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쉐린코리아, 중랑천 일대서 환경 보호 봉사활동 진행

미쉐린코리아는 임직원들이 지난 20일 서울 성동구 중랑천 일대에서 생물 다양성 보전을 위한 환경 보호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야생동물 보호 및 생물다양성 증진 활동을 적극 진행하고 있는 사회적협동조합 '한강'의 지역 생태보전 활동에 힘을 보탠 형식이다. 미셸 주 미쉐린코리아 대표를 포함한 임직원 25여명이 참여했다. 중랑천은 멸종위기종야생생물 1급인 수달을 비롯해 겨울이면 수천마리의 철새들이 서식하는 도심 속 대표적인 야생동물 서식지다. 임직원들은 야생동물을 위한 '리와일드(Rewild) 정원'을 가꾸며 백일홍 등 천변 식물의 씨앗을 채종하고, 내년 봄을 위해 심은 야생화에 물을 주는 등 다양한 생태활동을 펼쳤다. 주 대표는 “지속가능성의 실현은 우리의 작은 실천과 참여, 주위 환경과의 연결에서부터 시작하며 진정으로 의미있는 일이라고 믿는다"며 “미쉐린은 2050년까지 100% 재생 가능하거나 재활용 소재로 전환을 실현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현대차·기아 美 공략 강화···‘대형 신차’ 신형 텔루라이드 베일 벗었다

현대자동차·기아가 '2025 로스앤젤레스(LA) 오토쇼'에 참가해 신차를 대거 선보이며 미국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현지에서 인기가 많은 '대형 신차' 신형 텔루라이드를 공개하는 등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는 전날(현지시각)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 보도발표회를 통해 '올 뉴 텔루라이드'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2019년 1세대 모델 출시 이후 약 6년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완전변경 모델이다. 내년 1분기 중 본격 판매에 돌입할 예정이다. 텔루라이드는 미국 시장에서 기아의 위상을 높인 '효자 차종'이다. 현지 소비자의 요구·선호사항과 도로 및 지형 여건을 철저히 고려해 개발됐다. 조지아주 웨스트포인트 공장에서 생산된다. 1세대 텔루라이드는 △2020년 1월 기아 브랜드 사상 처음으로 '북미 올해의 차'(North America Car of the Year)에 올랐고, △같은 해 '세계 올해의 차'(World Car of the Year)와 △자동차 전문매체 모터트렌드 '올해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 선정되는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했다. 신형 텔루라이드는 더욱 강인하고 대담해진 디자인과 동급 최고 수준의 공간 활용성, 첨단 편의사양 및 안전사양을 갖췄다고 기아는 소개했다. 특히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의 신규 탑재돼 수익성 개선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새롭게 추가된 가솔린 2.5리터 터보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합산 최고출력 329마력, 최대토크 339lb·ft(약 46.9kg·m)의 힘을 발휘한다. 기존 가솔린 3.8 GDI 엔진 대비 배기량을 30% 이상 줄이면서도 최고출력은 약 13%, 최대토크는 약 29% 높였다. 업계에서는 최근 현대차 팰리세이드도 미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다는 점에 의미를 부여하는 모습이다. '대박 차종' 텔루라이드가 신형 모델로 돌아온 만큼 현대차·기아의 대형 SUV 시장 점유율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기아는 이번 LA오토쇼에서 신형 텔루라이드 외에도 K4,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EV9 등 미국 시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기아의 모든 양산차 모델 23대를 전시한다. 이 외에도 기아 커넥트 스토어를 통해 운전자 취향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디즈니·마블 캐릭터 디스플레이 스킨 등 FoD 서비스에 대해서 체험해 볼 수 있는 전시존을 마련했다. 전용 전기차 EV9의 배터리 전력을 활용해 가전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V2H 기술을 구현한 공간도 조성했다. 