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하이트진로
글로벌 'K드라마' 신드롬 확산을 견인했던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의 세 번째 시즌이 공개되면서, 식품사들도 마케팅을 본격화한 분위기다.
27일 오후 4시 전 세계에서 오징어 게임3가 동시 공개된 가운데, 이에 발맞춰 가장 두드러진 마케팅 행보를 보이는 곳은 하이트진로다. 최근에는 자사 맥주 '테라', 소주 '참이슬' 제품에 철수·영희·핑크가드 등 오징어게임 캐릭터가 적용된 라벨을 입힌 한정판을 출시했다. 테라는 병(500㎖)·캔(453㎖) 2종으로 선보이며, 참이슬은 360㎖ 용량의 병 단일 제품으로 판매한다.
하이트진로가 오징어 게임과 손잡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말 시즌2 공개 당시 한국·호주·일본·멕시코 4개국에서 '참이슬 오징어 게임 에디션'을 선보였는데, 출시 4주 만에 약 4200만 전량 완판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 같은 판매 호조에 시즌3 에디션은 미국·영국·필리핀 등 총 18개국에서 선보인다.
시즌3 공개 전 오프라인 행사까지 진행할 만큼 마케팅이 진심이다. 지난 20일에는 미국 뉴욕 도미노파크에서 열린 '오징어 게임 시즌3 뉴욕팬 이벤트'에 단독 브랜드 파트너로 참여했다. 해외 인플루언서와 팬까지 총 1000여명이 참석한 행사에서 회사는 브랜드 부스를 운영하며 이번 한정판을 소개하고, 각종 진로 제품 시음 기회도 제공했다.

▲지난 16일 하림산업이 출시한 '더미식 오징어초빔면'. 사진=하림산업
정식 파트너사는 아니지만 하림산업도 시즌3 공개 전후로 오징어게임 출연 배우인 이정재를 광고모델을 앞세운 '더미식' 띄우기에 한창이다. 최근에는 신제품으로 '더미식 오징어초빔면'도 출시했다.
오징어 게임의 상징색인 분홍색을 입힌 패키지에다, 제품명에도 오징어가 들어간 점에서 오징어게임을 연상시킨다는 평가가 뒤따른다. 이 밖에 오는 7월 9일까지 스타필드 마켓 킨텍스점에서 더미식 브랜드 처음으로 팝업 매장도 운영한다.
흥행작 타이틀을 단 오징어 게임 후광 효과를 기대하는 업체들이 있지만, 전보다 유통가에서 보내는 관심이 확연히 시들해진 분위기다.
앞서 시즌2 공개 전후로 백화점·편의점·헬스&뷰티 스토어 등 유통업체, 패션 브랜드까지 오징어 게임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한 각종 상품을 내놓은 반면, 이번에는 식품업계를 제외하면 협업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다.
지난해 말 26일 시즌2 공개 첫 주 누적 시청시간만 5억 시간에 이를 만큼 큰 화제성을 과시했지만, 비슷한 포맷으로 시즌 1만큼의 신선함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뒤따랐다. 이에 따라 유통가에서도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면서, 비싼 비용이 드는 IP 협업을 추진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업계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