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0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정순한

jsh@ekn.kr

정순한기자 기사모음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상담사 감정노동 치유 위한 마음챙김 프로그램 운영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6.26 15:38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26일 고객상담센터 정년퇴직 상담사에 감사패 전달 및 환송회를 개최했다./한국사회보장정보원]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하 사보원)은 고객상담센터 상담사 102명을 대상으로 감정노동 심리치료를 위한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다양한 마음챙김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사보원 소속 전체 상담사를 대상으로 추진된 이번 검사는 매일 다수의 민원인을 응대하며 감정노동을 하는 상담사의 심리상태를 진단하여 선제적인 심리건강 회복과 치유를 돕고자 실시되었다.


민원 상담사는 강성․악성 민원 등으로 인해 높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 사보원은 심리진단을 통해 위험군을 발굴하고 상담과 연계한 정서적, 심리적 건강을 세심하게 관리할 예정이다.


또한 상담사들을 위한 심리상담 영역을 기존 감정노동, 직무스트레스, 가정 문제에서 법률․재무로 확대하고 24시간 긴급상담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이 밖에 아로마테라피, 원예치료 등 힐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근골격계 질환 예방 요법 교육 및 인체공학 키보드를 전상담사에게 지급하는 등 고객상담센터 수요조사를 통해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상담사 감정노동 권리보장을 위한 법률 교육도 매년 실시하고 있다.




김현준 사보원 원장은 취임 후 고객상담센터 상담사의 감정노동 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을 주문하였고, 직고용 상담센터와 위탁 상담센터의 차별 없는 근무여건 조성을 지시하였다.


이에 따라 21일 개최된 사보원 고객상담센터 관리자 워크숍에서 과거와 달리 위탁 상담센터 팀장, 부팀장도 함께 참여한 가운데 감정노동 예방교육이 진행되었다.


위탁상담센터 김종석 팀장은 “워크숍을 통해 상담 관리로 지쳐있던 마음에 큰 힘이 되었고, 위탁 파트너로서 신뢰와 존중으로 대해주어 감사하다"고 전했다.


사보원의 감정노동 치유를 위한 다양한 마음챙김 프로그램 운영은 업무 효율 개선으로 이어져 상담센터 응대율이 전년 대비 14.1%p 향상되는 결과를 낳기도 하였다.


김현준 원장은 “고객과의 접점에 있는 상담사가 건강하고 행복해야 최적의 민원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으로 상담사들이 국민에게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