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씨 35도 넘으면 작업 중단”…건설현장 폭염 셧다운 돌입

연일 이어지는 폭염에 건설 현장이 잇따라 멈춰 서고 있다. 체감온도 35도를 넘기면 작업을 전면 중단하는 '셧다운' 조치가 실제로 시행되며, 현장 근로자들은 매일 폭염과의 사투를 벌이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온열질환자는 폭염이 본격화된 6월 말 이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질병관리청은 지난 5월 15일 온열질환 감시체계를 가동한 이후 이달 8일까지 응급실에 방문한 누적 환자가 총 1228명에 달했다고 밝혔다. 이는 2011년 감시체계 도입 이후 가장 빠른 증가세다. 이 가운데 사망자는 8명이며, 전년 같은 기간보다 환자 수는 약 2.5배, 사망자는 2.7배 늘었다. 특히 지난 8일 하루에만 238명이 병원을 찾았고, 하루 환자 수가 200명을 넘은 것은 2018년 8월 이후 처음이다. 정부와 건설업계는 산업재해를 막기 위한 대응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으로 지난달부터 체감온도 31℃ 이상 환경에서 △충분한 음료 제공 △온열질환 예방 교육 △온도·습도 기록 △휴식시간 제공 등의 조치가 사업주에게 의무화됐다. 이를 어기고 사고가 발생하면 최대 5년 이하 징역 또는 5000만 원 이하 벌금형에 처해지며, 사망 사고가 나면 최대 7년 이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 벌금형도 가능하다. 기획재정부도 지난 9일 공공기관에 '공공계약 업무처리 지침'을 전달했다. 폭염으로 공사 수행이 어려운 경우 공공 발주기관이 공사를 일시 정지하고, 해당 기간을 계약 연장·계약금 증액을 통해 보전하도록 했다. 지체상금 부과도 면제된다. 건설업계도 각종 대응책을 시행 중이다. 한국주택토지공사(LH)는 체감온도 33도 이상일 경우 2시간 이내 20분 이상 휴식을, 35도 이상이 이틀 연속 지속되면 외부 작업을 전면 중단하도록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장에 체감온도 측정기를 비치하고 2시간마다 기록하고 있다. DL이앤씨는 '사칙연산 폭염 대응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물·염분 더하기, 폭염 시간 야외작업 빼기, 그늘·휴식 곱하기, 건강 정보 나누기' 방식으로 혹서기 수칙을 체계화했다. 폭염 집중관리 기간에는 관련 시설과 대응 현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포스코이앤씨는 국내 전 현장에 대해 임원들이 직접 방문해 안전관리 계획과 불시 점검을 진행 중이다. '5금(절대 금지)·5행(절대 실행)' 실천 여부와 현장 개선사항의 즉각 이행을 집중 점검하고 있다. 호반건설은 체감온도 31℃ 이상 시 △그늘에서 휴식(Shade) △건강 상태 확인(Temperature) △전해질 보충(Electrolyte) △증상 발생 시 작업 중지(Pause)를 기본으로 한 '31 STEP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다. 오후 1~3시에는 전 근로자 건강 상태를 집중 점검하고, 체감온도가 기준 이상일 경우 강제 휴게시간을 부여하고 있다. 폭염 응급키트, 쿨링 시트, 생수, 제빙기, 이동식 에어컨 등도 현장에 갖췄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올여름은 작년보다 더 더울 것이란 예보가 이어지면서 현장마다 긴장감이 크다"며 “이제는 '중단이 곧 안전'이라는 인식 아래,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셧다운은 선택이 아닌 의무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루미원 vs 프라니티”…개포우성7차, 고급 설계 경쟁 본격화

