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 中 최대 스포츠웨어그룹과 합작법인 설립 “中 진출 본격화”

패션기업 무신사가 중국 최대 규모의 글로벌 스포츠웨어 기업인 '안타 스포츠'(Anta Sports)와 손잡고 본격적으로 중국 시장 공략에 나선다. 무신사와 안타 스포츠는 중국 현지에 합작법인 '무신사 차이나'(MUSINSA China)를 설립하고 공동 투자를 단행한다. 이번 거래는 현지 규제 당국의 승인 절차를 거쳐 오는 9월 말까지 완료될 예정이다. 무신사는 합작법인 지분 60%를 보유하며 최대주주 지위를 갖고, 안타 스포츠가 나머지 40% 지분을 보유한다. 무신사 차이나는 중국 시장 내에서 무신사 스탠다드와 무신사 스토어의 온오프라인 사업을 주도할 예정이며, 안타 스포츠는 합작 법인 이사회를 통해 전략적·재무적 관리 역할도 수행한다. 이번 파트너십은 중국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자 하는 무신사와 안타 스포츠의 니즈가 통해 추진됐다. 무신사는 입점 브랜드 1만여 개를 보유한 국내 최대 패션 플랫폼으로 한국의 유망한 디자이너 패션 브랜드의 중국 현지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안타 스포츠는 중국에서 '멀티 브랜드'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 중인 현지 최대 규모의 스포츠웨어 그룹이다. 스포츠웨어, 애슬레저, 라이프스타일 스포츠웨어 등 다양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로 쌓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프리미엄과 대중 시장을 폭넓게 아우르는 것이 강점이다. 이번 합작법인 설립은 안타 스포츠가 전략적 투자를 통해 스포츠웨어와 패션의 융합을 한층 더 활용하는 동시에 세분화되고 빠르게 변화하는 젊은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우융화 안타 스포츠 대표는 “무신사와의 이번 전략적 투자 파트너십은 안타 스포츠의 '싱글 포커스, 멀티 브랜드, 글로벌화' 전략을 진전시키는 또 하나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스포츠웨어 산업에서 안타 스포츠가 보여온 브랜드와 리테일 결합 역량, 전체 스포츠웨어 산업에 걸친 밸류체인 전문성을 바탕으로 무신사 차이나가 무신사 스토어와 무신사 스탠다드를 중국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선보이고, 스타일에 민감한 젊은 세대를 위해 차별화된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준모 무신사 대표는 “이번 협력을 통해 무신사의 패션 산업 경험과 안타 스포츠의 강력한 브랜드 관리 역량이 결합돼 중국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유통 채널과 브랜드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중국 시장에서 젊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더욱 많은 관심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밝혔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소비쿠폰에 7월 매출 ‘희비’…편의점 ‘웃음’ 대형마트 ‘울상’

상반기 매출 부진에 빠졌던 편의점·대형마트업계가 하반기 들어 정반대의 성적표를 보였다. 정부의 민생 지원금 적용 여부 등에 따라 실적 희비가 엇갈린 분위기다. 27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5년 7월 주요 유통업체(오프라인 13개사, 온라인 10개사) 매출 동향' 자료를 살펴보면, 오프라인 매출과 온라인 매출 각각 2.7%, 15.3% 동반 상승했다. 총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9.1% 늘었다. 전체 오프라인 매출은 늘었지만 업종별로 차이를 보였다. 백화점(5.1%), 편의점(3.9%), 준대규모점포(1.8%) 매출은 늘었지만, 대형마트 매출은 2.4% 감소해 부진한 매출 흐름을 유지했다. 