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M, ‘액티언’ 앞세워 해외시장 공략⋯올해 수출 활로 넓힌다

KG모빌리티(이하 KGM)의 도심형 SUV 액티언이 최근 튀르키예서 성공적으로 론칭을 마친 가운데 새해에도 글로벌 확대를 계속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KGM은 튀르키예를 시작으로 액티언과 함께 수출 활로를 계속해서 넓히며 안정성과 성장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는 포부다. 27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최근 KGM은 지난해 3월 튀르키예서 토레스 EVX를 론칭한 지 약 10개월 만에 액티언과 함께 튀르키예를 다시 찾았다. 튀르키예는 '유럽의 공장'으로 불리며 글로벌 시장 진출의 중요한 거점으로 평가 받는다. 동시에 SUV 및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한국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 KGM에는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KGM은 지난해 튀르키예서 총 1만1870대를 판매해 2022년 대비 5배 이상의 성장세를 앞세워 현지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브랜드(Fastest Growing Light Commercial Vehicle and Car Brand)'로 선정되기도 했다. KGM은 올해도 발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튀르키예 시장에서 액티언 론칭을 시작으로 무쏘 EV와 토레스 하이브리드 등 신모델 및 상품성 개선 모델의 성공적인 출시는 물론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와 협력 강화 등 수출 시장 공략 확대를 통해 판매 물량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KGM은 국내 자동차시장 침체 여파로 내수 시장 확장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는 만큼 안정적인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전방위 해외 진출 확대가 필수적이라고 보고 튀르키예 지역을 거점으로 하여, 중동국가 등 글로벌 신규 시장 발굴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곽재선 KGM 회장은 주요 해외 이벤트 마다 직접 현장에 참여해 수출 전략과 중장기 제품 운영 계획, 브랜드 및 마케팅 전략, 판매 네트워크 소개 등 시장의 운영 방향과 전략에 대해 현지 딜러나 기자들과 깊게 소통하는 등 글로벌 수출을 일선에서 이끌고 있다. KGM은 지난해 곽 회장의 진두지휘 아래 신년 첫 행보로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유럽 27개국 기자단을 비롯해 대리점 대표와 마케팅 담당자 등 150여 명을 초청해 대규모 토레스 EVX 론칭 및 시승행사를 개최한바 있으며, 같은 해 8월 튀르키예서 판매 대리점과 간담회를 갖고 액티언 차량 소개와 함께 판매 확대 전략을 공유하는 등 글로벌 현장 경영에 나서기도 했다. KGM은 올해 2월에도 이스탄불에서 글로벌 첫 행사로 튀르키예 대리점사와 기자단 등을 초청해 액티언 론칭 및 시승 행사를 개최하고 튀르키예를 포함해 신시장 개척과 글로벌 네트워크와의 협력 강화 등 수출 시장 공략 확대를 통해 판매 물량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도 같은 달 무쏘 스포츠(수출명 무쏘)가 최근 호주 유력 온라인 자동차 매체인 Drive 로부터 2년 연속 최고의 픽업에 선정되는 등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제품력과 시장성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호주시장에서도 지난 2018년 첫 직영 해외판매법인을 출범한 이후 지속적인 판매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올해는 7000대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이달 독일에서도 현지 딜러 콘퍼런스를 갖고 액티언과 무쏘 EV 등을 선보이며 유럽 판매법인의 본격적인 사업 추진 전략에 맞춰 KGM의 새로운 브랜드 전략과 중장기 제품 운영 계획 그리고 올해 판매 및 마케팅 전략 등 전반적인 독일 시장 운영 방향과 전략에 대해 현지 딜러들과 공유했다. KGM은 지난해 6만2378대를 수출해 2014년 7만2011대 이후 10년 만에 최대 수출 실적을 기록했다. 이중 유럽은 2만9221대로 전체 판매의 46.8%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독일에는 102개의 딜러를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 보다 많은 딜러를 추가해 나갈 예정이다. 향후 이를 기반으로 올해 독일시장에서는 지난해 2186대 보다 두 배 이상 증가한 5000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KGM 관계자는 “판매 물량 확대와 신규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세계 각 국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지역 별 론칭 계획과 마케팅 전략 등을 긴밀하게 공유하며 상호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車관세 확정에 韓 타격 불가피…HMGMA 세운 현대차만 ‘안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외국산 자동차에 대한 25% 관세 부과를 공식화하면서 국내 자동차 업계에 큰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현재차그룹은 미국 현지에 대한 대규모 투자로 관세 정책을 정면 돌파한다는 해결책을 내놨지만, 이느 앞서 25년 동안 투자를 지속할 수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대기업이라도 당장 트럼프 대통령을 만족시킬만큼 투자를 늘리기가 쉽지 않아 단기적인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동시에 규모가 크지 않아 미국에 생산설비를 갖추기 어려운 일부 국내 완성차 기업이나 자동차 부품 업체로서는 마땅한 대응 방안 자체를 찾기가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자동차 업계에서는 민관이 협력해 최대한 미국과의 협상에 집중해야한다는 제언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생산되지 않은 모든 자동차에 25%의 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수입차 관세 규모로 '25%'를 예고했는데 이러한 우려가 현실화된 것이다. 