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퍼듀대 송도 캠퍼스 설립...인천이 글로벌 첨단산업 혁신 수도로 도약할 전환점”

인천=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인천시가 세계적 공학 명문인 미국 퍼듀대학교(Purdue University)와 손잡고 송도에 공과대학 학부과정 캠퍼스와 첨단산업 연구개발(R&D)센터 설립을 본격 추진한다. 글로벌 대학과 지방정부가 첨단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직접 협력하는 형태로는 국내에서도 손꼽히는 사례다. 인천이 'AI·반도체·항공우주'로 이어지는 차세대 혁신 축을 완성하며 글로벌 첨단산업 선도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결정적 전환점이라는 평가이다. 시는 20일 제5회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컨펙스와 연계해 열린 IFEZ-퍼듀대 특별세션에서 퍼듀대와 '송도 공과대학 캠퍼스 설립 및 공동연구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단순 교류 수준을 넘어, 인천이 글로벌 공학 교육과 첨단산업 연구의 중심지로 나아가는 실질적인 첫 발걸음이다. 행사에서 유정복 인천시장은 퍼듀대와 함께 '2025 글로벌 AI-항공우주 혁신의 미래 심포지엄'을 공동 개최하며 인천을 세계가 주목하는 첨단기술 혁신 허브로 도약시키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다. 심포지엄에는 AI, 반도체, 항공우주 등 3대 첨단산업 분야의 국제 연구협력 확대를 논의하기 위해 국내외 전문가와 기업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번 협약이 더욱 주목받는 이유는 퍼듀대가 송도에 첨단산업 연구개발(R&D)센터 설립 의향서(LOI)를 공식 전달했다는 점이다. 퍼듀대 디미트리오스 페룰리스(Dimitrios Peroulis) 부총장은 이날 직접 유 시장에게 LOI를 건네며 “아시아에서 가장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도시 인천과 세계 최고 수준의 공학 역량을 갖춘 퍼듀대의 협력이 새로운 시대를 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퍼듀대가 미국 본교의 연구 시스템과 AI·반도체·항공우주 등 핵심 연구 역량을 인천에 실질적으로 확장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담은 것으로 향후 송도 캠퍼스 설립 논의에도 강력한 동력이 될 전망이다. 이번 양해각서의 핵심 협력 계획은 △퍼듀대 공과대학 학부과정 송도 유치 △공동 교육과정 및 산학연 협력 프로그램 개발 △반도체·AI·항공우주 기반 첨단산업 R&D 센터 설립 △교수·연구자 교류 및 글로벌 공학 인재 공동 양성 △국제 공동연구 및 기업 지원 플랫폼 구축 등이다. 시는 특히 퍼듀대의 공학 교육 시스템을 기반으로 산업-학계-연구기관이 동시에 연결되는 글로벌 산학협력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는 단순한 대학 유치가 아니라, 인천을 세계 기술기업과 연구기관이 모여드는 '글로벌 혁신 테스트베드'로 재편하겠다는 전략이다. 유 시장은 이번 협약을 “인천의 미래를 바꾸는 대역사"로 규정했다. 유 시장은 이날 행사에서 “세계적 명문 퍼듀대와의 협력은 인천이 글로벌 첨단산업 혁신 허브로 도약하는 결정적 계기가 될 것"이라며 “AI와 바이오, 반도체·항공우주를 아우르는 다층적 혁신 산업 생태계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유 시장은 그러면서 “인천에서 배우고 연구한 글로벌 인재들이 곧바로 산업 현장으로 진출하는 산·학·연 선순환 구조를 만들 것"이라며 “송도가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 최고 기술혁신 도시로 자리매김하도록 시정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덧붙였다. 1869년 미국 인디애나주에 설립된 퍼듀대는 공학 분야 세계적 명문으로 꼽힌다. 2026 QS 세계대학 순위 기준 미국 공립대학 9위, 항공우주공학 분야는 U.S. News & World Report 순위에서 전미 3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닐 암스트롱을 비롯해 총 27명의 우주비행사를 배출한 대학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런 퍼듀대의 교육·연구 시스템이 인천에 도입될 경우, 송도는 단기간에 세계 기술기업과 연구기관이 주목하는 첨단산업 중심지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전망이다.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시는 △송도 퍼듀대 학부과정 유치 구체화 △교육시설 입지 검토 △인천형 R&D센터 모델 마련 △글로벌 항공우주·반도체 기업과의 연계 확대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인천이 강점으로 가진 바이오·K-바이오랩허브, 공항·항만 기반의 글로벌 네트워크, K-UAM 실증 인프라 등이 퍼듀대 연구 역량과 결합될 때 인천은 “아시아 최고의 첨단산업 도시"라는 새로운 정체성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오늘의 협약은 세계 최고의 혁신 도시 인천이 '글로벌 첨단산업 혁신 허브'로 도약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용인시 고기초 학부모·주민, 경기도에 행정심판 철회 촉구

용인=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 고기동 고기초 학부모들과 지역 주민, 마을공동체 등이 20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행정심판위원회는 고기초 스쿨존을 통과하는 공사차량 운행 요구를 즉각 기각해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했다. 오는 24일 열리는 경기도의 ''실시계획변경 인가조건 실효확인청구 등 간접강제신청' 행정심판 최종 심의를 앞두고 학부모·주민 단체가 공개적으로 목소리를 냈다. 고기동 노인복지주택 사업자인 S기업이 용인시를 상대로 “고기초 앞길로 공사차량 통행을 허용하라"고 지속적으로 행정심판을 제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6개월간만 세 차례 신청이 이뤄졌으며 주민들은 “개발업자가 법률력을 앞세워 지자체의 정당한 행정조치를 압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문제의 핵심은 고기초 앞 6m 편도 1차선 도로(보행로 없음)에 25톤 덤프트럭·레미콘 등 총 16만대 이상의 대형 공사차량이 4년간 통행하게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업부지에서만 약 76만㎥의 토사가 반출될 예정이며 공사인력·장비 이동을 포함하면 하루 1000대 이상의 차량이 드나들 것으로 추산된다. 고기동 마을공동체에 따르면 올해 5월 기준 고기초 앞 고기교 일대 일일 교통량은 5400대, 성수기에는 8000대 이상까지 증가한다. 특히 고기교는 5개 도로가 엇갈리는 구조로 차량 한 대만 진입해도 전체가 정체되는 '병목 구간'인데다 여기에 시가 추진 중인 고기교 확장 공사(2026~2028)까지 맞물리면 “스쿨존 전역이 공사장으로 변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주민단체는 “사업자는 '8개 우회 노선을 모두 검토했으나 불가했다'고 주장하지만 사실과 다르다"며 “학생 통행이 없는 노선도 있고 상주 인구가 2가구 수준인 길도 존재한다. 그럼에도 가장 위험한 스쿨존을 고집하는 이유는 법률적 여지를 활용하겠다는 계산뿐"이라고 지적했다. 인가조건 실효확인청구 등 간접강제신청'의특히 주민들은 이번 행정심판이 “개발업자에게 하루 3900만원의 간접강제금을 용인시에 부과할 수 있는 구조"라는 점을 문제 삼고 있으며 실제로 심의위원 8명 중 4명만 찬성하면 강제금 부과 결정이 확정된다. 주민들은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용인시의 판단이 도리어 행정심판의 제재 대상이 된다면 이것이 과연 정상적인 법 절차냐"고 되물었다. 학부모회는 “고기초 앞길은 아이들이 매일 걷는 등하굣길"이라며 “이 길에 매일 수백 대의 대형 트럭이 드나들면 아이들의 생명은 누가 책임지는가"라고 강조했다. 이어 “만약 간접강제신청이 인용돼 스쿨존 공사차량 운행이 허가된다면 고기초 학생 전면 등교거부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단체는 △사업자의 간접강제신청 철회 △경기도의 성남·용인 간 대체노선 협의 주도 △행정심판위의 신중하고 책임 있는 판단 등을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학부모들은 “대한민국 모든 공무원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다"며 “그 헌법적 원칙이 고기초 앞에서도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호소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패트롤] 과천시-군포시-시흥시-안산시-하남시

