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전지성

jjs@ekn.kr

전지성기자 기사모음




자원경제학회 조홍종 회장 취임…“에너지정책, 정치 벗어나 경제성·현실성 높여야”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2.10 13:32

“탄소중립 논의, 국내 현실 도외시한 채 진행...경제논리 아닌 정치논리 난무”

“자원·에너지 분야, 기후변화·탄소중립·자원안보·AI 등장 등 다양한 도전 직면”

“학회가 전문적 분석과 심도 있는 연구 통해 경제 진일보 위한 방향 제시할 것”

1

▲한국자원경제학회 신임 회장 조홍종 단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한국자원경제학회 신임 회장에 선임된 조홍종 단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에너지정책의 탈(脫)정치화와 경제성·현실성 확보를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조 신임 회장은 10일 취임사를 통해 “에너지가 이토록 각광받고 한편으로는 논쟁적인 적이 없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탄소중립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나 국내 현실을 도외시한 채 진행되거나 경제논리가 아닌 정치논리가 난무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학계가 마지막 보루로써 따끔한 입장을 표명하고 합리적인 정책 수립과 에너지업계의 발전을 위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조 회장은 “오늘날 자원과 에너지 분야는 기후변화, 탄소중립, 자원안보, AI 등장 등 다양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 학회가 전문적인 분석과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한국 경제의 진일보를 위해 미래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도록 회장으로써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조홍종 신임 회장의 취임사 전문.


먼저, 한국자원경제학회 회장으로 취임하게 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하며, 부족하지만 회장으로 추인해주시고 깊은 신뢰와 지지를 보내주신 학회 고문님들과 회원 여러분에게 감사드립니다. 우리 학회는 국내에서 명실상부한 자원 및 에너지 경제 분야 최고의 학회로써 오랫동안 명성을 이어왔습니다. 앞으로도 학문적 연구와 정책적 논의를 선도하는 국내 최고의 학회로써 역할을 책임있게 수행할 것이며, 그 전통을 이어가면서 더욱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에너지가 이토록 각광받고 한편으로는 논쟁적인 적이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전력을 포함한 다양한 에너지원에 대해 탄소중립 차원의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나 국내 현실을 도외시한 채 진행되거나 정치가 에너지 영역을 침범하고 경제논리가 아닌 정치논리가 난무하는 상황에서 학계가 마지막 보루로써 따끔한 입장을 표명하는 역할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AI의 등장은 정보통신 혁명으로 시작하여 미래 에너지 및 기계혁명으로 이어지는 생산성의 비약적 도약을 위한 툴이자 에너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한국이 중진국 함정을 벗어나서 선진국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AI 산업 부흥하고 육성하며 모든 분야에서 AI가 활용되어야 합니다. AI를 통한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AI 산업에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전력공급이 핵심이며 시장을 통한 전력시스템 혁신이 필수적입니다. 한국의 에너지 및 전력 시장과 제도의 심도있는 연구를 통하여 한국의 에너지 정책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진행되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이를 통하여 한국 경제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학계의 소임을 다할 것입니다. 임기 동안 한국자원경제학회장으로써 다양한 학문적 활동을 지원하고 산학 연계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칠 것이며 학회원들의 연구 역량 강화을 위해 충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선도적 학문 발전을 촉진하고 국내외 학문적 교류를 활성화 하도록 다양한 국내외 학술 세미나를 개최하고 국내외 선진 에너지 업계와의 협력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실질적인 정책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세미나를 개최하고 이상과 이론에 머무르지 않고 현실에 대한 치열한 고민에 동참하겠습니다. 산학연을 아우르는 학술 및 정책 토론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에너지 및 자원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해 학회의 목소리를 내고, 정부 및 산업계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날 자원과 에너지 분야는 기후변화, 탄소중립, 자원안보, AI 등장 등 다양한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 학회가 전문적인 분석과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한국 경제의 진일보를 위해 미래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도록 회장으로써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회원 여러분과 함께 학회의 위상을 더욱 높이고, 학문적 성과가 실질적인 정책과 산업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저에게 중책을 맡겨주신 것에 대해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 학회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자원경제학회 회장 조홍종 올림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