자동차는 한국의 대미 수출 1위 품목이다. 지난해 대미 자동차 수출액은 347억4400만 달러로 전체 자동차 수출액인 707억8900만 달러의 49.1%를 차지했다. 그동안 미국 시장에서 한국산 자동차·부품의 수입 가격은 다른 나라에서 미국으로 수입된 자동차 평균 가격보다 한국산 자동차 가격은 낮은 수준을 유지해왔다. 그동안 한미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관세 없이 수출한 덕분이었다. 그러나 25% 관세가 부과되면 가격 경쟁력이 악화돼 수출에 대규모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자동차가 대미 수출 1위 품목이기에 자동차 업계를 넘어 한국 경제 전체가 악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다만 국내 최대 자동차 기업인 현대차그룹은 대규모 미국 투자를 발표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무관세 발언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지난 24일(현지시간) 현대차그룹은 2028년까지 210억 달러(약 31조원)를 미국에 투자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해당 투자 방안을 살펴보면 미국 현지에서 자동차 부품·강판 모두를 생산하는 공급망 체계를 갖추고 연산 100만대 수준인 자동차 현지생산을 120만대까지 늘리겠다는 것이 골자다. 지난해 현대차·기아의 대미 수출 규모는 101만5005대다. 현대차가 63만7638대, 기아가 37만7367대를 수출했다. 연산 120만대 생산 체계가 갖춰진다면 지금보다 더 많은 규모의 수출을 유지하면서도 관세 부담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현대차가 미국에서 철강과 자동차를 생산하게 되면, 관세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며 화답했다. 그러나 현대차그룹도 지난 2000년 미국에 연산 30만대 규모의 완성차 공장 설립을 결정한 이후 지금까지 꾸준히 투자를 늘려왔기에 이 같은 정면 돌파가 가능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만큼 오랫동안 투자를 유지하지 못했던 대부분 국내 완성차·부품 업체들이 모두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국GM은 생존 자체가 위태롭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GM의 미국 수출량은 41만대 가량으로 대미 수출 비중이 85%에 달한다. 이에 자동차업계 관계자들과 전문가들은 우리 정부가 신속한 대응을 통해 미국 현지 투자를 어필하면서 관세 면제 내지는 유예를 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도 26일(현지시간)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준공식 이후 기자들과 만나 미국이 발표를 예고한 상호관세 및 자동차 관세와 관련해 정부와 기업이 힘을 합쳐 협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관세 발표 이후 협상은 정부 주도하에 개별 기업도 해야 하므로 그때부터가 시작이 될 것"이라며 “관세는 국가 대 국가의 문제이기 때문에 한 기업이 어떻게 한다고 해서 관세 정책이 크게 바뀔 거라고 생각을 못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만약에 (현지 투자가) 조금 좋은 영향이 있다면 저희로서는 굉장히 노력한 보람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관세 부과 예고일인) 4월2일이 굉장히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도 “미국 생산량을 순차적으로 늘리고 현지 일자리도 늘리면서 쿼터제식으로라도 일부 관세를 유예하는 등의 협상을 지속해서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올해까지는 몇 대, 내년까지는 몇 대까지 관세를 면제해달라는 식으로 제안하는 방법도 시도해봐야한다"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픽업 그 이상의 가치”…기아 타스만, SUV와 픽업트럭의 경계를 허물다

기아가 브랜드 최초 픽업트럭 '타스만'에 탑재된 세부 기술들을 공개했다. 기아는 타스만에 정통 픽업 버금가는 오프로드 성능, SUV에 뒤처지지 않는 승차감 구현해 추후 치열해질 픽업트럭 경쟁서 한발 앞서 가겠다는 방침이다. 27일 기아는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세빛섬 플로팅아일랜드에서 '더 기아 타스만 테크 데이'를 개최하고 차량에 적용된 다양한 기술을 선보였다. 기아는 이날 타스만 개발을 담당한 연구원의 발표를 통해 타스만에 적용된 다양한 온-오프로드용 기술을 소개하고, 각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관련 부품을 전시한 별도의 공간을 구성했다. 특히 기아는 타스만이 '온오프로드'서 모두 편안한 주행을 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최동호 기아 MLV프로젝트팀 책임연구원은 “타스만은 보다 많은 고객들이 픽업의 매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개발된 신규 모빌리티"라며 “기존 픽업트럭의 약점인 첨단사양과 2열 편의성을 확보한 패밀리카"리고 설명했다. 타스만은 뛰어난 적재 능력, 강력한 오프로드 성능, 높은 내구성 등 정통 픽업의 특성을 구현하기 위해 새로운 픽업 플랫폼이 적용됐다. 타스만의 플랫폼은 두 개의 굵은 프레임이 크로스멤버로 연결된 형태의 '보디 온 프레임' 구조가 적용돼 최대 700kg의 적재 중량과 3500kg의 견인 성능에 걸맞은 내구성을 확보했다. 보디 온 프레임 구조는 사다리 모양의 강철 프레임에 파워트레인과 차체를 얹는 방식으로 일반 승용차 대비 무거운 하중을 더욱 잘 버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타스만은 험로 주행에 최적화된 설계가 적용돼 252㎜의 높은 최저지상고(X-Pro 모델 기준)를 확보했으며, 변속기와 배기계 부품, 연료탱크 등 주요 부품을 프레임 위에 배치해 험로 주행 시 손상되지 않도록 했다. 