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고성능 윤활유 카젠·엑스티어로 레이싱 향상에 도움받았죠”

지난 12일 경기 용인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선 국내 최대 모터스포츠 대회 '오네(O-NE)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2025' 4라운드가 치러졌다. 현장에선 연료부터 주요 차량부품의 윤활유 제품까지 공식 케미컬 후원을 맡은 HD현대오일뱅크의 제품을 사용하는 '오네 레이싱(O-NE Racing)'팀 선수(드라이버)와 엔지니어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HD현대오일뱅크는 지난 2019년부터 7년 연속 오네 슈퍼레이스에서 고급휘발유 '카젠(KAZEN)'과 '엑스티어(XTeer)' 브랜드의 △엔진 오일 탑(Top) 폴리알파올레핀(PAO) 5W-30 △트랜스 미션 오일 GL-5 75W-90 △디퍼런셜 오일 GL-5 85W-140 등 고성능 윤활유를 오네 레이싱팀에 공급하고 있다. 모터스포츠 레이싱 차량은 고성능과 고출력을 요구하는 만큼 엔진 출력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옥탄가 94 이상의 고급휘발유 사용이 필수이다. HD현대오일뱅크가 제조하는 카젠은 옥탄가 100 수준의 고급휘발유로 슈퍼레이스 공급을 통해 그 성능을 입증해 왔다. 실제로 이날 대회에서 인터뷰에 응한 오네 레이싱팀도 해당 제품군을 사용한 이후 경기력 향상이 이뤄졌다고 입을 모았다. 엑스티어 역시 고품질 윤활기유와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만든 윤활유 브랜드로, HD현대오일뱅크는 미세먼지·연료소모·온실가스·배출가스 등 오염 원인을 줄여주는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용완 HD현대오일뱅크 윤활유신성장팀장은 “이번에 공급한 엑스티어 제품은 엔진·변속기·디퍼렌셜 오일 등 3종이고, 관련 부품의 내구성에 초점을 맞춰 개발해 국내·해외 차를 가리지 않고 사용 가능하다"며 “레이싱 차량 특성상 오일 수명과 교환주기가 짧다는 점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HD현대오일뱅크도 고성능 모터 레이싱 대회에 다양한 제품군을 후원함으로써 일반대중에 자사 제품의 우수성을 보다 집약적이고 직관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활용하고 있다. 다음은 오네 레이싱 팀과 일문일답이다. -오네 레이싱팀을 간략하게 설명해 달라. ▲(김동은 드라이버) 오네 레이싱은 2008년 CJ 레이싱을 시작으로 18년 간 명맥을 이어온 명문팀이다. 대한민국 모터스포츠의 발전과 함께 문화를 이끌어 왔고, 수많은 베테랑 선수와 챔피언의 경험이 있다. 이전부터 지금까지 한국 모터스포츠의 정점인 '토요타 가주 레이싱 6000'(TOYOTA GAZOO Racing 6000 Class)에 출전 중이다. ▲(이정우 드라이버) 우리는 드라이버와 엔지니어 모두 레이스에 열정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퍼포먼스를 만들어가고 있다. 실전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철저한 준비와 팀 워크가 오네 레이싱 팀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참여하는 레이스의 클래스와 특징은 무엇인가. ▲(송현준 엔지니어) 토요타 가주 레이싱 6000클래스로, V8 6200cc 엔진과 6단 변속기를 사용하는 스톡카 원 메이크 레이스 카테고리라는 점이다. ▲(김동은) 차량 성능이 균일한 만큼 드라이버와 팀의 실력이 결과를 좌우한다. 원 메이크 레이스이기 때문에 대부분 동일한 조건으로 규정돼 있지만 윤활유와 같은 일부 부품들은 각 팀이 사용하는 개별부품이 달라 해당 제품의 성능이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작용한다. 또한, 전자 제어장비가 없는 순수 레이스카이기 때문에 차량 컨트롤 난이도가 높아 정교한 드라이빙과 전략적 판단력이 요구된다. -윤활유 제품·연료 등이 경기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 ▲(송현준) 윤활유·연료는 엔진·변속기·디퍼런셜 등 차량의 출력계통에 사용되기에 차량의 기본성능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어 성능의 변화가 적은 제품이 좋다. ▲(이정우) 극한상황에서 주행하기 때문에 윤활유와 연료의 품질이 랩타임은 물론 차량의 신뢰성 유지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엔진 오일의 점도 안정성이나 연료의 폭발력이 곧바로 파워와 토크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세심한 선택이 요구된다. -오네 레이싱팀도 HD현대오일뱅크의 고급휘발유 카젠(KAZEN)을 쓰는지, 일반휘발유와 비교해 실사용자로서 느낄 수 있었던 특장점을 소개해 달라. ▲(김동은) 15년 간 슈퍼 6000 클래스에 참여하며 많은 종류의 연료를 사용해 봤다. 