서울 강남구 개포우성7차 재건축 시공권을 두고 삼성물산과 대우건설이 정면으로 맞붙었다. 두 건설사는 단지명부터 설계, 공사 조건까지 고급화 전략을 내세우며 조합원 설득전에 돌입한 상태다. 지난 2020년 반포3주구 이후 약 5년 만에 정비사업에서 다시 성사된 맞대결이다. 11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양사는 지난달 마감된 개포우성7차 입찰에 참여하며, 단지 내 홍보부스를 통해 본격적인 수주전에 나서고 있다. 지하 5층~지상 35층, 총 1122가구 규모로 조성되는 이 사업은 강남권 주요 알짜 입지 중 하나로 꼽힌다. 단지명부터 경쟁은 치열하다. 삼성물산은 '래미안 루미원'을, 대우건설은 '써밋 프라니티'를 각각 제안했다. 루미원은 '밝게 비추다'는 뜻의 라틴어 '루미노(Lumino)'와 '1%'를 의미하는 '원(One)'을 결합한 네이밍으로, 고급 주거의 상징성을 강조했다. 반면 대우건설은 '프라이드(PRIDE)'와 '인피니티(INFINITY)'의 합성어 '프라니티'를 통해 강남권 첫 적용 하이엔드 브랜드 '써밋'의 존재감을 부각시켰다. 설계 경쟁도 뜨겁다. 삼성물산은 글로벌 설계사 아르카디스(ARCADIS)와 함께 10개 동 2열 배치로 최대 43m 동간 거리를 확보하고, 양재천·탄천·대모산 조망이 가능한 세대를 777가구까지 확보했다. 모든 조합원이 열린 조망을 누릴 수 있도록 2.77m 천장고(펜트하우스는 3.12m), 전 세대 5베이 이상 특화 평면, 평균 13평의 서비스 면적, 프라이빗 테라스 등을 설계에 담았다. 대우건설은 프랑스 건축가 장 미셸 빌모트와 협업한 설계를 제시했다. 개포 최장 길이인 90m 스카이브릿지를 통해 스카이 어메니티를 구성하고, 맞통풍 100% 평면에 2열 주동 배치를 적용해 채광과 통경축을 모두 잡았다.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가구별 전용 승강기와 프라이빗 사우나, 1인 스튜디오, GDR룸 등 독립형 커뮤니티 시설도 함께 제안했다. 사업 조건도 파격적이다. 대우건설은 CD금리+0%의 최저금리 조달 조건을 내걸었고, 분담금 입주 후 100% 납부 또는 최대 6년 유예가 가능하다. 공사비 인상분 18개월분을 반영하지 않겠다는 조건도 포함돼 조합원 부담을 낮췄다. 총 공사비는 3.3㎡당 879만6000원으로 6778억원을 제시했으며, 대안설계 인허가비 30억원과 대청역 연결공사비 80억원도 별도 부담하겠다고 밝혔다. 삼성물산은 공사비를 3.3㎡당 868만9000원, 총 6757억원으로 제시해 대우건설보다 약 20억원 낮은 수준이다. 공사 기간도 43개월로 대우건설(47개월)보다 4개월 짧다. 분담금은 입주 후 4년 유예가 가능하며, 착공 전 물가 인상분 최대 100억원까지 자체 부담하겠다는 조건도 포함됐다. 또 조합이 제시한 설계 원안 대비 분양면적을 1054평 늘려 분양수익 확대를 유도했다. 업계 관계자는 “개포우성7차는 입지·수요·사업성이 모두 뛰어난 핵심지인 만큼 건설사들이 설계뿐 아니라 자금조달, 분양 전략까지 총력 대응에 나선 모습"이라며 “사실상 정비시장 하반기 최대 격전지로 주목된다"고 말했다. 시공사 선정 총회는 오는 8월 23일로 예정돼 있다. 양사는 이달 21일부터 단지 외부에 홍보관도 설치해 홍보 수위를 더욱 끌어올릴 방침이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제로에너지 규제에 ‘반사 이익’…대우건설 ‘블랑 써밋 74’ 완판

대우건설이 부산 동구 범일동에 공급하는 '블랑 써밋 74' 아파트가 1년 만에 미분양을 털어내고 완판에 성공했다. 최근 지방광역시 중 부산 분양가가 가장 많이 오른 가운데 6월 말부터 공급되는 공동주택에 제로에너지 규제가 시행되면서 부산 신규 단지 분양가가 더욱 오를 것으로 예측되자 기분양 단지로 수요가 쏠린 것으로 분석된다. 11일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민간아파트 분양가격 동향' 자료에 따르면 올해 5월 기준 전국 분양가격지수는 220.9로 전년 대비 6.8p가 올랐다. 분양가격지수는 2014년의 아파트 분양가를 100으로 설정해 지수로 산출한 것이다. 예를 들어 지수가 220.9라면 지난 11년 동안 분양가격이 120% 상승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분양가격지수는 최근 1년 동안 인구가 많은 광역시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특히 지방광역시에선 부산광역시 분양가격이 크게 올랐다. 