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가 유실적 회원과 금융자산 성장 및 모집·마케팅 등 영업 비용 효율화에 힘입어 실적을 개선했다. 일반 매출 중심 카드이용 금액 증가도 수익성 향상에 기여했다.
KB국민카드는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4027억원으로, 총영업이익이 확대되면서 전년 대비 14.7% 개선됐다고 5일 밝혔다.
4분기 순이익은 323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대폭 감소했다. 금융자산 증가로 이자이익이 확대됐지만, 희망·특별퇴직 실시를 비롯해 계절적 비용이 불어나고 해외법인 손상자산 증가 등으로 신용손실충당금이 확대된 까닭이다.
지난해말 기준 연체율은 1.31%로, 전분기 대비 0.02%포인트(p) 높아졌다. 고정이하여신(NPL) 비율은 1.08%로 0.05%p 개선됐다. NPL 커버리지 비율은 310.9%로 집계됐다.
KB국민카드는 연체율 및 선제적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고, 대외 시장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한 건전성 관리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자본효율성 관점에서 성장을 추진하고, 비용 및 Biz 효율화를 통해 내실성장을 도모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확보한 재원으로 미래를 위한 투자로 이어지는 경영관리를 추진, 지속가능한 성장을 정착시킨다는 목표도 갖고 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거시 환경 악화로 잠재 리스크가 현실화 되는 상황에서 관리를 강화하고, 대외 시장변화에 대한 선제적 위기 대응 체계를 구축, 견고한 건전성 관리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