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23일(수)
인도까지 섭렵한 현대차, 다음 과제는 ‘일본 시장’

현대자동차가 북미, 동남아 시장 성공에 이어 인도법인 신규 상장까지 완료하며 파죽지세의 행보를 보이고 있다. 반면 2년 전 재진출을 선언한 일본 시장은 여전히 미미한 성과를 보이며 해결해야 할 숙제로 남았다. 이에 현대차는 내년 '캐스퍼 일렉트릭' 일본 출시를 통해 반등할 방침이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인도법인(HMIL)은 지난 22일 인도 증권시장에 사상 최대 규모로 신규 상장했다. 이번 상장은 외국계 완성차 기업으로서는 인도 증시 사상 두 번째이며 현대차 해외 자회사의 첫 상장이다. 최근 현대차는 이번 인도 상장뿐만 아니라 매서운 기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북미에서 현대차-기아 합산 약 165만대를 판매하며 전체 4위에 올랐고 지금도 그 흐름을 잇고 있다. 올해 말 조지아공장(HMGMA)가 완공되면 미국 내 현대차의 판매량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또 현대차는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동남아 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 인도네시아 현지 '배터리 셀 합작공장(HLI그린파워), 베트남 탄콩그룹 생산 합작법인(HTMV) 등을 설립해 현지 영향력을 강화했다. 잘나가는 현대차에도 '아픈 손가락'은 있다. 2년 전 재진출을 선언했지만 여전히 저조한 성적을 보이는 일본 시장이다. 판매 부진으로 철수한 지 13년 만에 복귀했지만 현지 반응은 미지근한 상황이다. 일본자동차수입조합(JAIA)에 따르면 현대차는 올해 1~8월까지 일본 시장서 434대를 판매를 기록했다. 전년 대비 164.4% 오른 수치지만 시장 점유율은 0.21%로 여전히 부족한 실적이다. 업계에선 현대차가 전기차만 판매하고 있는 점을 원인으로 꼽았다. 자국 브랜드 영향력이 단단한 내연기관 시장을 포기하고 전기차만 팔고 있기 때문에 판매량이 많을 수가 없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이에 반박하는 시선도 있다. 비슷한 시기에 진출한 중국 전기차 브랜드 BYD의 경우 지난해에만 약 2000대의 판매고를 올렸기 때문이다. 동기간 약 500대 판매에 그친 현대차와 대비되는 기록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양사의 상반된 현지 전략을 문제로 삼았다. BYD는 오프라인 매장서 3000만원대 저가형 모델을 파는 전략을 취했다. 자동차를 직접 만져보고, 가성비 상품을 좋아하는 일본 시장의 성향을 간파한 것이다. 반면 현대차는 온라인 판매, 아이오닉 5 등 고급화 전략을 구사했다. 결과적으로 현대차의 이러한 작전은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 다행히 악재만 있진 않다. 제품 경쟁력이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아이오닉 5는 2022, 2023 '일본 올해의 차' 시상식서 '올해의 수입차'로 선정됐다. 아시아 자동차 브랜드가 수상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건 처음 있는 일이다. 또 현대차는 일본 소비자 취향에 맞는 '캐스퍼 일렉트릭'을 내년 현지에 출시할 예정이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저렴한 가격에 차급 대비 높은 주행거리를 통해 현대차의 일본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릴 '키플레이어'로 평가된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일본은 작고 저렴한 차를 좋아하는 경향이 강한 시장"이라며 “기존의 아이오닉 5는 일본 소비자의 성향과 맞지 않는 상품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 캐스퍼 일렉트릭 판매가 이뤄진다면 충분히 반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인기없는 수소차, 신차 보급대수 작년 72% 수준…“충전소 태부족”