카젠이 슈퍼 6000의 공식 연료가 되기 이전에는 주행 중 간혹 노킹 현상이 발생해 가속 중 랩 타임에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었다. 카젠은 타사의 연료와 달리 높은 옥탄가와 안정적 구조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 노킹이나 연료로 인한 엔진 부조 현상을 일으키지 않았다. 또한 시즌 중 국내 기후 특성인 춥거나 더운 가혹한 환 경에 따른 성능 변화가 거의 느껴지지 않았다. -옥탄가 100 연료로 노킹 억제를 체감한 순간은 언제인가. ▲(이정우) 고RPM 구간에서 풀 스로틀을 유지할 때, 또는 롱런 주행 중에도 출력 저하 없이 부드럽게 밀어주는 느낌이 가장 두드러졌다. 특히, 고속으로 코너 탈출 시 노킹 없이 파워가 이어지는 부분에서 확실히 느낄 수 있었다. -HD현대오일뱅크가 지원한 엔진 오일과 트랜스미션 오일, 디퍼런셜 오일의 역할과 해당 제품 사용 시 체감한 특장점은 있다면. ▲(오한솔 드라이버) 엔진 오일은 엔진의 최대 출력을 레이스 시작부터 끝나는 순간까지 뽑아내야 하기 때문에 엔진에 굉장한 부하를 줄 수 있다. 그러나, HD현대오일뱅크의 엑스티어 PAO 5W-30 극한의 환경속에서도 출력이 저하된다는 느낌 없이 체커기를 받는 순간까지 변함없는 엔진 출력을 내주고 있다고 느낀다. 트랜스미션 오일은 극한환경을 버텨주지 못한다면 기어 체결 타이밍이 안맞는 경우나 변속 실수로 바로 이어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작은 실수는 곧 랩 타임상 큰 손해를 초래할 수 있어 늘 정확한 차량의 피드백이 드라이버에겐 중요하다. HD현대오일뱅크의 트랜스미션 오일 엑스티어 GL-5 75W-90은 항상 일정하게 드라이버가 정확한 기어 체결을 할 수 있게 안정감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 마지막으로 레이스에서는 엔진에서 전달되는 힘이 손실없이 휠까지 전달돼야 한다. 슈퍼 6000 클래스의 레이스카들은 그립력이 굉장히 강한 슬릭 타이어를 장착하고 있는데, 이를 손실없이 구동시키려다 보면 디퍼런셜에 걸리는 부하가 굉장히 심해 오일이 버텨주지 못하고 큰 출력 손실로 이어진다. HD현대오일뱅크의 엑스티어 GL-5 85W-140 디퍼런셜 오일은 경기 중 전혀 구동계의 손실을 일으키지 않았다. -타사 제품 대비 어느 정도의 수치 차이가 나는지, 또한 체감도 가능한지 궁금하다. ▲(김동은) 드라이빙은 감성의 영역이다. 우리가 체감하는 걸 몇 %가 증감됐는지 등 수치로 표현하기는 어렵다. 다만, 분명한 건 HD현대오일뱅크는 극한주행 환경에서도 문제 없이 달릴 수 있게 만들어줬다는 점이다. -옥탄가 100인 카젠 연료와 엑스티어 PAO 엔진 오일을 한 팀에 동시 적용하며 얻은 실측 데이터 중 가장 눈에 띈 변화는 무엇이었나. ▲(송현준) 파워트레인 계통 온도 안정성이 높아졌고, 오일의 수명이 길어졌다. ▲(김동은) 두 제품의 조합은 엔진 효율과 내구성에서 확실한 시너지를 보여줬다. 열에 의한 성능 변화가 적고, 연료의 안정적인 출력 제어와 열 관리로 경기 초반부터 후반까지 일정한 성능을 내줬다. 올해부터 늘어난 주행거리는 더 좋은 성능을 요구하는데 카젠 연료와 엑스티어 오일이 상당한 이점을 안겨줬다. -모터 레이스 대회에서 윤활유 제품과 연료 등이 랩타임·열관리·부품 마모에 미친 변화는 어떠하고, 경기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 ▲(송현준) 파워트레인 부품의 작동 온도가 4~5℃ 가량 내려갔다. ▲(김동은) 안정적인 출력 제어와 주행 질감은 드라이버에게 안정감을 주고 랩타임 공략에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열 관리가 상당 부분 향상돼 부품 마모도 측면에서도 분명한 개선이 따랐다. ▲(이정우) 랩 타임의 일관성이 확보되고, 열 스트레스로 인한 퍼포먼스 저하가 크게 줄었다. 엔진·기어 박스·디퍼런셜의 마모량 감소도 데이터로 확인됐고, 파워 커브 유지도 훨씬 안정적이었다. -레이싱 팬들에게 한 마디 해준다면. ▲(송현준) 선수들의 기량이 계속 좋아지고 있어 포디움이 서는 모습을 상상한다. ▲(김동은) 남은 경기에 열심히 임해 보답을 해드리고자 '이를 갈고' 있다. ▲(이정우) 전투 모드로 달려가겠다. ▲(오한솔) 항상 찾아와 주셔서 너무 감사하고, 그렇기에 더 잘 할 테니 응원해 주시고 엑스티어도 많이 사랑해 달라(웃음). 이번 일문일답 인터뷰를 통해 HD현대오일뱅크와 오네 레이싱 팀의 협업이 고성능 연료와 윤활유의 실제 경기력 향상 효과를 입증하며 국내 모터스포츠의 기술 혁신을 이끌고 있음을 보여줬다. 이는 앞으로도 양측간 협력 지속이 국내외 고성능차량 시장과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더 큰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안겨준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르포] 폭염도 막지 못했다…속도·폭발력 어우러진 ‘오네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놀이기구 잘 타세요? 전혀 무섭지 않으시다고요? 그럼 풀 스로틀로 갑니다!" 