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4일 서울 강서구 홈플러스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조주연 홈플러스 대표가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철훈 기자
기업회생을 진행 중인 홈플러스가 영세·소상공인의 대금을 차질없이 변제하겠다고 강조하면서 협력사·투자자들의 불안감 달래기에 나섰다.
그러나 대주주인 MBK파트너스의 태도가 미온적이어서 협력사·투자자는 물론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고 회생에 성공할지 불투명하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지난 14일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최근 기업회생 신청에 따른 협력사·투자자들의 불안감 달래기에 나섰다.
“영세·소상공인 우선변제"…협력업체 달래기 안간힘
이 자리에서 조주연 홈플러스 공동대표는 “상거래채권(납품업체의 물품대금 및 입점업체의 정산금)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모두 변제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영세·소상공인부터 우선 변제할 것이며 대기업도 모두 변제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시간상 영세·소상공인에게 양보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4일 서울회생법원은 홈플러스 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하면서 '사업계속을 위한 포괄허가 결정'도 함께 내려 상거래 협력업체 및 가맹점주와의 계약은 회생 이전과 변함없이 그대로 이행하도록 한 만큼 영세·소상공인 협력사는 변제받을 금액을 전액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회생 일정에 따라 변제 후순위로 밀릴 경우 유동자금 여유가 부족한 영세·소상공인은 경영상의 어려움이 불가피해 보인다.
홈플러스가 오는 6월 3일까지 회생계획안을 제출하면 법원은 채권자 등 관계인 집회를 거쳐 9월께 회생계획안의 인가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가가 내려지면 홈플러스는 인가된 회생계획에 따라 향후 5~10년간 채무를 상환한다.
법원이 지난 7일과 11일 2차례에 걸쳐 협력업체들에 대한 상거래채권 조기변제를 허가하는 등 영업활동 유지에 필수적인 납품대금, 입점업체 정산금 등은 정상 지급될 가능성이 높지만, 회생계획에 따라 변제가 장기간 늦춰지거나 일부 탕감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셈이다.

▲지난 14일 서울 강서구 홈플러스 본사 앞에서 열린 '홈플러스 물품구매 전단채 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항의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김철훈 기자
상거래채권 후순위업체·개인 금융채권자 불안감 증폭
특히 이날 간담회에서 대주주인 MBK파트너스의 대응방안이 발표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협력사·투자자의 불안감을 잠재우기에는 한계가 있었다는 지적이다.
이 자리에서 MBK파트너스 부회장인 김광일 홈플러스 공동대표는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의 사재출연을 통한 사태해결 의향을 묻는 질문에 “이 자리는 홈플러스 기자간담회인 만큼 (MBK 회장의 사재출연 여부를) 말할 자리는 아닌 것 같다"고 즉답을 피했다.
또한 김 대표는 MBK의 홈플러스 인수 후 지속적인 자산 매각으로 마트 경쟁력을 약화시켰다는 질문에 대해서도 “홈플러스는 지난 4년간 문을 닫은 점포 수가 이마트, 롯데마트보다 오히려 더 적다"고 반박하고 “문을 닫은 점포의 직원도 인근 점포 전환 배치 등 전원 고용을 유지했다"고 말해 인위적인 인력감축도 없었음을 강조했다.
또한 김 대표는 기업회생 신청 이전부터 신용등급 강등을 알았거나 사전에 기업회생을 준비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하고, 회생 신청과 관련해 MBK의 지시는 없었으며 홈플러스 경영진의 판단에 따른 결정이라고 말해 이번 회생신청 사태에 대한 MBK의 책임론을 경계하는 모습을 보였다.
조주연 대표 역시 홈플러스가 그동안 투자에 나서지 않았다는 지적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하며 “홈플러스가 어려워진 주된 원인은 10년간 지속된 대형마트 규제와 코로나19 팬데믹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조 대표는 “대형마트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오프라인 특화매장에 집중, 지난 2022년 메가푸드마켓을 론칭했고 3년간 총 33개 점포가 메가푸드마켓으로 전환한 이후 각 점포는 전환 이전에 비해 평균 20%의 매출 신장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날 기자간담회 직후 홈플러스 본사 앞에서는 홈플러스 단기채권을 구매했던 개인투자자들이 항의집회를 벌이는 등 MBK에 대한 투자자들의 불신은 사그러지지 않는 모습이다.
이날 '홈플러스 물품구매 전단채 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사모펀드는 누구보다 신용등급에 대해 잘 알고 신용등급에 민감한 곳"이라며 “MBK가 사전에 신용등급 하락을 몰랐고 신용등급 인지 후 회생을 준비했다는 해명은 말이 안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홈플러스가 지난해 매출만 늘고 다른 지표들은 다 안 좋은데 매출 증가만 가지고 신용등급이 강등되리라고 생각하지 못했다는 것은 국민과 투자자를 기만하는 사기행위"라고 성토했다.
한 참석자는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은 오는 18일 국회 정무위원회가 개최하는 홈플러스 사태 관련 긴급현안질의에도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소문이 나돈다"며 “김병주 회장이 사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 3일 기준 홈플러스 기업어음(CP), 카드대금 기초 유동화증권(자산유동화전자단기사채·ABSTB), 단기사채 등 단기채권 판매액 중 개인 투자자에게 팔린 규모는 총 676건 2075억원인 것으로 파악된다.
이날 항의집회의 또 다른 참석자는 “지인과 동업해 작은 회사를 운영하다가 올해 1월 증권사로부터 권유받아 10억원을 ABSTB에 투자했다"며 “우리 가족과 지인 가족의 목숨이 달린 돈인 만큼 원금만이라도 돌려받고 싶다"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