수소차 인기가 시들해지면서 올해 1~9월 신차 보급대수가 전년 대비 72%까지 떨어졌다. 수소차 인기가 떨어진 가장 큰 이유로 턱없이 부족한 충전소가 꼽히고 있다. 전국 충전소 수는 190여개밖에 안돼 여전히 '충전소 찾아 삼만리'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 특히 전기차보다 수소차가 강점인 친환경 상용차 시장에서의 보급 확대를 위해선 상용차 전용 충전소를 더욱 늘려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1일 환경부에 따르면 연간 수소차 신규 보급대수는 2022년을 정점으로 계속 감소하고 있다. 신규 보급대수는 2019년 4197대, 2020년 5843대, 2021년 8532대, 2022년 1만256대로 계속 증가했다. 하지만 2023년에 4673대로 절반 이상 감소했고 올해 1~9월에는 2804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3878대의 72% 수준밖에 안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19일 제6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어 2030년까지 수소차 30만대, 수소충전소 660기 구축 계획을 세웠다. 이 계획은 수소경제 육성 및 2030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해 세워졌다. 하지만 수소차 보급이 침체되면서 2030년까지 수소차 30만대 구축 목표 달성이 불투명해지고 있다. 지난달까지 누적 수소차 보급량은 총 3만7210대로, 목표 달성을 위해선 앞으로 7배나 많은 26만2790대나 늘려야 하는데 현재 보급속도로는 불가능해 보인다. 수소차 인기가 시들해진 가장 큰 이유로 충전소 부족 문제가 꼽힌다. 수소유통정보시스템 등 관련 정부 및 공공기관 통계에 따르면 현재 전국 수소 충전소 수는 191개소이며, 충전기(디스펜서)로는 345기가 구축돼 있다. 이 가운데 서울에 총 10개소(14기)가 운영 중이고 수소버스는 강서공영차고지를 이용하고 있다. 전국 주유소가 1만개가 넘고 LPG충전소도 2000여개 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수소충전소는 한참 부족한 실정이다. 수소차는 전기차보다 충전이 빠르고, 운행거리가 길다는 장점이 있다. 이 때문에 수소차는 승용차보다는 상용차에 더욱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수소 상용차 보급대수는 1261대에 불과하다. 수소 상용차는 충전량이 승용차보다 50배나 많기 때문에 전용 충전소가 필요한데, 현재 전국에 운영 중인 상용차 전용 수소충전소는 42기뿐이다. 이날 대통령실, 환경부,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 강서구 강서공영차고지 내 개화수소충전소를 방문해 수소 상용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관련 업계로부터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업계에서는 현대자동차, SK E&S, 코하이젠, 다모아자동차, 공항버스 등이 참석했다. 업계 측은 대용량 상용 수소충전소를 더욱 늘려 줄 것을 요구했다. 운송업체 관계자는 “수소충전소가 고장 나면 차량 결행이 돼서 시민들이 불편을 겪는다. 긴급히 천연가스(CNG) 버스로 대체하고 있지만, 지금과 같은 충전소 품질 수준으로는 불안한 게 사실이다"라고 말했다. 충전소 운영업체 관계자는 “이격거리 문제로 수소충전소 부지 확보가 어렵다"며 “서울은 공영차고지 아니면 설치하기 어렵다. 공영차고지에는 수소충전소를 반드시 설치하도록 하는 등의 제도 개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 나온 박상욱 대통령실 과학기술수석비서관은 “수소버스는 일반 시민들이 매일 접할 수 있어 수소에너지에 친근함을 느끼게 할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서 수소생태계를 가꿔나가기에 매우 중요하다"며 “수소버스는 기존의 버스를 대체하고 전기버스와 공존하는 가운데 수소경제의 첨병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플러그링크, 투자 유치 위해 중동 최대 IT 박람회 참여

전기차 플랫폼 충전사업자(CPO) 플러그링크(대표 강인철)가 투자 유치를 위해 지난 13일부터 16일까지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열린 '2024 두바이 정보통신 전시회(GITEX)'에 참석했다. 올해로 8회째 개최된 GITEX와 연계된 스타트업 행사 '익스팬드 노스 스타 두바이'는 전세계 100개국, 1800개사 스타트업, 6만여명의 기업 임원급 의사결정자를 비롯해 20만명 이상의 관람객이 참가했다. 플러그링크는 서울시 외국인 투자 유치 기구 '인베스트서울'이 운영하는 서울기업관에서 스마트 차징 솔루션 및 차세대 'PLC' 모뎀의 양방형 충전기와 연계한 인공지능(AI) 관리시스템을 통한 화재 예방 솔루션 기술 등을 선보였다. 강인철 플러그링크 대표는 “신흥 전기차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어 중동 시장의 허브인 두바이에서 전력망을 보호하며 비용 절감 효과까지 누릴 수 있는 플러그링크의 스마트 차징 혁신 기술력에 대한 글로벌 투자사의 많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였다"며 “글로벌 투자자와의 교류를 통해 투자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LS마린솔루션, 3Q 잠정 영업익 72억원…전년 동기비 77%↑