과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과천시가 오는 25일 디테크타워(갈현동) B동 중앙홀에서 구직자와 구인기업을 연결하고 중-장년층 생애설계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2025 과천시 일자리&생애설계 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과천시 일자리센터와 50플러스센터가 주관하며 15개 기업의 현장 면접부터 50+ 직무 컨설팅, 재무설계, 퍼스널컬러 진단 등 다양한 생애설계 프로그램을 한 자리에서 제공한다. 이번 박람회에서 대한켐텍㈜, 세종디엑스㈜, ㈜오씨메이커스 등 15개 기업은 채용 면접을 실시하고, 과천시립요양원은 중장년 채용상담 부스를 운영한다. 아울러 청년면접수당 확인서 발급과 국민취업지원제도-내일배움카드 상담 등 다양한 취업 지원 서비스도 제공된다. 특히 생애설계관은 '50+ 커뮤니티 동아리'가 참여해 △실버인지놀이지도사 △실버공예 심리지도사 △타로상담사 △디지털문해교육사 직무 설명 및 체험 부스를 운영하며, 시민이 실제 직무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이외에도 노후 준비 종합진단(국민연금공단)을 비롯해 △퍼스널컬러 진단 △이력서 사진 촬영 △'행복한 내일(My Job) 카페' 등 26개 부스가 마련된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20일 “올해 박람회는 취업 지원과 생애설계를 아우르는 종합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더 많은 시민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지역 일자리 창출과 중-장년 생애설계를 지원하는 대표 행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같은 날 같은 장소인 디테크타워 1층 중앙홀과 2층 미래홀에서는 경기도일자리재단이 주관하는 '경기도5070 일자리박람회- 앙코르 인생특강 with 채용설명회'도 열린다. 특별강연 '행복한 소통과 말하기 태도'(김민식 작가, 전 MBC PD), 중장년 우수기업 채용설명회, 시니어 유망 일자리 체험 등 중-장년층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이 진행돼 시민이 더욱 폭넓은 취업-전직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군포=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군포시가 매년 '우수시책 벤치마킹 사업'을 추진하며 전국 시-군-구 성공 사례를 분석-도입해 군포형 혁신행정으로 만들어 시민 만족과 행정 효율을 동시에 잡는 1석2조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분기별로 군포시는 벤치마킹 계획을 수립하고 수행 결과를 바탕으로 6급 이상 공무원으로 구성된 벤치마킹 평가단 심사를 통해 우수조와 장려조를 선정한다. 선정된 우수조는 월례조회에서 전 직원과 결과와 도입 방안을 공유하며, 실제 시정에 반영한다. 올해 3분기까지 총 28개조 109명 공무원이 참여했으며, 부서별로 현안사업과 시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했다. 최병일 기획예산실 팀장은 20일 “군포시는 벤치마킹을 통해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 행정 실효성을 강화하는 군포형 혁신행정을 지속할 것"이라며 “현장 중심 실질적 벤치마킹으로 창의와 협업이 활발한 공직문화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이용자 중심 재활치료실 구축= 1분기에는 보건행정과의 재활 운동치료실 확장 설치 사업이 우수조로 선정됐다. 보건행정과는 송도 건강생활지원센터와 화성시 동탄 아르담복지관 등 우수기관을 벤치마킹해 군포시보건소 재활 운동치료실을 확장 공사 중이다. 기존 협소한 공간과 복잡한 이동 동선을 개선하고, 작업치료실-가족 카페-상담실 분리 설치를 통해 이용자와 보호자 편의를 높이고 벤치마킹을 통해 검토한 첨단장비를 도입해 쾌적한 재활환경을 조성해 재활 효과 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 큰 글씨 고지서로 납세 만족도 제고= 2분기에는 세정과의 '큰 글씨 지방세 고지서'가 우수조로 선정됐다. 세정과는 서울 중구 사례를 벤치마킹해 군포형 독자적인 고지서 시안을 자체 개발했다. 납세자가 한눈에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글씨 크기를 40% 확대하고주요 납세 정보를 중앙에 배치했다. 특히 외부 용역 없이 군포시 공무원들이 직접 디자인을 완성해 추가 예산 없이 사업을 추진했으며, 이에 따라 단순 민원 전화가 줄고 납기 내 징수율이 높아지는 등 시민 편의와 행정 효율을 동시에 높였다. ▷ 집배원 '안부 살핌 우편서비스' 도입= 3분기 우수조로 선정된 복지정책과는 광명시 무한돌봄센터의 고독사 예방사업을 벤치마킹해 군포형 복지안전망으로 보완해 내년부터 본격 반영할 계획이다. 군포시는 우체국과 협업해 월 2회 이상 집배원이 복지 안내문과 물품을 전달하며 대면 안부 확인을 수행하는 '안부 살핌 우편서비스'를 도입했다. 또한 '위기 이웃 발굴 포상제'를 통해 복지사각지대를 제보-발굴된 가구가 기초생활수급자 등으로 선정되면 제보자에게 물품을 지원하는 인센티브 제도를 마련해 시민참여를 활성화해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유도한다. 이를 통해 기존 추진하던 명예사회복지공무원과 AI안부 서비스를 보완하고 촘촘한 지역 복지망을 구축해 사회적 고립 가구를 예방할 예정이다. 한편 군포시는 단순 견학 중심 벤치마킹에서 벗어나 시정 반영 중심을 정착시키기 위해 업무 도입 실적을 우수부서 평가지표에 반영해 실질적인 정책 적용을 유도할 예정이다. 내부 통신망과 월례조회에서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등 조직 전반의 정책 아이디어 확산과 협업 문화 조성을 위해 우수시책 벤치마킹을 체계적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시흥=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시흥시는 생활폐기물 발생량 감축을 위해 경기도가 주관한 '2025년 깨끗한 경기 만들기' 시-군 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에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경기도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시흥시는 인구 규모 기준 B그룹(11위~20위)에 속한 10개 시 가운데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경기도는 매년 시-군 특수시책 및 우수사례를 평가하는 정성평가와 생활폐기물 감축-재활용률 등 4개 분야 10개 지표로 구성된 정량평가를 합산해 우수 지자체를 선정한다. 시흥시는 생활폐기물 발생량 감축 실적을 비롯해 다양한 자원순환 정책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지난 1년간 시흥시는 깨끗한 도시생활 환경 조성을 위해 시흥도시공사와 함께 시민 협력형 자원순환마을 만들기 조성 등을 추진했다. 아울러 생활폐기물 발생량 감축 및 재활용률 제고, 불법 투기 예방을 위한 단속과 홍보 강화 사업을 펼쳤다. 특히 자체 발굴한 클린박스(이동식 분리수거함) 설치 사업은 외국인 거주가 많은 지역의 단독-다세대 주택 주변 쓰레기 배출 환경을 개선하고 수거 편의를 향상했다. 또한 정왕본동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자체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무단투기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분리배출 문화 확산 활동도 크게 주목받았다. 박건동 자원순환과 자원정책팀장은 20일 “자원순환 대표 도시 시흥시가 3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만큼 더욱더 청결하고 쾌적한 시흥 조성을 위해 자원순환정책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안산=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이민근 안산시장이 18일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 패컬티라운지에서 재학생과 정책 현안을 놓고 격의 없리 대화를 나누는 '정책 토크 콘서트'를 운영했다. 이날 토크 콘서트는 안산시와 한양대 ERICA가 공동으로 추진 중인 정책 개발 협업 프로젝트 '청년대로(청년이 상상하는 대로)' 2학기 교육과정 일환으로 진행됐다. 이날 이민근 시장은 '안산 미래 비전 특강'을 통해 안산시 과거와 현재, 미래를 아우르는 중점 정책을 소개했다. 