현대차는 이번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진화한 디자인 방향성을 선보이는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크레이터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오프로드 아이덴티티와 차별화된 디테일을 적용한 콤팩트 SUV 콘셉트카다. 랜디 파커 현대차 북미권역본부장(CEO)은 “현대차는 모래, 눈 등 어떤 환경에서도 자신감 있게 주행하는 팰리세이드 XRT Pro 등을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지형과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왔다"라며 “크레이터는 XRT의 향후 비전을 담은 콘셉트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이와 함께 고성능 세단 EV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데뷔시켰다. 이 차는 고성능 사륜구동 시스템과 84.0kWh의 고출력 배터리를 바탕으로 합산 최고 출력 448kW(601마력)를 발휘한다. 일정 시간 동안 최대 가속 성능을 끌어올리는 'N 그린 부스트(N Grin Boost)' 사용 시 합산 최고 출력은 478kW(650마력), 최대 토크는 770Nm(78.5kg·m)에 달한다. 아이오닉 6 N은 내년 중 북미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이번 오토쇼에서 3994m² 규모 전시 공간을 마련하고 크레이터와 아이오닉 6 N에 더해 △팰리세이드 △아이오닉 5 △아이오닉 9 △넥쏘 △아이오닉 5 N △엘란트라 N △엘란트라 TCR 레이스카 등 총 33대의 차량을 선보인다. 별도로 464m² 크기 'XRT 스페이스' 전시 공간을 조성해 팰리세이드 XRT Pro, 투싼 XRT, 산타페 XRT, 아이오닉 5 XRT, 싼타 크루즈 XRT 등 해당 라인업의 차량 6대도 소개한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BMW, 인천지역 소방대원 대상 전기차 소방 교육·훈련 진행

BMW 그룹 코리아는 지난 20일 인천 영종도 드라이빙 센터에서 지역 소방대원을 대상으로 전기차 소방 교육·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급격히 증가하는 전기차 보급 추세에 발맞춰 소방력이 전기차 화재 및 구조 현장에서 보다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장에는 인천지역 일선 소방관 30명이 참석했다. 전기차의 구조적 특성과 고전압 시스템의 작동 원리를 중심으로 이론과 실습을 병행했다. 참석자들은 BMW 전기차를 활용해 배터리 화재 징후 감지 및 알림 시스템과 함께 화재 징후 발생 시 적용되는 BMW의 대응 매뉴얼을 학습했다. 사고 시 전원 차단 및 대응 프로세스 등을 실습하며 실제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대응 방법을 익혔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현대차 캐스퍼 일렉트릭, 獨 ‘2025 골든 스티어링 휠 어워드’ 수상

현대자동차의 소형 전기차 '캐스퍼 일렉트릭'(현지명 인스터)이 독일 시장에서 상품성을 인정받았다. 현대차는 캐스퍼 일렉트릭이 '2025 골든 스티어링 휠 어워드'에서 '2만5000유로 미만 최고의 차'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독일 유력 자동차 전문 매체 '아우토빌트'(Auto Bild)와 주간지 '빌트 암 존탁'(Bild am Sonntag)이 공동 주관하는 상이다. 골든 스티어링 휠 어워드는 그 해 최고의 신차를 평가하고 선정해 수여하는 유럽 최고 권위의 자동차 상 중 하나다. 올해는 총 72대의 차량을 대상으로 17명의 전문 심사위원단이 테스트를 진행해 13개 부문 최고의 차량을 선정했다. 이번 수상은 독일 내 경쟁이 치열한 소형 전기차 시장에서 캐스퍼 일렉트릭이 유럽 소비자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며 뛰어난 상품성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유럽에서 올해 10월까지 3만대 이상 판매됐다. 이 중 독일은 유럽 전체 판매의 약 31% 판매 비중을 차지했다. 자비에르 마르티넷 현대차 유럽대권역장 겸 유럽권역본부장은 “캐스퍼 일렉트릭은 일상 생활에 적합한 전기차로 누구나 쉽게 이용 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며 “현대차는 캐스퍼 일렉트릭부터 아이오닉 9까지 다양한 전기차 라인업을 확보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진보적인 디자인, 첨단 기술, 일상 주행의 편리성을 갖춘 전기차 모델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기아 전기차, 세계가 인정…4년연속 ‘올해의 차’ 등극

