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2025년 1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지수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8일 “커피전문점 34개의 1월 브랜드평판 분석 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메가커피, 3위 이디야 순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8일부터 올해 1월 8일까지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440만1945개를 분석 측정한 1월 조사에서 스타벅스·메가커피·이디야에 이어 투썸플레이스·컴포즈커피·빽다방·파스쿠찌·할리스·폴바셋·커피빈이 랭킹 톱10에 포함됐다.
1위 스타벅스는 참여지수 143만9461, 미디어지수 77만9296, 소통지수 108만1413, 커뮤니티지수 93만3574, 사회공헌지수 8만148을 각각 기록하며 전체 브랜드평판지수 431만3893을 얻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06만747과 비교해 6.23% 상승한 수치다.
2위 메가커피는 브랜드평판지수 195만473, 3위 이디야는 120만6726으로 각각 분석됐다. 전월대비로 메가커피는 5.26% 하락, 이디야는 1.31% 상승해 대조를 보였다.
눈에 띄는 브랜드는 빽다방으로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 3개월간 브랜드평판지수 랭킹에서 3위→4위→6위로 하향곡선을 그렸다.
브랜드평판지수도 11월 149만6403, 12월 118만4277, 1월 84만9131로 잇달아 감소했다.
반대로 이디야는 11월 109만5184, 12월 119만1138, 1월 120만6726으로 상승세를 보였고, 순위도 6위→3위→3위로 '이븐(even)'한 면모를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