LS마린솔루션이 3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2배에 가까운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분기 이익을 달성했다. LS마린솔루션은 3분기 잠정 매출 374억원, 영업이익 72억원, 순이익 58억원을 기록했다고 15일 잠정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86%, 영업이익은 77% 증가했다. 회사 측은 “해저 전력 케이블 사업 확대와 선박 등 자산 운용의 효율화가 실적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LS마린솔루션은 최근 육상 케이블 시공 전문업체 LS빌드윈을 자회사로 편입하며, 해저와 육상을 아우르는 통합 케이블 시공업체로 도약했다. 이달 중 유상증자가 완료되면 LS빌드윈의 4분기 매출이 반영돼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두 배 가까운 약 130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자산총액은 6월 말 기준 1945억원에서 약 2700억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워터 “단풍 드리운 계곡길, 전기차로”…가평 연인산에 충전소 개소

전기차 급속 충전 서비스 업체인 워터가 전국에서 걷기 좋은 숲길로 꼽힌 '연인산 계곡길'이 위치한 경기 가평군 연인산 도립 공원에 친환경 전기차 충전소를 선보인다. 워터는 '연인산 탐방안내소주차장과 연인산 제1주차장에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했다고 11일 밝혔다. 연인산 탐방안내소주차장에는 초고속 충전기 2기(200킬로와트(kW) 양팔형 1대)와 완속 충전기 3기(7kW) 등 총 5대의 전기차가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급속·완속 충전시설이 구비됐다. 연인산 제1주차장에도 급속 충전기 2기(100kW 양팔형 1대)와 완속 충전기 3기(7kW) 등이 마련됐다. 유대원 브라이트에너지파트너스 워터사업부문 총괄은 “'연인산 명품 계곡길'을 찾는 탐방객들이 '전국에서 가장 걷기 좋은 숲길'의 생태도 온전히 보존하기를 바란다"며 “탄소 배출 없는 무공해 전기차 운전자들이 충전 걱정 없이 연인산도립공원을 방문하도록 워터 충전소를 꾸준히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브라이트에너지파트너스는 지난 2022년 11월부터 전기차 급속 충전 네트워크 워터를 운영하고 있다. 워터는 연내 전국 46개소 고속도로 휴게소에 급속·초급속 충전기 209기를 신규 설치하는 등 내년 초까지 전국 초고속 충전 네트워크를 800기 규모로 늘려 나갈 계획이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非중국 글로벌 전기차 인도 4.8%↑…테슬라·현대차 등 ‘역성장’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캐즘에도 소폭 성장세를 이뤄냈다. 그러나 테슬라, 폭스바겐 그룹, 현대차그룹 등 주요 업체들의 판매량은 하락했다. 이에 현대차그룹은 연말 신차 출시 등을 통해 반등에 나설 방침이다.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는 올해 1∼8월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에서 신규 등록된 전기차가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4.8% 증가한 374만1천대로 집계됐다고 11일 밝혔다. 그룹별 전기차 판매 대수를 살펴보면 테슬라가 역성장을 기록했지만 1위를 유지했다. 테슬라는 전체 판매량의 약95%를 차지하는 모델3/Y의 판매량이 감소하며 전년 동기 대비 8.3%의 역성장을 나타냈다. 유럽에서만 전년 동기 대비 16.2% 감소했으며, 북미에서는 8.4% 감소한 판매량을 나타냈다. 폭스바겐 그룹은 전년 대비 3.6% 역성장을 기록하며 2위에 올랐다. 아우디 Q4 e-tron, ENYAQ와 PHEV 모델들이 견조한 판매 증가세를 나타냈지만 폭스바겐의 주력 모델인 ID시리즈 판매량이 부진한 모습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 SNE리서치는 유럽 시장이 주 타겟인 차량들이 유럽 시장의 전기차 수요 둔화 심화현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약 36.2만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기 대비 4.1% 역성장을 기록했다. 주력 모델인 아이오닉 5와 EV6의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부진한 판매량을 나타냈지만 EV9의 글로벌 판매가 확대되고 있으며 새롭게 출시된 EV3의 고객 인도가 시작되고 있다. 또 중국에서 최대 JV인 GM과 폭스바겐 판매량이 급감하며 반사이익을 받을 가능성이 있고 올해 말부터는 미국과 유럽에 아이오닉9, EV4 등 신차 출시가 예정돼 있어 빠르게 성장세로 돌아설 것으로 기대된다. SNE리서치는 “유럽과 미국의 관세 장벽을 통한 제재 방침에도 중국산 전기차의 해외 판매량이 확대되고 있다"며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글로벌 규제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전략을 다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이슈분석] 전기차 충전기 보급속도 더 침체…3분기에 2만기도 못 늘려