또 픽업트럭답게 우수한 도강성능도 갖췄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기아는 최초로 에어인테이크 흡입구를 측면 펜더 내부 상단950㎜ 높이에 위치시키고 흡입구의 방향 또한 차량 진행방향과 반대로 배치했다. 이를 통해 기아는 800㎜ 깊이의 물을 시속 7km의 속도로 이동할 수 있는 도하 성능을 확보했다. 타스만은 픽업트럭만의 매력인 적재함의 효율성도 보유했다. 타스만의 적재함은 길이 1512㎜, 너비 1572㎜, 높이 540㎜로 약 1173ℓ(VDA 기준)의 저장 공간에 최대 700kg을 적재할 수 있으며, 휠 하우스 간 너비는 1186㎜로 각 국가별 표준 팔레트 수납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타스만의 기능 중 가장 주목 받은 것은 2속 ATC를 활용한 사륜구동 시스템이다. 이 기술을 통해 온로드와 오프로드에서 각각 최적화된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기아는 타스만에 2속 ATC를 적용해 다양한 주행 상황에 최적화된 구동 모드를 제공한다. 2속 ATC는 엔진의 구동력을 전?후륜 구동축에 전달하는 부품으로 운전자는 주행 상황에 따라 2H, 4H, 4L, 4A 등 4개의 구동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2H 모드에서는 후륜에만 구동력을 전달해 연비 주행이 가능하며, 4H 모드에서는 전륜과 후륜에 구동력을 균등하게 배분해 험로 주행이 가능하다. 저단 기어를 체결하는 4L 모드에서는 구동력을 극대화해 더욱 험난한 지형에서도 주행이 가능하고, 4A 모드에서는 차량이 주행 상태를 판단해 자동으로 최적의 구동력을 배분한다. 이밖에도 타스만은 풍부한 편의옵션도 갖췄다. 차량 하부 노면을 보여주는 '그라운드 뷰 모니터', 차량의 구동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오프로드 페이지' 등 오프로드 주행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포테인먼트 사양도 갖췄다. 더불어 타스만은 토잉(towing) 시 높아지는 엔진 부하에 대응할 수 있도록 냉각 성능을 최적화해 3500kg까지 견인할 수 있는 토잉 성능을 확보했다. 게다가 타스만은 우수한 주행 성능과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바탕으로 패밀리카로서 역할도 충분히 가능하다. 기아는 안정적인 차량 거동을 확보하기 위해 2개의 분리형 마운트 부싱과 4개의 일체형 마운트 부싱을 적용해 타스만의 샤시 프레임과 차체를 연결했다. 또 전륜 및 후륜 쇽업소버에 다양한 노면에서의 운행에 적합하게 튜닝된 주파수 감응형 밸브와 차체의 움직임을 줄여주는 우레탄 스토퍼를 적용해 승차감을 더욱 향상시켰다. 정숙성에도 많은 신경을 썼다. 타스만은 NVH 성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전방 유리 및 1열에 이중접합 차음유리를 적용하고 차량 곳곳에 흡차음재를 적극 사용했다. 또 외부에서 실내로 이어지는 환기통로를 최적 설계해 로드 노이즈 유입을 최소화하고 씰 스트립을 적용해 승객실과 적재 공간 사이에서 발생하는 윈드 노이즈를 줄였다. 2열도 넓은 공간을 확보했다. 타스만은 2214㎜의 승객실 크기를 바탕으로 1, 2열 시트백의 두께를 줄여 더욱 넉넉한 2열 공간을 제공하며 동급 최고 수준의 레그/헤드/숄더룸을 확보해 2열 탑승객의 편안한 이동을 돕는다. 기아는 타스만을 시작으로 전기, 하이브리드 픽업트럭도 출시할 예정이다. 가아 관계자는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타스만을 활용한 하이브리드나 전기차 개발도 검토 중"이라며 “이 플랫폼을 활용한 SUV 출시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시승기] KGM 토레스 하이브리드, 정숙성에 연비까지 잡아… 일상 도심 주행 최적화

KG모빌리티(이하 KGM)가 최근 '전기차와 가장 가까운 하이브리드'라는 슬로건을 앞세워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토레스 하이브리드(HEV)' 모델을 출시했다.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KGM의 역사를 썼던 인기 차종 토레스의 강인하고 모던한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일상 도심 주행에 최적화된 주행 성능과 연비, 승차감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지난 25일 KGM 익스피리언스센터 강남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거쳐 경기도 용인의 한 카페까지 왕복 84㎞를 시승해봤다. 가장 먼저 체감된 부분은 전기 모드와 가솔린 모드의 전환이 부드럽다는 점이었다.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종종 느껴지는 변속 시 거슬림이 거의 느껴지지 않았다. 이는 하이브리드 전용으로 새롭게 개발된 1.5리터 터보 가솔린 엔진의 덕분이다. 이 엔진은 KGM이 비야디(BYD)와 손을 잡고 하이브리드 전용으로 공동 개발했다. 아울러 연비도 주목할만 했다. 실제 시승한 이후 측정됐던 연비는 약 16㎞/ℓ였다. 공인 복합 연비는 15.7㎞/ℓ(18인치 기준)다. 이는 토레스 하이브리드가 탑재한 1.83킬로와트시(kWh) 대용량 배터리와 130킬로와트(kW) 대용량 모터 덕분이다. 동급 하이브리드 중 최대 수준으로 도심에서는 주행의 94%를 EV(전기차) 모드로 소화할 수 있다. 이는 동급 경쟁 모델이 70~80% 수준인 것과 비교하면 상당한 강점이다. 정숙성도 뛰어났다. 하이브리드 특유의 조용한 주행감각이 잘 살아 있는 데다 노면 소음이나 엔진음도 꽤 효과적으로 차단됐다. KGM은 이를 위해 차체 주요 부위에 흡차음재를 보강하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하는 등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하는 NVH 설계를 적용했다. 승차감도 서스펜션이 노면 충격을 부드럽게 흡수하면서도 안정적인 핸들링을 제공해 적지 않은 시간 동안 운전했으나 피로감이 적었다. 주행 성능도 가격 대비 만족스러웠다. 최고 출력 177마력, 최대 토크 300Nm의 성능을 갖춘 만큼 가속 시 폭발적인 힘을 발휘하진 못했지만, 일상적인 주행에서는 부족함이 없었다. 고속에서는 차분하면서도 안정적인 주행감을 보여줬다. 저속 주행 시 노면의 작은 요철은 부드럽게 걸러졌고 방지턱을 넘을 때도 몸이 튀는 느낌 없이 안정감 있게 움직였다. 