지난 12일 ㈜슈퍼레이스는 CJ대한통운과 HD현대오일뱅크 후원 아래 경기 용인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서 '오네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2025' 4라운드를 진행했다. 현장에서 택시 기회를 제공한 오네 레이싱(O-NE Racing)팀 이정우 드라이버는 기자가 헬멧을 눌러쓰고 조수석에 앉은 순간 그와 같이 말했다. 그가 기어를 변속하는 순간 카랑카랑한 엔진음이 뒤통수를 때렸다. 부아아아앙! 이 드라이버의 차는 피트 라인을 박차고 나가며 순식간에 가속했다. 4점식 벨트는 튕겨 나갈 듯한 상황에서 전방을 촬영하는 카메라를 놓지 않으려 안간힘을 쓰는 기자의 몸을 눌러줬다. 차가 도는 게 아니라 도로가 눈앞에서 휘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였다. 시야는 흔들리고, 헬멧 속 이마에 땀이 맺혔다. 직선 구간에 접어들자 이 드라이버는 다시 액셀러레이터를 깊게 밟았다. 엔진은 비명을 지르듯 포효했고, 속도계는 순식간에 세 자릿수로 진입했다. 총알 택시와 비교하는 것 자체가 실례지만 매우 압축적인 2분이었다. 다시 피트로 복귀해 차에서 내리자 다리에 힘이 풀렸고 땀에 절어있었다. 동행했던 동료 기자는 차에서 내리는 기자에게 “갓 태어난 사슴 같았다"고 말했다. 차 안의 온도는 에어컨도 없어 섭씨 40도에 이르렀다. 왜 선수들이 경기를 마치면 땀 범벅이 되는지, 왜 한 경기 끝나면 체중이 2~3kg 가량 줄어드는지를 그제서야 이해할 수 있었다. 더운 건 차 안 뿐만이 아니라 경기장 안팎이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섭씨 35도가 넘을 정도로 덥고 습한 붙볕 더위에도 2만9210명의 관람객들은 줄 지어 입장했고, 서킷에 전시된 출전 차량들을 둘러보고 찬조에 나선 가수들의 공연을 스탠드 콘서트 식으로 즐기는 등 현장 열기가 더 뜨거웠다. 경기에 참가하는 팀의 엔지니어들이 차와 타이어 등을 점검하고, 드라이버들이 경기를 준비하는 피트(Pit) 내외에선 타이어 표면의 마찰 면적을 늘려 접지력을 높이기 위한 작업이 한창이었다. 이윽고 20시 10분, 모두가 기다리던 '토요타 가주 레이싱 6000(TOYOTA GAZOO Racing 6000 Class)' 나이트 레이싱의 막이 올랐다. 2.538km에 이르는 서킷을 37회나 돌아야 하는 이 경기에는 김동은·이정우·오한솔·정의철·장현진·최광빈·김중군·이창욱 등 각 팀의 쟁쟁한 드라이버 16명이 '밤의 황제'를 겨루고자 참전했고, 시계 방향으로 11개의 코너를 지났다. 치열한 전투 중 오네 레이싱 팀 김동은 드라이버는 아쉽게도 가장 먼저 리타이어 처리됐다. 지난 라운드에서 2위를 기록한 금호타이어&SLM 팀의 노동기 드라이버는 30kg의 웨이트를 안고 나왔음에도 경기 후반까지 선두권을 유지했으나 결국 6위로 마감했다. 오네 레이싱 팀 이정우·오한솔 드라이버도 맹추격을 이어갔지만 각각 4등과 5등으로 그날의 경기를 마쳤고, 서한 GP 소속 정의철·장현진·김중군 드라이버가 나란히 포디움에 서는 영광을 안았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벤츠 마이바흐 브랜드센터 1호 서울에 문열다

수입차 시장의 전통 강자 '메르세데스-벤츠'가 최고급 럭셔리 브랜드로 나아가기 위한 걸음을 대한민국 서울에서 내딛었다. 벤츠는 서울 압구정에 세계 최초로 '마이바흐 브랜드 센터'를 설립해 국내 럭셔리카 시장서 입지를 다지고 차원이 다른 브랜드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14일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에 세계 최초의 '마이바흐 브랜드센터 서울'을 공식 개장했다. 마이바흐 브랜드센터는 오직 마이바흐 고객을 위한 전용 전시장 및 서비스센터로, 메르세데스-벤츠 그룹 AG와 벤츠코리아, 그리고 HS 효성더클래스의 협업으로 완성됐다. 총 5개 층, 2795㎡(약 850평) 규모의 전용건물로 △프라이빗 살롱 △맞춤제작 공간 △차량 인도존 △전시 및 라운지 △전용 서비스센터 등 럭셔리 경험을 극대화하는 다양한 시설을 갖췄다. 특히 한국 전통 건축과 문화에서 영감을 받은 외관과 인테리어 디자인, 그리고 예약제 중심의 세심한 맞춤형 서비스가 결합돼 단순한 자동차 매장이 아닌 '명품 브랜드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마티아스 바이틀 벤츠코리아 대표는 “한국은 마이바흐에게 가장 중요한 시장"이라며 “오늘 출범하는 브랜드센터는 변함없는 열정으로 마이바흐를 사랑해주신 한국 고객들에 대한 보답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3년간 100명 이상의 전문가가 세심하게 기획하고, 최고 디자인 책임자 고든 바그너와 긴밀히 협업해 완성한 공간"이라며 “외관은 한복과 한옥에서 영감을 받아, 마이바흐만의 독창적 감성을 담았다"고 말했다. 최근 마이바흐는 어마무시한 가격에도 국내 시장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마이바흐는 국내시장서 2022년 전년 대비 147% 성장, 2023년에는 32% 추가 성장하며 2596대가 팔렸다. 