이어 '학생이 묻고 시장이 답한다'를 주제로 진행된 토크 콘서트에선 청년층 관심이 높은 △신안산선 한양대역 신설 △안산사이언스밸리(ASV) 경기경제자유구역 지정, 대중교통 확대 등 시정 현안부터 리더십과 대학생활 관련 조언까지 폭넓은 대화가 이어졌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 한양대 ERICA 학생이 안산시 상징물 '테크미' 캐릭터에 AI 기술을 접목해 최신 감성을 반영한 새로운 디자인 모델을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다. 이민근 시장은 “안산 미래를 함께 만들어갈 한양대 ERICA 학생들 열정과 관심에 깊이 감사하다"며 “오늘 나온 아이디어들이 실제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청년들과 지속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한양대 ERICA 정책 개발 교육과정에는 디자인대학과 자율전공학부 등 5개 강좌에서 6명의 교수와 99명의 학생이 참여해 총 23개 정책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향후 안산시는 관내 다른 대학으로도 정책 협업 프로그램을 확대할 계획이다. 하남=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하남시는 5호선 하남선 역사 환경관리 방식을 민간위탁으로 전환함에 따라 연간 약 6억원, 위탁기간 3년간 총 18억원 규모의 예산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현재 서울교통공사가 수행하던 방식에서 연간 약 22억원을 부담하던 구조를, 내년부터 민간위탁 방식으로 전환해 연간 약 16억원 수준으로 조정한 데 따른 결과다. 하남시는 이번 조치가 하남선 운영 적자 완화와 도시철도 운영 효율 제고에 실질적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달 하남시는 5호선 하남선 역사 청소 위탁운영 수탁운영자 선정 심사를 진행해 심사 결과에 따라 서한실업(주)과 위-수탁 협약을 체결했다. 서한실업은 내년부터 2028년까지 3년간 5호선 하남선 4개 역사(미사역-하남풍산역-하남시청역-하남검단산역) 대합실, 승강장, 화장실 및 외부 지역 청소를 비롯해 방역-전문청소반 운영 등 전반적인 환경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하남시는 위탁 전환 과정에서 지역 일자리와 지역사회 기여 요소도 함께 고려했다. 협약에 따라, 채용 인원의 50% 이상을 하남시 거주자로 우선 선발해 지역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고, '하남시 장애인복지관', '하남시 민생안정후원회'와 후원 협약을 통해 사회공헌활동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현재 하남시장은 “이번 민간위탁 전환은 5호선 하남선 운영 적자를 최소화하기 위한 지하철 운영 혁신의 첫 단추"라며 “앞으로 하남시 도시철도 운영 역량을 체계적으로 키워 5호선뿐 아니라 장래 3호선-9호선 연장 운영 과정에서 발생할 재정 부담을 줄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근주 기자 kkjoo0912@ekn.kr

[패트롤] 광명시의회-동두천시의회-안산시의회-파주시의회

광명=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광명시의회가 19일 제297회 제2차 정례회를 개회하고 내달 19일까지 31일간 일정에 들어갔다. 오는 24일부터 내달 2일까지 광명시의회는 상임위원회별로 주요 정책 추진 현황과 사업 운영 적정성 등을 점검하는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해 시민의 삶과 직결되는 행정 전반을 철저히 살펴볼 예정이다. 이어 감사 결과와 관련 자료를 기반으로 내달 8일부터 18일까지 2026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심의에 나선다. 이에 앞서 광명시는 올해 본예산 대비 18.8% 증가한 1조 3471억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을 광명시의회에 제출했다. 이지석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번 정례회는 내년도 시정 방향을 결정짓는 중요한 회기"라며 "철저한 감사와 예산 심사를 통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이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명시의회는 제2차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시민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아 '신천-하안-신림선'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촉구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광명=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광명시의회가 '신천-하안-신림선'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19일 촉구했다. 이날 광명시의회는 제297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이지석 의장이 대표 발의한 해당 결의문을 채택했다. 제안 설명에 나선 설진서 의원은 “신천-하안-신림선은 서해선 시흥 신천역에서 광명 하안동을 거쳐 서울 신림까지 잇는 총연장 약 16.4㎞의 광역철도 노선으로, 수도권 서남부의 서울 접근성을 높이고 광역교통 혼잡을 완화할 핵심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광명시는 광명시흥 3기 신도시와 광명하안2지구, 구름산지구 등 대규모 개발이 추진되면서 약 20만 인구가 추가 유입돼 50만명 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서울로 향하는 교통량 70%가 광명을 경유하는 만큼 교통난 심화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작년 12월 완료된 사전타당성조사에서 B/C 1.15로 경제성이 확인됐다"며 “이미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에도 포함된 만큼 국가계획 반영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결의문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즉시 반영 △우선적 예비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국토부-경기도-광명시-시흥시-서울시 등 관계기관 협의체 조속 구성 등을 요구했다. 한편 광명시의회는 이날 결의문을 국토교통부 등 관계 부처에 전달할 예정이다. 동두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동두천시의회는 18일 2층 본회의장에서 '11월 중 동두천시의회 의원정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정담회는 내달 제342회 2차 정례회를 앞두고 동두천시 주요 현안과 시민을 위한 여러 정책 추진을 위한 의원 발의 조례안 10건과 집행부에서 제출한 안건 21건 조례안 등 31개 안건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주요 논의 안건은 '동두천시 공모사업 관리 조례안', '동두천시의회 포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승호 의원), '동두천시 보건소 진료비 및 수수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황주룡 의원), '동두천시 발달장애인 배상책임보험 가입 지원 조례안'(김재수 의원), '동두천시 중장년 지원 조례안', '동두천시 인공지능행정 구현 조례안'(권영기 의원), '동두천시 어르신 생활디지털 교육 지원 조례안'(박인범 의원), '동두천시 애향 장학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동두천시 보호수 보호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임현숙 의원), '동두천시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은경 의원), 그리고 '소요산 체육공원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용역 중간보고', '동두천시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21건(집행부 제출)이다. 김승호 의장은 참석한 의원과 집행부 관계자에게 “현장을 발로 뛰며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준 동료의원과 집행부 관계자께 감사하다"며 “연말인 만큼 긴장을 늦추지 말고 동두천을 위해 최선을 다해 보자"고 권했다. 한편 이날 정담회에서 논의된 안건 중 본회의 의결이 필요한 사항은 내달 1일부터 열릴 예정인 제342회 제2차 정례회에서 심의-의결될 예정이다. 