올해 5월 부산광역시의 분양가격지수는 238.1로 지난 1년 동안 11.2p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같은 분양가 상승 현상은 앞으로 더욱 심화할 전망이다. 6월 말부터 시행된 제로에너지 건축물 설계 의무화에 따라 아파트 공사비가 인상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지난달 말부터 30세대 이상의 민간 공동주택 공급 시 제로에너지 건축물 5등급 수준 설계를 의무화 하도록 했다. 건설업계는 제로에너지 건축물 설계 의무화에 따라 아파트 공사비가 세대 당 300만원 이상 오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최근 크게 상승 중인 부산 일대 분양가가 제로에너지규제로 더욱 오를 것으로 예상되자 이미 분양했지만 아직 미계약 잔여세대가 남아있는 단지가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대표적인 단지가 대우건설이 지난해 6월 분양한 '블랑 써밋 74'다. 지하 5층~지상 최고 69층, 아파트 3동(998세대)와 오피스텔 1동(276실) 규모로 조성되는 이 단지는 분양 당시 일부 세대에 미분양이 발생했다. 그러나 최근 부산 신규 단지 분양가가 가파르게 오름과 함께 제로에너지 규제로 추후 분양가가 더욱 오를 것으로 전망되면서 빠르게 미분양 물량이 소화됐다. 오피스텔 276실은 지난달 모두 계약을 마쳤고, 아파트도 998세대 전 가구가 이달 8일에 모두 완판을 기록하면서 대우건설은 한숨을 돌렸다. 또 최근 부산 일대 다양한 호재가 터진 것도 완판의 밑거름이 됐다는 평가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해양수산부의 세종에서 부산으로의 이전과 지난달 27일 발표된 대출규제가 부산에서는 적용되지 않는 점 등 최근 사업지 현장에서 호재가 잇따른 것이 완판에 주효했다"며 “이번 완판 성과에 힘입어 앞으로 부산에서 분양을 앞둔 남천동 '써밋 리미티드 남천'과 전포동 '서면 써밋 더뉴' 역시 완판을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임진영 기자 ijy@ekn.kr

李 정부 첫 국토부 장관에 ‘정무형’ 김윤덕…“추진력·정무감각 방점”

이재명 대통령이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로 김윤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지명했다. 대선과 총선을 함께 치러온 최측근을 국토부 수장에 앉힌 이번 인사는 관료 중심의 국정 운영에서 정무 감각과 실행력을 겸비한 '정치형 장관' 체제로의 전환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해석된다. 취임 한 달 만에 단행된 이 인선을 두고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재명표 주거·국토 정책이 본궤도에 오른다"는 평가가 나온다. 11일 업계와 정치권에 따르면,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은 이날 대통령실 브리핑을 통해 김 의원 지명 사실을 공식 발표했다. 강 실장은 “김 후보자는 국회 국토교통위원으로 활동하며 입법·정책 능력을 입증했고, 부동산 문제를 국민 눈높이에서 접근할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이로써 이재명 정부 첫 내각을 구성할 19개 부처 장관 인선도 모두 마무리됐다. 김 후보자는 전북 부안 출신으로, 2006년 전북도의원을 시작으로 2012년 제19대 국회에 입성했다. 이후 열린캠프 조직본부장, 대선 선대위 총괄단장, 민주당 사무총장을 역임하며 이재명 대통령의 '실무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아왔다. 지난 총선에서 3선 고지에 오른 그는 현재 민주당 내 대표적인 정무라인 인사로 꼽힌다. 정치권에선 이번 인선을 두고 “전문 관료보다 국민 눈높이와 현장성에 방점을 둔 선택"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특히 김 후보자는 민주당 주거복지특위 위원장을 지내며 무주택 청년·고령층 주거 지원 등 현실 밀착형 정책을 앞장서 추진해왔다. 이 대통령이 공약한 250만호 주택 공급, 주거복지 체계 재정비, 지방 중심 개발 등 과제를 이행하는 데 있어 추진력과 조율 능력을 겸비한 인사라는 평가다. 정무적 감각은 지역 균형 발전 공약 이행 측면에서도 발휘될 것으로 보인다. 