기아가 4년 연속 세계 무대에서 '올해의 차' 타이틀을 휩쓸며 전동화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소형 크로스오버차량(CUV)인 EV3부터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EV9, 목적기반모빌리티(PBV) PV5 등 다양한 라인업에서 최고 성능을 입증하고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기아는 19일(현지시각) 프랑스 리옹에서 열린 세계 상용차 박람회 '솔루트랜스(Solutrans)'에서 PV5가 심사위원단 만장일치로 '2026 세계 올해의 밴'(International Van of the Year)을 받았다고 밝혔다. 세계 올해의 밴 34년 역사상 한국 브랜드 최초의 올해의 밴 수상이다. 아시아 전기 경상용차로도 처음이다. 세계 올해의 밴은 유럽 각국의 글로벌 경상용차 전문 기자단으로 구성된 비영리 기관 IVOTY(International Van of the Year)가 주관해 선정한다. 해당 연도에 출시된 경상용 차량을 대상으로 가장 혁신적인 가치를 지닌 차를 시상한다. 2026 세계 올해의 밴은 올해 12개국 이상에서 판매를 개시한 경상용 차량 중 최종 후보에 오른 7개 차량을 평가단이 직접 시승을 통해 뽑혔다. △기술 혁신성 △효율성 △안전성 △환경성 △지속가능성 등 다양한 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잘라스 스위니 IVOTY 위원장은 “기아 PV5는 우수한 성능, 효율적인 전기 플랫폼, 사용자 중심의 설계로 심사위원단에 깊은 인상을 남겼다"며 “26명의 심사위원 전원 일치로 선정된 것은 PV5가 전기 상용차 시장에서 실용적인 혁신을 구현하는 새로운 기준임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호평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기아는 오랫동안 EV 혁신을 이끌고자 노력해왔으며 PV5는 이러한 의지를 상용차 영역까지 확장한 모델"이라며 “PV5는 다품종 유연 생산이 가능한 '컨베이어·셀' 결합 생산 시스템과 같은 제조 혁신까지 함께 이뤄낸 결과물이기에 이번 수상이 더욱 의미 깊다"고 말했다. 기아는 2023년 '세계 올해의 고성능 자동차' 부문 EV6 GT 수상을 시작으로 지난해 '세계 올해의 자동차', '세계 올해의 전기차'에 EV9, 올해 '세계 올해의 자동차'에 EV3가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에 PV5가 세계 올해의 밴을 수상함으로써 4년 연속 세계적인 무대에서 전동화 모빌리티 리더십을 인정받은 셈이다. EV3의 경우 세계 올해의 차 외에도 '2025 영국 올해의 차', '2025 핀란드 올해의 차', '2025 덴마크 올해의 차', '2025 세계 여성 올해의 차' 콤팩트 SUV 부문, 영국 '2024 탑기어 어워즈' CUV 부문 등을 거머쥐었다. 기아 전기차 상품성의 비결은 현대차그룹이 자체 개발한 전용 플랫폼 'E-GMP'에 있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같은 뼈대를 공유하는 현대차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등이 각종 대회에서 상품성 1위 자리를 꿰차고 있다는 점이 근거다. PV5의 경우 기아 최초의 전동화 전용 PBV다. PBV 전용 전동화 플랫폼 'E-GMP.S'를 기반으로 제작됐다. E-GMP.S는 편평한 플로어와 넓은 실내 및 화물 공간, 다양한 어퍼 바디 탑재가 용이한 구조를 갖춘 게 특징이다. 기아는 최근 기공식을 마친 '화성 이보 플랜트'에서 2027년부터 PV7 등 더욱 큰 차급의 PBV를 순차적으로 양산해 나갈 계획이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볼보, 장애 어린이 지원금 3억5000만원 기부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장애인의 재활과 자립을 돕는 푸르메재단에 장애 어린이 보조기구 지원사업을 위한 기부금 3억5000만원을 전달했다고 20일 밝혔다. 볼보코리아는 2017년부터 9년째 푸르메재단과의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 현재까지 총 27억원을 기부했다. 이를 통해 874명의 장애 어린이 및 청소년에게 맞춤형 보조기구를 지원했다. 올해 전달된 기부금은 만 18세 이하 장애 어린이와 청소년 100여명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보조기구 지원 및 어린이 재활병원 운영비, 문화예술공연 지원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윤모 볼보코리아 대표는 “앞으로도 장애 어린이들이 이동의 제약 없이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기아, 아동양육시설에 ‘PV5 패신저’ 기부