차량 내부는 SUV다운 공간 활용성이 돋보였다. 2열 공간은 충분히 여유로웠고, 2열 리클라이닝 기능 덕분에 장거리 이동 시에도 편안함을 제공할 수 있을 듯했다. 기본 적재 공간은 687ℓ로, 골프백 4개와 보스턴백 4개를 싣고도 추가 짐을 적재할 수 있을 정도로 넉넉하다. 2열을 완전히 폴딩하면 1510ℓ까지 확장된다.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현대차 투싼이나 기아 스포티지와 동급이지만, 하이브리드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고려하면 충분히 매력적인 모델이다. 소형 SUV 하이브리드 가격으로 중형급 SUV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T5와 T7 두 가지 트림으로 출시되며, 개별소비세 및 친환경차 세제 혜택 적용 시 가격은 각각 3100만원대와 3600만원대 수준이다. KGM 관계자는 “가솔린 모델 대비 가격 인상폭은 각각 343만원, 453만원으로 동급 경쟁 모델 대비 인상 폭이 낮아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현대차그룹, 美 HMGMA 준공…정의선 회장 “모빌리티 미래 실현”

현대자동차그룹이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 중 한 곳이자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치열한 격전지인 미국에 최첨단 제조 혁신 거점을 구축한다. 현대차그룹은 26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 엘라벨에 위치한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HMGMA는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성장을 견인하는 전략적 생산 기지다. 최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나 밝힌 210억 달러(약 31조원) 규모 대미 투자의 핵심 거점이다. 이날 준공식에는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 버디 카터 연방 하원의원, 앙헬 카브레라 조지아공대 총장, 조현동 주미 대사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장재훈 부회장, 호세 무뇨스 현대차 사장, 송호성 기아 사장, HMGMA 임직원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정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HMGMA는 혁신적 제조 역량 이상의 더 중요한 가치를 의미한다"며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모빌리티의 미래이며, 바로 이곳에서 그 미래를 함께 열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HMMA), 기아 조지아 공장(KaGA)에 이어, 조지아주에 미국 내 세 번째 생산거점인 연산 30만 대 규모의 첨단 기술 기반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기로 결정하고 지난 2022년 10월 첫 삽을 떴다. HMGMA는 지난해 10월 '아이오닉 5' 생산을 개시했고, 이번 달 현대 전동화 플래그십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아이오닉 9' 양산에 돌입했다. 내년에는 기아 모델도 추가 생산 예정이며, 향후 제네시스 차량으로 생산 라인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혼류 생산 체제 도입을 통해 전기차 뿐 아니라 하이브리드 차종도 내년에 추가 투입함으로써 미국 시장 소비자들의 다양한 친환경차 수요를 충족시킨다. 이번 HMGMA 준공으로 현대차그룹은 미국 생산 100만 대 생산체제를 구축하게 됐다. 이후 추가로 향후 20만 대를 증설해 120만 대 규모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2000년 40만 대 판매에 머물던 현대차그룹은 미국 현지에 공장을 설립하며 비약적으로 성장했다.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 가동을 기점으로 2006년 75만 대, 기아 조지아 공장 준공 이듬해인 2011년에는 113만 대로 판매가 급증했다. 지난해에는 171만 대를 판매하며, 국내(125만 대)보다 높은 실적을 기록했다. HMGMA는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에서 개발·실증한 첨단 제조 기술을 본격 도입했다. HMGMA는 우선, 최신 자동화·인공지능(AI)·IT 기술을 기반으로 생산 전 과정의 데이터를 디지털화해 운영에 활용하는 소프트웨어 중심 공장(SDF)으로 구현됐다. 이를 통해 자동 검사설비에서 수집된 데이터로 품질을 관리하고, AI가 생산 빅데이터를 분석해 이상징후를 사전에 감지함으로써 고품질의 차량을 생산하고 있다. 첨단 로봇이 고중량·고위험 공정이나 복잡한 점검이 필요한 검사를 담당하고, 쾌적한 근무 환경을 제공하는 등 인간 친화적 공간으로 구성됐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요소다. 세계 최초로 고중량의 차량 도어 장착 공정을 로봇이 완전 자동화하고, 로봇 결합 비전 시스템을 통해 육안으로 확인하기 힘든 도장 품질에 대해 차체 1대 당 약 5만 장의 이미지를 촬영·분석해 신속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 등이 첨단 로봇을 도입한 대표적 사례다. 현대차그룹 계열사인 보스턴다이나믹스의 4족 보행 로봇 스팟도 차체의 복잡한 사양을 정밀하게 확인하는 공정을 책임지며, 인간과 조화롭게 협업한다. 향후에는 휴머노이드 로봇 '올 뉴 아틀라스'가 시범 투입될 예정이다. HMGMA 전체 부지 면적은 1176만㎡(약 355만평)로 여의도의 약 4배에 해당하는 규모다. 부지 내에는 프레스·차체·도장·의장 라인으로 이어지는 완성차 생산 공정뿐만이 아니라 차량 핵심부품 계열사와 배터리셀 합작 공장도 위치해 '첨단 미래차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있다. 정 회장은 이날 준공식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국이 발표를 예고한 상호관세 및 자동차 관세와 관련해 정부와 기업이 힘을 합쳐 협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관세 발표 이후 협상은 정부 주도하에 개별 기업도 해야 하므로 그때부터가 시작이 될 것"이라며 “관세는 국가 대 국가의 문제이기 때문에 한 기업이 어떻게 한다고 해서 관세 정책이 크게 바뀔 거라고 생각을 못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만약에 (현지 투자가) 조금 좋은 영향이 있다면 저희로서는 굉장히 노력한 보람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관세 부과 예고일인) 4월2일이 굉장히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美 공급망 완성한 현대차그룹, 다음 과제는 ‘내재화’

