기 속에서 'K제조사'의 역량을 과시하고 있는 것이다. 코스맥스는 1992년 설립 이래 국내외 브랜드의 화장품을 기획하고 연구, 개발, 생산, 품질관리, 마케팅 지원까지 '원스톱' 시스템으로 사세를 키웠다. 부단한 노력으로 ODM 기업으로서 이 분야 최고 자리에 오르며 현재 전 세계 3300여 뷰티 기업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글로벌 뷰티 산업의 '큰손'인 상위 20개 기업 중 18개 기업과도 협력 중이다. 이에 힘입어 코스맥스는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사상 최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6236억원, 영업이익은 608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13.1%, 30.2% 동반 급증했다. 3분기에는 코스맥스에 대한 시장의 평가가 높아진 영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영업이익이 감소하는 아이러니한 현상이 나타났다. 코스맥스의 전문성과 기술력을 구하는 신규 고객사의 러브콜이 대폭 증가해 국내 법인에서 지출하는 일시적인 초기 서비스 비용이 늘어난 것이다. 이로 인해 올해 3분기 국내 법인은 지난해 3분기와 비교했을 때 매출은 10.3% 성장한 3835억원을 올린 반면 영업이익은 13% 감소한 343억원을 기록했다. 이 여파로 3분기 전체 매출도 전년동기대비 10.5% 신장한 5856억원, 영업이익은 1.6% 줄어든 427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 전망에 대해서는 외부 요인으로 긍정적 기대감이 높다.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중국 광군제 등 글로벌 대형 쇼핑 축제와 크리스마스 등 연말에 화장품 수요가 늘어나는 특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환경이 마련돼 있다. 2년 연속 연매출 2조원 달성을 노려볼 기회이기도 하다. ◇ 美·中 중심으로 'K제조사' 위용 회복 코스맥스는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맹활약하고 있다. 현재 미국, 중국 상하이·광저우, 일본, 태국, 인도네시아 등 총 6개 해외 법인을 운영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에는 상하이에 신사옥을 준공하고 현지 시장 공략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 코스맥스의 해외 진출 출발은 21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04년 국내 화장품 ODM 기업 최초로 중국 시장에 도전장을 내면서 시작했다. 국내에서 인정받은 기술과 전문성을 현지 사정에 맞춘 방식으로 입지를 다지며 중국 화장품 ODM 1위 기업으로 올라섰다. 뚝심을 발휘해 올해에는 중국 법인의 완연한 회복세를 이끌었다. 코스맥스에 따르면 중국 법인의 올해 3분기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2% 증가한 1400억원의 성과를 냈다. 미국 법인은 지난해 말 대거 유입된 신규 고객사의 효과로 369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동기대비 13.6% 성장했다. 태국과 인도네시아 법인은 세계 3대 할랄인증기관인 무이(MUI·Majelis Ulama Indonesia)로부터 인증을 획득해 이슬람 시장까지 안정적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태국 법인은 기존 고객사에 더해 올해 하반기부터 OBM(제조업자 브랜드 개발) 사업을 본격적으로 전개하면서 매출이 152억원으로 36.1% 늘었다. 다만 인도네시아 법인의 경우 내수경제 위축, 저가 수입 제품과의 경쟁 심화 등으로 매출이 33.4% 감소한 215억원에 그쳤다. 코스맥스 관계자는 “중국과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제품 경쟁력과 고객사 확대에 따른 회복세가 확인되고 있다"며 “4분기에는 연말 특수를 겨냥한 신제품 개발 및 출시, 생산 대응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KT알파, 3분기 수익성 대폭 개선…영업익 전년比 161%↑

KT알파는 올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 늘어난 963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61% 증가한 113억원, 당기순이익은 191% 증가한 128억원을 냈다. 3분기 T커머스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한 644억원을 거뒀다. 특히, KT알파 쇼핑은 고객 요구와 트렌드에 맞춘 상품 운영으로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8배 이상 늘었다. 지난 6월 발표한 '커머스&마케팅 컴퍼니' 전략이 상품 포트폴리오와 고객 경험 차별화에 기여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신규 브랜드 출시와 자체 브랜드(PB) 리뉴얼, 독점 브랜드 협업 등의 패션 강화 전략이 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작용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방송 콘텐츠 경쟁력 강화도 뒷받침했다. 