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거제 조선소서 20m 추락 사망 사고…최성안 대표 “책임 통감, 작업 전면 중지”

삼성중공업 거제 조선소에서 작업 관리자가 추락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삼성중공업은 야드 전체에 작업 중지 명령을 내리고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다. 23일 삼성중공업은 최성안 대표이사 명의의 사과문을 내고 “고인의 명복을 빌며, 갑작스러운 비보로 큰 상심에 빠져 계신 유가족께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사고는 지난 22일 15시경 발생했다. 거제 조선소 내 건조 중인 원유 운반선 탱크 내부에서 분진 제거 작업을 준비하던 작업 관리자 A씨가 약 20미터 높이에서 추락했다. A씨는 사고 직후 병원으로 긴급 이송됐으나 끝내 숨졌다. 삼성중공업은 사고 발생 즉시 해당 선박에 대해 전면 작업 중지 명령을 내렸으며, 23일 오전부터는 거제 조선소 야드 전체의 작업을 중단하고 특별 안전 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최성안 대표는 사과문을 통해 “안전 관리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큰 심려를 끼쳐 드리게 된 점, 모든 관계자 여러분께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며 “사고 없는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어가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파라타항공, 4기 경력·신입 객실 승무원 두 자릿수 규모 공채…31일 17시 마감

파라타항공은 23일, '2026년 상반기 신입 및 경력 객실 승무원' 공개 채용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채용은 도입 항공기와 노선 확대에 발맞춘 인재 영입으로 모집 인원은 두 자릿수 규모다. 서류 접수는 오는 31일 오후 5시까지 파라타항공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된다. 지원 자격은 모집 부문에 따라 상이하다. 신입(인턴)의 경우 토익(TOEIC) 650점·토익 스피킹(TOEIC Speaking) IM 이상·오픽(OPIc) IM 이상 등 공인 어학 성적 보유가 필수 요건이다. 경력직은 국내외 항공사 객실 승무원 경력 2년 이상인 자에 한해 지원할 수 있으며, 두 부문 모두 외국어 능력 우수자를 우대한다. 채용 절차는 서류 전형과 함께 역량 검사가 진행되며 이후 1차 면접(실무·영어 면접)→2차 면접(임원 면접)→건강 검진 순으로 이어진다. 특히 졸업 증명서나 어학 성적표 등 제반 서류는 서류 접수 단계가 아닌 2차 면접 시 제출하면 된다. 최종 합격자는 내년 2월 입사 예정이다. 신입은 1년의 인턴 기간을, 경력직은 6개월의 수습 기간을 거치게 되며, 해당 기간 종료 전 평가를 통해 정규직 전환 여부가 최종 결정된다. 파라타항공은 이번 채용에서 '국민 체력100 체력 인증 센터'의 평가 결과서 제출을 의무화했다. 지원자는 인증 등급이 명시된 1년 이내의 평가서를 제출해야 하며, 이는 기내 안전 요원으로서의 직무 수행 가능성을 보다 면밀히 검증하기 위한 조치다. 파라타항공 관계자는 “본격적인 상업 운항을 시작한 만큼 항공 산업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신속히 승무원 채용에 나섰다"며 “기존 1~3기 채용과 마찬가지로 경력직을 함께 선발해 안전 운항과 차별화된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타 채용과 관련된 상세한 문의는 채용 사이트 내 1:1 문의를 통해 가능하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허희영 현임 한국항공대학교 총장, 2029년까지 연임 확정

