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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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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확실성 지속된다”...카드사 CEO 경영 키워드 생존·변화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1.05 10:11

카드사, “올해 업황 비관적” 중론
금융시장 변동성·내수 위축 예상

신한·KB국민·삼성 등 ‘변화’ 강조
협회 “본업 사업영역 확대 노력”

(왼쪽부터) 박창훈 신한카드 사장, 김이태 삼성카드 사장, 김재관 KB국민카드 사장.

▲(왼쪽부터) 박창훈 신한카드 사장, 김이태 삼성카드 사장, 김재관 KB국민카드 사장.

올해 카드사 최고경영자(CEO)들의 신년사에는 생존·극복과 관련한 단어들이 자주 등장했다. 카드업계의 업황이 향후 녹록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인 까닭으로 분석된다. 카드사들은 국내·외 정세 불안으로 확대된 금융시장 변동성에 더불어 내수경기 위축이 지속되고 있어 공통적으로 리스크 관리에 나서는 한편 수익성을 위한 변화와 혁신에 중점을 둔 경영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1위 신한카드의 새로운 수장자리에 앉게 된 박창훈 신한카드 사장은 지난 2일 신년사를 통해 “IMF와 금융 위기를 빼면 요즘처럼 위기 신호가 체감되는 시기도 없을 것 같다"고 진단하며 “올해 변화와 혁신이라는 두가지 핵심 키워드를 통해 카드사의 본질에 도전하겠다"고 밝혔다.


박 사장은 이를 위해 “일하는 방식과 태도를 바꾸고 불필요한 것들은 과감하게 버리며 변화에 매진할 것"이라며 변화를 강조했다. 이어 “비용을 줄이면서 시장지위를 높이고, 리스크를 낮추며 수익자산은 확대하고, 서비스를 단순화 해 히트 상품을 만들어 내야 하는 일은 주요 조건이 상충되는 난제들"이라며 “오직 많은 시도를 해 보는 것이 유일한 열쇠"라고 말했다.


김재관 KB국민카드 사장은 신년사를 통해 '위기 속 기회'를 찾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 사장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선사하기 위해 빠르고 역동적인 모습으로 변화하자"고 당부했다.


김이태 삼성카드 사장도 업계 안팎의 환경이 어려워지고 있는 만큼, 변화가 필요하단 의미로 '딥 체인지(Deep Change)'라는 단어를 꺼냈다. 김 사장은 “플랫폼, 데이터 역량 지속 강화와 더불어 미래 성장동력 발굴 및 확장, 시장 변화와 리스크 요인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위협과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정태영 현대카드·현대커머셜 부회장

▲정태영 현대카드·현대커머셜 부회장.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은 국내 탄핵 정국과 2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 출범 등 대외 불확실성 증대라고 현 상황을 평가하며 '생존'과 '성장'을 키워드로 제시했다. 정 부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올해 예상되는 어지러운 국내·외 상황 속에서도 생존하고 성장해야 한다"며 “더욱 단단한 팀워크와 집중력을 다지고, 새해에도 분발하는 멋진 모습을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우리카드는 압축성장을 통해 전사적 생존력을 끌어올리겠단 전략이다. 진성원 우리카드 신임 대표는 서울 광화문 본사에서 진행한 취임식에서 “회사의 모든 부분을 즉시 선도사 수준으로 점프업 시키기는 어렵다"며 “핵심 영역을 중심으로 압축성장을 통해 전사적 성장을 이끌어야 한다"고 말했다.


성영수 신임 하나카드 사장은 해외여행카드 '트래블로그'의 1000만 고객 달성 등 구체적인 경영 전략을 제시했다. 변화의 영역에선 해외 카드매입 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추진하는 한편 데이터 비즈니스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성 사장은 “플랫폼 사업자를 포함한 이종 사업자와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강화하는 등 데이터 유통 채널을 확대하고, 독자적인 데이터 사업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드업계는 현재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인해 본업인 신용판매 사업의 수익성 악화를 예상하고 있다. 아울러 국내 경제는 당초 기대보다 더딘 내수 회복 속도를 보이고 있으며 글로벌 경제 환경은 트럼프 2기 정부 출범으로 미국의 통상정책 변화,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장기화, 중동 정세 불안 등 높은 불확실성에 처해 있는 것으로 진단하고 있다.


이에 CEO들이 불안정성 속에서 중심을 잡는 한편 이를 타개할 수 있는 돌파구를 마련하겠다는 의지를 신년사를 통해 내비춘 것으로 해석된다. 고금리 상황 지속 전망 등 올해 대내외적으로 험난한 경영환경이 예고되는 만큼 동시에 새로운 동력도 절실한 상황이다.


정완규 여신금융협회 회장은 올해 협회 운영 계획으로 “여신금융회사 경쟁력 강화를 위해 본업에 기반한 사업영역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여신금융회사의 건전성의 관리, 민간 투자 활성화를 위한 지원 강화, 업권의 신뢰 강화에 집중하겠단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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