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1일(목)
에너지경제 포토

나유라

ys106@ekn.kr

나유라기자 기사모음




카카오뱅크, 한국핀테크지원센터와 ‘핀테크 이노베이션 스쿨’ 성과공유회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1.21 17:17
성과공유회

▲20일 서울 중구에서 열린 '2024 핀테크 이노베이션 스쿨' 성과공유회에서 김광옥 카카오뱅크 부대표(사진 왼쪽)와 김건 한국핀테크지원센터 이사장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20일 한국핀테크지원센터와 함께 '2024 핀테크 이노베이션 스쿨'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핀테크 이노베이션 스쿨'은 카카오뱅크가 금융 사회 안전망 구축을 위해 핀테크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카카오뱅크는 이번 프로그램으로 우수한 금융·핀테크 분야 스타트업 10개를 선발해 1 대 1 멘토링 프로그램 및 IR컨설팅, 핀테크 특화 액셀러레이팅 등을 제공했다.


특히 이번 성과공유회에서는 참여기업들이 부스 운영, 성과 발표 등을 통해 각자의 기술적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발표에 참여한 '르몽'은 바쁜 개인사업자들이 고객 리뷰에 간편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댓글 초안을 제공하는 'AI 기반 리뷰 관리 플랫폼'을 소개했으며, '웍스메이트'는 건설사와 근로자를 매칭해주는 '건설 일용직 구인구직 서비스'를 선보였다.


참여기업들은 소상공인, 미성년자, CS상담사 등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서비스와 투자, 보안, 이상거래탐지 등 다양한 혁신 금융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참여기업들은 이번 프로그램으로 68억원이 넘는 신규 투자를 유치하는 한편 기업당 우수인재 10.6명을 추가로 채용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165.4% 증가했다.


성과 발표가 끝난 이후에는 '2025년 금융사회 안전망 구축을 위한 핀테크 지원사업'에 대한 기부금 전달식이 이어졌다. 카카오뱅크는 핀테크 기업 발굴 및 지원 프로그램 고도화를 목표로 한국핀테크지원센터에 13억원을 전달했다. 지난 3년간 카카오뱅크가 지원한 금액은 총 37억원에 달한다.


카카오뱅크는 '핀테크 이노베이션 스쿨' 참여기업과의 협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2023 핀테크 이노베이션 스쿨'을 통해 발굴한 마케팅 스타트업 '나이비'와 손잡고 앱테크 서비스 '음악듣고 캐시받기'를 선보였다. 프롭테크 스타트업 '빅테크플러스'에는 전세 안전성 강화를 위한 서비스 제휴 및 지분 투자를 진행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뛰어난 기술력을 가진 스타트업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핀테크 이노베이션 스쿨' 지원을 지속하고 있다"며 “다양한 핀테크 스타트업들과 상생하며 더욱 안전한 금융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