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의 올해 첫 신작 '퍼스트 디센던트'가 글로벌 시장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내고 있다. 개발 난도가 높기로 손꼽히는 루트슈터 장르의 게임 체인저로 떠오르고 있다는 평가다.
24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이달 2일 정식 출시한 PC·콘솔 신작 퍼스트 디센던트는 게임 플랫폼 스팀에 출시 직후 동시 접속자 22만명, 매출 1위를 기록하며 초반 흥행에 성공했다. 이어 엿새 뒤인 이달 8일 최고 동시 접속자 26만명을 돌파했다. 출시 4주차인 현재도 이용자 및 매출 순위 상위권을 유지하며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다.
이는 서양권 이용자의 주 사용 플랫폼인 콘솔을 제외한 지표다. 따라서 실제 성과는 더욱 컸을 것으로 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루트슈터는 슈팅과 역할수행게임(RPG) 요소가 결합된 장르로, 서구권에서의 인기가 높은 장르다. 실제 미국, 영국,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벨기에, 프랑스 등지에서 이용자 수요가 나타나는 것으로 파악됐다. 루트슈터 본질에 충실함과 동시에 화려한 액션, 매력적인 캐릭터, 지속 가능한 콘텐츠로 차별화를 꾀한 게 흥행 요인으로 꼽힌다.
특히 이용자 친화적인 개발 방향성이 주목받고 있다. 지난 2022년 첫 글로벌 베타 테스트에서 나온 이용자 피드백을 반영해 총기 사운드, 이동, 모션 등을 최적화했다.
이후 크로스플레이 오픈 베타에서 얻은 약 11만건의 이용자 피드백을 바탕으로 한 개선 과정과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해 신뢰도를 높였다. 최근 정식 출시에 앞서 게임 세계관, 엔드 콘텐츠, 성장 전략 등 세부 콘텐츠도 소개했다.
회사 관계자는 “개발 초기부터 개발자 노트, 데브톡 영상을 통해 주요 진행 방향성과 세부적인 개발 진행 상황을 공개하고, 미흡한 점을 지속 보완해왔다"고 설명했다.
'퍼스트 디센던트' 흥행 소식에 넥슨게임즈의 개발력도 주목받고 있다. 넥슨게임즈는 2005년 출시한 1인칭 슈팅 게임(FPS) '서든어택'을 시작으로 2021년 서브컬처 수집형 RPG '블루아카이브', 2022년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히트2' 등 다수의 흥행작을 개발한 경험이 있다.
'퍼스트 디센던트'가 넥슨의 첫 루트슈터 장르임에도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고 있는 건 넥슨게임즈가 보유한 다양한 장르 개발 경험에서 비롯된 것이란 게 업계 중론이다.
주가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날 넥슨게임즈 주가는 종가 기준 전날보다 1.85% 오른 2만2000원으로 마무리했다. 증권가에서는 넥슨게임즈에 대해 슈팅게임과 RPG 개발력을 모두 갖춘 기업이라고 평가했다. '퍼스트 디센던트'를 통해 게임 개발력에 대한 신뢰도를 높였다는 분석이다.
이 게임의 매출이 반영될 경우 넥슨게임즈의 올해 매출액은 전년보다 약 44%가량 오른 2785억원으로 예상된다. 영업이익 역시 420% 급증한 623억원으로 추정된다.
김동우 교보증권 연구원은 “퍼스트 디센던트가 출시 3주 만에 스팀 누적매출 5130만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추산한다"며 “서구권 이용자 비중이 높은 것으로 추정돼 향후 해외 매출 비중도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승호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넥슨게임즈 주가는 퍼스트디센던트 트래픽 변동에 따라 단기 변동성이 극심할 것이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주가는 저평가 영역으로 보여진다"며 “출시 대기 중인 파이프라인만 놓고 보면 국내 최상위권으로 기대할 포인트가 많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