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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효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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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애’ 테슬라에 ‘최악’ 전망, 韓 개미들 어쩌나…전기차株 주가 급락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7.25 08:40
미국 전기차 기업 테슬라 로고.AP/연합뉴스

▲미국 전기차 기업 테슬라 로고.AP/연합뉴스

미국 전기차 업체들 전망에 가시밭길이 예고됐다.


한국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주식 중 하나인 테슬라와 그 뒤를 쫓는 포드 등 전기차 관련주는 실적 쇼크에 의한 최악 하루를 만났다.


24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테슬라 주가는 전장보다 12.33% 폭락한 215.99달러에 마쳤다.


이날 하루 만에 10% 넘게 급락한 주가로 시총 약 969억달러(약 133조 7000억원)가 증발했다.


이달 들어 플러스로 전환했던 연중 주가 수익률도 이날 다시 마이너스(-) 13%로 돌아섰다.




이런 급락 배경에는 결국 '정공법'인 실적에서 부진을 면치 못했기 때문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전날 증시 마감 후 내놓은 실적 발표에서 테슬라 2분기 주당순이익은 0.52달러(약 721원)로 월가 예상치인 0.62달러를 밑돌았다.


투자자들이 주시한 자동차 매출총이익률도 규제 크레딧을 제외한 수치가 14.6%였다. 전 분기(16.4%)보다 하락했을 뿐 아니라, 월가 예상치(16.3%)에도 크게 모자란 수치다.


이에 테슬라 실적은 4개 분기 연속으로 예상치에 못 미치는 '어닝 미스'를 기록했다.


앞서 테슬라 주가는 지난 4월 22일 138.80달러까지 떨어져 52주 신저가를 기록한 바 있다.


그러나 다음날 1분기 실적 발표에서는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밝힌 로보택시 사업 계획 등 '미래 가치'에 주목해 상승세로 돌아섰다.


이후 11주간 주가는 74% 올라 연초와 비슷한 수준으로 회복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머스크 CEO가 향후 계획과 관련해 다소 실망스러운 소식을 전했다.


그는 실적 발표 후 콘퍼런스콜에서 자율주행 로보(무인)택시 공개 시기를 종전에 예고한 '8월 8일'에서 '10월 10일'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그는 로보택시를 출시해 처음으로 승객을 태우는 시점이 언제쯤이 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도 “내년에 할 수 없다면 나는 충격 받을 것"이라는 정도로 답했다.


이외에 투자자들 우려를 달랠 구체적인 계획이나 전망도 밝히지 않았다.


블룸버그 통신은 월가의 캔터 피츠제럴드, CFRA, 뉴스트리트 리서치 등이 테슬라에 대한 투자 등급을 하향 조정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단기적으로 테슬라 주가를 올릴 수 있는 강력한 촉매제가 없다고 입을 모았다.


테슬라 주가는 이미 선행 주가수익비율 80배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는 다른 자동차업체나 대형 기술주들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다.


일각에서는 향후 공개될 로보택시 역시 현재 주가에 내재한 높은 기대치에 부응하지 못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투자은행 바클레이스의 댄 레비 애널리스트는 이날 고객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2분기 어닝 미스 핵심은 자동차 매출총이익률 하락인 만큼, 이제 초점은 펀더멘털(사업의 근본)로 다시 돌아가야 한다"고 썼다.


테슬라뿐 아니라 포드 역시 시장 예상을 크게 밑도는 2분기 실적을 내면서 주가가 시간 외 거래에서 10% 넘게 급락했다.


특히 포드는 전기차 부문에서 2분기 중에만 1조 5000억원 넘는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2분기 전기차 부문 이자·법인세 차감 전 영업손실(EBIT)은 11억 4000만 달러(약 1조 5700억원)로 집계됐다.


상반기 누적 이자·법인세 차감 전 영업손실은 24억 6000만 달러(약 3조 4000억원)에 달했다.


전기차 부문 손실 지속은 사업전략 수정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18일 포드는 당초 전기차 생산기지로 활용하겠다고 발표한 캐나다 온타리오주 공장에서 내연기관 모델인 '슈퍼듀티' 픽업트럭을 생산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향후 시장 전망도 밝지 않다.


미국 대선 레이스에서 다소 앞서는 것으로 평가되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될 경우 현지 전기차 시장이 더 위축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트럼프 2기 정부가 연비 규제나 전기차 보조금, 수입품 관세 정책 등 부분에서 악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이 대선에서 이긴다면 당선 첫 해 바이든 정부 연비 규제를 폐지하겠다고 공언하기도 했다.


실제 트럼프 집권 1기 때인 2019∼2020년 2년간 미국 전기차 시장이 역성장한 사례도 있다.


지난 2019년 미국 내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11.5% 줄어든 31만 9000대였고, 2020년에는 3.8% 감소한 30만 7000대가 팔렸다.


전반적인 경제 상황도 너무 오래 지속된 연방준비제도(Fed·연준) 고금리에 '골든 패스'(golden path)를 이탈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윌리엄 더들리 뉴욕 연방준비은행(연은) 전 총재는 이날 블룸버그 칼럼 기고문에서 “연준은 되도록 다음 주 열리는 통화정책 회의에서 기준금리 인하에 나서야 한다"고 권고했다.


그는 “나는 그동안 연준이 더 높은 금리를 더 오래(higher for longer) 유지해야 한다는 편에 서 있었다"면서도 “이제는 상황이 바뀌었고, 견해를 바꿨다“고 말했다.


더들리 전 총재는 "금리인하로 경기침체를 막는 게 이미 너무 늦었을지도 모른다“고까지 우려했다.


더들리 전 총재는 지난 2월까지만 해도 "경제를 추락시키지 않고 인플레이션을 잡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과제“라며 미 기준금리가 충분히 높지 않을 수 있다고 우려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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