안산=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안산시의회가 단원구 선부3동 너비울마을 주민 20여명을 대상으로 18일 시의회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박태순 의장과 김재국 부의장, 박은경 의원 등이 이날 행사에 참석해 주민 일행을 맞이해 환영인사를 건넸다. 본회의장에서 진행된 견학 프로그램에서 주민들은 의회사무국으로부터 의회 역할과 기능에 관한 설명을 듣고 의원과의 대화 시간을 가지며 지방의회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이어 상임위원회 회의실 등 시설을 둘러보며 안건 처리 현장을 직접 확인했다. 특히 주민 다수는 시의회 방문이 처음이라며 안산시의회가 수행하는 업무에 대해 폭넓게 알 수 있어뜻 깊었다고 말했다. 참석한 의원들은 한목소리로 “견학 프로그램이 시민들이 의회를 더 많이 알고 시의회를 더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됐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시민과 소통하며 시의회 문턱을 낮추는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안산시의회는 지역사회와 공감대를 넓히고 열린 의회를 구현하기 위해 비회기 중 시민을 대상으로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파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파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문화예술 발전연구회'는 18일 시의회 1층 세미나실에서 '파주시 문화-예술 자원 관리 및 전략적 활용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최종보고회에는 연구회 소속 의원인 이성철-이익선-이정은-목진혁-오창식 의원과 용역사 및 파주시 담당부서 관계자 등이 참석해 연구용역에 대한 연구 수행 결과를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참석자들은 파주형 문화정책 방향성에 대해 시민참여-전문성-생활문화-전통 융합을 축으로 하는 문화자치 기반 모델 추진과 지역 식재료를 이용한 전통음식 발굴, 무형유산, 문화유산 등 지역 향토문화 자원을 중심으로 한 실질적 정책 전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성철 연구회 대표의원은 “이번 연구용역 결과가 파주형 문화정책의 새로운 문화자치 기반 모델 구축을 위해 시민 참여와 전문가 협력을 제도화하고, 시민 일상에 생활문화와 전통문화 융합을 활성화하는 실질적인 지원 방안에 토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근주 기자 kkjoo0912@ekn.kr

이재준 수원시장 “중앙-지방정부·도시와 농촌, 모두 지방소멸에 적극 대응해야”

수원=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수원특례시가 정부·지자체·학계·연구 기관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방 소멸에 대응하기 위한 해법을 모색했다. 시는 19일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지방 소멸 대응을 위한 도시–농촌 상생협력 정책토론회'를 열고, 도농 상생협력을 제도화할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2025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의 공식 콘퍼런스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이번 토론회는 시, 대한민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인구감소지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봉화군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지방자치학회, 국토연구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대도시연구원협의회, 수원시정연구원이 공동 주관했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지방 소멸은 농촌만의 문제가 아니라 도시의 지속가능성도 위협하는 대한민국 전체의 문제"라며 “이제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도시와 농촌이 하나의 공동체로서 지방 소멸에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이어 “수원시와 봉화군이 함께 추진한 '청량산 수원캠핑장' 사례는 도시와 농촌이 신뢰로 연결된, 첫 실천적 도농상생 모델"이라며 “수원-봉화군의 상생협력이 제도적 협력 모델로 자리 잡고, 전국 곳곳으로 확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그러면서 “오늘 토론회가 도시와 농촌의 상생협력이 제도화되고, 각 지역에서 실천으로 이어지는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며 “도시가 지방을 돕고, 지방이 도시를 살리는 새로운 연대의 길을 수원이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회에서 이 시장와 조동두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사무총장, 박시홍 봉화군 부군수는 '도시·농촌 상생협력 제도화를 위한 지방소멸 대응 대정부 정책 건의문'을 채택했다. 신정훈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은 영상 축사에서 “지방 소멸은 특정 지역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구조적 위기"라고 진단했다. 또 수원시와 봉화군의 청량산 수원캠핑장 협력 모델을 “도시와 농촌이 서로의 부족함을 채우는 균형발전의 모범 사례"라고 평가했다. 신 위원장은 특히 “도시가 책임을 나누고 농촌이 기회를 얻는 새로운 상생 구조가 필요하다"며 “국회가 입법·예산 지원으로 도시–농촌 상생협력 제도화를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도 영상 축사에서 “지방 소멸은 더 이상 미래의 위험이 아닌 지금 당장 해결해야 할 국가적 생존 과제"라고 “도시와 농촌이 운명 공동체로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 장관은 “청량산 수원캠핑장 상생 모델은 협력이 어떤 변화를 만드는지 보여주는 대표적 모델"이라며 “수원-봉화 모델과 같은 도시-농촌의 협력이 전국적으로 확산하도록 제도적 기반을 만들고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역설했다. 주제 발표는 총 3개 세션으로 진행됐다. '지방 소멸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전망'을 주제로 발표한 이차희 국토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지역 간 인구 격차가 심화하는 상황에서 기존의 지원 중심 정책만으로는 한계가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수원–봉화 협력 사례처럼 지방정부가 주도하고 민간과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거버넌스, 그리고 도시와 농촌의 기능적 연계를 기반으로 한 도농 상생 체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도–농 간 생활 인프라 상생협력, 수원과 봉화의 사례'를 발표한 김도영 시 정책실장은 청량산 수원캠핑장을 사례를 소개하며 “도시민의 확실한 여가 수요와 농촌의 유휴 자연 자원을 결합한 '생활인프라 기반 도농 상생 모델'은 지방 소멸 대응에 있어 가장 현실적인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아울러 “청량산 수원캠핑장이 주말 90%, 주중 75%에 이르는 높은 이용률을 기록하고 있다"며 “이는 도시와 농촌을 기능적으로 매칭할 경우 지속가능한 도농 순환 경제가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한 성과"라고 평가했다. '지방 소멸 대응을 위한 도시–농촌 상생협력 제도화 방안'을 발표한 오형은 지역활성화센터 대표는 지방 소멸의 핵심 해결책으로 '도시와 농촌을 연결하는 거버넌스 구축과 기능적 연계 강화'를 제시했다. 오 대표는 “시설·사업 지원 중심의 기존 방식은 지속가능성이 낮다"며 △지방정부가 주도하고 민간·시민이 참여하는 거버넌스 △생활권 기반 도농 연계 △상생 거점 조성 △지역 커넥터 제도화 등을 대안으로 제안했다. 또 “도시–농촌 협력의 지속성을 확보하려면 도농상생법(가칭) 제정, 지방소멸대응기금 내 '도농상생계정' 신설 등 법·재정 기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향수 한국지방자치학회 차기 회장이 좌장을 맡은 패널토론에는 박중근 행정안전부 균형발전제도과장, 조판기 국토연구원 경영부원장, 이윤경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콘텐츠본부장, 이상범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정책연구실장, 오명근 청주시정연구원 연구본부장이 참여했다. 패널들은 “지방 소멸은 더 이상 개별 지역의 문제가 아닌 국가 생존 전략의 핵심 의제"라며 “협력 모델의 제도화와 중앙·지방 간 역할 정립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도농 상생협력 확산을 위한 방안으로는 △지속가능한 협력 프로그램 운영 △도농 상생 협의체 구성 △관계 인구·생활 인구 확대 전략 △농촌 정주 여건 개선 등 의견이 나왔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지방 소멸 대응을 위해 도시와 농촌이 함께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모색한 의미 있는 토론회였다"며 “오늘 토론회를 공동 주관한 연구 기관과의 공동연구를 시작으로 도농 상생 입법 과제 모색을 위한 국회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도시-농촌 간 상생협력 체계를 구체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민선8기 유정복호, 인천 브랜드 평판↑...8월부터 연속 상위권 차지