전기차 충전기 보급속도가 더욱 침체되고 있다. 전기차 충전기는 올해 3분기 동안 겨우 2만대 늘어나는 데 그쳤다. 이 속도라면 올해 신규 전기차 충전기 보급량이 지난해 달성한 10만여기에도 미치지 못할 수도 있다고 관측된다. 업계는 최근 이어지는 전기차 화재 사고에 따른 신규 규제 도입이 늦어지면서 전기차 충전기 보급이 침체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10일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의 전기차 충전기 통계를 분석한 결과, 올해 3분기 동안 총 1만8447기의 전기차 충전기가 신규로 추가됐다. 올해 3분기까지 총 누적 운영 중인 전기차 충전기 수는 37만923기다. 지난해까지 누적 운영 중인 전기차 충전기 수는 총 29만1905기였다. 올해 동안 전기차 충전기가 총 7만9018기가 늘어난 셈이다. 올해 하반기의 전기차 충전기 보급속도는 상반기보다 느려지고 있다. 올해 3분기 신규 전기차 충전기 보급량 1만8447기는 올해 상반기 동안 신규 보급량 6만571대의 30.5% 수준에 불과하다. 올해 총 전기차 충전기 보급량이 지난해보다 적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난해는 전기차 충전기가 신규로 10만기 이상 늘어났다. 지난 2022년 누적 운영 중인 전기차 충전기는 총 19만1483기로 지난해 10만422기가 추가로 늘어났다. 올해 4분기 전기차 충전기 신규 보급량이 2만982기 이상은 기록해야 올해 신규 전기차 충전기 보급량 10만대를 달성할 수 있다. 자칫 4분기 전기차 충전기 신규 보급량이 3분기 수준에 그친다면 올해 신규 보급량이 지난해 보급량보다 뒤쳐질 수 있다. 환경부의 전기차 충전기 목표에 따르면 매년 전기차 충전기 보급량을 지난해보다 대폭 늘려도 모자를 판이다. 환경부는 2030 온실가스감축목표(NDC)에 따라 수송 분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2030년까지 전기차 420만대 보급을 달성할 목표를 세웠다. 전기차 보급을 위해 전기차 충전기도 충분히 보급하겠다는 계획이다. '2030 충전인프라 구축 로드맵'에 따르면 전기차 충전기 총 목표 보급량은 2030년까지 총 123만기로 정해졌다. 앞으로 2030년까지 85만기 이상은 늘려야 하는 셈이다. 하지만 전기차 충전기 보급에 차질이 생기면 결국 2030 NDC 달성에도 문제가 생기게 된다. 업계는 최근 전기차 화재 사고로 규제가 엄격해지면서 올해 전기차 충전기 보급량이 지연됐다고 분석했다. 화재 대비 규정이 추가됐지만 아직 신규 전기차 충전기에 제대로 적용되지 못해 늘리기 어려웠다는 의미다. 지난 8월 1일 인천 청라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전기차 화재 사고가 발생할 이후 지난 9일에는 전북 전주시의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충전 중이던 전기차에 또 불이 났다. 전기차 관련 화재가 계속 발생하면서 업계의 불안감이 가시지 않는 상황이다. 한 전기차 충전기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충전기 화재로 일단 전체 신규 보급량이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올해 초부터 화재예방형 스마트제어(PLC) 전기차 충전기에 추가 보조금을 준다고 한 거 때문에 하반기에 그걸로 설치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아직 환경부에서 관련 전기차 충전기 승인이 나지 않았다"며 “올해 3분기에 전기차 충전기 설치량이 급감한 것은 그런 이유로 본다. 11월에 관련 인증이 나와도 오는 12월에 시공하면 내년에 운영되는 거라 올해 4분기 전기차 설치량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에너지공단, 우수 전기차 연비경진대회 성료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이상훈, 이하 공단)은 지난 6일 한국자동차연구원 영광 E-모빌리티 연구센터에서 제3회 EV 에너지챌린저(EV 연비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에너지공단과 한국자동차공학회가 함께 주관한 이번대회는 전기차의 우수한 효용성과 기술성을 홍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전 대회가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시뮬레이션 모델을 만들고 실차 데이터와 비교하는 방식이었다면 올해는 참가자들이 차를 직접 설계·제작해 주행하고 연비를 측정하는 등 기존의 이론 교육이 아닌 현장에서 실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평가방법을 신설했다. 이번 대회에는 총 20개 팀이 참가했고 치량설계보고서·이론시험·연비측정 등 3가지 종목을 평가해 상위 4개 팀이 선정됐다. △대상(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은 인천대학교 NoBrake팀 △최우수상(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상)은 계명대학교 LOOKEE팀 △우수상(한국자동차공학 회장상)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MIP팀과 안동대학교 TEAMMOTO팀이 차지했다. 이상훈 에너지공단 이사장은“탄소중립 실현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송부문에서는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인식을 전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미래 전기차 시장에 대응할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학생들이 실무적이고 공학적인 지식을 배울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한국전기안전공사, 안전공공기관 협력 강화… 9개 기관 감사협의회 개최