백화점은 명품과 식품군 중심으로 성장세가 지속됐으며, 잡화류를 제외한 모든 품목에서 호조를 보였다. 특히, 지속 부진했던 의류, 아동·스포츠 부문이 판촉전 강화로 증가세를 나타냈다. 준대규모점포도 정부 소비 활성화 정책에 맞춰 할인 행사 확대 등 판촉 강화로 전년 동월 대비 매출이 5개월 연속 성장세를 이어갔다. 특히, 편의점은 이른 무더위와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등으로 소비자 방문(구매건수)이 증가세로 돌아서 4개월 만에 매출이 올랐다. 반면 대형마트는 방문객·구매단가 모두 줄면서 올 1월, 5월을 제외하고 줄곧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온라인 쇼핑 확대와 함께 소비쿠폰 사용처에 제외된 점등이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소비쿠폰 사용처 배제로 매출 타격이 크진 않지만 신선식품 등 여러 품목에서 매출 감소는 피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한편, 전체 유통시장에서 온라인 쇼핑 영향력이 갈수록 확대됨에 따라 오프라인 채널 전반에 걸쳐 위기감이 고조될 전망이다. 7월 온라인 매출은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 확대, 업계 판촉 경쟁 강화, 서비스 부문 확대 등으로 통계 작성 이후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7월 유통시장 총 매출 14조7000억원 중 51.4%의 비중을 차지했던 온라인 채널은 올해 동월 54.3%까지 늘었다. 반면 오프라인 채널은 대형마트(-1.2%), 백화점(-0.6%), 편의점(-0.9%), 준대규모점포(-0.2%) 등 전 업태에서 매출 비중이 감소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키즈 패션에도 ‘러닝’ 붐…F&F ‘MLB키즈’, 러닝화 라인 확장

최근 성인들 사이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러닝 문화가 키즈패션으로도 옮아갔다. 관련 상품의 수요 증가에 패션기업 F&F가 운영하는 MLB키즈가 러닝화 라인을 확장하며 러닝 열풍을 이어가고 있다. MLB키즈는 다이얼로 핏을 조절하는 '트랙 러너 다이얼'에 이어 야구장 트랙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러닝화 '트랙 러너'를 선보였다. 블랙, 핑크, 실버 총 3가지로 출시된 제품은 키즈(170~220㎜·10㎜단위), 주니어(230~240㎜·5㎜단위)로 사이즈를 다양화했다. 키즈용 제품인 만큼 아이들의 활발한 움직임을 고려해 180㎜ 기준 127g의 가벼운 무게로 장시간 착용에도 편안한 착화감을 제공하도록 경량성에 집중했다. 또 아이들이 혼자서도 신고 벗을 수 있게 끈으로 묶는 형태 대신 일명 '찍찍이'로 불리는 벨크로(매직 테이프)를 사용했다. 아이들에게는 끈보다 벨크로가 익숙해 러닝 시 발등과 발목의 안전을 돕는 핏 조절도 용이하다. MLB키즈는 이 제품을 최대한 계절적 영향을 덜 받고 착용할 수 있도록 통기성이 뛰어난 메시 소재로 디자인하고, 자체 소재인 오픈셀(OPENCELL)을 사용해 탄성 정도를 높였다. 뿐만 아니라 가볍고 유연한 미드솔과 미끄럼을 방지하는 고무바닥 아웃솔을 적용해 안전성과 저지력을 강화했다. MLB키즈는 이번 가을·겨울 시즌을 맞아 스테디셀러 운동화 '카고 청키' 베이비 사이즈를 추가하기도 했다. 고프코어 스타일의 아웃도어 감성이 가득 담긴 이 제품은 메시 소재와 미끄럼 방지에 특화된 고무 아웃솔로 눈이나 비가 오는 날씨에도 안정적인 보행을 도와준다. 발볼이 편안하도록 와이드 핏으로 설계돼 착용감도 한층 뛰어나다. 특히 이 제품은 이미 출시된 성인, 키즈에 베이비까지 라인업을 구성하면서 부모와 자녀가 동일한 제품을 함께 착용해 '패밀리 시밀러 룩' 연출을 돕는다. MLB키즈 관계자는 “최근 러닝이 전 세대를 아우르는 인기 스포츠로 주목을 받는 트렌드에 맞춰 키즈용 러닝화를 내놓게 됐다"며 “가족이 함께하는 아웃도어 활동이 많아지는 시즌인 만큼 부모와 자녀가 스타일리시한 러닝 패션을 완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유통업계 필수 된 ‘퀵커머스’…적과의 동침도 불사

