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7월 07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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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원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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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캐즘’에 흔들리는 전기차 시장…상반기 충전기 보급량 목표치 40%도 미달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7.02 11:47

올해 상반기 누적 보급량 35만2476대…목표치 45만대에 10만대 모자라

브랜드 사업 보조금 예산 집행률 10%대 저조…완속 사업 42.9%로 선방

“노후 아파트 개척 쉽지 않아…전기차 캐즘 겹쳐 시장 침체 분위기”

전기차 전용 주차구역에 전기차들이 주차돼 있다. 연합뉴

▲전기차 전용 주차구역에 전기차들이 주차돼 있다. 연합뉴스

올해 상반기 전기차 충전기 보급량이 정부 목표치의 40%도 채우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충전기 보조금 예산 집행 상황도 저조해 신규 물량을 기대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전기차 시장이 '캐즘(수요 정체 현상)' 후유증을 톡톡히 겪는 모양새다.


2일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충전소 리스트'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기준 전기차 충전기 전체 보급량은 35만2476대다. 지난 1월 2일 기준 전기차 충전기 전체 보급량 29만1905대에서 6만571대 늘어나는데 그쳤다.


환경부는 지난 3월 올해 전기차 충전기 예산을 발표하면서 올해 목표 신규 보급량을 15만대로 잡았다. 당시 지난해 총 전기차 충전기 누적 보급량을 약 30만대로 추산했고, 올해 누적 45만대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상반기 전기차 충전기 누적 보급대수는 35만대에 불과하다. 올해 신규 전기차 충전기 보급량 목표 달성률은 15만대 중 5만대 정도에 불과해 고작 33%를 달성한 셈이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추가로 10만대나 더 늘려야 한다.


기대와 달리, 전기차 충전기 보조금 신청 사업자 또한 많지 않을 것으로 파악됐다.




전기차 충전기 업계에 따르면 보조금 사업에 선정되면 실제 사업 개시까지 약 3개월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차 충전기 예산 집행률이 앞으로 향후 신규 보급량을 예상할 수 있는 지표인 셈이다.


한국환경공단의 '2023년 브랜드사업 현황 및 관리방안'에 따르면 지난해 브랜드 사업 예산을 다 쓰지 못해 올해 이월해 진행한 예산 집행률은 10%대일 정도로 저조하다. 올해로 이월된 지난해 브랜드 사업 예산은 475억5505만원으로 지난달 3일 기준으로 67억4048만원(14.2%)만 집행됐다.


올해 1차 브랜드사업 보조금 배정액은 총 1375억원 중 187억3000만원(13.6%)만 사업에 참여했다.


전기차 충전기 브랜드 사업이란 민간사업자들이 지역 특성과 연계해 전기차 충전기를 보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말한다.


그나마 올해 전기차 완속충전시설 보조사업에는 지난달 7일 기준 540억원 중 231억5175만원(42.9%) 규모만 사업에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업계에서는 보조금을 받아 전기차 충전기 사업을 하고 싶어도 실제 진행할 수 있는 곳이 마땅치 않은게 현실이라고 진단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전기차를 설치하기 쉬운 곳은 이제 거의 다 했다고 본다. 설치하기 어려운 노후 아파트를 개척해야 하는데 주차공간에다 노후변압기 문제 등으로 쉽지 않다"며 “게다가 전기차 캐즘까지 겹쳐 시장이 침체 분위기인 건 사실"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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