한국전기안전공사 감사실은 지난 24일 전북 정읍시 전기안전인재개발원에서 국내 9개 안전분야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한국안전공공기관 감사협의회'를 열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협의회에는 전기안전공사를 비롯해 국토안전관리원,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등 국내 9개 안전 분야 공공기관이 참여했다. 올해 들어 네 번째로 열린 이 협의회는 각 기관의 감사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 체계를 강화함으로써 국민 안전 관리를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회의에서는 참여 기관들이 우수 감사활동 사례를 공유하고, 반부패와 청렴 실천을 위한 노력을 발표했다. 또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감사 사례 등 안전 감사 역량을 강화하는 다양한 방안도 논의됐다. 권재홍 한국전기안전공사 상임감사는 “기관 간 경험과 사례를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공공 부문의 부조리 개선에 앞장서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권 상임감사는 정읍시에 위치한 전기안전인재개발원과 연구 실증단지, 재해연구센터 등의 역할을 소개하며, 이를 통해 전기재해 예방을 위한 조사, 분석, 교육이 이루어지는 전기안전 클러스터로 자리 잡을 계획임을 강조했다. 윤수현 기자 ysh@ekn.kr

남화영 전 소방청장, 제18대 한국전기안전공사 사장 취임

한국전기안전공사는 19일, 제18대 사장으로 남화영 前 소방청장이 취임했다고 밝혔다. 남화영 신임 사장은 1964년 경상북도 봉화 출신으로 1986년 소방장학생으로 임용됐으며 △경북소방본부장(2019) △소방정책국장(2021) △소방청 차장(2021) △경기소방재난본부장(2022) 등을 거쳐 지난 6월 소방청장(2024)을 마지막으로 공직을 마무리했다. 남 사장은 취임사를 통해 “그동안 공직에서 쌓은 안전 지식과 경험, 소통 역량을 공사 발전을 위해 진력(盡力)할 것"이라며 전기재해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해 “미래지향 조직혁신, 국민 안심 사회구현, 안전기술 산업선도"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전기재해 감소를 위해 모든 역량과 자원 집중 △열린 조직·미래지향 조직혁신, △전기안전 생태계 선도 △투명 경영 및 노사 간 소통·협력·상생문화 구축과 ESG 경영 노력 △국민에게 자랑스러운 당당한 안전공사 등 다섯 가지 경영 방향을 제시했다. 남 사장은 “현장 중심으로 끊임없이 소통하고 미래의 산업 변화를 한발 앞서 감지하고 유연하게 대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윤수현 기자 ysh@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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