1시간 내 주문한 상품을 전달해주는 '퀵커머스'가 유통업계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분위기다. 오프라인 기반의 업체와 배달 플랫폼 간 동맹이 확대되면서 빠른 배송 경쟁에 더 불을 지피는 모습이다. 2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GS리테일은 최근 자사 편의점 GS25·기업형 슈퍼마켓(SSM) GS더프레시를 쿠팡이츠의 새 퀵커머스 서비스인 '쿠팡이츠 쇼핑'에 입점시켰다. 지난 26일 서울 지역 1200여개 GS25 점포에 이어, 28일부터는 GS더프레시 점포 100여곳에서도 해당 서비스를 개시한다. 올 들어 GS리테일은 빠른 배송 네트워크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미 자체 퀵커머스 플랫폼인 '우리동네GS'와 배달 앱 '요기요'를 보유 중이지만, 지난해 6월 배달의민족(장보기·쇼핑)과의 제휴를 시작으로 올 6월 네이버(지금배달), 이달 쿠팡이츠 쇼핑까지 연합 규모도 커졌다. 편의점업계로 시야를 좁혀볼 때 CU·세븐일레븐 등 경쟁사들도 외부 플랫폼과의 연합에 공들이고 있다. BGF리테일의 편의점 CU는 2019년 요기요와 손잡은 이후 배민·배달특급 등 10개 플랫폼으로 퀵커머스 범위를 넓혔으며, 세븐일레븐 역시 배달의민족 등과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 GS리테일 외에도 두 업체 모두 현재 쿠팡이츠 쇼핑 입점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편의점이 사실상 경쟁 관계인 배달 플랫폼과 맞손을 잡는 이유는 앞으로 퀵커머스 성장성이 더 높을 것으로 판단돼서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올해 약 4조4000억원 규모의 국내 퀵커머스 시장은 오는 2030년 약 5조9000억원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여러 플랫폼과 퀵커머스 협업을 이어간 결과로 매출 신장세도 뒤따라오고 있다. 예컨대 GS리테일의 최근 3년 간 퀵커머스(배달·픽업) 매출 신장률을 살펴보면, 2023년 85.0%, 지난해 87.2%, 올해(1~7월) 62.5%로 매년 두 자릿수 신장률을 보이고 있다. 대형마트들도 고객 확보를 위해 배송 동맹 맺기에 분주하다. 배민과 나란히 협업해 퀵커머스 서비스를 제공 중인 홈플러스·이마트가 대표 사례다. SSM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의 퀵커머스 '매직나우'를 통해 빠른 배송을 운영 중이지만, 올 4월부터는 마트도 배민의 장보기·쇼핑에 입점해 퀵커머스를 제공하고 있다. 점포 반경 4㎞ 이내라면 주문 시 신선식품·델리·베이커리 등을 1시간 안팎에 배달해주는 것이 골자다. 빠른 배달을 희망하는 수요가 늘면서 도입 초기 6곳이던 배민 배달 제휴 매장도 이달만 7개 지점 내 서비스를 개시하며 총 41곳까지 늘렸다. 퀵커머스 사업에 다소 신중한 태도를 보이는 이마트는 배민과 손잡고 시범 운영에 한창이다. 이마트는 2022년 '쓱고우' 브랜드를 통해 1시간 내 즉시 배송을 제공했지만, 1년 만에 시범 운영을 종료하면서 정식 서비스로 전환시키지 못했다. 지난해 11월부터는 배민에 입점해 이마트 판매 상품을 퀵커머스 서비스로 선보이고 있다. 왕십리점, 구로점 2곳에 그쳤던 서비스 운영 범위도 올해 목동·역삼·은평·월계·하월곡점 등으로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시장 수요가 한정돼 경쟁이 치열해진 상황에서 우군을 확보하는 사례가 늘고있다"면서 “오프라인 유통업체 입장에선 전략적 협업으로 물류망 등 인프라 투자 부담도 적으니 비용 효율화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멀티채널 인재 선발” 롯데홈쇼핑, 쇼호스트·PD 동시 채용