인천=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인천시가 11월 도시 브랜드 평판에서 5위를 차지하며 꾸준한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시에 따르면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0일까지 도시 브랜드 관련 빅데이터 6005만여건을 분석한 결과로, 시는 지난 8월 7위, 9월 4위, 10월 2위에 이어 이달 5위를 기록해 4개월 연속 상위권에 들었다. 이번 결과는 도시 이미지·미디어 노출·소비자 관심도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지표로 수도권 주요도시 간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시의 브랜드 가치가 상당히 안정적이며 견고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시의 브랜드 평판 상승 배경으로 유정복 인천시장의 '생활밀착형 혁신정책'이 한 몫 단단히 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특히 올해 들어 시민 체감도가 높은 '아이시리즈' 정책과 대규모 도시재생, 원도심 회복 프로젝트 등이 연달아 호평을 받으며 '도시의 변화가 보인다'는 시민 인식이 확산된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유 시장은 1000원 생활정책(I-클래식·I-패스·천원택배 등), 해양·공항 인프라 중심의 글로벌 도시 전략, 문화·관광 활성화 정책 등을 통해 인천의 브랜드 이미지를 “이용하기 편한 도시, 혁신이 일상에 스며든 도시"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다. 무엇보다 수도권 메가시티 전략의 핵심축으로 '글로벌 톱텐 도시 인천'이란 '국제도시 인천'을 재정립하며 정책 신뢰도를 높인 점도 긍정적으로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에서 경주시가 1위, 이어 서울시·부산시·대전시가 뒤를 이었다. 시는 광역도시 가운데 유일하게 최근 3개월 연속 상위 5위권에 올랐다. 연구소 한 관계자는 “브랜드 평판은 단기간 노출이 아니라 도시의 정책 일관성과 변화의 속도에 따라 형성된다"며 “인천이 보여준 흐름은 단순 순위가 아니라 도시경쟁력의 질적 향상"이라고 분석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시민이 체감하는 변화가 인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다"며 “도시 품격을 더 높이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모든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유정복, “인천이 아시아 웰니스 허브 도시로 자리매김하도록 최선 다할 것”

인천=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인천시와 인천관광공사(사장 유지상)는 20일 글로벌 직접판매 기업인 캘러리라이프(CALERIE)의 대규모 기업회의인 '2026 캘러리라이프 글로벌 서밋 III 아시아(CALERIE SUMMIT Ⅲ ASIA)'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내년 3월 영종도에 위치한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에서 열리며 중국, 홍콩, 마카오 등 중화권 브랜드 파트너 약 1000명과 북미 및 국내 임직원 500명 등 총 1500여 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캘리포니아 어바인에 본사를 둔 '캘러리라이프'는 글로벌 직접판매 기업으로 아시아 시장 확대를 위한 전략적 행사 개최지로 인천을 선택했다. 인천은 한류 문화의 매력, 뛰어난 공항 접근성, 새로 조성된 복합리조트 등 뛰어난 입지 조건을 인정받아 이번 회의의 개최지로 최종 선정됐다. 이번 유치는 인천이 중화권을 중심으로 한 국제행사 전시 복합 산업(MICE)의 주요 도시로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된다. 특히 최근 중국 단체관광객에 대한 비자 면제 조치 이후 인천에서 열리는 가장 큰 규모의 중화권 대상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시는 이미 지난해 1만 1000명이 참가한 '뉴스킨 라이브 EAST 2024'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으며 이번 '2026 캘러리라이프 글로벌 서밋' 유치와 더불어 '2026 세계직접판매연맹총회(WFDSA)'까지 개최 예정되는 등 글로벌 직접판매 산업의 중심 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행사 장소인 인스파이어 리조트는 내년 10월 인천에서 열리는 '세계직접판매연맹총회(WFDSA)'의 공식 개최지이기도 해 직접판매 산업계를 중심으로 세계적 관심이 인천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2026년 캘러리 서밋 아시아 개최를 성공적으로 준비해 인천이 아시아 웰니스 허브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앞으로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대규모 글로벌 기업회의 유치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이충우표 여주 하동제일시장 재개발, 장기표류로 ‘물거품’ 조짐...시민·상인들 피로감 ↑

여주=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여주시 원도심의 부활로 대변되는 '하동제일시장 재개발사업'이 10년 이상 장기 표류하고 있어 현실성 있는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충우 여주시장이 민선8기 들어 '도심 균형발전'과 '전통시장 재생'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하동제일시장과 이 일대를 포함한 재개발 사업은 사업성 부재와 현실을 감안하지 않은 무리한 계획으로 해결책을 찾지 못한 채 몸살을 앓고 있다. 20일 시장 인근 상인과 일부 주민들에 따르면 지금 남은 것은 철거된 시장과 임시주차장 뿐으로 10년 넘게 원도심의 시간은 멈춰있고 공약은 애초부터 현실을 제대로 들여다보지 않은 채 설계된 것 아니냐는 회의만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시청사 이전이 확정되면서 이런 현상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어 인근 일부 상인들은 물론이고 주민들조차 개발 효과 등에 의구심을 드러내면서 반방하고 있다. 이 지역 일부 주민들은 “시장만 바뀌었지, 도심은 그대로"라며 냉소와 함께 피로감을 토로하고 있다. 하동제일시장은 1982년 문을 연 여주시 대표 재래시장으로 한때 지역의 상권 중심지로 번성했지만 2000년대 이후 상권이 세종시장과 중앙시장 등으로 이동하면서 급격히 쇠락했다. 특히 건물의 노후화, 안전문제, 내진 미비 등이 겹치면서 '도심 슬럼화'의 상징처럼 여겨졌었다. 시장 인근 상인들에 따르면 이 일대는 노후 건물 비율이 80%에 달하며 상가 공실률도 40%에 육박한다. 더욱이 주변 경기실크공장 부지도 현재는 폐공장 상태로 방치된 채 개발계획만 수립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여주역과 가깝지만 유동인구가 줄어들면서 원도심이 사실상 공동화 단계에 들어섰다"고 설명했다. 민선8기 핵심공약으로 추진돼 온 이충우 여주시장의 '하동제일시장 재개발'이 장기 표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 시장이 내세운 '여주 원도심 재생 프로젝트'는 경기 실크 부지와 하동제일시장 일대를 잇는 대규모 복합개발 구상이었지만 사업 추진 과정에서 민간 참여 부진·이해관계 충돌·LH 이탈 등 복합 악재가 겹치면서 원점 재검토에 가까운 상황을 맞고 있다. 