김 후보자는 대선 당시 전북 지역 총괄 조직책으로 활약하며 '삼중소외론'을 전략화했다. 이는 수도권과 지방, 영남과 호남, 광주와 전남 어디에도 끼지 못한 전북의 현실을 정확히 짚어낸 프레임으로, 이재명 후보의 전북 압승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다. 전주 하계올림픽 유치, 새만금 RE100 국가산단, 금융특화도시 조성 등 이 대통령의 전북 지역 공약들이 김 후보자 지명을 계기로 속도를 낼 것이란 기대도 크다. 국토부 안팎에선 정무형 장관의 등장에 기대 섞인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그동안 관료 출신 장관들이 주도해 온 국토부에 입법·예산·정무 감각을 두루 갖춘 정치인이 투입되면서 주요 정책 기조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대통령실과의 직결된 정책 조율, 야당과의 정치적 교섭 등 정무 라인이 강화되며 공급, 교통, 균형 발전 등 굵직한 의제에 한층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과 학연이나 지연은 없지만, 실무와 조직 운영에서 긴밀히 호흡을 맞춰온 인물이다. 정치권에선 “이번 인사는 단순한 코드 인사가 아니라, 정책 실행에 필요한 추진력을 고려한 전략적 선택"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시장에선 정무형 장관 체제가 던질 파장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공공택지 공급이나 재건축 규제, 금융 완화처럼 이해관계가 복잡한 의제를 정무적으로 풀어낼 경우 정책의 일관성과 예측 가능성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도 공존한다.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이달 중순 이후 국회 국토위 일정에 따라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정확한 날짜는 추후 확정될 예정이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DL이앤씨-DL건설, ‘한 지붕 두 살림’

DL이앤씨와 DL건설이 올 가을부터 한 지붕 아래 살림을 차리게 된다. 2년 전 DL건설이 DL이앤씨의 완전 자회사로 편입된데 이어 이번엔 DL이앤씨와 물리적으로 같은 공간에 묶이게 됐다. 10일 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DL건설은 오는 10월경 태영건설이 시공한 마곡 원그로브 빌딩으로 본사 이전을 완료한다. 또 DL건설의 모기업이자 DL그룹 내 핵심 회사인 DL이앤씨도 8월부터 현 서대문 사옥에서 마곡 원그로브로 이전 작업을 시작해 9월 말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DL이앤씨는 2020년까지 44년간 광화문 주한미국대사관 뒤편 종로구 수송동 대림빌딩을 사옥으로 쓰다가 2021년부터 현재의 디타워 돈의문 사옥으로 본사를 이전한 이래 4년 만에 다시 마곡으로 자리를 옮기게 됐다. DL건설은 현재도 DL이앤씨와 같은 건물인 디타워 돈의문 사옥에 임시 거처를 두고 있는 상태다. 지난 5월까지 여의도 전경련 빌딩 내 서울사무소를 실질적인 본사로 활용해왔는데, 임대 기간이 끝나면서 디타워 돈의문 사옥으로 옮겨와 있다. 그러나 두 회사는 이전까지만 해도 오랜 세월 다른 공간을 사용해 왔다. DL이앤씨는 옛 대림산업 시절부터 종로구 수송동 대림빌딩에 머물러왔고, DL건설은 옛 삼호와 고려개발 시절부터 인천과 부평, 마포를 거쳐 여의도 전경련 건물을 이용해왔다. 오랫동안 모 그룹 내에서 대형 건설사인 DL이앤씨와 중견 건설사가 운영돼 오다 2023년 10월 DL이앤씨가 DL건설의 보통주 지분 100%를 확보해 완전 자회사로 편입됐다. 이어 2024년 7월 당시 DL건설 수장이었던 박상신 대표가 DL이앤씨 대표이사 자리까지 잠시 겸직하면서 합병을 위한 사전 작업이 시작됐다는 얘기가 나왔다. 당시 회사 측은 완전 자회사 편입과 DL이앤씨-DL건설 대표 겸직은 합병과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고, 현재까지도 DL이앤씨는 DL건설의 합병을 검토 중인 바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실제로 곧바로 그해 8월 DL그룹이 DL건설 대표로 강윤호 전무를 선임하면서 박 대표의 2개 회사 수장 겸직 체제는 해소됐다. 