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4일(화)
에너지경제 포토

박경현

pearl@ekn.kr

박경현기자 기사모음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1위 KB손해보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2.16 13:15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과 관련해 1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는 KB손해보험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과 관련해 1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는 KB손해보험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과 관련해 1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는 KB손해보험, 2위는 DB손해보험, 3위는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순으로 나타났다.


자동차보험은 자동차 사고에 대비하기 위한 보험이다. 자동차 구입을 하면 의무적으로 가입하게 되어 있으며, 이를 어길 시 과태료를 부과하게 되어 있다. 2020년 자동차보험 시장 규모(원수보험료 기준)는 19조6000억원으로, 2019년 17조5000억원에 비해 11.6% 성장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16일부터 이달 16일까지의 자동차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907만113개를 소비자들의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평판알고리즘으로 분석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11월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846만8556개와 비교하면 3.26%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12월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 순위는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삼성화재, 현대해상, 캐롯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메리츠화재, 악사손해보험, MG손해보험, 하나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흥국화재 자동차보험 순이었다.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브랜드는 참여지수 90만152 미디어지수 52만7382, 소통지수 70만4999, 커뮤니티지수 89만14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2만394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06만6049와 비교해보면 1.37% 하락했다.​


2위를 차지한 D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브랜드는 참여지수 95만818, 미디어지수 71만949, 소통지수 71만4294, 커뮤니티지수 42만5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9만657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77만7697과 비교해보면 57.31% 상승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3위를 기록한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브랜드는 브랜드평판지수 238만68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42만5844와 비교해보면 1.61% 하락했다.​


4위인 현대해상 자동차보험 브랜드는 브랜드평판지수 219만796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19만9149와 비교해보면 0.05% 하락했다.​


5위인 캐롯손해보험 자동차보험 브랜드는 브랜드평판지수 198만835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5만1356과 비교해보면 1.90% 상승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K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자동차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자동차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846만8556개와 비교하면 3.2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1.30% 상승, 브랜드이슈 13.00% 상승, 브랜드소통 13.26% 하락, 브랜드확산 8.39% 하락했다"라 고 분석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