더불어 지난해엔 11월 기준 누적 1만대를 돌파하는 등 폭발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한국은 2019년 이후 중국에 이어 마이바흐가 가장 많이 팔리는 시장으로, 본고장 독일보다 높은 판매량을 기록 중이다. 이에 벤츠코리아는 마이바흐 브랜드의 독립성과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화해, 벤틀리·롤스로이스와 같은 '완전한 럭셔리 브랜드'로의 도약을 노리고 있다. 브랜드센터 서울은 이를 위한 첫 도약으로 '오직 마이바흐 오너만을 위한 공간'을 표방하며, 초개인화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 경험을 극대화 시킬 거점이 될 전망이다. 노재봉 HS효성더클래스 대표이사는 “고객 한 분 한 분의 니즈에 맞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3층 마누팍토어 월에서는 고객이 원하는 색상과 사양으로 차량을 주문할 수 있어, 마이바흐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전했다. 마티아스 가이젠 메르세데스-벤츠 그룹 AG 이사회 멤버 겸 마케팅 세일즈 총괄은 “마이바흐는 우아함과 존재감을 지닌 브랜드"라며 “이곳 브랜드센터는 바로 그 감성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공간이다. 마이바흐는 벤츠의 미래를 이끌 중추적 역할을 하며, 브랜드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벤츠코리아는 브랜드센터 오픈과 함께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L'과 한정판 '실버 라이닝' 시리즈를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 마이바흐 SL 680은 브랜드 역사상 가장 스포티한 오픈톱 2인승 모델로, 4.0리터 V8 엔진과 585마력의 성능, 최고 수준의 맞춤형 인테리어와 첨단 주행 기술을 자랑한다. 또 실버 라이닝 시리즈는 S-클래스, GLS, EQS SUV 등 3종의 한정판 모델로, 한국 고객을 위한 특별 컬러와 인테리어, 배지 등이 적용됐다. S-클래스는 10대, 나머지 모델은 각 1대씩만 판매된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2025 제네시스 스코티시 오픈’ 성료

제네시스는 스코틀랜드 노스 베릭에 위치한 르네상스 클럽에서 '2025 제네시스 스코티시 오픈'을 나흘간 진행했다고 14일 밝혔다. 행사에는 '2024 제네시스 스코티시 오픈' 우승자 로버트 매킨타이어를 비롯해 스코티 셰플러, 로리 맥길로이, 잰더 쇼플리 등 세계 정상급 선수들이 대거 참가했다. 약 8만9000명의 관람객이 대회장을 찾아 역대 경기 중 최다 관중을 기록했다. 우승은 크리스 고터럽 선수가 차지했다. 최종합계 15언더파 265타를 쳤다. 이를 통해 상금 157만달러와 GV70 전동화 모델을 받았다. 한국 선수 중에서는 김주형 선수가 공동 17위를 차지했다. 제네시스는 대회 기간 동안 선수 이동 등 원활한 대회 운영을 위해 차량 113대를 제공했다. 르네상스 클럽 곳곳에 GV70 전동화 모델, GV60, G80 전동화 모델과 제네시스 엑스 그란 레이서 콘셉트 등 총 13대의 차량을 전시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시승기] BMW M235 xDrive, 작지만 강력한 ‘M 퍼포먼스’ 감성

BMW의 콤팩트 세단 2시리즈의 대장 'M235 xDrive 그란 쿠페'는 작고 가벼운 차체에도 흔들림 없는 고속 주행성능을 갖춘 완벽한 '스포츠카'였다. 시속 200㎞를 밟아도 체감은 100㎞를 달리고 있는 것처럼 느껴질 정도로 안정적이면서 폭발적인 성능을 지녔다. 게다가 상위 시리즈에 있을 법한 다양한 편의기능까지 갖춰 흠잡을 것이 없는 재밌는 차량이었다. 간만에 '갖고싶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의 차량이었다. 지난 11일 BMW코리아는 서울 중구 명동에서 뉴 1시리즈·뉴 2시리즈 그란 쿠페 미디어 시승행사를 진행했다. 각기 다른 4대의 차량이 있었는데, 기자는 운이 좋게도 가장 비싸고 강력한 주행성능을 갖춘 M235 xDrive 모델을 탈 수 있게 됐다. 시승 코스는 서울 중구 도심에서 인천 영종도의 BMW 드라이빙센터까지 달렸다. 특히 센터 내에서 트랙과 짐카나 코스까지 경험하며 이 차가 단순한 엔트리 M이 아님을 분명히 느낄 수 있었다. M235 xDrive 그란 쿠페의 첫인상은 날이 서 있다. 전면은 가로 패턴의 M 전용 키드니 그릴과 날렵한 LED 헤드램프가 존재감을 드러내고, 블랙 사이드미러와 19인치 멀티스포크 휠, 4구 배기구 등 M 퍼포먼스 특유의 스포티한 요소가 곳곳에 녹아 있다. 해치백 형태의 1시리즈와 달리, 2시리즈 그란 쿠페는 매끈한 루프라인과 낮은 차체 덕분에 한층 길고 날렵한 인상을 준다. 콤팩트하지만 날렵하고, 정제됐지만 공격적인 디자인이다. 실내는 운전자 중심의 구조에 M 감성을 더한 구성이 인상적이다. 새롭게 적용된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10.25인치 계기판과 10.7인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로 구성돼 시인성이 뛰어나고, 물리 버튼을 최소화한 구성은 디지털 시대의 감각을 살렸다. 