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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솔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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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재석에 장도연·정해인까지…에듀시장 ‘스타마케팅’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3.03 09:12

스타 인지도 힘입어 브랜드 이미지 제고, 경쟁사와 차별화

자사 교육콘텐츠 핵심 내용 소비자에 쉽게 전달 역할 기대

모델 선정에 학생 포함 학부모 세대까지 호감도 얻기 경쟁

정해인

▲웅진씽크빅의 '웅진스마트올' 모델인 배우 정해인 등 에듀테크 시장에서 스타 마케팅이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다.사진=웅진씽크빅

에듀테크 시장에서도 스타를 활용한 마케팅 경쟁이 활발하다. 새학기를 앞두고 있어 소비자의 이목을 더욱 끌어당기는 긍정적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다.


웅진씽크빅은 지난해 12월 인공지능(AI) 학습 콘텐츠 '웅진스마트올'의 얼굴로 내세운 배우 정해인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모델 선정 배경으로 밝힌 “긍정적이고 성실한 이미지와 친근한 매력"이 소비자에게 온전히 전달되며 광고 영상에 대한 관심이 치솟았다.


지난달 6일 웅진씽크빅의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 '공부할 맛 난다! 1등 공부 맛집 웅진스마트올' 콘셉트의 광고는 조회수 1050만 회를 넘겼다. 영상에 작성된 “모범생 이미지가 신뢰감을 준다" 등의 댓글을 통해 '웅진스마트올'과 정해인의 만남이 성공했음을 엿볼 수 있다.


특히, '웅진스마트올'은 신임 대표이사(CEO)로 내정된 윤승현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부문장이 취임 후 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세웠을 정도로 모델 선정에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다.


'스타 마케팅'은 분야를 가리지 않고 기업의 인지도 제고와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꾀하기 위한 수단으로 자주 활용돼 낯설지 않다. 하지만 에듀테크의 경우 전문성이 강해 소비자가 단번에 이해하기 어려운 한계를 스타의 힘을 빌려 극대화할 수 있는 효과가 크다.




메가스터디교육의 초등학교 콘텐츠 '엘리하이'는 개그맨 유재석과 6년 째 동행 중이다. 유재석 특유의 밝고 유머러스한 매력을 앞세워 '꿈이 큰 아이라면 시작부터 달려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소비자와의 가장 밀접한 소통 통로인 TV 광고는 중독성 강한 CM송으로도 화제를 모았다.


교원 빨간펜은 전 과목 AI 학습지 '아이캔두'의 모델로 개그우먼 장도연을 지난해 9월부터 내세웠다. 기업의 상징 컬러인 빨간색 상·하의를 입은 장도연을 통해 '빨간펜 아이캔두와 함께라면 아이가 공부를 끝까지 할 수 있다'는 콘텐츠가 지향하는 의도를 유쾌하게 담아냈다.


에듀테크 기업의 관계자는 “교육을 받는 학생의 연령에 맞춘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첫 번째로 중요하게 여기는 기본 중의 기본"이라며 “동시에 모델 선정과 광고 제작에도 공을 들인다. 실직적으로 선택권을 쥐고 있는 학부모는 TV 광고에 영향을 많이 받아 모델의 대중적인 호감도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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