방송 화면을 개편하고 인공지능(AI) 기반의 방송 고도화를 추진해 시청 몰입도를 높였으며, 데이터 기반 편성·고객 맞춤형 콘텐츠를 강화했다. 여기에 S급 쇼호스트 영입과 신규 기획 프로그램 확대가 더해져 차별화된 방송 경쟁력을 확보하는 성과로 이어졌다. 모바일상품권 서비스 '기프티쇼'와 '기프티쇼 비즈'는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B)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며 전년 동기보다 12% 신장한 319억원의 매출을 거뒀다. 영업이익도 두 배 가까이 늘었다. 기프티쇼 비즈는 대형 파트너사와의 제휴와 시즌 프로모션을 강화하는 등 신규 기업 고객 확대에 주력한 결과, 누적 고객사가 17만4000곳을 돌파했다. 3분기 신규 가입 기업고객도 1만1000개에 이르며 성장세를 입증했다. KT알파 측은 “오는 18일 KT알파 쇼핑과 기프티쇼를 통합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고객 등급제를 세분화해 맞춤형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라며 “AI 기능을 고도화해 모바일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이 보다 편리하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KT알파 측은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확대해 고객 경험을 높이는 동시에 동반 성장을 실현하는 커머스&마케팅 컴퍼니 전략의 실행력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고객 경험을 높이는 동시에 파트너사와의 동반 성장을 도모하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3분기 날았던 백화점 3사…겨울 정기세일로 4분기 ‘뒷심 발휘’

올 3분기 실적 선방에 성공한 현대·롯데·신세계 등 백화점 빅3가 일제히 겨울 시즌 정기 세일에 돌입하며 4분기 실적 끌어올리기에 시동을 건다. 헤비 아우터 등 객단가 높은 상품 수요가 뛰고, 크리스마스 시즌 선물 등으로 명품 소비가 급증하는 연말을 노려 매출 확대에 나선 것이다. 12일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오는 14일부터 30일까지 전 점포에서 겨울 시즌 할인 행사 '더 세일'을 전개한다. 패션·리빙·스포츠 카테고리 200여개 브랜드의 가을·겨울 신상품을 최대 반값으로 선보인다. 올해는 이른 추위에 아우터 물량도 브랜드별로 지난해 대비 20% 이상 늘렸다. 점포별 행사도 병행한다. 무역센터점은 14일부터 16일까지 14개 브랜드가 참여한 캐시미어 의류 상품을 최대 50% 저렴하게 판매하는 기획전을, 판교점은 21일부터 23일까지 '대현 패밀리세일' 행사를 각각 준비했다. 롯데백화점도 오는 14일부터 말일까지 전 점포에서 460여개 브랜드가 참여해 최대 5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겨울 정기 세일을 진행한다. 패션 브랜드는 최대 30% 저렴하게 가을·겨울 신제품을 내놓고, 스포츠·애슬레저 브랜드는 기능성 겨울 의류·용품을 최대 40% 할인가로 판매한다. 하루 앞서 이달 13일부터 16일까지 하반기 최대 규모의 패션 혜택을 앞세운 '패션페어'도 운영한다. 국내 대형 패션업체는 최대 15%의 할인·적립과 함께 상품권 증정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올해 패션페어에는 아크테릭스·살로몬 등 글로벌 인기 브랜드도 최초로 참여한다. 신세계백화점은 14일부터 30일까지 전 점포에서 할인 행사를 연다. 정기 세일 초반인 14일부터 19일까지는 '시즌오프&세일' 행사를 진행해 300여개 이상의 브랜드 제품을 최대 60% 할인가로 판매한다. 올해는 질스튜어트·산드로 등 젊은 층에게 인기몰이 중인 해외 컨템포러리 브랜드도 대거 참여한다. 세일기간 동안 점포별 다양한 대형 할인 행사도 마련했다. 강남점은 지난 11일부터 모피 릴레이 행사를 시작했고, 오는 17일부터 겨울 부츠 페어도 운영한다. 부산 센텀시티는 14일부터 20일까지 골프웨어 대전을 열어 골프화·의류 등을 최대 70% 할인해준다. 온라인 쇼핑 확산과 고물가 등에 따른 업황 침체기에도, 올 3분기 주요 백화점 3사 모두 일제히 실적 반등 신호를 보인 터다. 실적 개선세를 이어가기 위해 업체들도 여느 때보다 남은 4분기 때 뒷심을 발휘해야 하는 중요도가 높아진 상황이다. 올 3분기 업체별 실적을 살펴보면, 해당 기간 롯데백화점 매출은 전년 동기 0.7% 늘어난 7343억원, 영업이익은 9.0% 증가한 796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현대백화점의 백화점 부문 매출도 5768억원으로 1.5% 늘었으며, 영업이익도 893억원으로 25.8% 신장했다.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매출은 0.5% 늘어난 6227억원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3억원 줄어든 840억원으로 집계됐다. 다만, 식품관·패션관 리뉴얼 등 대규모 투자에 따른 비용 부담이 반영된 것이다. 매분기 감소 폭이 줄어드는 수익성 개선 흐름 보이고 있으며,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적 투자 성과가 가시화 될 것이라는 회사의 설명이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에서 제외되는 부정적 요인에도 3사 모두 실적 개선을 이룬 점에서 눈길을 끈다. 