학교법인 정석인하학원은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한국항공대학교 제10대 총장으로 허희영 현 총장을 재선임했다. 새로운 임기는 2026년 1월 1일부터 2029년 12월 31일까지 4년간이다. 허 총장은 지난 4년간 격변기 속에서 대학의 생존을 넘어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재임 기간 중 과감한 혁신을 주도하며 소통과 성과 피드백 체계를 강화해 역동적인 캠퍼스 문화를 안착시켰다. 또한 전공 자율 선택제와 복수 전공 의무 이수제를 전면 도입해 학생들의 전공 선택권을 대폭 강화했으며, 항공우주정책대학원·항공우주최고위과정·국제교류학부 신설과 한국항공대역 역명 변경 등을 통해 대학의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했다. 다가오는 연임 임기 동안에는 'KAU VISION 2030'을 통해 대학의 내실화와 안정화를 꾀할 계획이다. 수익 모델 안정화를 바탕으로 재정 규모 2000억원 시대를 열고 국내 대학 순위 10위 이내 진입을 목표로 내걸었다. 이와 함께 글로벌 교육 플랫폼 구축과 대학 인프라 확충을 통해 세계로 도약하는 글로벌 항공우주 종합 대학의 입지를 더욱 굳건히 할 방침이다. 허 총장은 이번 연임과 관련해 “한국항공대는 항공우주 전 분야의 융·복합 협업이 가능한 국내 유일의 종합 대학"이라며 “이러한 독보적인 강점을 살려 한국항공대가 항공우주 교육의 산실을 넘어 대학 혁신의 글로벌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허 총장은 한국항공대를 졸업하고 서울대에서 경영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0여 권의 항공 전문서를 집필한 항공경영 전문가로, 한국항공경영학회장·동중앙아시아학회장 등을 역임했다. 대학 내부에서는 △학생처장 △항공·경영대학장 △CEO아카데미 원장 등 주요 보직을 두루 거쳤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권익위 “179명 목숨 앗아간 무안 제주항공 참사, 콘크리트 둔덕 시설물이 피해 키운 인재”…국토부에 시정 권고

2024년 12월 29일 179명의 목숨을 앗아간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2216편 참사가 규정을 어긴 '콘크리트 둔덕'에 의한 인재(人災)였음이 정부 기관의 조사를 통해 공식 확인됐다.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권익위)는 무안공항의 항행 안전 시설이 항공기 충격 시 파손되기 쉬운 재질로 설치돼야 한다는 규정을 위반했다고 판단하고 국토교통부에 시정 권고를 내렸다. 22일 권익위는 지난해 12월 29일 무안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당시 동체 착륙 후 활주로를 이탈한 여객기는 활주로 종단 안전 구역(RESA, Runway End Safety Area) 끝단 인근에 설치된 '방위각 제공 시설(Localizer, 로컬라이저)'과 충돌하며 폭발했다는 의결서를 발행했다. 해당 시설은 항공기가 활주로 중심선에 맞춰 착륙하도록 돕는 필수 항행 안전 시설이다. 문제는 이 시설의 '기초'였다. 관련 규정인 '공항 시설 설치 기준'과 '공항 안전 운영 기준'에 따르면 항공기 충돌 시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당 시설은 부러지거나 휘어지기 쉬운 '이절성(Frangible)' 재질과 구조를 갖춰야 한다. 그러나 무안공항의 시설은 높이 약 2m에 달하는 견고한 콘크리트 격벽과 상판을 포함한 둔덕 위에 설치돼 있었다. 권익위는 “해당 시설은 충격 에너지를 흡수하는 완충 구조가 아니라 오히려 충돌 에너지를 증폭시키는 고정식 강성 구조물이었다"며 이는 항공기 사고 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안전 구역 설정 취지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간 피신청인인 국토교통부는 해당 시설이 활주로 RESA 밖에 설치됐으므로 이절성 재질 설치 규정의 적용 대상이 아니라고 항변해 왔다. 하지만 권익위는 △강제적 연장 규정 △국제 기준 부합 △공간적 적용 요건을 언급하며 다른 판단을 내렸다. 정밀 접근 활주로의 경우 방위각 제공 시설이 설치되는 지점까지 안전 구역을 연장해야 한다는 강행 규정이 존재하고,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기준에 따르면 정밀 접근 활주로의 방위각 제공 시설은 '첫 번째 장애물'로 간주돼 반드시 안전 구역 내에 포함돼야 한다는 논리에 입각한 것이다. 또한 설령 안전 구역 밖이라 하더라도 착륙대 종단으로부터 240m 이내에 설치된 시설물은 부러지기 쉬운 구조여야 한다는 별도의 안전 기준(공항 안전 운영 기준 제109조)을 명백히 위반했다는 점도 언급했다. 결국 무안공항의 시설은 설치 시점부터 규정을 잘못 해석하거나 간과한 채 방치된 '예고된 재앙'이었다는 것이 권익위의 결론이다. 