시에 따르면 하동제일시장은 1982년 개장 이후 노후화가 극심해 지난해 철거가 완료됐으며 현재 임시 주차장으로 활용 중이다. 당초 시는 7381㎡ 부지에 지하 2층·지상 13층 규모의 주상복합건축물을 조성해 공영주차장, 청년창업공간, 생활문화센터, 근린상가, 복합상업시설, 그리고 LH 행복주택 120세대를 포함한 도시재생 거점으로 조성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일부 상인들과 주민들은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상업시설 비중을 대폭 높여야 한다"며 '수익형 개발'을 요구한 반면 시는 “주차장·문화시설 등 공공기능이 포함돼야만 사업 타당성이 확보된다"고 맞섰다. 공공성과 수익성 사이에서 접점을 찾지 못한 채 갈등이 지속되면서 사업구조가 처음부터 흔들리기 시작했다. 결정적 변수는 민선8기 시의 민간사업자 공모 실패였다. 시는 민간 주도로 복합문화·상업시설을 구축하는 모델을 목표로 공모를 진행했지만 참여가 저조해 무산됐다. 게다가 핵심 파트너로 기대됐던 LH마저 사업참여에서 발을 빼면서 사업의 신뢰성과 실행 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됐다. 청사 이전으로 구도심 공동화가 가속화되는 상황까지 겹치면서 원도심 활성화 전략 전반이 난관에 직면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 시장은 여전히 '원도심 르네상스' 구상을 접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 시장은 “하동 구도심에 관광호텔과 상업시설이 포함된 복합타운을 조성해 여주도심에 새로운 기능과 활력을 불어넣겠다"며 “민간투자를 다시 유도하고 사업구조를 재정비해 도시재생 성공모델로 완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공공기관의 이탈과 민간의 회피는 사업구조의 불명확성과 리스크 우려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민간과 공공이 모두 실익을 확보할 수 있는 구조 재설계, 그리고 실질적인 인센티브를 마련하지 않으면 사업은 계속 표류할 수밖에 없다"면서 “공약이 실현되기 위해선 이해관계 조정, 사업모델 정교화, 투자 신뢰 회복이라는 세 가지 과제를 선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업지연이 길어지면서 상권침체는 더욱 심화되고 있다. 시장 인근에서 30년째 점포를 운영 중인 한 상인은 “사업한다는 말만 수년째 듣고 있다. 재개발이 확정되지 않으니 새로 들어오려는 상인도 없다"고 하소연했다. 인근 주민들도 “여주시가 행정절차를 명확히 하지 못해 도심 전체가 정체됐다"며 불만을 표한다. 이 시장이 공약으로 제시한 '도심 균형발전'의 상징사업이 표류하면서 여주시정에 대한 신뢰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지역 정가에서는 “하동제일시장 재개발은 여주시의 도시개발 능력을 가늠할 시금석"이라며 “계속 미루다가는 원도심 재생 자체가 물거품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전문가들은 이 사업의 지연 원인을 “정책 일관성 부재"에서 찾는다.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지방 중소도시의 재개발은 인구구조, 산업구조, 소비패턴을 모두 고려한 '도시전략'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공약 중심이 아닌 중장기 계획으로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실제로 시는 그동안 원도심 활성화를 목표로 여러 계획을 내놨지만 실행 단계에서 행정절차나 이해관계 조율에 번번이 막혔다. 시는 최근 상인회 및 토지주 대표들과 실무협의를 재개설하고 내년까지 도시재생 뉴딜사업 및 공공개발 연계방안을 국토부와 협의한다는 계획이나 지역 내에서는 여전히 “지속가능한 실행 로드맵이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 많다. 주민 이모씨는 “하동제일시장 재개발은 여주시의 정체성과 직결된 사업"이라며 “정치적 성과에만 매달리지 말고 시민과 함께 실현 가능한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주시소상공인회 한 관계자는 “조만간 주변 상인들의 의견을 수렴해 시 측에 요구사항을 정리해 정식으로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시 측에 현실성 있는 계획 수립을 당부했다. 이에대해 여주시 관계자는 하동제일시장 재개발 지연과 관련해 “제일하동시장 부지는 현재 활용 방향에 대한 내부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라며 “11~12월 중 정리가 되면 정상 추진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시는 설계공모 전 절차인 건축기획용역을 진행 중이며 이외 구체적 설계·착공 단계는 아직 착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아울러 민선 7기 당시 확보한 국비 120억원에 대해서는 “반납하지 않고 보유 중이며 사업예산으로 활용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덧붙여 “애초 LH가 임대주택 120호와 공공시설을 포함한 개발을 추진했으나, LH의 포기와 민간투자자 부재로 사업이 중단되며 장기 표류가 이어졌다"면서 “제일하동시장 재개발을 다시 정상궤도에 올리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이상일 “공직자, 동네 주민이란 입장에서 현안 개선책 모색하라”

용인=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19일 오후 기흥구청 다목적홀에서 지역 34개 공동주택 입주자대표 44명과 '입주대표의회의 소통콘서트'를 열고 단지별 문제나 불편을 개선하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시장은 지난해 3개 구(區)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간담회를 진행한 데 이어 올해도 지난 12일 수지구에서 간담회를 열었으며 이날 기흥구 간담회는 3시간 10분 동안 진행했다. 이 시장은 용인 시민의 약 80%가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점을 고려해 3개 구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간담회와 별도로 지난해 입주가 끝난 신축단지를 대상으로 지난 6월부터 5차례에 걸쳐 '공동주택 민생현장 소통버스킹'도 진행한 바 있다. 시는 이날 '기흥구 소통콘서트'를 앞두고 입주자 대표들로부터 총 28건의 건의사항을 받았다. 분야별로 보면 △공동주택(10건) △도시·건설 분야(8건) △도로·교통 개선(6건) △안전·보건·환경(4건) 등으로 이 가운데 6건은 조치를 마쳤고 4건은 처리 중이며 11건은 검토 과정에 있다. 관련 법령 등 현실적인 제약으로 추진이 어려운 사안이 7건이다. 이 시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지난해 이어 올해도 시민과 만나는 시간을 갖게 됐다"면서 “아파트마다 사정이 다르고 고충도 제각각이다. 불편하거나 어려운 부분을 말해주시면 최선을 다해 도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블루밍구성더센트럴 입주자 대표는 “아파트 인근 이마트 트레이더스부터 분당수서간고속도로 초입부에 레미콘 회사가 있는데 포트홀이 많이 생긴다"며 “차량 파손이나 피해가 계속되고 있어 위험한 상태다. 도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 시장은 이에대해 “포트홀은 시민의 안전과 직결된 문제이니 기흥구청으로 하여금 즉각 현장을 확인해서 개선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답했다. 하마비마을동일하이빌2차 입주자 대표는 “옛 경찰대 부지에 2030년까지 5400세대가 들어서는데 교통 혼잡이 예상된다"며 “현재 도로가 굉장히 좁은데 도로 확장 등의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고 했다. 이 시장은 “구성지구 연결도로 신설, 옛 경찰대 사거리 진출입 개선, 마북로~구성사거리 확장 등을 추진하고 있다. 영동고속도로 동백IC 신설과 관련해 지난해 하반기 정부 승인을 받았는데 동백IC가 신설되면 구성 지역 교통 흐름이 나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저도 그 근처에 살았던 만큼 교통 걱정에 대해 충분히 공감한다. 옛 경찰대 부지 개발과 관련해 사업주체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계속 협의해서 시민의 걱정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예현마을 현대홈타운 입주자 대표는 “아파트 인근에 방치된 불법 폐기물을 정리해 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면서 “다만 인근 생태공원이 갈수기 때 악취가 나는 데 이 부분을 해결해 주시기를 요청한다"고 했다. 