특히, 상단에 빨간 띠가 더해진 M 전용 스티어링 휠과 스포츠 버킷 시트는 고성능 모델의 존재감을 더욱 부각시킨다. 베간자와 알칸타라 소재를 혼합한 내장 마감은 촉감과 디자인 모두에서 고급스러운 인상을 남긴다. M235 xDrive의 진짜 매력은 달릴 때 빛난다. 최고출력 317마력, 최대토크 40.8kg·m를 내는 2.0L M 트윈파워 터보 엔진과 7단 듀얼클러치 변속기 조합은 도심에서도 민첩하지만, 고속에서 더욱 살아난다. 영종도 BMW 드라이빙센터 트랙에서는 시속 200㎞까지 단숨에 치솟는 가속력과 그에 맞먹는 안정감이 특히 인상적이었다. 스티어링은 날카롭고 직결감이 우수하며, 차체는 가볍고 민첩하게 반응한다. 코너에서도 쏠림 없이 부드럽게 방향을 틀어내며, 스포츠 모드에서 들려오는 배기음은 M3·M4 못지않은 존재감을 과시한다. 짐카나 코스에서는 액추에이터 기반 휠 슬립 제한 장치(ARB)와 xDrive 사륜 시스템의 개입이 절묘하게 작동해, 초보자도 자신 있게 차를 몰 수 있게 돕는다. 스포츠 세단이 아닌, 스포츠카에 가까운 감각이다. 디지털 UX도 한층 진화했다. 오퍼레이팅 시스템 9와 TMAP 기반 내비게이션은 터치 응답성이 우수하고, 실시간 교통 반영도 빠르다. 증강현실 내비, 무선 업데이트(OTA), 멜론·유튜브 등의 앱 활용까지 가능한 디지털 프리미엄 기능도 기본 탑재돼 있다. 운전 보조 시스템도 탄탄하다.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플러스, 주차 어시스턴트, 후진 어시스트, 리모트 3D 뷰 등 상위 모델에 버금가는 기능들이 포함됐다. M235 xDrive 그란 쿠페는 '엔트리 M'이라기보다 '축소판 M 퍼포먼스 세단'이라 불러야 어울리는 모델이다. 도심에선 민첩하고, 트랙에선 거침없다. 강력한 출력과 민첩한 코너링, 디지털화된 실내와 다양한 주행 보조 시스템까지. 실용성과 퍼포먼스를 모두 챙기고 싶은 운전자라면, 이 콤팩트 쿠페는 최고의 해답이 될 수 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주간 신차] 벤틀리·BMW·쉐보레·KGM…럭셔리와 실용의 경계를 허물다

7월 둘째 주 국내 자동차 시장은 럭셔리 하이브리드부터 고성능 한정판, 그리고 실용 중심의 크로스오버까지 다양한 신차가 대거 출격했다. 벤틀리는 궁극의 안락함을 담은 하이브리드 GT 라인업을, BMW는 강렬한 M 퍼포먼스의 한정판 모델을 선보였다. 쉐보레는 상품성과 감성을 강화한 2026 트랙스를 출시했으며, KGM은 실용과 전동화 기술을 접목한 '액티언 하이브리드'를 새롭게 내놨다. 벤틀리모터스코리아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한 컨티넨탈 GT, 컨티넨탈 GTC, 플라잉스퍼의 아주르 및 코어 트림을 국내 공식 출시했다. 4.0L V8 엔진과 전기모터의 조합으로 최고출력 680마력, 최대토크 94.8kg·m의 성능을 발휘하며, 모델에 따라 85km에 달하는 순수 전기 주행이 가능하다. 아주르 트림은 웰니스 시트, 전용 휠, 무드 라이팅 등 고급 사양이 기본화되며, 코어 트림은 클래식 벤틀리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은 디테일이 특징이다. 전 모델에는 벤틀리 다이내믹 라이드, 올 휠 스티어링 등 첨단 섀시 기술이 적용돼 최상의 주행 성능을 구현한다. BMW 코리아는 M 퍼포먼스를 테마로 한 온라인 전용 한정판 7종을 선보였다. M135 xDrive, M235 그란 쿠페를 시작으로, 트랙 전용 사양을 적용한 M3 CS 투어링, M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된 M5 젠시안 블루 에디션까지 다양하다. M3·M4 컴페티션 모델은 각각 파이어 레드와 스피드 옐로우 컬러로 개성을 더했으며, M2 쿠페 자바 그린 에디션은 형광빛 외장색에 공격적인 스타일을 구현했다. 전 모델은 M 카본 브레이크, 카본 루프, 버킷 시트 등 퍼포먼스 전용 사양이 대거 탑재됐다. 쉐보레는 2026년형 트랙스 크로스오버를 통해 디자인과 상품성 모두를 강화했다. 'RS 미드나잇 에디션'은 전면 그릴과 휠을 모두 글로스 블랙으로 마감해 스포티한 감성을 강조했으며,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전동 트렁크를 기본 적용해 실용성까지 확보했다. 차량 소프트웨어를 무선으로 업데이트하는 OTA 기능도 새롭게 탑재돼 사용자 편의가 크게 향상됐다. 신규 컬러로는 '칠리페퍼 레드'와 '모카치노 베이지'가 추가됐으며, ADAS 구성은 전방 충돌 경고, 차선 보조, 자동 제동 시스템 등을 포함해 동급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KGM은 듀얼 테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한 중형 SUV '액티언 하이브리드'를 출시했다. 직병렬 하이브리드 구조에 130kW급 대용량 모터와 1.83kWh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해 전기차에 가까운 주행 성능을 실현했다. 도심 주행 시 94%까지 EV 모드로 운행할 수 있으며, 복합 연비는 최대 15.8km/ℓ(미쉐린 타이어 기준)를 기록한다. 외관은 태극기의 건곤감리에서 착안한 LED 시그니처 디자인과 다이내믹 루프라인을 적용해 도심형 SUV의 정체성을 강조했고, 실내는 최대 652ℓ의 적재공간과 2열 레그룸 939mm 등 넉넉한 공간을 제공한다. 기본 트림(S8)에는 20인치 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천연가죽 퀼팅 시트, 12.3인치 내비게이션, OTA 기능 등이 적용되며, 파노라마 선루프, 어라운드뷰, 알파인 오디오 시스템 등은 옵션으로 구성된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시승기] 볼보 XC90, 1억원 미만 ‘합리적 스웨디시 SUV’플래그십’