롯데홈쇼핑은 창사 이래 최초로 쇼호스트, PD를 동시에 공개 채용하며 멀티채널 시대를 이끌 핵심 인재 확보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채용은 방송 핵심 직무 간 시너지를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조치다. 미디어 경계가 무너진 '빅블러' 시대를 맞아 TV홈쇼핑을 넘어 모바일 채널 전반에서 방송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채용을 통해 쇼호스트는 단순한 상품 소개를 넘어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 스토리텔링 역량과 방송 기획력을 함께 발휘할 수 있는 인재를 선발할 예정이다. PD는 유튜브, OTT 등 뉴미디어 트렌드를 분석하고, 새로운 방송 포맷을 기획, 실행할 수 있는 인재를 우대한다. 최종 선발된 인원은 TV, 라이브커머스, SNS 등 다양한 채널에서 활약하는 '멀티채널 방송 전문가'로 육성할 계획이다. 오는 9월 1일부터 8일까지 롯데홈쇼핑 공식 홈페이지에서 지원 가능하다. 쇼호스트 전형은 1분 자기소개와 상품 프레젠테이션 영상을 시작으로 카메라·오디오 테스트, 업무 적합성 면접 등 2개월 동안 다각도로 역량을 평가한다. 최종 선발된 예비 쇼호스트들은 목소리 훈련, 카메라 테스트, 쇼호스트 멘토링, 상품 PT 등 인턴 교육을 거쳐 합격 여부가 결정된다. PD 직군은 2년 이상 8년 이하의 경력을 가진 지원자를 대상으로 방송 기획, 영상 제작, 트렌드 분석 등 미디어 역량을 종합 평가한다. 방송 경험과 함께 디지털 콘텐츠 제작 능력까지 폭넓게 검증해 차세대 방송 콘텐츠 기획자로서의 가능성을 집중 평가한다. 정윤상 롯데홈쇼핑 방송제작부문장은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멀티채널에서 활약할 방송 전문 인재를 발굴하고, 직무 간 시너지를 통해 콘텐츠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무신사, 패션 중고거래 ‘무신사 유즈드’ 론칭

패션기업 무신사가 회원들이 패션 중고상품 거래를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무신사 유즈드' 서비스를 26일 정식 론칭했다. '무신사 유즈드'는 기존 온라인 중고거래 서비스의 불편함을 개선해 무신사 앱 내에서 누구든 간편하게 패션 중고상품을 거래할 수 있는 신규 서비스다. 거래 가능한 패션 브랜드는 입점 여부와 관계없이 국내외 2만개 이상 브랜드의 의류 상품을 대상으로 한다. 무신사는 향후 상품 카테고리를 확장해 패션 리커머스 시장의 활성화를 이끌겠다는 계획이다. 무신사 유즈드 서비스의 핵심은 편리하면서도 안전한 거래 방식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판매 고객 입장에서는 기존 중고거래 서비스에서 필수적이었던 사진 촬영, 게시물 작성, 상품 세탁 및 발송 등의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편리하게 중고품을 처리할 수 있다. 구매자의 경우 판매자와 직접 소통할 필요 없이 무신사 앱에 신설된 '무신사 유즈드' 전문관에서 마음에 드는 중고상품을 구매 가능하다. 입지 않는 의류를 판매하고자 하는 고객은 무신사 앱을 실행한 이후 마이 페이지 내에 판매하기 버튼만 누르면 된다. 판매하기를 신청한 고객에게는 무신사가 유즈드백을 무료로 보내주고, 고객은 팔고 싶은 상품을 담아서 집밖에 내놓으면 모든 과정이 끝난다. 이후에는 무신사가 △유즈드백 수거 △컨디션 체크 및 세탁 △사진 촬영 등의 '양품화' 과정을 거친다. 실제 판매가 이뤄진 상품에 대한 정산 대금은 사전에 고객이 등록해 둔 선불충전금 '무신사머니' 계좌를 통해 입금된다. 판매를 원하지 않는 상품에 대해서는 유상 회수할 수 있다. 또 무신사 유즈드는 회원들이 무신사에서 쌓은 패션 브랜드 구매 이력을 활용하여 회원들에게 다양한 중고상품 판매의 기회를 제안한다는 것이 차별점이다. 무신사는 판매 이후 사용되지 않은 상품을 순환하는 리커머스를 활성화시킬 수 있고, 회원들은 손쉽게 중고 패션 판매하기를 경험할 수 있는 것이다. 무신사는 서비스 론칭을 기념해 국내 유명 빈티지숍들과 협업한 오프라인 플리마켓 이벤트를 개최한다. 30~31일 이틀간 서울 성수동 무신사스퀘어 성수4에서 '무신사 유즈드 플리마켓'을 열고 △인플루언서 소장품 △빈티지숍 한정판 △무신사 임직원 아이템 등 다양한 중고 패션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무신사 관계자는 “무신사 유즈드는 고객이 입지 않는 옷을 문밖에 내놓기만 하면 알아서 수거해 상품 판매까지 대행해주는 편리하고 효율적인 중고거래 서비스를 지향한다"며 “기존 중고거래 서비스의 불편함을 개선한 무신사 유즈드를 통해 브랜드 패션 상품의 생애 주기를 확장하고 국내 고객들에게 중고 패션 시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웅진씽크빅, 미래 교육시장에 AI로 ‘승부수’