시 관계자는 “지금은 생태공원이지만, 택지 개발할 때는 재난과 관련한 저류지 역할을 하던 곳이다. 갈수기 악취 문제는 관련 부서와 실무적으로 논의해서 불편을 덜어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탑실마을 대주피오레1단지 입주자 대표는 “코스트코 인근 도로가 3차선이라 주말, 평일 할 것 없이 교통이 매우 혼잡하다"며 “차선을 확장하거나 교통 신호 등을 개선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교통영향평가를 통해 단기적인 계획과 중장기적안을 마련했다"며 “우선 교통 신호체계 개선을 통한 효과가 나타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차로 확장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이 시장은 “코스트코 인근 교통 사정은 잘 알고 있다. 차가 너무 막히는 만큼 장기적으로 검토한다는 말이 실망감을 줄 수 있으니 보다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해 보라"라고 말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공직자들에게 시민 불편 문제를 접할 때 그 동네에 사는 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개선책을 모색해 보라고 늘 주문한다"며 “시민 요청에 대해 시 관계자들이 답변할 때 시민의 고충을 잘 헤아려서 무엇인가 도움을 주려고 많은 궁리를 하고 있구나라는 느낌을 시민들이 느낄 수 있도록 시 관계자들이 보다 성의이 있고, 적극적인 태도를 취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한편 시는 20일 기흥역에서 동탄2신도시와 오산을 연결하는 분당선 연장 사업과 관련해 예비타당성 조사 실시 등 사업에 진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 계속 긴밀하게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가 국회의 내년도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나온 '분당선 연장사업 적극 검토'라는 부대의견을 받아들인 만큼 시가 국토교통부와 더욱더 협력해서 이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등 필요한 행정절차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분당선 연장은 용인 기흥역부터 오산까지 이어지는 길이 16.9㎞, 총사업비 1조 6015억원 규모의 광역철도 사업으로 지난해 국가철도공단의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마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후속 행정절차인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과 관련해 용인특례시 등과의 협의를 통해 사업계획 보완 등의 작업을 하고 있다. 시는 그간 한국민속촌이 있는 기흥구 보라동 일대 인구밀집과 교통정체, 삼성전자 기흥캠퍼스에 진행되는 20조원 규모의 반도체 투자, 기흥캠퍼스 인근에 진행되는 반도체장비 기업 세메스의 대규모 투자, 지곡동에 들어선 반도체장비 기업 램리서치 코리아의 대형 용인캠퍼스 가동 등을 강조하며 시민 교통 불편 해소와 향후 늘어날 교통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분당선 연장 사업이 신속히 진행돼야 한다고 국토교통부 등에 지속적으로 입장을 전달했다. 이 시장은 그동안 국토교통부 장·차관 등을 만나 이 사업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행정 절차의 조속한 진행을 지속적으로 요청했다. 지난 9월에는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분당선 연장사업'과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요청하는 건의문을 전달한 바 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분당선 연장은 경기 남부권 교통 여건 개선과 시민 교통편의 향상, 반도체산업 발전에 반드시 필요한 핵심 사업"이라며 “국토교통부가 분당선 연장 적극 검토 입장을 정한 만큼 시는 국토교통부와 적극 협력해서 사업의 경제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사업계획을 보완하고 예비타당성 조사 등 필요한 행정절차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하겠다"고 말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패트롤] 광명시-김포시-부천시-안양시-의왕시

광명=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박승원 광명시장이 19일 열린 제297회 광명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시정연설을 통해 민생-미래-지속가능 성장을 담은 내년 예산운용계획을 밝혔다. 이날 시정연설에서 박승원 시장은 “2026년도 예산은 민선8기 마지막이자 민선9기로 향하는 첫 예산으로, 도약과 전환의 분기점에서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단 한 푼의 재정도 허투루 쓰지 않도록 깊이 고심해 편성했다"며 “모두 함께 잘 사는 광명을 향한 초심을 잃지 않고 지속가능한 도시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내년도 예산이 지정학적 긴장과 기후위기, 인구소멸, 인공지능(AI) 대전환 등 복합적 위기가 맞물리는 변곡점에서 이뤄졌다고 부연했다. 내년 광명시 예산안은 총 1조 3471억원으로, 올해보다 18.8% 증가한 규모다. 특히 일반회계 기준 연간 예산이 처음으로 1조원을 넘어서며 재정 기반이 한층 확대됐다. 박승원 시장은 2026년 재정 운용 중심축으로 △민생경제 회복 △기본사회 강화 △도시의 지속가능성 △미래산업 육성을 제시하며 “성장 제일주의를 넘어 사람 중심 가치와 미래세대 책임을 기준으로 예산을 재편했다"고 밝혔다.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497억원이 편성됐다. 골목상권과 소상공인에게 버팀목이 되어온 광명사랑화폐에는 136억 원을 투입하고, 지역경제의 윤활류인 인센티브율을 유지·증가해 지역경제 회복을 꾀한다. 일자리 분야에는 313억원을 확보해 청년-중장년-신중년-장애인 등 생애주기별 맞춤형 고용안전망을 구축한다. 기본사회 실현을 위한 생애주기별 지원에 502억원을 투자하고, 지속가능한 도시를 지키기 위한 탄소중립-정원도시 실현에는 459억원을 배정했다. 2030년 광명이 글로벌 혁신 거점으로 도약하기 위한 미래산업과 도시성장 기반 구축에도 예산을 운용한다. 광명시흥 테크노밸리는 내년 분양을 시작하며, 투자유치 보조금과 기업박람회(GM Tech Expo 2026) 등을 새롭게 추진해 신성장산업 유치 기반을 마련한다. 케이(K)-아레나를 중심으로 광역·지역 교통수요 대응, 주변 기반시설 정비, 문화·관광 연계 활성화 등 시민이 체감하는 도시경쟁력 강화 사업도 병행한다. 아울러 케이(K)-혁신타운 건립과 광명하안2 공공주택지구 부지 조성, 광명시흥 3기 신도시 조성 사업 보상 등 주요 개발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며, 급증하는 통행량에 대응해 신안산선과 월곶-판교선, 광명시흥선과 출근형 공공버스 등 광역·대중교통 확충도 차질 없이 이어갈 계획이다. 박승원 시장은 “광명은 위기 속에서도 길을 찾아왔고, 혼란 속에서도 공동체와 민주주의 가치를 지켜온 도시"라며 “이번 예산이 더 높은 광명으로 나아가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도록 모든 역량을 다하겠다"며 시정연설을 마무리했다. 한편 이번 예산안은 내달 19일 광명시의회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김포=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김포시와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은 함께 만드는 김포 도심항공교통(UAM) 미래를 주제로 '2025 UAM산업 육성 전략 포럼, 시즌2'를 18일 코엑스 마곡 컨벤션센터에서 공동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는 UAM 산업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기업인, 유망 스타트업, 정부주도UAM협의체 관계자, UAM 연구자, 김포 관내UAM네트워킹 기업인 등 90여명이 함께했다. 1부는 김재우 대한항공 전문위원이 기조강연 '차세대 항공모빌리티(AAM) 도입과 미래 항공교통 전망'을 통해 글로벌 AAM기술 동향과 상용화 전망을 제시했다. 발제에 따르면, 2040년경 UAM의 시장 규모는 1조 5000억 달러 규모에 이른다. 