조사 과정에서 한국공항공사가 과거 행정 편의를 위해 안전구역 범위를 축소 관리해 온 사실도 밝혀졌다. 2007년 개항 당시 무안공항은 해당 시설의 둔덕 일부를 포함해 204m를 안전 구역으로 관리했으나, 2014년 규정 위반 지적을 피하기 위해 시설물을 제외한 199m로 구역을 축소 개정했다. 권익위는 이에 대해 “상위 규범인 설치 기준의 강행적 효력을 배제할 수 없다"며 장기간 해당 시설을 안전 구역 내 시설로 인식해 왔음에도 서류상 구역만 줄여 책임을 회피하려 한 점을 꼬집었다. 권익위는 이번 의결에서 인천국제공항의 사례를 대조군으로 제시했다. 2016년 인천공항에서도 이륙 중인 화물기가 활주로를 이탈해 방위각 제공 시설과 충돌하는 유사한 사고가 있었으나, 당시 시설이 평탄한 지형에 '부러지기 쉬운 재질'로 설치돼 있었던 덕분에 단 한 명의 인명 피해도 발생하지 않았다. 규정 준수 여부가 생사를 갈랐음을 보여주는 결정적 증거라는 게 권익위의 해석이다. 권익위는 주문을 통해 피신청인인 국토부 장관에게 방위각 제공 시설을 포함한 활주로 RESA를 재설정할 것과 콘크리트 둔덕에 설치된 시설물을 공항 안전 운영 기준 에 따라 부러지기 쉬운 재질로 재설치할 것을 권고했다. 이번 권익위의 결정은 항공 당국의 무사안일한 시설 관리와 자의적인 규정 해석에 엄중한 경고를 보낸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12.29 무안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유가족 협의회는 “권익위의 결정을 환영하고, 이를 기점으로 참사의 진실을 밝히고 국가의 책임을 묻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서유럽 3대 항공 그룹 뛰어든 TAP 인수전…에어프랑스는 ‘순항’, IAG는 관심 ‘시들’

포르투갈 국영 항공사 'TAP 에어 포르투갈(TAP Air Portugal)'의 민영화 작업이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유력 인수 후보였던 인터내셔널 에어라인 그룹(IAG)이 경영권 확보 없는 지분 투자는 무의미하다며 발을 빼는 모양새를 취한 반면, 경쟁자인 에어프랑스-KLM은 적극적인 인수 의지를 드러내며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22일 에센셜 비즈니스 등 외신에 따르면 영국항공(British Airways)과 이베리아항공의 모기업인 IAG는 포르투갈 정부가 제시한 TAP 지분 매각 조건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이번 딜의 핵심 쟁점은 지분율과 경영권이다. 포르투갈 정부는 민영화를 추진하되 국가 전략 자산으로서의 통제력을 유지하기 위해 매각 지분을 최대 49.9%(직원 배정분 5% 포함)로 제한했다. 인수자가 되더라도 과반 의결권을 가질 수 없는 구조다. IAG 측은 이 같은 조건이 그룹의 투자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보도에 따르면 IAG 고위 관계자는 블룸버그 TV와의 인터뷰에서 “TAP의 현재 영업 이익률은 8% 수준에 불과하다"며 “이를 IAG 그룹 목표치인 12~15%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모델의 근본적인 개편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경영권을 확보해 회사를 뜯어고칠 수 있는 명확한 경로가 보장되지 않는다면 이번 딜은 성사시키기 매우 어렵다"고 강조했다. 단순한 재무적 투자자로 남을 생각은 없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반면 또 다른 인수 후보인 에어프랑스-KLM 그룹은 정반대의 행보를 보이고 있다. 에어프랑스-KLM그룹은 포르투갈 정부로부터 민영화 절차의 다음 단계에 참여할 자격을 얻은 것에 대해 즉각 성명을 내고 “매우 만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현재 TAP 인수전에는 △IAG △에어프랑스-KLM △루프트한자 등 서유럽의 '빅3' 항공 그룹이 모두 참전한 상태다. 포르투갈 정부는 이들 3개 컨소시엄에 비 구속적 인수 제안서 제출을 요청할 계획이다. 하지만 IAG가 사실상 '조건부 참여' 혹은 '이탈' 가능성을 시사함에 따라, 향후 인수전은 에어프랑스-KLM과 루프트한자의 2파전으로 좁혀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업계에서는 IAG의 이번 발언이 포르투갈 정부를 압박해 더 많은 지분과 경영권을 얻어내기 위한 고도의 협상 전략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신간] ‘항공 보안의 바이블’…현직 국토교통부 감독관 박만희 박사가 집대성한 17년의 ‘마스터 피스’