이를 대신한 실적 반등 키워드는 럭셔리와 외국인으로 좁혀진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이전을 넘는 수준으로 외국인 관광객 수가 회복된 점이 큰 호재로 다가왔다. 실제 3분기 롯데백화점의 외국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 늘었고, 같은 기간 신세계백화점의 외국인 매출도 56% 증가했다. 2019년 1.5%에 그쳤던 현대백화점의 외국인 매출 비중도 올해 6% 이상으로 4배 이상 상승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올 상반기(1~6월) 방한 외국인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4.6% 증가한 883만명을 기록했다. 올 9월 중국인 단체 관광객(유커) 입국 허용을 기점으로 방한 외국인이 연간 기준 최초로 2000만명을 넘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면서, 4분기 매출 확대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한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이케아 코리아, ‘제품안전의 날’ 국가기술표준원장 표창

홈퍼니싱 리테일 기업 이케아 코리아는 지난 1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5 제품안전의 날' 행사에서 위해제품 유통 차단 분야 국가기술표준원장 표창을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제품안전의 날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주최하고, 한국제품안전관리원이 주관하는 국내 대표 제품안전 행사다. 매년 제품의 생산부터 유통, 사용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국민 안전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를 선정해 포상한다. 이케아 코리아는 해외 사례를 바탕으로 위해 우려 제품의 국내 유통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고, 최근 5년간 총 7건의 자발적 리콜을 시행하며 소비자 피해 예방에 앞장섰다. 특히, 자발적 리콜이 책임 있는 기업의 행동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도록 기여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기술 개방과 제도 개선을 통해 업계 전반의 안전 수준 향상에 기여한 점도 인정받았다. 이케아 코리아는 가구 넘어짐을 예방하는 '안전잠금장치' 기술의 특허권을 행사하지 않고 개방했으며, 국가기술표준원이 운영하는 가구 안전기준 전문위원회에 참여해 안전 기준 개정에도 힘을 보태고 있다. 이사벨 푸치(Isabel Puig) 이케아 코리아 대표는 “이케아는 제품 기획, 디자인, 개발부터 고객을 만나는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고객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고객과 가족 모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홈퍼니싱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네이버 ‘넾다세일’, 1조원 팔았다…“역대 프로모션 최고 판매액”

네이버는 최근 블랙 프라이데이 등을 맞아 진행한 '넾다세일'의 2주간 누적 판매액이 1조원을 넘었다고 12일 밝혔다. 넾다세일은 네이버의 연중 최대 규모 온라인 쇼핑 프로모션으로, 지난 10월 29일부터 이달 11일까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통해 진행됐다. 행사에는 디지털·가전, 패션·뷰티, 신선식품 등의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빅 브랜드부터 중소 브랜드까지 약 1만개 브랜드, 490만개의 제품이 참여했다. 특히, 기획전에 등록된 상품 판매 금액 기준 누적 판매액은 1조원을 돌파하면서 역대 프로모션 중 가장 높은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하루 평균 772억원의 판매액을 낸 셈이다. 해당 기간 동안 참여한 전체 브랜드스토어·스마트스토어 판매자의 평균 거래액도 전년 동기 대비 약 60% 늘었다. 특히, 중소(SME) 판매자들의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32% 성장했다. 이 같은 판매 호조에 네이버는 한정 단독 상품·최저가 상품·배송 경쟁력을 갖춘 N배송 상품 등 다양한 상품 구색은 물론, 할인·적립 혜택까지 더해져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고 분석했다. 네이버 단독으로 선보인 한정 수량·전용 구성 상품을 모은 '넾다 오리지널' 코너, 50% 이상 할인 상품이나 1개 구매 시 1개 덤증정 혜택을 제안한 '넾다반값' 등 주요 기획 코너가 이용자들의 높은 참여를 이끌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이윤숙 네이버 쇼핑사업 부문장은 “이번 넾다세일은 기존 네이버쇼핑페스타를 리브랜딩한 첫 기획전"이라며 “브랜드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가격 경쟁력 확보와 높은 적립 혜택, N배송을 통한 안정적 배송 서비스를 기반으로 사용자 만족도를 크게 높였다"고 전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어르신 일자리 창출” BGF리테일, 시니어 편의점 개소