기아는 지난 19일 서울 은평구 소재 아동양육시설인 꿈나무마을 파란꿈터에서 '무브 & 커넥트'(Move & Connect) 차량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무브 & 커넥트'는 전국 복지기관과 사회적기업에 PV5를 지원하는 사회공헌사업 사업이다. 사업 공모 시 기관별로 희망하는 PV5 모델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는 장애인 이동 서비스 확대를 위한 WAV 모델을, 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도시락 배달 등 돌봄 서비스 제공을 위한 카고 모델을 주로 신청하는 등 실질적인 활용도를 높였다. 이번 아동양육시설에 전달한 모델은 PV5 패신저다. 아동 건강관리를 위한 병원 동행 서비스에 활용될 예정이다. 기아는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총 10개 복지기관에 PV5를 기부하고 사회적 기업 8곳에 차량 렌트 및 운영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기아 관계자는 “취약계층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고 다양하고 혁신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캐딜락, 대형 전기SUV 출시…‘비싼 몸값’ 발휘할까

미국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 캐딜락이 첫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에스컬레이드 IQ'를 한국시장에 선보인다. 최대출력 750마력에 완충 시 주행가능거리 739km라는 성능을 갖춘 차라 회사를 판매 부진 늪에서 건져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캐딜락은 19일 서울 강남구에서 '에스컬레이드 IQ' 출시 행사를 열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에스컬레이드는 지난 1998년 1세대 출시 이후 전세계에서 100만대 이상 팔린 인기 차종이다. 국내에서도 풀사이즈 SUV를 찾는 운전자들 사이에서 '드림카'로 통하고 있다. 신모델 에스컬레이드 IQ는 국내에 판매되는 전기승용차 중 최대 크기를 자랑한다. 전장 5715㎜, 축간 거리 3460㎜를 갖췄다. 차량 전면부에는 엔진 대신 최대 345L 용량의 대형 수납공간 'e-트렁크'가 들어갔다. 또한,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제작됐고, 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사인 얼티엄 셀즈에서 생산한 205㎾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했다. 이를 통해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 739㎞를 인증 받았다. 800V 초급속 충전 시스템이 적용돼 최대 350㎾의 충전 속도를 지원한다. 10분 충전으로 최대 188㎞까지 달릴 수 있다. 듀얼모터 AWD시스템은 벨로시티 모드 적용 시 최대출력을 750마력까지 뿜어낼 수 있다. 최대토크는 108.5㎏·m까지 나온다. 주행 상황에 따라 전·후륜의 구동력을 지속적으로 조절해 주행 효율성과 안정성을 극대화한다고 캐딜락은 소개했다. 외장 색상은 △블랙 레이븐 △화이트 샌드스톤 △블랙 체리 틴트코트 △루나 메탈릭 △바이블런트 화이트 트리코트 △딥 스페이스 메탈릭 등 6가지로 구성됐다. 블랙 컬러를 제외한 모델에는 투톤 블랙 루프가 기본 적용된다. 이밖에 에스컬레이드 IQ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 '슈퍼크루즈(Super Cruise)'를 국내 최초로 장착했다. 교통 흐름을 감지해 차량 간 거리를 유지하고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차선을 변경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운전자는 전방을 주시한 상태에서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떼고 주행할 수 있다고 회사를 설명했다. 현재 국내 약 2만3000㎞ 고속도로 및 주요 간선도로에서 사용 가능하다. 캐딜락은 그동안 에스컬레이드 시리즈를 비롯해 XT4, XT5, XT6 등 다양한 SUV 라인업을 국내에 들여와 소비자들을 유혹했다. 그럼에도 주요 모델의 노후화와 미국차 인기 하락 등으로 최근 몇 년간 힘든 시기를 보내야 했다. 실제로 캐딜락의 지난 10월 국내 판매량은 71대로 집계됐다.