전 세계 항공 여객 운송 규모가 연간 47억 명을 넘어서며 항공 보안이 글로벌 인적 이동을 지원하는 필수 인프라로 자리 잡은 가운데 국내 최초로 항공보안 법령과 실무를 집대성한 종합 해설서가 나온다. 도서출판 정독은 2026년 1월 2일 현직 국토교통부 부산지방항공청 항공보안감독관인 박만희 박사가 집필한 신간 '항공보안법'을 출간한다고 22일 밝혔다. 이 책은 2002년 '항공안전 및 보안에 관한 법률' 제정과 2014년 '항공보안법' 분법 이후 20년 넘게 경험과 판례가 축적됐음에도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한 전문 서적이 전무했던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기획됐다. 인천국제공항이 12년 연속 세계 최고 공항으로 선정되는 등 하드웨어는 세계적 수준이나, 이를 뒷받침할 이론적 토대는 미흡하다는 문제 의식에서다. 저자는 책을 통해 9·11 테러 이후 근본적인 패러다임 전환을 겪은 현대 항공 보안의 흐름을 짚어내고 △드론(무인 항공기) △사이버 공격 △내부자 위협 등 새로운 보안 위험에 대응하기 위한 관리 전략을 제시한다. 특히 이 책은 항공보안법 62개 조항을 비롯해 시행령 32개 조항, 시행 규칙 47개 조항을 유기적으로 통합 해석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해당 법령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항공안전법·공항시설법·테러방지법 등 관계 법령과의 연계성을 명확히 정리해 실무 현장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법적 쟁점들을 심도 있게 다뤘다. 국제적 기준과의 정합성도 확보했다. 국제민간항공협약 부속서(ICAO Annex) 17과 보안 매뉴얼(Doc. 8973, Aviation Security Manual)의 실무 지침을 기반으로 국내 법규를 비교 분석해 단순 번역을 넘어 한국의 법제도적 특성에 맞는 구체적인 해석론과 적용 방안을 제시한다. 책은 총 7개 장, 758페이지의 방대한 분량으로 구성됐다. 주요 내용은 △제1장 항공 보안 정책(항공 보안 국가 책무·국가 항공 보안 계획·자체 보안 계획·항공 보안 국제 협약) △제2장 공항 보안(보안 검색·출입 통제·항공기 내 반입 금지 물품·정보 체계) △제3장 보안 수준 관리(보안 점검·보안 평가·불시 평가·행정 처분 체계) △제4장 대테러(대테러 요원 교육 및 훈련·우발 계획·불법 방해 행위 대응·항공 사이버 보안) △제5장 교육 훈련(보안 검색 교육 기관 운영·ICAO 기준 인력 분류·항공보안감독관·교관·검색 요원) △제6장 보안 장비(보안 검색 장비 성능 기준·인증 절차·관리 체계) △제7장 항공 운송 사업자 보안(항공 운송 사업자 보안 체계·항공기 보안 대책·항공 화물 보안) 등이다. 이 책은 항공 보안을 처음 접하는 입문자부터 숙련된 전문가까지 단계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돼 국토부 항공 보안 감독관·담당자, 공항·항공사 보안 임원·책임자·감독자·담당자, 보안 검색 요원, 항공경비요원, 항공기내보안요원, 항공보안학과·항공운항학과·항공서비스학과 대학생·대학원생, 보안 교육 기관 교육 담당자·교관, 항공 보안 관련 연구자·학계 전문가, 항공 보안 분야 진출 희망자 등 항공 보안 업무 현직자·교육 및 학술 분야의 필수적인 지침서가 될 전망이다. 저자 박만희 박사는 “항공보안법 독립 제정 이후 체계적인 해설서가 부재했던 현실에서 법령의 체계적 해석과 함께 현장에서 즉시 적용 가능한 실무 지침을 제공하는 이 책이 학술적 깊이와 실용적 가치를 동시에 제공하는 필독서가 되길 바란다"며 “대한민국 항공 보안 분야의 전문성을 높이고 교육 훈련을 표준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간 '항공보안법'은 46배판 양장본으로 제작됐고, 정가는 3만5000원이다. 저자 약력 저자인 박만희 감독관은 한국항공대학교에서 항공보안법 전공으로 법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17년 이상 현장을 지켜온 베테랑이다. 또한 항공보안 정책의 수립·집행 및 관리·감독 업무를 총괄하는 항공보안 분야 최고 전문가로, 항공 보안 정책에서 시작해 공항 보안·항공사 보안·항공 화물 보안·대테러에 이르기까지 항공 보안 전 영역에서 폭넓은 실무 경험을 쌓았다. 특히 ICAO 항공 보안 평가(USAP) 대응과 미국 교통보안청(TSA) 평가·점검 등 국제 항공 보안 협력 업무에서 핵심적 역할을 담당해왔다. 