다만 두 회사가 한 곳에 다시 모이게 되면서 올해 들어서 다시 사정이 변했다는 얘기도 나온다. 우선 DL이앤씨와 DL건설이 동일한 주거 브랜드인 '이편한세상'을 사용하는만큼, 양사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DL이앤씨는 하이엔드 주거 브랜드인 '아크로'에 보다 집중하는 방식으로 '선택과 집중' 전략을 강화할 수도 있다. 수십년간 이어져 온 모 그룹 내 대형 건설사(DL이앤씨)와 중견 건설사(DL건설)의 '두 지붕 두 가족' 체제가 '한 지붕 두 가족' 동거 체제가 변화를 맞는 시점이다. 임진영 기자 ijy@ekn.kr

“도면대로 했는데”…롯데건설, 잠실 미성크로바 재건축 시공 논란에 ‘난감’

롯데건설이 분양을 앞둔 서울 잠실 미성크로바 재건축 아파트(잠실 르엘)의 주방 시공 논란 때문에 난감한 상황에 빠졌다. 조합의 실수로 최초 안내된 평면도와 다르게 시공됐는데, 일부 조합원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서면서 자칫 분양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는 상황으로 번지고 있기 때문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잠실 미성크로바 재건축 조합은 최근 일부 평형 타입의 도면을 둘러싼 혼선을 공식 인정하고 정비업체·설계사·시공사와 협의체를 구성해 대응 방안을 논의 중이다. 문제의 발단은 84㎡C 타입의 주방 설계 도면 변경이다. 처음엔 디귿(ㄷ)자형 구조로 설계됐다가 추우 일자(ㅡ)형 아일랜드 구조로 바뀌었다. 조합 측은 총회 때 배포됐던 책자를 제작한 정비업체가 변경 사항을 반영하지 않아 발생한 헤프닝이라는 입장이다. 조합 관계자는 “2023년 롯데건설이 시공사로 재선정된 뒤 조합원 제안에 따라 아일랜드 주방형 구조로 설계 변경됐고, 인가도 그대로 받았으며 현재도 인허가 도면 기준으로 시공되고 있다"면서 “배포됐던 책자의 설계 내용이 시공된 것과 다르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았만 문제가 없는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부 조합원들이 원안 복구 또는 금전적 보상을 요구하면서 갈등이 일고 있다. 조합은 설계사, 정비업체, 시공사와 함께 협의체를 꾸려 해결 방안을 모색 중이지만, 상황은 녹록치 않다. 지난달에는 해당 조합원들이 별도 대표단을 구성했고 오는 19일 조합장 해임 총회까지 예고된 상태다. 반면 조합 측은 공기 지연과 분양 일정 차질이 불가피한 재시공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엉뚱한 불똥을 맞게 된 시공사 롯데건설은 난감해하고 있다. 롯데건설 측은 “조합으로부터 전달받은 인허가 도면을 기준으로 공사를 수행했으며, 사전에 도면 착오를 인지하긴 어려운 구조였다"면서 “현재 시공 중인 평면은 행정기관의 인허가를 받은 설계안이며, 만일 변경이 필요하다면 인허가 재심사뿐 아니라 추가 공사 비용과 공기 지연이 불가피해 조합원들의 동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재시공을 원하지 않는 조합원들도 있어 이 사안은 전적으로 조합의 내부 의견 수렴과 협의에 달려 있다"고 덧붙였다. 업계에선 이번 갈등에 대해 조합 내 상근 인력 부족과 설계 변경 이력에 대한 내부 공유 부족, 일부 조합원들이 불신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조합장 해임 총회 추진 측은 집행부 측의 비위 의혹까지 제기하며 갈등을 격화시키고 있다. 그러나 조합 관계자는 “전혀 사실 무근이며, 반복적으로 소송을 제기해 온 세력이 뒤에서 선동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단순 설계 논란이 아닌 정보 비대칭과 조합-정비업체-시공사 간 책임 분산 구조로 발생한 문제라는 지적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인허가 도면이 기준이기 때문에 책자만 보고 오류를 사전에 확인하긴 어렵다"며 “커뮤니케이션 부족이 반복되면 일반분양 신뢰에도 영향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조합은 전날 잠실 르엘 일반분양가 심의를 송파구에 접수했으며, 논란이 확산되지 않으면 이달 말 공고를 목표로 절차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다만, 내부 갈등이 장기화되거나 추가 복구 요구가 현실화될 경우 분양 일정에도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마음으로 집 짓겠다던 기업인”…우미그룹 창업자 이광래 회장 별세