에듀테크기업 웅진씽크빅이 급변하는 미래 교육 시장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술 강화에 총력을 쏟는다. 26일 웅진씽크빅에 따르면 내달 초 발족을 목표로 AI 연구와 도입을 전담하는 'AX연구소'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AX연구소는 AI를 활용한 고객 경험 전략 모색, 고객 데이터를 통합해 교육사업의 혁신을 이뤄내는 역할을 맡는다. 초대 연구소장으로는 아마존웹서비스(AWS) AI 수석 컨설턴트, 여기어때 Data&AI 센터장 등을 역임한 곽태호 전무가 선임됐다. 웅진씽크빅이 AI 전문 조직을 새롭게 구성할 만큼 지금의 교육 시장은 AI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성장 가능의 잠재력이 높게 나타나지만 국내 교육 시장의 경우 학령인구 감소로 일찌감치 정체 국면에 접어들었다. 이에 맞춰 웅진씽크빅은 어려운 환경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 AI 교육 콘텐츠를 전면에 내세워 위기를 돌파하고 있다. 또 현재 국내사업 확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AI 중심의 제품으로 수출을 확대해 사업구조의 체질을 개선하고 수익성을 다변화하는데 중점을 뒀다. 우선 국내에서는 그동안 축적해 온 에듀테크 기술력과 학습 데이터를 교육 현장에 선제적으로 적용한다. 자체 개발한 AI 솔루션 4종인 △AI 서술형 평가 △AI 독서마법사 △AI 자동문항생성 △AI 상담교사 등은 AI 활용 범위를 교육 전반으로 넓혀 아이들의 서술형 문제 해결력과 글쓰기 사고력을 높이는 동시에 교사의 문항 제작과 상담 업무를 지원한다. 글로벌 교육 시장에서는 증강현실 기반 독서 솔루션 'AR피디아', 메타버스 영어 스피킹 플랫폼 '링고시티', AI 독서 솔루션 '북스토리'가 존재감을 보여주고 있다. AR피디아는 24개국에서 이미 사용 중이며, 링고시티는 일본과 베트남 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다. 웅진씽크빅 관계자는 “AX연구소는 단순한 기술 연구 조직 개념을 넘어 웅진씽크빅의 데이터와 최신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사업 패러다임을 발굴하는 무대가 될 것"이라며 “교육 콘텐츠의 완성도를 높여 미래 교육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인재 영입과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美 역직구’ 사업 띄운 컬리, 연간 흑자 동력 될까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은 컬리의 연간 영업이익 흑자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현지 환경이 녹록치 않지만 미국 역직구 사업에 뛰어들 만큼 외형 성장에 주력하는 가운데, 올 들어 개선세가 뚜렷해진 수익성까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2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컬리는 최근 한인 대상의 컬리USA 베타 테스트를 마무리하고 지난 25일부터 프리 오픈에 돌입했다. 컬리USA는 국내 상품을 특송업체 DHL를 통해 미국 전역에 48시간 내 배송하는 것이 목표인 역직구 서비스다. 프리 오픈 기간에는 초대받은 회원에 한해 이용 가능하며, 사전 운영 후 서비스 안정화를 거쳐 연내 정식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컬리는 기업간거래(B2B) 방식으로 국내 상품을 미국 현지에 수출해 왔다. 이후 K-푸드·K-뷰티에 대한 미국 소비자 관심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지난해 6월 해외 법인(컬리 글로벌) 설립과 함께 역직구 배송 사업을 시작하며 한인마트 위주로 시장 반응을 살펴왔다. 신규 글로벌 사업 모델 띄우기에 나섰으나 시장 안착을 위해 넘어야 할 산이 많다. 가장 큰 문제는 '가격 정책'이다. 컬리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미국에서도 구매 금액을 조건으로 '무료 배송'을 제공 중이다. 