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 BMW(6177대)나 메르세데스-벤츠(5838대)와 격차가 상당하다. 올해 1~10월 누적 판매도 614대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가입된 브랜드 중 이 기간 국내 성적이 캐딜락보다 나쁜 곳은 람보르기니(360대), 페라리(295대), 벤틀리(292대), 마세라티(221대), 쉐보레(224대), GMC(208대), 롤스로이스(151대) 뿐이다. 이 가운데 쉐보레와 GMC는 캐딜락과 같은 GM 산하에 있고, 나머지는 모두 슈퍼·럭셔리카 브랜드다. 캐딜락이 에스컬레이드 IQ를 앞세워 분위기 반전에 힘쏟고 있다. 에스컬레이드가 일정 수준의 '마니아층'을 확보하고 있는 만큼 초기 신차 효과는 충분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실제 지난 10월 27일부터 시작된 사전구매 상담 기간 동안 올해 한정 공급되는 차량이 이미 전량 예약 마감됐다고 캐딜락 측은 밝혔다. 정확한 물량은 알려지지 않았다. 관건은 가격이다. 프리미엄 스포츠 단일 트림으로 출시된 에스컬레이드 IQ의 판매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기준 2억7757만원이다. 가솔린 모델 대비 1억원 가량 비싼 수준이다. 가격 장벽이 높은 편이라 판매량이 급증하는 등 회사 외형 성장에 기여하는 역할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윤명옥 GM 한국사업장 최고마케팅책임자(CMO) 겸 커뮤니케이션 총괄은 “전동화 시대에도 변함없는 캐딜락의 가치와 에스컬레이드의 본질을 고객들이 직접 경험하는 것은 물론 한국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최첨단 기술과 새로운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현대모비스, 고객·협력사와 첨단 모빌리티 혁신 기술 공유

현대모비스가 올해 개발한 모빌리티 신기술 50개를 고객사와 협력사에 공개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18~19일 경기도 의왕시에 위치한 전동화연구소에서 '테크 브릿지 2025'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행사는 '기술을 잇고, 주행을 만나다'(Bridge the Tech, Meet the Drive)를 주제로 열렸다. 완성차 고객사와 부품 협력사를 현대모비스의 기술로 연결한다는 취지다. 테크 브릿지는 전동화와 모듈부문을 통합한 양산용 신기술 연구개발 성과 공유회 형식으로 진행됐다. 그 동안 각 부문별로 이 같은 전시회를 운영해오다 올해 처음으로 공동 개최했다. 대형부품인 모듈 기술과 전기차 핵심부품 연구개발을 담당하는 전동화 부문의 시너지를 통해 수주경쟁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현대모비스는 배터리와 구동부품 등 전동화 분야에서 28개, 섀시모듈과 운전석(칵핏)·실내 조명·외장 등 모듈부문에서 총 22개의 신기술을 선보였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브레이크등으로 오인…‘빨간 방향지시등’ 수입차 막을 길 없어졌다

# 고속도로를 주행하던 A씨는 차선을 바꿔 끼어드는 차를 인지하지 못해 사고가 날 뻔했다. 테슬라 차량이 정상적으로 진입했지만 방향지시등 색깔이 브레이크 제동등과 똑같은 빨간색이라 A씨가 미처 인지하지 못한 것이다. 그는 “시내에서도 앞차의 빨간 방향지시등을 알아보지 못해 오해한 적이 몇 번 있다"고 말했다. 미국산 빨간색(적색) 방향지시등 적용 자동차의 국내 수입을 제한할 길이 사실상 사라졌다. 최근 우리나라와 미국과 관세협상 과정에서 현지 안전기준을 충족한 차량 전부를 국내 기준도 지킨 것으로 인정하기로 합의해서다. 해당 차량의 사고 위험이 높다는 지적이 연이어 나오고 있는 만큼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도로교통법은 후방 방향지시등 색상을 '호박색(노란색)'만 사용하도록 허용하고 있다. 이를 빨간색 또는 다른 색으로 바꿔 달 경우 원칙적으로 단속 대상이다. A씨와 비슷한 경험을 한 운전자가 많은 이유는 2012년 발효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때문이다. 이 협정에는 미국에서 생산된 자동차가 현지 안전기준을 준수하면 연간 5만대까지 국내 기준을 준수한 것으로 간주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미국은 자동차 뒷면 방향지시등 색상을 호박색 또는 적색으로 규정하고 있다. 미국에서 한국으로 넘어오는 수입차의 절반 가량은 빨간색 방향지시등을 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2017년부터 2023년까지 국내에 팔린 한-미 FTA 예외기준 적용 차량은 20만2082대다. 