편의점 CU 운영사인 BGF리테일은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한국부동산원과 함께 노인 세대의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 활동 참여를 돕는 시니어 편의점(이음가게) 개소식을 진행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개소식은 지난 11일 오후 전북 익산시청 본관 4층 CU다이로운익산시청점 앞에서 진행됐다. CU다이로운익산시청점은 BGF리테일과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이 올 4월 4일 체결한 '세대를 넘어 행복을 잇는 노인 일자리 이음가게 업무협약'을 통해 개점한 시니어 편의점 중 하나다. 이번에 영업을 시작한 시니어 편의점은 총 5점이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의 사업공모를 통해 총 5개 지역(서울, 경기, 충남, 전북, 부산)의 시니어클럽이 최종 선정돼 각각 점포를 운영하게 된다. 각 편의점의 시니어 근무자들은 발주, 상품 진열, 고객 응대 등 점포 운영과 관련한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며 안정적인 급여 소득을 얻을 수 있다. 한국부동산원은 기부금을 조성해 시니어클럽에 창업지원금을 제공한다. BGF리테일은 가맹비와 투자예치금 면제 등을 통해 초기 창업 비용 부담을 낮추고, 점주 입문교육 인원 확대를 통한 실질적인 점포 운영을 지원한다. 최민건 BGF리테일 ESG(환경·사회·지배구조)팀 팀장은 “CU의 시니어 편의점(이음가게)은 노년층이 사회와 연결되고 일상 속 활력을 되찾을 수 있는 공간"이라며 “앞으로도 BGF리테일은 다양한 세대와 계층을 잇는 공익형 편의점 모델을 확산해 누구나 함께 일하고 성장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수고했어” 수능 D-1 호텔업계, 수험생·가족 모시기

호텔업계가 13일 시행되는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맞춰 고생한 수험생과 가족을 격려하기 위한 마케팅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글래드 호텔은 이달 30일까지 수험표 또는 응시원서 접수 확인 서류 지참 시 여의도와 제주도 지점의 뷔페 레스토랑을 할인된 가격으로 즐기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여의도 그리츠는 주중·주말 디너 방문 시 수험생 포함 최대 4인까지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제주 삼다정은 수험생 본인에 한해 주중 디너 50%, 주말 런치 및 디너 30% 할인한다. 최대 4인 동반 고객에게도 3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신라스테이는 내년 2월12일까지 이용할 수 있는 수험생과 가족 전용의 '호캉스' 패키지 '클락 아웃, 칠 아웃'(Clock out, Chill out)을 선보인다. 해당 상품은 객실 1박, 조식 2인, 수험생을 위한 할인 혜택 바우처로 구성됐다. 바우처에는 알펜시아 리조트 스키장 종일 리프트권 및 장비 대여 40% 할인권, 무신사 스탠다드 오프라인 매장에서 5만 원 이상 구매 시 5000원 할인권, CGV 2D 영화 9000원 관람권(최대 동반 4인까지) 등 다양한 제휴 브랜드의 혜택이 포함돼 있다. 또 실물 수험표를 지참하면 중식 또는 석식 뷔페를 최대 절반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 본인 50% 할인, 동반 성인 2인 30% 할인 서비스를 마련했다. 대명소노그룹이 운영하는 소노인터내셔널의 소노캄 고양은 이달까지 수험생을 위해 '셰프스키친' 뷔페 런치·디너 50% 할인, '죽림' 단품 메뉴 50% 할인, '일라고' 홀케이크 50% 할인, 카페 '띵킹독' 음료 50% 할인 등 서비스를 선사한다. 쏠비치 진도와 소노벨 양평도 조식·석식 50% 할인 등 풍성한 혜택을 준비했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호텔 베이커리 '조선델리' 소속 파티시에의 손길로 완성한 디저트로 수험생을 향한 응원의 마음을 담았다. 웨스틴 조선 서울은 '찹쌀 브라우니 세트'와 '월넛 크럼블 찹쌀 브레드 세트'를, 웨스틴 조선 부산은 '마시멜로 쫀득 응원 쿠키'를 각각 선보였다. 그랜드 조선 부산은 '월넛 크럼블 찹쌀 브레드'를 선보여 수험생의 기운을 북돋았다. 호텔업계 관계자는 “수험 준비로 고생한 수험생과 가족이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며 여유롭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구성으로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특별한 장소에서 공간의 멋과 맛을 만끽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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