아울러 항공 보안 정책과 법제 관련 논문을 주요 학술지에 게재하며 이론과 실무를 접목한 연구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현재 한국교통안전공단 항공보안자율신고 분석위원회 및 항공기내반입금지물품 검토위원회 전문위원과 한국항공보안학회·한국재난정보학회 항공분과위원장을 역임하며 국가 항공 보안 정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국토부·한국공항공사 등 주요 항공 보안 기관의 실무자 전문 교육 강사로 활동하며 차세대 항공 보안 전문가 양성에 힘쓰고 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우주항공청, 차세대 발사체 ‘메탄·재사용’ 개발 확정…총 2조2921억 투입

한국형 차세대 발사체(KSLV-III)가 '메탄 추진제 기반의 재사용 발사체'로 개발 방향을 최종 확정했다. 이를 위해 총사업비는 기존 계획보다 약 2800억원 늘어난 2조3000억 원 규모로 확대된다. 22일 우주항공청은 개최된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차세대 발사체 개발 사업 계획 적정성 재검토' 결과가 심의·의결됐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확정된 총사업비는 2조2920억9000만원이다. 당초 계획 대비 2788억5000만원이 증액된 규모다. 우주청은 늘어난 예산을 대부분 메탄 추진제 기반의 시험 설비 구축과 재사용 핵심 기술 개발에 투입할 방침이다. 가장 큰 변화는 엔진 기술과 연료 체계다. 당초 계획은 1단과 2단에 서로 다른 종류의 케로신(등유) 다단 연소 사이클 엔진을 각각 개발해 적용하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변경된 계획에 따라 앞으로는 '80톤급 메탄 추진제 엔진' 1종을 단일 개발하여 1단과 2단에 공통으로 적용하게 된다. 메탄 엔진은 기존 케로신 엔진보다 재사용에 유리하고 그을음이 적어 스페이스X 등 우주 선진국들이 주력하는 차세대 기술이다. 우주청은 이번 기술 변경을 통해 2032년으로 예정된 달 착륙선 발사 임무를 완수하는 것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재사용 발사체 기술을 단계적으로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앞서 우주청은 지난 2022년 예비 타당성 조사를 거쳐 2023년 사업에 착수했으나 2030년대 급증할 우주개발 수요와 전 세계적인 재사용 발사체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5월 사업 계획 변경을 신청했다. 이어 지난 11월 국가우주위원회에서 '제4차 우주 개발 진흥 기본 계획 수정 계획'을 통해 메탄 기반 재사용 발사체 개발을 확정한 바 있으며, 이번 기재부 심의로 예산과 계획이 최종 확정됐다. 윤영빈 우주항공청장은 “차세대 발사체를 재사용 발사체로 전환하는 계획이 의결된 것은 정부의 기술 혁신을 통한 도약과 성장이라는 국정 철학을 이행하는 것"이라며 “누리호에 성원을 보내주신 국민께 2032년 독자적인 달 착륙선 발사와 함께 저비용·다빈도 우주발사체 확보를 본격화하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방사청, 7.8조 KDDX ‘경쟁 입찰’ 확정…HD현대중공업-한화오션 ‘진검 승부’

1년 6개월 넘게 표류해 온 총사업비 7조8000억 원 규모의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사업 방식이 결국 '경쟁 입찰' 방식으로 결론 났다. 관례였던 수의 계약 대신 경쟁 입찰이 확정됨에 따라 특수선 분야 라이벌인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이 수주를 놓고 물러설 수 없는 진검 승부를 펼치게 됐다. 22일 방위사업청은 방위사업추진위원회(방추위)를 개최해 KDDX 상세 설계·선도함 건조 사업자 선정 방식을 심의한 결과 '지명 경쟁 입찰' 방식을 적용하기로 최종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방추위에서는 사업 추진 방식을 두고 △수의 계약 △경쟁 입찰 △공동 설계 등 세 가지 안이 상정돼 논의됐다. 