볼보의 플래그십 SUV 'XC90'이 한 번 더 진화했다. 이전세대의 미학을 계승하면서도 더욱 정제된 디자인, 탑승자를 배려한 실내 구성, 그리고 에어 서스펜션이 선사하는 고급스러운 승차감까지 XC90은 이제 1억원 이하에서도 '진짜 플래그십 SUV란 이런 것이다'라는 감각을 경험하게 만든다. 지난 9일 볼보코리아는 신형 XC90 미디어 시승행사를 진행했다. 시승은 서울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부터 영종도 카페까지 왕복 150km 코스로 진행됐다. 꽉 막힌 서울 중심부부터 시원한 영종대교까지 다양한 도로를 경험하며 차량의 성능을 구석구석 살펴봤다. 이번에 시승한 XC90은 B6 AWD 울트라 브라이트 트림으로, 크롬 디테일이 돋보이는 브라이트 테마를 적용해 단정하면서도 우아한 인상을 자아낸다. 새롭게 적용된 사선형 메시 그릴과 매트릭스 LED 헤드램프, 그리고 잠금·해제 시 애니메이션처럼 연출되는 웰컴 라이트 시퀀스는 단순한 SUV를 넘어 브랜드 정체성을 드러내는 디자인 요소다. 전장 4955mm, 휠베이스 2984mm의 넉넉한 차체는 어떤 각도에서 봐도 볼보가 지향하는 '안전과 품격'을 동시에 품고 있다. 21인치 다이아컷 휠은 고급스러운 조형미와 함께 주행 안정성까지 고려한 세팅이다. 실내에 들어서면 스칸디나비아 리빙룸을 연상케 하는 소재와 구성, 정숙성이 먼저 인상 깊다. 수평형 대시보드에는 재활용 텍스타일과 천연 우드 데코가 조화롭게 배치돼 있으며, 밤에는 은은한 앰비언트 라이트가 고급감을 더한다. 특히 시승차에 적용된 카다멈 나파 가죽 시트는 우아한 톤과 착좌감을 모두 만족시킨다. 센터패시아에는 세로형 11.2인치 독립 디스플레이가 자리하고 있으며, 그 아래에는 크리스탈 기어노브가 반짝인다. 2열과 3열 공간도 넉넉해 7인승으로 활용할 때에도 불편함이 없다. 트렁크 적재공간은 3열 폴딩 시 약 980L, 2열까지 모두 접을 경우 1950L로, 패밀리카로서의 실용성도 충분하다. 다만, 3열은 매우 비좁았다. 웬만한 성인 남성은 타지 못할 사이즈로 어린 아이들이 타는 용도로만 사용 가능할 듯 했다. XC90 B6 트림은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가솔린 엔진을 기반으로, 최고출력 300마력, 최대토크 42.8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수치는 평이하지만 실제 주행에서는 중저속 구간에서의 토크 전달이 인상적이며, 8단 자동변속기와 AWD 시스템의 조합이 부드럽고 안정적이다. 특히 에어 서스펜션은 XC90의 정숙성과 승차감을 한 차원 끌어올리는 핵심 요소다. 노면이 고르지 않은 구간에서도 흔들림 없이 차체를 단단하게 잡아주며, 고속 주행 시에는 차고를 낮춰 안정성을 높인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데는 6.7초면 충분하다. 이번 모델의 변화 중 가장 체감되는 부분은 바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다. 기존 인텔칩 기반에서 스냅드래곤 프로세서로 변경되면서 반응 속도와 안정성이 대폭 개선됐다. 티맵 오토, 누구 오토,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등 국산 플랫폼과의 완성도 높은 연동도 돋보인다. 안드로이드 기반 UI는 직관적이고, OTA 무선 업데이트는 무려 15년간 무상으로 지원된다. 사운드 시스템은 Bowers & Wilkins 프리미엄 오디오가 탑재돼 1,400W, 19개 스피커로 실내를 채운다. 특히 대시보드 중앙의 트위터, 루프 스피커, 서브우퍼까지 갖춘 음향은 탑승객 위치에 구애받지 않고 뛰어난 몰입감을 선사한다. 다만 고음 출력 시 간헐적으로 '삑' 하고 튀는 음색이 나타나기도 했다. 이는 차차 업데이트를 통해 수정할 예정이라고 한다. XC90 B6 AWD 울트라 브라이트 트림의 가격은 9000만원대로. 이전 세대 대비 외관은 더욱 단정해졌고, 실내는 세심한 배려와 고급감으로 가득 차 있다. 주행 성능은 안락함에 집중됐지만, 도심과 장거리 모두에서 만족스러운 퍼포먼스를 제공한다. 스칸디나비아식 럭셔리를 체감하고 싶다면, XC90은 더 이상 고심할 필요 없는 '합리적 플래그십 SUV'로 충분하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수소차 포기 없다’ 현대차, 판매 급감에 딜레마