우미그룹 창업자인 이광래 회장이 향년 93세로 별세했다. 우미그룹은 이 회장이 지난 9일 노환으로 영면했다고 10일 밝혔다. 1933년 전남 강진에서 태어난 이 회장은 1955년 군에 입대한 뒤 경리장교로 복무하며 1973년 소령으로 예편했다. 이후 1982년 '삼진개발주식회사'를 설립하며 건설업에 첫발을 내디뎠고, 1987년 우미건설을 창립한 뒤 1992년부터 우미그룹 회장으로 본격적인 주택사업을 이끌었다. '마음으로 집을 짓는다'는 철학으로 수도권과 전국 주요 도시에서 아파트 브랜드 '우미린'을 전개하며 회사를 중견 건설사 반열에 올려놓았다. 임직원이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일터, 책임 있는 기업 시민을 강조하며, 기업의 사회적 역할도 적극 실천했다. 2006년에는 금파재단(현 우미희망재단)을 설립해 사회공헌 활동을 본격화했고, 국가유공자 주거개선사업 등에 앞장서며 다수의 표창도 받았다. 특히 협력사와의 상생, 정도경영, 깨끗한 납세를 경영 원칙으로 삼았다. 2002년 대통령 표창(우수주택건설업체), 2005년 성실납세 대통령 표창을 포함해 총 5회의 성실납세 표창을 수상했고, 2019년 '건설의 날'에는 건설인 최고 훈장인 금탑산업훈장을 받았다. 생전에 출간한 자서전 '나는 마음을 짓는다'에서 그는 “돈을 벌기 위해 집을 짓는 것이 아니라, 내 가족이 살 집을 짓는다는 마음으로 임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우미그룹 관계자는 “고인은 주택산업의 발전과 주거문화 향상을 위해 평생을 헌신하셨다"며 “그 철학은 앞으로도 우미의 중심 가치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LNG 액화 시장 뚫는다”…현대엔지니어링, 우드사이드·글로비스와 3자 협약

현대엔지니어링이 글로벌 액화천연가스(LNG) 액화 플랜트 시장 진출에 본격 나선다. 호주의 대표적인 에너지 기업 우드사이드 에너지(Woodside Energy), 현대글로비스와 손잡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급증하는 LNG 수요에 대응하는 전략적 협업을 시작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7일 우드사이드 에너지, 현대글로비스와 함께 'LNG 액화 사업 개발'을 위한 3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회사는 △현대엔지니어링의 글로벌 설계·조달·시공(EPC) 역량 △우드사이드의 LNG 사업 개발 경험 △현대글로비스의 해상 물류 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LNG 사업 수행역량을 높이고, 시장 진입 폭을 넓힐 방침이다. 특히 협약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및 신규 시장을 타깃으로 LNG 액화 플랜트 포트폴리오를 확대함으로써, 글로벌 에너지 전환기 속 LNG 수요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업무협약을 계기로 LNG 액화 플랜트 시장에 본격 진출해 관련 기술과 사업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사업 영역의 다각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에는 재생항공유, 바이오디젤 등 '저탄소 에너지'와 태양광, 풍력 등 '탈탄소 에너지' 플랜트 분야까지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손명건 현대엔지니어링 플랜트사업본부장은 “세계적인 LNG 기업 우드사이드와 협력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도모하게 됐다"며 “현대엔지니어링의 기술 역량을 총동원해 토탈 엔지니어링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크 애보츠퍼드 우드사이드 에너지 총괄부사장도 “믿을 수 있는 한국 산업 파트너들과의 관계를 강화하게 돼 기쁘다"며 “경험 많은 파트너사들과 함께 증가하는 글로벌 수요를 만족시키는 고품질 LNG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나타냈다. 