'매타플랜트아메리카(HMGMA)' 준공을 통해 안정적인 미국 공급망을 구축한 현대차그룹의 다음 과제로 '배터리·반도체 내재화'가 언급되고 있다. 저렴한 가격과 높은 기술력으로 전기차·자율주행 시장을 빠르게 위협하고 있는 중국 기업들의 추격을 벗어나기 위해선 주요 부품의 내재화가 필수적이라는 분석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올해 배터리, 반도체 등 전기차·자율주행 시대에 필수적인 부품을 직접 개발·생산하는 내재화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내재화는 최근 자동차 업계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주제 중 하나다. BYD 등 중국 기업들의 저렴한 가격과 경쟁하기 위해선 제조원가를 절감하고 자사 모델에 최적화된 기술력을 갖춰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BYD의 경우 “창문과 타이어를 제외한 모든 부품을 직접 만든다"고 언급할 정도로 내재화가 빠르게 진행된 상황이다. 이들은 배터리셀을 구매하는 현대차 등 기존 완성차 기업들과 달리 직접 배터리셀을 생산하고 탑재한다. 이를 통해 BYD는 배터리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줄였고 저렴한 가격에 전기차를 판매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토대로 BYD는 2년 연속 친환경차 판매 1위에 오르기도 했다. 경쟁업체의 빠른 성장에 현대차그룹도 구체적인 '내재화 로드맵'을 제시했다. 배터리와 반도체를 직접 개발해 원가를 낮출 뿐만 아니라 다가올 자율주행 시대에 앞서가는 기술력을 갖춘다는 전략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8월 발표한 중장기 미래 전략 '현대웨이'를 통해 배터리 내재화의 첫걸음을 내딛었다. 현대차는 2030년까지 보급형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를 신규 개발해 고객들에게 보다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배터리 에너지 밀도 개선도 지속해서 추진하며 2030년까지 20% 이상 에너지 밀도를 높일 계획이다. 이어 배터리 개발 역량 내재화를 통해 현대차에 최적화된 배터리 CTV(Cell to Vehicle) 구조도 도입한다. 배터리와 차체가 통합된 CTV 구조를 통해 부품을 줄이고 배터리 집적도를 개선할 방침이다. 또 의왕연구소 내 완공 예정인 차세대 배터리 연구동에서 전고체 배터리를 비롯해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가속화 할 계획이다. 이어 현대차는 올해 반도체 내재화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차량용 반도체는 자율주행 시대가 다가오면서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 따르면 차량용 반도체는 최신 내연차에는 200개, 전기차는 1000개, 자율 주행차는 2000개 이상 탑재된다. 또 시장조사 업체 베리파이드마켓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작년 548억5000만달러(약 80조원)에서 2031년 828억2000만달러(약 121조원)로 연평균 5.83%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그룹은 현대모비스를 앞세워 차량용 반도체를 개발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전동화와 전장, 램프 등 핵심부품용 반도체 연구개발과 신뢰성 검증을 마치고 양산을 시작한다. 올해 양산하는 주요 반도체는 전기차의 전원 제어기능을 합친 전원통합칩과 램프구동 반도체 등이다. 이미 공급 중인 배터리관리집적회로(IC)는 차세대 제품 개발에 속도를 낸다. 이 반도체는 전기차 충전상태를 모니터링하며 안정성에 기여하는 반도체다. 현대모비스는 중장기 반도체 연구개발 전략에 따라 내년에는 실리콘 기반 고전력 반도체(Si-IGBT)를, 2028년과 2029년에는 각각 차세대 배터리관리 IC와 실리콘카바이드 기반 전력반도체(SiC-MOSFET) 양산을 목표로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외에도 현대차는 AI 반도체 선두 주자인 엔비디아와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로보틱스 등 핵심 모빌리티 솔루션을 지능화하고 사업 운영 전반에 걸쳐 AI 기술 적용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배터리 시스템 전 라인업을 확보한 글로벌 기업으로서 내재화된 배터리 개발 역량을 기반으로 셀 경쟁력을 높이고, 안전 기술을 고도화하는 등 고객 가치 실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조현범 한국앤컴퍼니그룹 회장 “美 생산량 2배 이상 늘릴 것”

조현범 한국앤컴퍼니그룹 회장이 글로벌 불확실성 대응에 방점을 둔 전사적 차원의 글로벌 전략 점검·실행을 주문했다. 시장 변화에 맞춰 프리미엄 라인업을 확대하고 판매·유통·기술 경쟁력 강화 등 한국앤컴퍼니 배터리(ES부문), 한국타이어 글로벌 시장 전략을 제대로 실행하라는 첫 공개 메시지다. 한국앤컴퍼니그룹은 지난 한달 간 경기도 판교 본사 테크노플렉스에서 경영혁신회의와 지역 전략회의(RSC) 등 각 그룹 글로벌 전략을 점검하기 위한 회의를 계열사·대륙별로 연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회의에서 한국앤컴퍼니그룹은 △한국(Hankook) 배터리 북미 시장 공략 본격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전기차(EV) 시장 성장에 따른 프리미엄 라인업 확대 △기술·가격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세부 플랜 △지속가능 밸류업 전략을 통한 글로벌시장 점유율(MS)·브랜드 인지도 제고 △글로벌 비지니스 환경변화 선제 대응안 등을 논의·점검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동차 및 부품 관세 25% 부과 가능'을 언급하며 글로벌 리스크 대응이 중요해진 가운데, 조현범 회장이 미국 현지 생산 확대를 비롯한 '트럼프 시대' 정면 돌파를 위한 다각·선제적 대응을 주문했다고 그룹 측은 덧붙였다. 