방사청은 당초 빠른 전력화를 위해 기본 설계를 수행했던 HD현대중공업과 수의 계약을 맺는 관례를 고려했으나 특정 업체 특혜 시비 논란 차단과 공정한 기회 보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경쟁 입찰을 선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함정 건조 사업은 통상 '개념 설계→기본 설계→상세 설계·선도함 건조' 순으로 진행되며, 효율성을 위해 기본 설계를 맡은 업체가 상세설계와 선도함 건조까지 이어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실제 HD현대중공업은 지난 2023년 12월 KDDX 기본 설계를 완료하며 유리한 고지를 점한 바 있다. 그러나 한화오션 측이 HD현대중공업의 과거 군사기밀 유출 사건을 강하게 문제 삼으며 수의 계약의 부당성을 주장했고, 이에 방사청이 장고를 거듭하며 사업 결정이 지연돼 왔다. 한화오션은 그동안 경쟁 입찰 또는 공동 설계를 요구하며 맞서왔는데 이번 결정으로 양사는 동등한 조건에서 다시 경쟁하게 됐다. KDDX 사업은 선체부터 이지스 체계까지 모두 국내 기술로 건조하는 첫 국산 구축함 프로젝트로, 6000t급 '미니 이지스함' 6척을 확보하는 초대형 국책 사업이다. 방사청은 이번 결정으로 사업 방식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소된 만큼 입찰 공고와 제안서 평가 등 후속 절차에 속도를 내 내년 말까지는 상세 설계와 선도함 건조 계약을 체결하겠다는 목표다. 한편 이날 결정과 관련, 한화오션 관계자는 “KDDX 상세 설계·선도함 사업자 선정 방식이 이제라도 결정된 것은 다행스러운 결과"라며 “당사는 향후 사업 수주를 통해 대한민국 해군력 증강에 기여하고, 2030년대 K-해양 방산을 이끌 수 있는 명품 함정을 건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방추위의 결정을 존중하지만 그간 지켜져 온 원칙과 규정이 흔들린 데 대해 아쉽게 생각한다"며 “결정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할 계획이고, 향후 절차가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진행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팔방미인’ 에어버스 H160, 글로벌 헬리콥터 시장서 광폭 행보…대한항공도 VVIP용 도입

차세대 회전익 항공기의 표준으로 불리는 에어버스 헬리콥터스의 'H160' 시리즈가 전 세계 하늘길을 빠르게 장악하고 있다. 뛰어난 기술력과 안전성, 다양한 임무 수행 능력을 앞세워 동남아시아의 에너지 현장부터 일본의 재난 현장과 호주의 물류망, 그리고 한국의 VVIP 비즈니스 시장까지 활동 반경을 거침없이 확장하고 있다. 에어버스 헬리콥터스는 지난 19일 인도네시아 '데라조나 헬리콥터스(Derazona Helicopters)'에 첫 H160을 인도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H160이 동남아시아 에너지 자원 개발 임무에 투입되는 첫 사례다. 바팍 라마디 위디아르디오노(Bapak Ramadi Widyardiono) 데라조나 헬리콥터스 프로덕션 담당 이사는 “첫 H160 도입은 우리에게 매우 의미 있는 새로운 장의 시작"이라며 “H160의 독보적인 성능을 활용해 최고 수준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바탕으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레지스 마냐크(Regis Magnac) 에어버스 헬리콥터스 에너지·리스·글로벌 고객 담당 부사장은 “H160은 높은 운용 요구 수준을 갖춘 인도네시아 에너지 산업 환경에 최적화된 기종"이라고 화답했다. 호주 시장의 문도 열렸다. 호주 물류 기업 린폭스(Linfox)는 지난 10일 호주 기업 최초로 H160 도입 계약을 체결했다. 린폭스 측은 4주 간 2000km 이상을 비행하며 호주의 거친 환경에서 H160의 성능을 검증했고, 여객 운송·물류 지원에 투입할 예정이다. 린지 폭스(Lindsay Fox) 린폭스 그룹 창립자는 “우리의 첫 에어버스 헬리콥터로 성능과 안전성, 신뢰성이 입증된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올리비에 미샬롱(Olivier Michalon) 에어버스 헬리콥터스 글로벌 비즈니스 총괄 부사장은 “H160은 곧 호주 하늘을 날며 비즈니스 임무는 물론, 응급 의료·공공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탁월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공 안전·특수 임무 분야에서의 활약도 돋보인다. 일본 히로시마시 소방국은 지난 10월 세계 최초로 H160을 소방 임무용으로 인도받았다. 