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형 인공지능(AI) 챗GPT 개발사 오픈AI 매출이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다만 투자 비용과 비교해서는 아직 크게 못 미치는 상황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뉴욕타임스(NYT)는 3일(현지시간) 오픈AI 매출이 20억 달러(2조 6810억원)를 돌파했다고 보도했다.
올해 연말을 4개월 앞둔 시점에 이미 작년 연간 매출 16억 달러를 뛰어넘은 것이다.
오픈AI는 올해 목표를 작년 두 배 이상인 매출 34억 달러로 잡았다.
오픈AI 주 매출은 월 20달러의 챗GPT 구독 서비스에서 나온다. 여기에 지난 1월에는 월 20달러 'AI판 앱스토어'를 출범한 바 있다.
현재 챗GPT 주간 활성 이용자 수(WAC)는 2억명에 달한다. 이는 1억명을 돌파한 지난해 11월 이후 9개월 만에 두 배로 늘어난 수치다.
그러나 아직은 오픈AI가 AI 기술 개발을 위해 사용하는 비용이 매출을 크게 뛰어넘는다.
NYT는 오픈AI가 매년 얼마를 지출하고 있는지는 드러나지 않지만, 추정치에 따르면 70억 달러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이는 올해 연간 매출 목표치 두 배 수준이다.
새 AI 모델 개발에 상당한 비용이 투입되고, 크게 늘어난 직원들 인건비도 비용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300명 안팎에 달했던 오픈AI 직원 수는 현재 1700명이 넘는다. 그중 80%는 2022년 11월 챗GPT 출시 이후 늘어났다.
오픈AI는 2019년부터 마이크로소프트(MS)와 파트너십을 통해 130억 달러를 투자받았고, 최근에는 대규모 추가 자금 조달(펀딩)에 나서고 있다.
이번 펀딩에는 기존 투자자인 MS뿐만 아니라 미 증시 시가총액 1위인 애플과 AI 칩 선두 주자 엔비디아도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NYT는 오픈AI가 더 많은 투자를 모색하면서 회사 구조에 큰 변화를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2015년 비영리 단체로 출발한 오픈AI는 챗GPT를 개발한 영리 법인을 비영리 법인 이사회가 관리하는 구조다.
이에 이사회가 사실상 경영권을 장악해 지분을 가진 투자자들은 의사 결정권을 갖지 못하고 있다.
매체는 “아직 새로운 구조에 대한 합의는 이뤄지지 않았지만, 오픈AI가 새 자금 조달 논의의 하나로 투자자들에게 더 매력적인 구조를 만들 수 있는 변화를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