친환경차 시장의 중심이 '전기'와 '하이브리드'로 완전히 옮겨가고 있다. 올해 상반기 수소전기차(FCEV) 판매량이 크게 줄면서 친환경차시장에서 입지가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한때 '궁극의 친환경차'로 불렸지만 이제는 '퇴출 수순'이라는 평가마저 나온다. 9일 국토교통부가 집계한 올해 1~6월 상반기 국내 신차 등록현황에 따르면, 수소전기차(FCEV) 판매량은 1만290대로, 전년동기 대비 27.5%나 급감했다. 이는 같은 기간 순수전기차(BEV) 9만3111대, 하이브리드차(HEV) 29만3148대 등 판매 실적과 크게 대조를 보이며 친환경차로서 수소차의 존재감은 더욱 희미해졌다. 글로벌 수소차 판매량도 줄기는 매한가지다. 1분기(1~3월) 기준 전 세계 수소차 판매량은 2119대로, 전년동기 대비 11.2% 감소했다. 이같은 수소차 판매 부진의 타격은 국내 유일의 수소차 제조사인 현대자동차그룹에 직결된다. 올해 상반기 현대차는 넥쏘·일렉시티 등 수소차 1836대를 판매해 글로벌 1위를 유지했지만, 판매량은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42.6% 크게 줄었다. 지난 2021년 1121대로 정점을 찍었던 수소차 수출량도 매년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1~4월 기준 수소차 수출은 단 18대에 그쳤고,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70% 이상 줄어든 수치다. 야심작이던 '디 올 뉴 넥쏘'의 지난 6월 국내판매도 50대에 불과했고, 상용 수소트럭 '엑시언트'도 유럽 등 해외시장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업계에선 오는 2030년까지 연간 50만대 판매 목표를 제시했던 현대차 중장기 수소 전략의 수정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시장 상황 역시 녹록지 않다. 충전 인프라 부족, 보조금 축소에 더해 생산원가까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어 현대차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현재 국내 수소충전소는 400개 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며, 서울 등 대도시조차 원활한 충전이 쉽지 않다. 2023년 정부가 발표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개정안에서도 HEV 보급 확대에 초점이 맞춰졌고, 수소차 관련 예산은 오히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수소차 핵심소재 '백금'의 가격도 큰 폭으로 오르고 있다. 이달 8일 기준 백금 국제거래가격은 온스당 1345달러, 그램당 47.5달러를 기록하며 연초 대비 48%나 올랐다. 이같은 백금값 급등은 중국의 수요 증가,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주요 산지의 공급 차질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다. 더욱이 수소차 한 대에 평균 30~60g의 백금이 투입되므로 가격 상승은 차량 단가 상승의 부담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수소차시장의 침체는 정책 방향과 인프라 여건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단기간의 일시적 현상이 아니라 구조적 전환의 필요성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대내외 악조건에도 현대차그룹은 수소차 포기를 택하지 않고 있다. 제품 측면에서는 신형 넥쏘 출시와 가격 할인, 보조금 확대 등을 통해 내수 시장 방어에 나서고 있다. 수소차 브랜드 'HTWO'를 통해 수소 생산부터 유통, 충전 인프라 구축까지 전주기를 아우르는 밸류체인 전략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글로벌 수소차시장도 부정적 변화에 대응해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중심으로 라인업을 빠르게 전환하고 있다는 점에서 현대차의 수소차 전략 수정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는 기존의 전략을 보완하고 재조정하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되며, 향후 수소차가 '상용차 중심'의 틈새전략으로 재편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과 연결된다. 실제로 수소차는 승용보다 상용에 더 적합하다는 평가가 많다. 상용차는 장거리 및 대용량 운송이 많아, 배터리 전기차(BEV)보다 충전 속도와 주행거리 측면에서 수소차의 장점이 극대화되기 때문이다. 정부 역시 수소차 산업의 방향을 상용차 중심으로 전환하고 있다. 올해는 수소화물차와 수소청소차 각 10대에 대한 구매 지원이 시작됐으며, 향후 트럭·청소차 등 다양한 상용차 차종으로 보급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수소사회는 기술 에너지 부분에 대한 기술 코스트를 극복해야 될 과제가 있지만 꼭 필요한 미래 에너지로서 리더십은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아우디코리아, 신임 세일즈 총괄에 송승국 상무 선임