냉동·냉장식품은 89달러, 상온은 49달러 이상, 김치류는 59달러 이상 주문하면 배송비를 면제해주는 방식이다. 국내에서는 4만원 이상 주문 시 무료 배송을 제공한다. 일각에서는 항공기를 통한 직배송 구조에 더해, 빠른 속도만큼 비용 부담이 높은 글로벌 택배사까지 활용하는 탓에 배송비 부담이 클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최근 미국 대표 이커머스인 아마존마저 신선식품 당일 배송을 본격화한다고 선언한 상황에서, 컬리의 경우 높은 물류 단가로 가격 경쟁력이 저하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미국 정부가 소액 소포 면세 제도를 폐지하면서 컬리 입장에선 머릿속이 더 복잡해졌다. 여태껏 800달러 이하 수입품에는 무관세를 적용해왔으나, 오는 29일 0시부터는 미국에 도착하는 국제 우편물에 15%의 관세가 부과된다. 없던 세금이 붙는 터라 관세에 따른 비용 상승분이 적용돼 소비자가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업계 분석이다. 2023년 초 기업 공개(IPO) 철회 후 컬리는 지난해까지만 해도 수익성 개선을 위해 허리띠를 졸라맸지만, 올해 다시 공격적으로 몸집 부풀리기를 꾀하는 분위기다. 컬리 앱 기반에서 벗어나 하반기 중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내 전용관 형태로 '컬리N마트'를 입점시키는 것도 외형 확장책의 하나다. 또 다른 핵심 동력인 미국 사업의 성공도 여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평가가 뒤따른다. 아직 IPO와 관련한 별다른 움직임은 보이지 않지만 현금 창출능력을 갖추면서 재도전 가능성도 거론된다. 컬리는 지난해 첫 연간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 흑자를 달성한 이후, 올 들어서도 1~2분기 연속 에비타 흑자를 기록했다. 법인세·이자비용·감가상각비를 제하기 전 영업이익을 뜻하는 에비타는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현금을 창출하는 능력을 보여주는 지표다. 창사 10년 만에 상반기 영업이익 흑자까지 거두며 연간 흑자에 청신호도 들어왔다. 같은 기간 71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내며 사실상 적자가 지속되는 상태지만, 전년 동기(-162억원) 대비 순손실 규모가 절반 이상 줄었다. 컬리 관계자는 “연간 영업이익 흑자는 현 시점에서 예측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올해는 성장성에 집중할 예정"이라며 “현재 영업이익을 유지하는 동시에 매출 성장률은 가속화되고 있고, 이 같은 추세가 확장되도록 하반기에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매년 이익 10% 사회 환원” 이랜드그룹, 임직원 참여형 나눔활동 ‘주목’

이랜드재단과 이랜드복지재단이 계열사 및 임직원 참여형 나눔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며 업계 안팎에서 '진정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랜드는 매년 이익의 10%를 사회에 환원한다는 철학 아래 계열사별로 기부 예산을 편성해 재단 사업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단순한 금액 후원을 넘어 본업을 살린 현장 중심·참여형 사회공헌 모델로 발전하고 있다. 대표 사업인 서울역 인근 무료급식소 '아침애만나'는 지난해 개소 후 1주년을 맞아 누적 18만 명, 하루 평균 약 600명에게 식사를 제공했다. 이곳은 서울에서 유일하게 아침 식사를 제공하며 하루를 힘겹게 시작하는 이웃에게 '존엄한 한 끼'를 전하는 공간으로 자리잡았다. 운영 첫해에는 자원봉사자 약 1만명, 100여명 개인 후원자와 40여개 단체, 4억5000만원 규모의 후원금과 물품이 모여 민간 주도의 나눔 모델로 자리매김했다. 단순 급식을 넘어 도시락 배달, '짜장면 데이', 문화·상담 프로그램까지 운영하며 지역 이웃으로 돌봄의 기능을 확장하고 있다. '아침애만나'는 임직원의 직접 참여와 재능기부로 완성됐다. 