김재우 전문위원은 “항공 교통시장보다 크고 전기차보다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며 “김포는 대지가 넓고 김포공항 인근에 있다. MRO(정비)산업을 하기에 적합한 도시"라고 내다봤다. 2부 발제와 토론은 문우춘 항공우주산학융합원 첨단항공우주기술연구소장(G3AM 의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됐다. 강원석 한국우주항공산업협회 기획조정실장은 '항공산업 현재와 미래, 그리고 발전전략'을, 이대규 전북대학교 교수는 '항공AI와 차세대 항공모빌리티(AAM)'를 주제로 발표했다. 전문가 토론에는 장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책임연구원, 송준현 현대엘리베이터 매니저, 유금식 한국공항공사 차장, 권종원 KTL 산업인공지능혁신센터장 등이 참여해 UAM산업 육성을 위한 분야별 역할과 전략, 김포시 적용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유금식 한국공항공사 차장은 “김포시의 선도적 수행은 향후 김포가 수도권을 대표하는 UAM 거점 도시로 도약하는 주요 자산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새로운 산업은 본능적으로 거부감이 들 수밖에 없는데, 거부감을 공감으로 바꾸고 수용성을 높이는 것은 새로움을 시작하는 지자체가 짊어질 수밖에 없는 부분이다. 김포시의 활발한 활동은 수도권 주민의 사회적 수용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권종원 KTL 산업인공지능혁신센터장은 “김포시는 입지적 강점이 있어 UAM 플랫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도시"라며 “더구나 2022년 제정된 '김포시 도심항공교통 체계 구축 및 산업 육성 조례'는 산-학-연-관이 함께 참여하는 산업 생태계 조성 출발점이 됐고, 올해 추진 중인 '인공지능 기본 조례' 입법은 AI 기술을 행정과 교통, 산업정책 전반에 확산시켜 'AI융합 스마트도시 김포'를 실현하려는 비전을 담고 있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김포는 서해와 한강, 아라뱃길을 끼고 있어 항로 안전성까지 확보한 도시로 평가된다. 미래형 모빌리티 특화 도시로 조성 중인 김포한강2콤팩트시티와 친환경 모빌리티 부품 제조 및 첨단산업 유치를 목표로 두고 있는 김포환경재생혁신복합단지 등 인프라로 향후 UAM 최적의 도시로 전망된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새로운 모빌리티이자 미래 성장동력인 UAM 생태계가 잘 조성될 수 있도록 적극 나설 것"이라며 “유관기관 및 기업과 협력을 강화하고 제도적 기반을 구축해 김포가 수도권 서북부의 항공모빌리티 거점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부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부천시는 부천도시공사와 함께 18일(현지시각) 호주 골드코스트에서 열린 '2025 국제전기전자기술자협회 지능형 교통체계 학술대회(IEE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Conference, ITSC 2025)'에 참가해 인공지능(AI) 영상인식 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교통 데이터 수집-활용 사례를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도시 전역에서 수집한 교통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활용하는 부천시 기술력을 국제적으로 공유한 것으로, 글로벌 교통 선도 도시로 도약하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 부천시 전역에는 286개 교차로(전체 중 약 90%)에 총 1453대의 AI 기반 CCTV가 설치해 운영되고 있다. 해당 시스템은 차로별 교통량, 차량 접근 속도, 대기행렬 등의 정보를 분 단위로 분석해 교통흐름 개선, 돌발상황 감지, 신호체계 최적화 등 교통 현안 해결에 적극 활용된다. 수집된 교통 데이터는 부천시 교통정보센터 누리집(bcits.go.kr) 자료실 메뉴에서 조회 및 내려받을 수 있다. 특히 영문 서비스도 제공돼 국내외 연구기관과 도시 간 협력 연구 기반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20일 “교통데이터는 도시 흐름을 읽는 주요 자산"이라며 “이번 국제 발표를 계기로 글로벌 교통 전문가들과 협력 기반을 넓히고,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해 지속가능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서비스 개선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천시는 향후 교통 데이터를 기반으로 탄소배출 저감, 교통사고 예방, 자율주행차 운행 기반 조성 등 미래 교통정책 수립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안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안양-군포 열수송관 파열 재발을 막기 위한 현대화 공사가 기존 5년에서 3년으로 단축된다. 서혜원 안양시 환경국장은 노후 열수송관 파열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대책회의를 18일 시청 6층 회의실에서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는 안양시 관련 부서, GS파워, 한국에너지관리공단 관계자, 민간 전문가 등 12명이 참석해 열수송관 현대화 계획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GS파워는 1223억원을 투입해 대규모 열공급 중단 예방을 위한 이원화 공사를 기존 계획한 5년에서 3년으로 단축해 시행키로 했다. 특히 열 공급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열수송망을 구축해 어느 지점에서 누수가 발생해 열 공급이 차단되더라도 우회해 즉각 대체 공급이 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망 구축은 최적화 용역을 통해 단계적으로 추진 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이와 별도로 368억원을 투입해 열수송관 개선 공사를 기존 5년에서 3년으로 당겨 추진한다. 아울러 시민 밀집구역의 20년 이상 사용 열수송관 안전진단을 당초 5년 주기에서 매년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열화상 점검조도 기존 5개 조에서 7개 조로 증원해 점검을 강화하고, 도로 매립형 사물인터넷(IoT) 지열 온도센서도 추가 설치한다. 이번 사고 원인은 배관 노후화에 따른 파손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GS파워는 열 공급 규정에 따라 피해 주민에 대해 10월(4일분) 기본요금을 감면하고, 규정 외로 10월 사용요금 중 10%를 추가 감면키로 했다. GS파워는 이와 별도로 고객별 피해 내용과 규모 파악 후 합리적인 보상을 하기로 했다고 안양시는 전했다. 한편 지난달 27일 안양 범계역 인근에서 GS파워의 열수송관이 파열돼 수증기가 새어 나오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의왕=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의왕시는 개발제한구역 내에서 불법적인 절토(땅을 깎는 행위) 및 성토(흙을 쌓는 행위) 행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한다고 19일 밝혔다. 매년 11월에서 12월 사이에는 농지 정비를 명목으로 한 불법 토지 형질 변경이, 1월에서 3월 사이에는 파종 시기에 맞춘 불법 절-성토 행위가 반복적으로 적발되고 있다. 개발제한구역 내에선 허가나 신고 없이 토지 형질을 변경하거나 절-성토하는 행위가 엄격히 제한된다. 이를 위반하면 '개발제한구역 지정 및 관리 특별법' 제32조 등에 따라 1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 벌금을 받게 된다. 또한 위반자가 원상복구 등 시정명령을 이행하지 않으면 이행될 때까지 이행강제금 부과 및 대집행 등 행정처분이 병행될 수 있다. 개발제한구역 내 토지 형질 변경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반드시 사전에 허가나 신고 절차를 거쳐야 한다. 특히 경작지 조성을 위한 절-성토 행위라도 논-밭을 50센티미터를 초과해 파는 행위 등은 불법행위로 간주 된다. 김시경 도시정책과장은 “불법 행위로 인한 환경 및 경관 훼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민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며 “불법 절-성토 의심 사례를 발견할 경우 즉시 의왕시 도시정책과 그린벨트팀으로 신고해 달라"고 권했다. 강근주 기자 kkjoo0912@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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