김태우 현대글로비스 물류사업본부장은 “우드사이드와의 협업을 통해 안정적인 LNG 공급에 기여할 수 있어 뜻깊다"며 “글로벌 해운 전문성을 바탕으로 전략적 협업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배신감 vs 착공 전엔 가능”…HDC현산 학동4구역 공사비 논란

2021년 6월 철거 도중 붕괴 사고로 17명의 사상자를 낸 광주 동구 학동4구역 재개발 사업이 최근 또 다시 이슈의 한복판에 섰다. 시공사인 HDC현대산업개발(HDC현산)가 물가 인상 등을 근거로 공사비를 올리겠다고 나서자 일부 조합원들이 배신감을 토로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광주 학동4구역 재개발 조합은 오는 13일 총회를 열고 HDC현산이 제안한 3.3㎡ 619만8000원 수준으로 공사비를 올리는 안을 표결에 부친다. 문제는 HDC현산이 “말을 바꿨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는 것이다. HDC현산은 학동4구역 재개발을 위해 2021년 6월 철거 공사를 하던 중 5층 건물이 무너져 도로를 지나던 시내버스를 덮치면서 승객 9명이 숨지고 8명이 다친 사건을 초래한 바 있다. 불법 재하도급에 따른 부실 시공과 안전 관리 부족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됐다. HDC현산 소속 현장소장 등 일부 관계자들이 항소심에서 실형과 금고형을 선고받고 현재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HDC현산 법인도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로 항소심에서 벌금형을 받았다. 이 사건은 당시 다수의 사망자 발생과 어이없는 부실 시공·안전관리의 현실을 드러내 큰 물의를 일으켰다. HDC현산은 피해자 및 조합원들에게 보상 차원에서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하면서 사고 수습 및 '이미지 개선'에 나섰었다. 2022년 6월 조합원 대상 공청회에서 공사비 508만5000원 확정, 해외산 마감재·가전 제공, 입주지원금 지급 등 14가지 약속을 제시했다. 이를 근거로 '공사비 인상 불가' 조항이 포함된 도급변경계약서도 체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지난해 6월 HDC현산이 조합에 물가·인건비 상승을 이유로 공사비 인상 등 조건 변경을 요구하면서 갈등이 시작됐다. 지난해 11월 사고 현장을 포함한 모든 철거 작업이 완료됐지만 공사비를 둘러 싼 이견 때문에 아직 착공도 되지 않은 상태다. HDC현산은 같은 해 9월 3.3㎡ 689만원을 요구하다가 이후 619만8000원을 최종안으로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고급 마감재는 국산으로 바뀌었고, 가전 제품 무료 제공도 삭제되는 등 일부 조건이 후퇴됐다. HDC현산 관계자는 “14가지 조건은 조합과 협의해 마련된 내용이고, 현재 제안도 단독 결정이 아니라 조정의 결과"라며 “원가에도 미치지 못하는 기존 공사비로는 더는 정상적인 공사가 어렵다"고 밝혔다. 조합원들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일부 조합원은 “약속을 뒤집고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반발하는 반면 “현실을 감안해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조병찬 조합 총무이사는 “조합 내 찬반 의견이 뚜렷하게 갈리고 있다"며 “조합으로서는 조합원 판단에 맡기는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현산이 '공사비 인상 불가' 계약을 위반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사고 이후 책임을 약속한 시공사가 결국 시장 논리로 되돌아간 구조는 국민 눈높이에선 납득하기 어렵다"며 “진정한 신뢰 회복은 선언이 아니라 실제 이행으로 증명돼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조합 내에서 사실과 다르다는 반론도 나왔다. 