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MW그룹코리아 30주년 페스티벌. 사진=이찬우 기자
지난 6일 인천 영종도 BMW 드라이빙센터에서 열린 'BMW그룹 코리아 30주년 페스티벌'은 한마디로 국내 BMW 마니아들을 위한 축제였다.
평소 경험하기 힘든 BMW 차량의 진짜 매력을 느끼고, 브랜드의 과거와 미래를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는 자리였다.
8일까지 사흘간 치러진 BMW 페스티벌에는 총 1만 8000여 명의 관객들이 방문해 BMW코리아를 즐겁게 만들었다. BMW코리아는 이번 행사 성공을 토대로 이후에도 적극적인 투자를 이어나갈 것을 약속했다.
한국고객에 감사와 BMW 미래비전 전달
이번 BMW코리아 30주년 페스티벌은 '운전의 즐거움, 내일의 새로움으로'라는 주제 아래 지난 30년 동안 꾸준히 BMW코리아를 성원해 준 한국 고객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고, 다가올 미래에 대한 비전을 공유한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먼저,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존은 BMW그룹코리아가 한국에 진출한 1995년부터 현재까지 한국 사회와 함께 성장한 30년간의 뜻깊은 순간들을 알리는 자리로 꾸며졌다.
또한, BMW와 협력하고 있는 삼성 SDI, 삼성 디스플레이, LG 그룹, 한국타이어, 세방전지 등 한국 기업들의 부품 전시도 함께하며 한국 경제에 대한 지속적인 기여 및 동반 성장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알렸다.
이어지는 차량 전시 공간에서는 헤리티지 모델부터 콘셉트 모델까지 BMW 그룹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잇는 여정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대표적인 모델들을 전시했다.
가장 인상적인 것은 1990년대 생산된 BMW 3시리즈, 5시리즈 및 7시리즈 등 클래식카였다. 더불어 모토라드의 R 1100 R, 그리고 클래식 Mini까지 헤리티지 모델들이 즐비했다.
행사기간에 BMW그룹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BMW 수소연료전지 파일럿 모델인 BMW iX5 하이드로젠과 전세계 50대 한정 생산되는 럭셔리 로드스터 스카이탑의 콘셉트 모델인 'BMW 콘셉트 스카이탑'까지 과거와 미래를 한자리에서 선보였다.
특히, 완전 변경을 통해 새롭게 거듭난 BMW 뉴 1시리즈와 뉴 2시리즈를 국내 최초로 공개해 3일 내내 관람객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여기에 BMW그룹은 자사 모델의 역동성과 다재다능함을 몸소 느낄 수 있는 트랙 및 오프로드등 다양한 택시 체험 프로그램도 준비했다. 전문 드라이버 옆에 동승해 드리프트, 오프로드를 즐기는 코너로 차량의 진짜 매력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밖에 BMW 및 MINI 라이프스타일과 M 퍼포먼스 파츠 전시, 정상급 아티스트의 콘서트, 옥토버페스트 콘셉트의 푸드존, 그밖의 풍성한 즐길 거리로 꾸며져 모두가 함께 누리는 축제의 장으로 진행됐다.

▲BMW그룹코리아 30주년 페스티벌. 사진=이찬우 기자
1995년 진출 이후 수입차 선도…IMF외환위기에도 철수 않고 투자 지속
BMW그룹코리아는 1995년 7월 국내 자동차 시장에 진출했으며, BMW를 시작으로 1999년에는 BMW의 모터사이클 부문인 BMW 모토라드를, 2005년에는 프리미엄 소형차 브랜드인 MINI를 국내에 도입하며 국내 수입차 업계를 이끌었다.
1997년 말 IMF 외환위기로 많은 해외 기업과 수입차 업체가 한국 시장에서 철수하는 와중에도 BMW 그룹은 오히려 한국 시장의 가능성을 신뢰하며 투자를 이어갔다.
실제 BMW그룹코리아는 국내 수입차 시장의 새로운 역사를 써가며 비약적인 성장을 이뤄왔다. 2002년에 누적 판매 1만대를 처음 돌파했으며, 2011년에는 누적 10만대 판매를 돌파했다.
연간 판매량 기준으로 BMW 차량이 1만대 판매를 처음 넘어선 것은 2010년이고, 2017년에는 5만대를 돌파하며 국내 수입차 업계의 리더십을 이어갔다. 아울러 BMW코리아는 2009년부터 2015년까지 '7년 연속 수입차 1위' 자리를 차지했으며, 지난해에도 2023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국내 수입차 판매 1위를 달성했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이러한 결과의 배경에는 BMW코리아의 각별한 한국사랑이 있다"며 “전 세계 어느 국가에 진출하든 해당 국가의 기업시민으로서 최선을 다한다라는 BMW그룹 고유의 기업철학을 실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BMW그룹코리아 30주년 페스티벌. 사진=이찬우 기자
한편, BMW코리아는 물류센터부터 전기차 충전 인프라 시설에 이르기까지 각종 시설 투자와 한국 기업과 파트너십도 적극 이어오고 있다.
BMW그룹의 해외법인 중 세계 최대 규모이자 국내 수입차 브랜드 중에서도 최대 규모로 오는 2027년까지 650억원을 추가로 투자해 확장할 예정이다.
2022년에는 프리미엄 공용 전기차 충전 인프라인 BMW 차징 스테이션을 처음 선보였다. 2023년 발표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 계획 차징 넥스트(Charging Next) 프로젝트를 통해 지난해까지 국내 자동차 업계 최대 규모인 2125기에 달하는 전기차 충전시설을 구축했다. 그룹은 올해 ESG 차징 스테이션 및 전기차 충전기 600기를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BMW그룹도 2023년 국내 기업으로부터 같은 해 BMW그룹코리아의 매출을 웃도는 약 6조5350억원 상당의 부품을 구매했다.
BMW그룹이 한국기업에 지출하는 부품 구매액은 꾸준히 증가해 2010년부터 2024년까지 한국 협력업체에게 구매한 부품 가격의 누적액은 37조원에 이른다.
또한, BMW코리아는 국내 수입자동차 업체 중 가장 많은 121개(BMW 81개, MINI 40개)의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우수한 정비인력 육성을 위한 자체 테크니션 및 서비스 어드바이저 인증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 2669명의 정비 인력 중 2438명이 BMW 공식 인증 정비 인력으로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