한국앤컴퍼니는 그룹의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배터리(납축전지) 사업을 염두에 두고 올해 북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미국 테네시 공장을 증설해 연간 150만대 생산능력을 2배 이상 확대하며, 프리미엄 AGM 배터리 생산량도 2030년까지 500만대 규모로 키운다. 납축전지는 지난해 한국앤컴퍼니 전체 매출의 약 70%를 차지하며 그룹의 사상 최대 실적을 견인하기도 했다. 실제 조 회장은 2018년부터 미국 완성차 시장 분석을 바탕으로 현지 공장 투자에 나서며 국내 업계 유일의 북미 생산기지를 확보하는 성과를 보이기도 했다. 특히 한국앤컴퍼니의 선제적 전략으로 올 상반기 미국의 보호무역·관세 정책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해졌다는 분석이다. 북미 수출은 전년 대비 약 20% 증가했고, 한국 브랜드 인지도 강화와 더불어 유통 채널·판매 지역 확대 전략도 병행 중이라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한국앤컴퍼니 관계자는 “글로벌 전기차 및 열관리 시장 확대에 힘입어 '한국(Hankook)'의 글로벌 브랜딩 및 배터리 사업 성장세가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한국타이어는 RSC를 통해 SUV·EV 시장 확대 현황 및 대응 전략을 심도있게 모색했다. 글로벌 자동차 업계가 전동화와 대형 SUV 중심으로 재편하는 가운데 고성능 타이어 공급 등 믹스개선(Mix Improvement)으로 시장 주도권을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실제 한국타이어는 세계 최초 전기차 전용 타이어(아이온) 등 내구성·전비 효율성을 극대화한 기술력으로 글로벌 시장을 리드한다는 평가가 나온다. 회사 측은 이를 활용한 프리미엄 라인업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미국발 관세 리스크가 커지는 가운데 테네시 공장 생산량을 두 배 이상 늘리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현재 연 550만개 생산 규모를 올해 연 1200만개로 대폭 확대한다는 내용이다. 회사 관계자는 “믹스개선(MI)과 미국 생산량 확대 등의 전략을 효과적으로 실행해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 경쟁력을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앤컴퍼니그룹은 가격 관리 및 유통망 최적화를 위한 로드맵도 내놨다. 이를 위해 국가·지역별 가격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시장 변화에 반응하고 환율 변동성에도 실시간으로 대처할 계획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지 맞춤형 유통 전략을 실행하는 가운데 유통 네트워크 확대·강화 시장으로는 호주·대만·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태국·베트남을 선정했다. 업계는 한국앤컴퍼니그룹의 이번 글로벌 시장 전략이 각국의 보호무역 확대 추세에 대비하는 한편, 글로벌 무대에서 우리기업 이미지 제고에 긍정적 효과를 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조현범 회장은 “트럼프 행정부 경제·무역 정책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미국 정부의 움직임에 따라 다양한 선제 대응책을 마련 중"이라며 “국가 핵심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서 국가 경쟁력 강화와 위상 제고에 보탬이 되도록 전략의 '신속 실행'에 방점을 두고 움직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룹 관계자는 “한국타이어의 독보적 기술력과 최적화한 생산·유통·브랜딩 전략, '한국 배터리'의 대규모 투자 및 프리미엄 전략 등을 바탕으로 글로벌 하이테크 그룹 입지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현대차그룹, 관세장벽 넘는다… 25년만에 美 현지 공급망 완성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미국 현지에서 자동차 부품을 조달하고 조립·생산하는 공급망을 완성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지난 2000년 미국에 공장을 건설하겠다는 결정을 내린 이후 25년 만에 현지 공급망을 완성한다는 전략이다. 최근 미국 주도로 진행되는 관세 전쟁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수준을 넘어 미국을 지금 이상으로 적극 공략하겠다는 방침이다. 글로벌 최대 자동차 소비국 중 하나인 미국에서 현지 자동차 공급망을 구축한다면 향후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톱 기업으로 성장할 발판을 마련하게 된다. 아울러 미국 현지의 혁신 기업과의 협업과 파트너십을 강화해 미래 모빌리티 연구·개발(R&D)에도 매진하겠다는 방침이다. 25일 재계에 따르면 향후 현대차그룹은 미국에서 각종 자동차 부품은 물론, 차 강판까지 조달해 생산하고 판매하는 '현지 공급망'을 구축하게 된다. 정 회장이 직접 발표한 미국 투자 방안을 살펴보면 연산 100만대 수준인 자동차 현지생산을 120만대까지 늘리고 부품과 강판까지 모두 현지 조달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실제 전기차 전용 공장이었던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생산능력을 30만대에서 향후 50만대로 확대하고,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를 혼류 생산할 수 있도록 설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부품·물류·철강 부문에서는 루이지애나주에 연산 270만t(톤) 규모의 전기로 일관 제철소를 건설한다는 결정이 눈에 띈다. 중형 자동차 1대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자동차 강판은 약 1톤이다. 