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인기가 시들해지면서 올해 1~9월 신차 보급대수가 전년 대비 72%까지 떨어졌다. 수소차 인기가 떨어진 가장 큰 이유로 턱없이 부족한 충전소가 꼽히고 있다.
전국 충전소 수는 190여개밖에 안돼 여전히 '충전소 찾아 삼만리'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 특히 전기차보다 수소차가 강점인 친환경 상용차 시장에서의 보급 확대를 위해선 상용차 전용 충전소를 더욱 늘려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1일 환경부에 따르면 연간 수소차 신규 보급대수는 2022년을 정점으로 계속 감소하고 있다.
신규 보급대수는 2019년 4197대, 2020년 5843대, 2021년 8532대, 2022년 1만256대로 계속 증가했다. 하지만 2023년에 4673대로 절반 이상 감소했고 올해 1~9월에는 2804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3878대의 72% 수준밖에 안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19일 제6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어 2030년까지 수소차 30만대, 수소충전소 660기 구축 계획을 세웠다. 이 계획은 수소경제 육성 및 2030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해 세워졌다.
하지만 수소차 보급이 침체되면서 2030년까지 수소차 30만대 구축 목표 달성이 불투명해지고 있다. 지난달까지 누적 수소차 보급량은 총 3만7210대로, 목표 달성을 위해선 앞으로 7배나 많은 26만2790대나 늘려야 하는데 현재 보급속도로는 불가능해 보인다.
수소차 인기가 시들해진 가장 큰 이유로 충전소 부족 문제가 꼽힌다.
수소유통정보시스템 등 관련 정부 및 공공기관 통계에 따르면 현재 전국 수소 충전소 수는 191개소이며, 충전기(디스펜서)로는 345기가 구축돼 있다. 이 가운데 서울에 총 10개소(14기)가 운영 중이고 수소버스는 강서공영차고지를 이용하고 있다.
전국 주유소가 1만개가 넘고 LPG충전소도 2000여개 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수소충전소는 한참 부족한 실정이다.
수소차는 전기차보다 충전이 빠르고, 운행거리가 길다는 장점이 있다. 이 때문에 수소차는 승용차보다는 상용차에 더욱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수소 상용차 보급대수는 1261대에 불과하다. 수소 상용차는 충전량이 승용차보다 50배나 많기 때문에 전용 충전소가 필요한데, 현재 전국에 운영 중인 상용차 전용 수소충전소는 42기뿐이다.
이날 대통령실, 환경부,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 강서구 강서공영차고지 내 개화수소충전소를 방문해 수소 상용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관련 업계로부터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업계에서는 현대자동차, SK E&S, 코하이젠, 다모아자동차, 공항버스 등이 참석했다.
업계 측은 대용량 상용 수소충전소를 더욱 늘려 줄 것을 요구했다.
운송업체 관계자는 “수소충전소가 고장 나면 차량 결행이 돼서 시민들이 불편을 겪는다. 긴급히 천연가스(CNG) 버스로 대체하고 있지만, 지금과 같은 충전소 품질 수준으로는 불안한 게 사실이다"라고 말했다.
충전소 운영업체 관계자는 “이격거리 문제로 수소충전소 부지 확보가 어렵다"며 “서울은 공영차고지 아니면 설치하기 어렵다. 공영차고지에는 수소충전소를 반드시 설치하도록 하는 등의 제도 개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 나온 박상욱 대통령실 과학기술수석비서관은 “수소버스는 일반 시민들이 매일 접할 수 있어 수소에너지에 친근함을 느끼게 할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서 수소생태계를 가꿔나가기에 매우 중요하다"며 “수소버스는 기존의 버스를 대체하고 전기버스와 공존하는 가운데 수소경제의 첨병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