개소 과정에서는 이랜드건설 임직원들이 페인트칠과 내부 인테리어 공사를 맡아 노후 건물을 쾌적한 공간으로 새롭게 단장했다. 또한 이랜드이츠 R&D실 직원들은 새벽부터 조리 봉사에 참여해 '애슐리데이', '자연별곡데이'를 운영했다. 이들의 봉사는 단순 배식이 아니라 본업에서 다져온 메뉴개발 역량을 살려 식사 이용자의 영양과 입맛을 세심하게 고려한 메뉴를 현장에 맞게 조정했다. 연구개발 인력이 직접 재료 손질부터 조리까지 참여하며 '브랜드의 기술력과 따뜻한 마음이 만난 봉사'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와 함께 이랜드팜앤푸드는 신선한 식재료를 정기적으로 기부해 급식소 식단의 기본을 책임졌다. 식재료 유통과 품질 관리라는 본업 강점을 살린 참여로 이용자들이 안심하고 건강한 한 끼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건설 부문의 공간 기여, 외식 부문의 전문성 기여, 식품 부문의 신선 원물 기부가 결합되며 이랜드 사회공헌은 '돈보다 행동, 그리고 본업을 통한 진정성 있는 참여'로 확산되고 있다. 이랜드재단은 취약계층 지원과 미래세대 육성에도 힘쓰고 있다. '돕돕 프로젝트'는 현장 활동가와 단체를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굿럭굿잡 아카데미'는 실무 중심의 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여성 청년 대상 '굿럭굿잡 캠페인'은 SPA 브랜드 미쏘와 협력해 면접복 지원과 고객 참여형 기부 구조를 만들어가고 있다. 계열사 브랜드들도 일상 속 나눔을 확대하고 있다. 애슐리퀸즈는 '슐리던트' 캠페인을 통해 청년의 식사를 지원하고, 뉴발란스는 스포츠 꿈나무 장학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오프라이스는 생수 판매 수익으로 아프리카 식수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이크루즈는 사각지대 청소년에게 특별한 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이랜드복지재단 관계자는 “'아침애만나' 1주년 성과는 임직원과 브랜드가 본업을 살려 만든 사회공헌의 대표 사례"라며 “앞으로도 이랜드는 금액 기부에 그치지 않고, 임직원·브랜드·고객이 함께 참여하는 나눔으로 복지 사각지대를 밝히겠다"고 말했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놀유니버스 “3년 안에 글로벌 OTA 따라잡겠다”

“고객이 플랫폼을 선택하는 기준은 이미지와 신뢰입니다. 적어도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플랫폼이 '다른 데보다 더 비싸진 않을거야'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 부분이 '놀유니버스'가 가장 중시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국내 대표 여행 플랫폼 '놀유니버스'(NOL Universe)는 항공, 숙소, 패키지, 교통은 물론 공연, 전시, 스포츠까지 일상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거의 모든 분야를 아우른다. 여행을 핵심으로 삼는 플랫폼은 '놀'(NOL), '놀 인터파크투어', '트리플'로 나뉘어져 있다. 이들은 올해 '놀유니버스' 세계관으로 연결되기 전까지 '트리플'을 제외하고 각각 '야놀자', '인터파크 투어'라는 이름을 사용했다. 이 세계관에 들어온 뒤에는 세 개의 플랫폼이 각자 개성을 유지하면서 유기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 출발은 해외숙소사업을 총괄하는 함병림 본부장의 손끝에서 시작됐다. ◇여행 플랫폼 업계 1세대 베테랑…'놀 유니버스' 세계관 탄생 주역 함병림 본부장은 2002년부터 하나투어 신성장사업부 호텔기획팀을 이끌었다. 20년 이상 한 직장에서 한 우물을 파며 성취감과 만족도가 높았다. 이 분야의 '1세대'로서 활약해 오랜 경력과 전문성을 갖춘 베테랑으로 평가받았다. 하지만 이면에는 변화와 도전에 대한 갈증이 컸다. 결국 장고 끝에 새로운 세상에 뛰어들겠다는 결심을 하고 2023년 적을 옮겼다. “당시는 '놀유니버스' 출범 전이어서 야놀자, 인터파크투어, 트리플이 개별적으로 운영됐어요.