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액이 '중소기업 수출 단일 품목'으로 최초로 60억 달러를 돌파했다.연합뉴스
세계를 사로잡은 'K뷰티' 열풍으로 한국 중소기업의 화장품 수출이 최고 성과를 냈다.
최근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중소기업의 화장품 수출액은 전년 대비 27.7% 올라 68억 달러(약 9조7800억 원)로 전체 1위를 기록했다. 이는 '중소기업 수출 단일 품목'으로 최대 실적이자 최초 60억 달러 돌파다.
수출국 가운데 미국에서 인기가 가장 뜨거웠다. 미국 수출은 전년 대비 무려 46.5%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이외에 홍콩 40.5%, 일본 29.4%, 베트남 17% 각각 수출이 늘며 4.7% 감소한 중국의 수출액을 커버했다. 온라인 화장품도 대미 수출이 대폭 늘면서 지난해보다 71% 성장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전 세계적인 K뷰티 인기와 온라인마케팅 효과 확산으로 미국·중동 등으로 수출국을 다변화해 대중 수출 감소를 상쇄했다"고 분석했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잠재력과 존재감이 더욱 뚜렷해졌다. 화장품 총 수출 내 중소기업 비중은 지난해 대비 3.8%포인트 상승했다. 중소기업 수출액은 전년보다 27.7% 증가했지만, 대기업은 5.6% 줄며 2022년부터 3년 연속 하락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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