아우디 코리아는 송승국 상무를 신임 세일즈 총괄 임원으로 선임했다고 8일 밝혔다. 송 상무는 7월 7일부터 아우디 코리아의 세일즈 전반을 이끌게 된다. 신임 송승국 상무는 주요 수입차 브랜드와 업계에서 오랜 기간 근무하며 영업과 공급망, 전시장 운영, 신차 인도 전 상품화 센터 총괄 등 수입차 비즈니스 전반의 핵심 영역에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 직전에는 체카(CHEKA)의 최고전략책임자(CSO)로 재직하며 전략 기획 및 조직 혁신을 주도했다. 아우디 코리아는 올해 순수 전기 SUV '아우디 Q6 e‑트론'을 시작으로, 최신 PPC 플랫폼이 적용된 '더 뉴 아우디 A5' 및 '더 뉴 아우디 Q5' 등 전략 차종을 순차적으로 선보이며 브랜드 전환을 본격화하고 있다. 이번 인사는 영업력 강화를 통한 시장 리더십 확보와 고객 중심 서비스 혁신을 뒷받침하기 위한 중대한 전략적 조치다. 스티브 클로티 아우디 코리아 사장은 “송 상무의 탁월한 현장 경험과 전략적 시야는 고객 중심의 세일즈 혁신을 가속화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며 “딜러사와의 긴밀한 협력을 기반으로 세일즈 경쟁력을 강화하고 시장 내 입지를 더욱 확고히 다지겠다“고 말했다. 송승국 아우디 코리아 신임 세일즈 상무는 “혁신적인 기술과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프리미엄 브랜드 아우디의 일원이 되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한국 고객들의 높아진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매력적인 제품을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세일즈 전략으로 브랜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새롭게 출시된 더 뉴 아우디 A5, 더 뉴 아우디 Q5를 비롯해 향후 도입 예정인 다양한 신모델을 통해 아우디의 프리미엄 가치를 더욱 공고히 하고, 고객 중심의 판매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인천TP, 특허·비즈니스 모델 등  ‘미래차 기술전환 컨설팅’ 본격 착수

인천=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인천테크노파크(인천TP)는 8일 자동차 부품기업의 산업구조 변화 대응을 돕기 위해 '미래차 기술전환 및 사업화 컨설팅 지원사업'을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인천TP에 따르면 이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인천시가 공동으로 추진 중인 '고강도·고방열 경량소재 개발 및 부품화 실증 기반 구축사업'의 세부 프로그램으로 전기차·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중심으로 변화하는 산업 패러다임에 중소·중견 자동차 부품기업이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이다. 올해 선정된 자동차 부품기업은 △㈜옥스머티리얼즈 △㈜히트솔 △에이치티엠코리아㈜ △ 홍스웍스㈜ 등 총 4개 사로, 기업별 기술 성숙도 및 사업화 준비 수준에 따라 맞춤형 전략 컨설팅이 이루어진다. 컨설팅 수행은 산업부 지정 기술거래 기관이자 R&D 기획·사업화 전문기관인 '특허법인 다나'가 맡는다. 기업 진단을 시작으로 기술전환 전략 수립,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특허·비즈니스 모델 전략 수립 등을 컨설팅할 예정이다. 준비 단계에 해당하는 홍스웍스㈜는 현대자동차에 수소 공급장치 납품을 준비 중인 기업으로 보유한 기술과 장비를 분석해 미래차 기술 전환 가능성을 진단하고 신규 아이템을 도출하는 등 기초역량 강화를 중심으로 컨설팅받는다. 실행단계 기업인 ㈜옥스머티리얼즈는 미래차 배터리 전력변환장치에 적용되는 방열 소재를 개발 중으로 글로벌 시장조사와 특허 전략 수립을 중심으로 컨설팅을 진행한다. 스카이빙(Skiving) 방식의 고효율 방열 솔루션 전문 기업인 ㈜히트솔은 BM 설계와 특허 회피전략 컨설팅을 바탕으로 기술사업화를 추진하며, 미래차에 적용할 불연플라스틱 기술을 개발 중인 에이치티엠코리아㈜는 수출·사업화 전략 수립에 도움을 받는다. 컨설팅 지원사업은 오는 11월까지 단계별 일정에 따라 추진될 예정이다. 인천TP 관계자는 “급변하는 자동차산업 환경에서 인천 기업들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기술전환 전략 수립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며 “특허 전략과 사업화 연계를 통해 실질적인 시장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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