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업무환경이었기 때문에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임했습니다. 그렇게 3년 동안 팀원들과 노력해 글로벌 기업과 견주는 수준으로까지 성장했습니다." 놀유니버스는 올해 상반기 투어&액티비티 카테고리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56.3% 신장했다. 이 기세를 몰아 출범 전부터 목표로 세운 글로벌 온라인 여행 예약대행(OTA) 플랫폼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놀, 놀 인터파크투어, 트리플의 각기 다른 '브랜드 파워'로 정상을 노린다. 함 본부장은 “놀은 20대 남성, 트리플은 20대 여성, 놀 인터파크투어는 30대부터 50대까지 브랜드 인지도가 높다"며 “플랫폼별 화면 디자인이나 구성, 연계 프로그램이 차별화 구성돼 있다"고 말했다. 놀유니버스는 세 플랫폼의 특색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숙소의 기본적인 설명 외에 혜택이나 할인율 등 고객이 얻는 정보를 더욱 극대화하는 프로젝트를 한창 진행 중이다. 플랫폼 내 아이콘이나 카테고리 등 시각적 부분(UI)과 플랫폼 검색 용이성이나 속도 등 사용자 경험(UX)을 고도화하고 있다. 놀유니버스가 공식 출범 후 빠른 속도로 정상 궤도에 자리 잡을 수 있는 데에는 기술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인적' 자원이 큰 역할을 했다. 여기에서 함 본부장의 진가가 발휘된다. 함 본부장은 20년 이상의 경험으로 전 세계 호텔 업계와 거대한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각 호텔과 접촉해 직접 계약을 하거나 공급업체로부터 호텔을 제안 받는 과정에서 노하우가 주효했다. 이에 힘입어 놀유니버스만의 경쟁력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놀유니버스와 호텔 업계가 맺은 계약의 연(緣)은 놀유니버스가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는 길로 이어졌다. “많은 고객은 분명 한 플랫폼이 더 저렴할 것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어요. 경험을 하면 아시겠지만 어느 플랫폼의 가격이 특별하지 않거든요. 결국 고객이 플랫폼을 선택하는 기준은 이미지와 신뢰입니다. 적어도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플랫폼이 '다른 데보다 더 비싸진 않을거야'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 부분이 놀 유니버스에게 필요합니다." 함 본부장은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풍성한 혜택을 선보이고 있다"며 “항공과 호텔을 같이 구매했을 때 할인 혜택을 높이거나 특정 호텔의 경우 할인율이 낮은 대신 캐시백을 지급해주는 등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하게 구상한다"고 설명했다. 놀유니버스는 고객에게 직관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대부분의 플랫폼이 1박으로 책정하는 것과 달리 연박 형태로 가격을 공개한다. 1박씩 예약할 때보다 저렴한 가격을 제공한다. 또 플랫폼이지만 여행사에서 주로 경험할 수 있는 무료 룸 업그레이드, 항공 시간에 맞춘 체크아웃 설정, 특정 호텔 숙박 시 망고빙수 증정 등 한국인들이 좋아할 만한 감성적인 접근의 전략을 쓴다. “놀유니버스는 국내외 다른 OTA에 없는 한국적인 감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플랫폼에서도 여행사의 섬세함과 세심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상품의 종류와 가격, 만족도 면에서 경쟁력이 뒤지지 않습니다. 지난 3년의 성장세를 통해 3년 안에 글로벌 톱 OTA를 따라잡겠습니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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