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스코퓨처엠 광양 양극재 공장
포스코퓨처엠이 재무구조 개선 및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회사채를 발행했다. 전기차 캐즘으로 2차전지 밸류체인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으나 미래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함이다.
포스코퓨처엠은 수요예측을 실시한 결과 모집액의 3배가 넘는 8350억원의 수요를 확인했고, 당초 계획(3000억원)의 2배 수준인 6000억원 규모의 한국형 녹색채권을 발행했다고 24일 밝혔다.
한국형 녹색채권은 환경부가 친환경 경제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발행을 돕는 것으로 포스코퓨처엠은 이번 발행으로 최대 3억원의 이자비용을 지원받는다.
이번 채권은 3년물 4800억원과 5년물 1200억원으로 구성됐다. 발행금리는 3년물 3.484%, 5년물 3.593%로 2021년 9월 이후 최저 수준의 금리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게됐다.
포스코퓨처엠은 올 하반기 만기가 도래하는 채무 상환 및 내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전남 광양 율촌 제1산업단지에서 건설 중인 니켈·코발트·알루미늄(NCA)양극재 공장의 시설 자금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이 공장은 연간 5만2500t에 달하는 하이니켈 NCA양극재를 생산할 예정이다. 이는 60kWh급 전기차 58만대에 탑재되는 배터리를 제조 가능한 분량으로 전량 삼성SDI에 공급된다.
NCA양극재는 니켈·코발트·망간(NCM) 보다 에너지 밀도와 출력 및 경제성 면에서 강점을 보이지만, 니켈 함량이 훨씬 높은 까닭에 안전성을 끌어올리기 위한 기술력이 필요하다.
지난달 수출량이 6000t을 넘어서는 등 프리미엄 차량을 중심으로 수요도 회복되는 모양새다. NCA양극재 수출량이 전체 양극재 수출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25%다.
포스코퓨처엠은 경북 포항(연산 3만t급)과 광양 공장에서 나오는 단결정 양극재를 앞세워 수익성을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 단결정 제품은 원료를 하나의 입자 구조로 결합한 것이 특징으로 배터리의 열 안정성과 수명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국내 신용평가 3사(한국신용평가·한국기업평가·나이스신용평가)도 최근 포스코퓨처엠의 신용평가 등급을 'AA-(안정적)'으로 유지했다. 중장기 공급계약을 통해 대규모 수주 물량을 확보했다는 논리다.
고부가 하이니켈 양극재 비중을 늘리는 가운데 향후 원료가 안정으로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하이니켈 NCMA 단결정, 리튬인산철(LFP), 코발트 프리, 하이망간(Hi-Mn)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는 점도 이같은 결정에 힘을 실은 것으로 보인다.
정대형 포스코퓨처엠 경영기획본부장은 “회사의 성장성 및 사업경쟁력에 대한 투자자들의 확고한 믿음을 입증했다"며 “향후에도 효율적인 자금조달을 통해 사업성장을 위한 투자를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