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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시대의 그늘③] 개인주유소, 비용부담에 전기차충전 전환 '막막'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2.01.16 10:29

비용·안전문제로 전기차 충전시설 등으로 전환 어려움


전쟁 폐허였던 작은 나라가 세계 10위권 경제대국으로 성장하는 데 70여년이 걸렸다. 경제 발전 속도가 워낙 빨랐던 만큼 수많은 기업과 산업들이 흥하고 망하기를 반복했다. 오늘날도 마찬가지다. 우리나라가 반도체, 미래차 등 분야 글로벌 표준을 주도하고 있지만 짙은 그늘이 드리우고 있는 산업군도 있다. 에너지경제신문은 눈앞에 다가온 ‘전기차 시대’를 맞아 이로 인해 생겨난 음지(陰地)의 목소리를 들어봤다. 영세 정비소, 중소 부품사, 개인주유소 등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절실한 분야들이다. [편집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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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에너지 전기차 충전소


<글 싣는 순서>

① 車정비소 ‘줄폐업’이 시작됐다
② 중소 부품사 직격탄…"활로가 없다"
③ 정유사 발빠른 움직임…개인 주유소는 ‘무대책’


[에너지경제신문 김아름 기자] 친환경 에너지 전환 흐름에 따라 전기차 수요가 급증하면서 정유 및 주유소 업계가 ‘위기’를 맞고있다. 그러나 대기업 계열의 정유사 직영주유소들과 소상공인 위주의 개인 주유소 업계의 체감은 크게 다르다.

직영 주유소들은 친환경 사업 모델 개발에 집중, 전기차 충전 인프라 시설 지원에 나서고 있는 반면, 소규모 가맹주유소들은 아직 별다른 대책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 현재까지 전기차 시장 규모가 크지 않을 뿐 더러, 관련 충전 시설을 설치하기엔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는 만큼, 수익적인 측면에서 비용을 들이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1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국내 친환경(전기·수소·하이브리드차)의 누적 등록대수는 100만대를 돌파, 총 106만 3159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전기차는 20만1520대로 집계됐다. 2014년 말 2775대와 비교하면 약 70배 정도 성장한 수준이다.


◇ 정유업계 전기차 전환에 발 빠른 움직임


전기차 수요가 늘어나면서 정유업계도 모빌리티 환경 변화에 맞춰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일례로 직영 주유소를 활용해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하는 등이다.

GS칼텍스는 현재 전국 70여 곳의 주유소 및 충전소에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GS칼텍스는 완성차 업체인 기아를 비롯해 LG전자, 충전기 제조업체 등과 협업을 맺고 전기차 생태계를 확장시킨다는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의 석유사업 자회사인 SK에너지 역시 주유소 49개소에 전기차 충전기 52기를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전기차 충전소 비용 확보를 위해 지난해 6월 주유소 115곳을 매각해 7638억원을 거둬들였다. SK에너지는 오는 2023년까지 전국 190여 곳에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앞서 전기차 충전 협력을 위해 한국전력과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현대오일뱅크도 오는 2023년까지 전기차 급속충전기 200기를 전국 직영주유소에 설치하고 기존 주유소 인프라를 활용해 수소 충전소를 2030년까지 최대 180여 곳으로 늘린다는 방침을 세웠으며 에쓰오일에서도 전기차 확산에 대비, 지난해 3월 주주총회에서 ‘전기차 충전사업’을 신사업으로 추가후 파주 직영 운정드림 주유소·충전소에서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다.


◇ 문제는 개인 주유소…"무대책이 상책"


정유사들이 운영하는 직영주유소들이 발 빠른 변신을 하는 반면 개인주유소들은 그저 이를 바라만 보는 입장이다. 전기차 충전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것은 알지만 전기차 충전 설비를 위한 부지 확보나 기반 시설 설치에 필요한 재정 확보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완도에서 주유소 운영하는 김모(47) 씨는 "가맹 주유소를 운영하는 운영자들 대부분이 전기차 수요 증가로 주유소 매출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면서도 "시설 마련 등에 나서지 않는 데엔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하려면 여기에 대한 기반 시설 등 소요되는 비용이 많고 위험도도 있다 보니 애초 준비를 생각하지 않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주유소 내에 전기차 충전 시설을 설치하려면 전기 시설이 들어가야 하는데 주유소 전체적으로 기름이 오가는 배관들이 깔려있기 때문에 화재 등 위험도가 따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개인 주유소 운영자들 입장에선 수익성이 담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 보조도 없이 100% 자부담을 하기엔 무리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주유소협회 관계자 역시 "전기차 보급이 초기 단계인 상황에서 주유소 운영하는 입장에선 현재 전기차 충전사업의 경제성이 없다. 초기 투자비용과 소비자의 수요 부족 등으로 수익성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업자의 자율적인 투자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태다"면서 "여기에 신규투자 및 금융권을 통한 융자지원 등 어려움도 있는데다가 주유소 충전사업자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책 미비한 것도 주유소 내 전기차 충전 설비가 구축되지 않는 이유다"고 강조했다.

실제 현재 국내에 등록된 자동차는 지난해 말 기준 2500만여대다. 이 가운데 20만대 가량이 전기차로 1/125 수준이다. 개인주유소 운영자로선 경제성이 없다고 판단할 수 밖에 없다.

이에 한국주유소협회는 정부 차원의 충전인프라 구축 목표 설정 및 사업모델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사업초기 충전기 설치비용의 70~80% 저리융자 또는 보조금 지원 △위험물을 취급하는 주유소의 특성상 방폭설비 등의 설치공사비용 일부 지원 △사업운영비 보조 및 소득세, 법인세, 재산세 등 기타 세제 혜택 △충전시간 활용을 위한 주유소 부대용도 규제 완화 등을 꼽고 있다.

아울러 주유소내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계로 효과적인 충전인프라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해 전담기관을 지정하고 보조 사업비 지원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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