이 기체는 2026년 초부터 산불 진화·인명 구조·응급 의료 서비스(EMS) 등 고난도 재난 현장에 투입된다. 나고야시 소방본부 역시 지난 7월 재난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H160을 주문했고, 일본 경시청 또한 올해 초 2대를 인도받아 법 집행 임무에 활용하고 있다. 히데키 사다모리 히로시마시 소방국장은 “H160의 첨단 성능이 우리 시의 재난 대응 능력을 한층 강화할 것으로 확신하며, 가능한 많은 생명을 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 뤽 알퐁시(Jean-Luc Alfonsi) 에어버스 헬리콥터스 일본 법인 대표는 “히로시마시 소방국과 함께 다목적 임무 운용의 새로운 장을 열게 돼 뜻깊다"며 “가장 까다로운 환경 속에서도 정밀하고 안전하게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글로벌 열풍 속에 한국 시장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대한항공의 전용기 사업 자회사 케이에비에이션(K-Aviation)은 최근 에어버스의 최신형 ACH160(H160-B, 등록 기호 HL9201)를 도입하며 VVIP 수송 서비스 강화에 나섰다. 케이에비에이션은 국내 최초로 에어버스 기업용 헬기(ACH160)를 인도받아 올해 1월 국토교통부 항공기술정보시스템(ATIS)에 정식 등록을 마치고 운용 준비를 완료했다. 해당 기체는 김포국제공항을 정치장으로 하며, 도입 가격은 옵션에 따라 약 218억~247억 원(1500만~1700만 달러) 수준으로 추정된다. 프레데릭 레모스(Frederic Lemos) 에어버스 기업 헬리콥터(ACH) 총괄은 한국 시장 첫 인도 당시 “ACH160은 혁신적인 디자인과 동급 최고 수준의 성능, 안락함을 갖춘 기종으로 기업 및 전용기 분야의 새로운 기준"이라며 “앞으로 더 많은 ACH160이 대한민국 하늘을 누비길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케이에비에이션은 현재 최대 고객사인 삼성전자와 장기 전세 계약을 맺고 서초 사옥과 지방 사업장을 오가는 임원 수송을 지원하고 있다. H160-B는 기존 기체 대비 소음을 50% 줄이고 연비를 18% 향상시켜, 기업 임원 및 초고액 자산가를 위한 프리미엄 이동 서비스 경쟁력을 크게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H160이 이처럼 단기간에 베스트셀러로 등극할 수 있었던 비결은 압도적인 기술력과 운영 지원 서비스에 있다. H160은 68개의 특허 기술이 적용된 기종으로, 에어버스가 자체 개발한 '블루 엣지(Blue Edge)' 블레이드를 적용해 소음을 기존 대비 50% 줄였고, 사프란의 아라노(Arrano) 엔진을 탑재해 연료 효율을 18% 개선했다. 특히 에어버스는 기체 판매에 그치지 않고 사후 관리 서비스인 'H케어(HCare)'를 통해 운영사의 신뢰를 확보하고 있다. 전일본공수(ANA)의 자회사인 일본의 ANH(All Nippon Helicopters)는 세계 최초 H160 운용사로, 에어버스와 5년 간의 'H케어 스마트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을 통해 ANH는 △부품 재고 관리 △유지 보수 △기술 지원 △24시간 전문가 연결 등 종합 솔루션을 제공받는다. ANH는 현재 에어버스 AS365와 H125를 각각 5대씩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에 도입한 H160 운항을 통해 수집한 전자 뉴스를 일본 전국의 방송국에 전달할 계획이다. 전자 뉴스 수집(ENG)이라는 긴박한 임무를 수행하는 방송사 특성상 기체의 가동률을 최대로 유지해주는 H케어 서비스는 H160 선택의 결정적 요인이 되었다는 평가다. 브루노 이반(Bruno Even) 에어버스 헬리콥터스 대표는 “H160 기종을 지원하는 최초의 H케어 스마트 서비스 계약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우수한 적응력을 갖춘 프로그램을 통해 헬리콥터의 가동성을 보장함으로써 작전 투입에 상시 대비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이에 준 야나가와 ANH 대표 역시 “안전, 가용성, 속도는 신규 데이터 수집 사업의 핵심"이라며 “에어버스의 부품 관리 지원을 받으며 H160 운항에만 온전히 집중할 계획"이라고 화답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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