조 이사는 “착공 이후 인상 불가를 뜻하는 것이며, 착공 전까지는 물가 인상률을 반영하기로 돼 있었다"며 “일부 단체가 해당 문구를 잘못 해석해 허위 사실을 퍼뜨렸고, 언론 정정보도도 요청해 받아들여졌다"고 반박했다. 그는 또 “620만원이 적정한 공사비인지는 단정하기 어렵다"며 “부결되면 새 시공사를 구할 수 있는지도 현실적으로 따져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삼성물산, 현대건설과 공동개발 로봇 시연…“건설현장 자동화”

삼성물산 건설부문(삼성물산)은 현대건설과 공동으로 연구·개발한 건설 현장 자재 운반 로봇의 현장 시연회를 지난 3일 현대건설 인천 청라 하나드림타운 현장에서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날 시연회는 소병식 삼성물산 ENG(환경·사회·지배구조) 혁신실장(부사장)과 김재영 현대건설 기술연구원장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양사는 지난 '2023년 4월 '건설 로봇 분야 Eco-system 구축 및 공동 연구 개발'에 대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시연회는 업무협약 이후 2년 간 협력 성과를 처음으로 공개하는 자리다. 이번에 공개된 로봇은 건설 현장에서 반복적이고 사고 위험이 높은 자재 운반 작업을 자동화할 뿐만 아니라 작업자와 자재 동선을 분리함으로써 작업 효율성을 향상하고 안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됐다. 여기에는△3D 영상을 통한 팔레트 형상과 피킹 홀 인식 기술 △SLAM(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지도를 생성하는 동시에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는 기술)을 통한 자율주행 기술 △운반 작업 관리·로봇 관제 기술 △충전기 자동 도킹 기술 등이 탑재됐다. 특히, 양사가 축적한 건설 현장 노하우와 로봇 기술력을 결합해 실제 건설 환경에 최적화된 형태로 개발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팔레트 자동 인식과 피킹 기술은 반복적인 고중량 자재 운반 작업의 정확도와 안전성을 크게 높이며, 자율주행 알고리즘과 장애물 인식 기술은 복잡한 현장 내에서도 효율적인 주행을 가능케 한다. 여기에 주행 경로, 장애물 위치 등을 실시간으로 시각화하는 원격 관제 시스템까지 더해져 다수 로봇이 동시에 운용되는 대형 현장에서도 통합 제어와 효율적 운영이 가능하다. 삼성물산은 이번 지상 운반 기술 실증을 바탕으로 향후 수직 운반 기능과 복합 동선 대응이 가능한 로봇 기술로 개발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소병식 삼성물산 ENG혁신실장(부사장)은 “자재 운반 로봇은 건설사 간 최초로 이루어진 공동 연구 개발의 성과이자 생태계 조성의 출발점"이라며 “삼성물산은 데이터 기반 로봇 개발과 운영을 위해 단계적이고 선제적인 준비로 자체 기술력을 확보하고 미래 경쟁력을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재영 현대건설 기술연구원장은 “이번 시연회는 수평 운반 자동화 기술의 실현 가능성을 확인하고, 향후 다양한 건설 자동화 기술로의 확장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건설 자동화 기술의 실효성을 높이는 한편, 스마트건설 생태계 전반의 기술 연계와 고도화를 통해 현장 중심의 로보틱스 솔루션을 지속 개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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