현대차·기아가 미국에서 연산 120만대를 목표로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미국 현지에서 생산한 철강으로 자동차를 모두 만들 수 있게 된다. 현대차·기아와 동반 진출한 부품·물류·철강 그룹사들도 생산 확대에 맞춰 설비를 증설해 부품 현지화율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현대차그룹이 최근 25년 동안 미국에 지속적으로 생산설비를 늘려온 노력이 결국 공급망 완성에 이르게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차는 지난 2000년 미국에 연산 30만대 규모의 완성차 공장 설립을 결정했다. 당시 현대차의 미국 판매량은 20만대를 밑돌았지만,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었다. 그 전후로 기아까지 인수하면서 현대차·기아의 수출 규모가 급격히 늘어날 조짐을 보였다. 이후 현대차그룹은 2005년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 2010년 기아 조지아 공장까지 준공하며 미국에 투자를 지속했다. 연산 70만대 규모의 현지 공장은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톱3'로 올라선 원동력이 됐다. 미국은 세계 2위 자동차 소비국으로, 중국과 함께 놓쳐선 안 될 시장으로 평가받는다. 업계는 정의선 회장의 이번 투자가 글로벌 '톱3'를 넘어 글로벌 톱 브랜드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미국 시장에 대한 공략과 동시에 현대차그룹은 이번 투자를 통해 미국의 혁신 기업과의 협업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최근 현대차그룹은 미국 혁신 기업과의 파트너십에 중점을 두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엔비디아와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로보틱스 등 핵심 모빌리티 솔루션을 지능화하고 사업 운영 전반에 걸쳐 AI 기술 적용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미국 자율주행기업 웨이모와는 미국 HMGMA 생산 아이오닉 5를 활용해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웨이모 원) 확대에 힘을 모으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연구·개발(R&D)을 담당하는 계열사를 대부분 미국에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현대차의 미국 현지 법인인 보스턴다이나믹스는 강화학습 기반의 지능형 로봇 개발을 위해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미국 자율주행 업체 앱티브(Aptiv)와 합작해 설립한 모셔널도 자율주행 데이터 수집, AI 모델 학습 등을 활용한 레벨4 이상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미국 계열사인 슈퍼널도 2028년 미래항공 모빌리티(AAM) 기체 상용화를 목표로 미국 여러 주와 무인 항공기 테스트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미국 내 자동차 기업들과의 전기차 초고속 충전 서비스 연합체 아이오나(IONNA)를 통해 충전소 설치도 확대할 계획이다. 재계 관계자는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한국 주요 기업 최고경영자(CEO) 중 처음으로 정 회장이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투자 계획을 발표하고, 현지 생산에 따른 관세 면제 발언을 이끌어 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정의선 회장 “4년간 美에 31조원 투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시장 공략을 위해서 현지에 약 31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를 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미국에 새로 제철소를 건립하는 동시에 기존 공장의 생산 설비를 늘리고 로봇과 인공지능(AI) 등 미래 신기술에 대한 투자도 확대하기로 했다. 이번 조치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진행하는 관세 전쟁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로 분석된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관세 정책을 밀어붙이 결과 현대차그룹이 대규모 투자를 추진헸다고 강조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24일(현지 시각) 미국 백악관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나 올해부터 2028년까지 4년 간 미국에서 자동차와 부품, 물류, 철강, 미래 산업 등 주요 분야에 210억 달러(약 31조원)를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현대차가 지난 1986년 미국에 진출한 이후 역대 가장 많은 규모의 투자다. 정 회장은 “이 약속의 핵심은 철강, 부품에서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미국 내 공급망을 강화하기 위해 60억 달러(약 9조원)를 투자하는 것"이라며 “특히 현대제철이 루이지애나에 제철소를 만들어 미국에 13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대해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난 2019년 서울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조지아주에 투자해 8500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며 “이 혁신적인 프로젝트의 완성을 기념하는 이 순간이 트럼프 대통령 2기의 임기 시작과 맞물려 더욱 특별해졌다"고 강조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현대차가 미국에서 철강을 생산하고 자동차를 생산하게 되면, 관세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며 현지 생산에 대한 관세 면제론으로 화답했다. 