이 가운데 빨간색 방향지시등을 장착한 차는 11만3840대(56.3%)로 집계됐다. 미국에서 빨간색 방향지시등을 허용하는 것은 지리적 특징 탓이다. 도심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은 인구밀도가 낮고 땅·도로가 넓어 방향지시등 사용 빈도가 낮기 때문이다. 제조사들은 원가가 덜 든다는 이유로 같은 색의 방향지시등과 제동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전해진다. 한국에 돌아다니는 차 중에는 쉐보레·캐딜락 등 제너럴모터스(GM)와 테슬라 모델들이 빨간색 방향지시등을 장착한 경우가 많다. 미국에서 생산되는 포드, 메르세데스-벤츠, 폭스바겐, 혼다, 토요타 등 빨간색 방향지시등을 장착한 일부 모델도 국내에 들어온다. 문제는 빨간색 방향지시등이 노란색 대비 사고 위험이 높다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방향지시등 색상 탓에 아찔한 경험을 하거나 다른 운전자와 언쟁을 벌였다는 글이 심심찮게 올라오고 있다. 국회 국정감사 과정에서도 일부 의원이 “브레이크등과 비슷한 빨간색 방향지시등은 호박색(노란색) 방향지시등에 익숙한 국내 운전자들의 혼란을 야기해 사고 위험을 키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유럽, 일본, 중국 등 대부분 국가들도 안전상 이유로 후방 방향지시등 색상으로 빨간색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있다. 정부 역시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다. 정부는 2013년부터 매년 열리는 '한-미 FTA 자동차작업반 회의'에서 해당 안건을 올려 미국 측에 색상 변경을 요구해 왔다. 이번 한미 관세협상에서 '안전기준 5만대 상한' 규정마저 폐지되면서 앞으로는 이같은 주장을 펼치기 힘들어 보인다. 미국이 자국우선주의 정책을 노골적으로 펼치고 있는 만큼 우리 측 목소리를 받아들일 여지 자체가 사라졌다는 얘기도 나온다. 업계에서는 안전기준 상한 폐지 후폭풍이 예상보다 클 수 있다고 우려한다. 지난해 기준 한국의 미국산 자동차 수입 대수가 4만7000대 수준이라 기존 상한(5만대)을 충족하지 못했지만 환경이 변할 여지는 충분하다는 이유에서다. 글로벌 무역 지형도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제조사 결정에 따라 미국산 자동차 수입량이 급격히 늘어날 가능성도 충분한 형국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미국 브랜드 경쟁력이 워낙 떨어져 국내에서 테슬라를 제외한 '미국차'를 찾는 이는 많지 않지만, 향후 미국에서 만든 일본·독일 브랜드 차가 한국으로 들어오는 경우도 생각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테슬라의 경우 국내 판매 물량 대부분을 중국에서 만들고 있다. 올해 1~10월 국내 누적 등록대수는 4만7962대에 이른다. 테슬라가 공급망 등에 문제가 생겨 미국산차를 들여오기로 결정한다면 빨간 방향지시등을 장착한 차가 연간 5만대 이상 들어올 수 있다는 뜻이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대응책 마련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움직일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은다. 각 제조사 한국법인이 나서 빨간색 방향지시등을 노란색으로 교체하도록 유도하는 게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지목된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미래자동차학과 교수는 “현재 상황에서는 우리나라가 빨간색 방향지시등 차량을 규제하거나 노란색으로 무조건 교체하게 만들 방법이 사실상 없다"며 “일부 젊은 운전자들이 (노란색 방향지시등을) 빨간색으로 불법 개조하는 사례가 있다는 얘기도 들린다. 단속 자체가 힘들기 때문에 이런 문제는 일어나지 않도록 규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미국에서는 제조사가 자발적으로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빨간색 대신 노란색을 채택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안다"며 “한국에 들어와있는 수입차 업체들이 (방향지시등 색상 교체 작업을 위해) 자발적으로 움직이도록 유도하는 게 현실적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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