그는 이어 “미국 내에서 제품을 생산하면 관세는 없다"며 “과거엔 미국에 진출할 생각조차 하지 않았던 수많은 기업과 공장이 들어오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향후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부품·물류·철강 △미래산업·에너지 부문에 투자를 집행한다. 우선 현대차그룹은 메타플랜트의 생산 능력을 총 50만대로 확대한다. 또 앨라배마공장, 조지아공장 등 기존 공장도 고품질의 신차를 지속 생산할 수 있도록 생산 설비의 현대화, 효율화 등 보완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부품·물류·철강 부문에서는 완성차와 부품사 사이의 공급망 강화를 위해 현대차·기아와 동반 진출한 부품·물류·철강 그룹사들이 총 61억 달러(약 9조원)를 집행한다. 메타플랜트의 생산 확대에 맞춰 설비를 증설해 부품 현지화율을 높이고, 배터리팩 등 전기차 핵심 부품의 현지 조달도 추진한다. 또 미국 루이지애나주에 270만t(톤) 규모의 전기로 제철소도 건설한다. 저탄소 자동차 강판 특화 제철소를 만들어 고품질의 자동차 강판을 현지에서 조달, 관세 위험에 대응할 계획이다. 미래산업·에너지 부문에서는 63억 달러(약 9조3000억원)가 집행된다. 자율주행, 로봇, AI 등 미래 신기술과 관련된 미국 여러 기업과 협력을 확대하고 현대차그룹 미국 현지 법인인 보스턴다이나믹스, 슈퍼널, 모셔널의 사업화에도 속도를 높일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대규모 미국 투자는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 위축되지 않고 적극적인 도전과 혁신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창출하겠다는 의지에 따른 것"이라며 “과감한 투자와 핵심 기술 내재화, 국내외 톱티어 기업들과의 전략적 협력 등을 통해 미래 기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정의선 회장, 트럼프에 큰 선물…4년 동안 美에 31조원 투자 약속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 미국에 약 31조원에 이르는 대규모 투자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미국에 새로 제철소를 건립하는 한편 기존 공장의 생산 설비를 늘리고 로봇과 인공지능(AI) 등 미래 신기술에 대한 투자도 확대하기로 했다. 정 회장은 24일(현지 시각) 미국 백악관에서 올해부터 2028년까지 4년 간 미국에서 자동차와 부품, 물류, 철강, 미래 산업 등 주요 분야에 210억 달러(약 31조원)를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현대차가 지난 1986년 미국에 진출한 이후 역대 가장 많은 규모의 투자다. 정 회장은 “이 약속의 핵심은 철강, 부품에서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미국 내 공급망을 강화하기 위해 60억 달러(약 9조원)를 투자하는 것"이라며 “특히 현대제철이 루이지애나에 제철소를 만들어 미국에 13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대해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난 2019년 서울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조지아주에 투자해 8500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며 “이 혁신적인 프로젝트의 완성을 기념하는 이 순간이 트럼프 대통령 2기의 임기 시작과 맞물려 더욱 특별해졌다"고 강조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현대차는 위대한 기업"이라며 “인·허가와 관련해 문제가 있으면 날 찾아오라"고 화답했다. 현대차그룹은 구체적으로 △자동차 △부품·물류·철강 △미래산업·에너지 부문에 투자를 집행한다. 자동차 부문에서는 미국 현지생산 120만대 체제 구축을 위해 총 86억 달러(약 13조원)를 투자한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 앨라배마공장(36만대)과 기아 조지아공장(34만대)에 이어 올해 조지아주에 친환경차 전용 공장인 메타플랜트 아메리카(30만대)를 완공해 현재 100만대 규모의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다. 우선 현대차그룹은 메타플랜트의 생산 능력을 총 50만대로 확대한다. 또 앨라배마공장, 조지아공장 등 기존 공장도 고품질의 신차를 지속 생산할 수 있도록 생산 설비의 현대화, 효율화 등 보완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부품·물류·철강 부문에서는 완성차와 부품사 간 공급망 강화를 위해 현대차·기아와 동반 진출한 부품·물류·철강 그룹사들이 총 61억 달러(약 9조원)를 집행한다. 메타플랜트의 생산 확대에 맞춰 설비를 증설해 부품 현지화율을 높이고, 배터리팩 등 전기차 핵심 부품의 현지 조달도 추진한다. 또 미국 루이지애나주에 270만t(톤) 규모의 전기로 제철소도 건설한다. 저탄소 자동차 강판 특화 제철소를 만들어 고품질의 자동차 강판을 현지에서 조달, 관세 위험에 대응할 계획이다. 미래산업·에너지 부문에서는 63억 달러(약 9조3000억원)가 집행된다. 자율주행, 로봇, AI 등 미래 신기술과 관련된 미국 여러 기업과 협력을 확대하고 현대차그룹 미국 현지 법인인 보스턴다이나믹스, 슈퍼널, 모셔널의 사업화에도 속도를 높일 예정이다. 원자력, 재생에너지 분야 투자와 함께 전기차 충전소를 늘리는 데도 투자가 집행된다. 현대건설은 미국 홀텍 인터내셔널과 손잡고 올해 말 미국 미시간주에 소형 원전 모듈(SMR) 착공을 추진한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자동차 기업들과 전기차 초고속 충전 서비스 연합체인 '아이오나'를 구성해 충전소 설치를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대규모 미국 투자는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 위축되지 않고 적극적인 도전과 혁신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창출하겠다는 의지에 따른 것"이라며 “과감한 투자와 핵심 기술 내재화, 국내외 톱티어 기업들과의 전략적 협력 등을 통해 미래 기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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