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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광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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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업계, 맨파워 앞세워 영업력 높인다…‘50만 대군’ 초읽기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6.28 17:15

압도적 대면채널 비율·취업난 영향
설계사 이탈 확대 따른 해지율 우려

보험설계사

▲11일 경기도 하남종합운동장 제2체육관에서 열린 '2025 하남시 일자리박람회'에서 취업 관련 강의를 듣는 구직자가 보험설계사 모집 안내문을 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보험사와 법인보험대리점(GA)업계 소속 보험설계사수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을 넘었다. 연내 50만명 돌파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도 나온다.


2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 3월말 생명·손해보험사 전속설계사수는 약 20만명으로, 지난해말 대비 1만명 가까이 불어났다. 여기에 GA 등에 속한 교차모집설계사를 더하면 49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전년 대비 4만명 이상 늘어났던 지난해와 유사한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포화상태로 불리는 국내 보험시장에서 설계사수가 증가하는 것은 여전히 고객을 찾아가 상품을 소개·판매하는 대면영업의 중요성이 높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자동차보험을 비롯해 디지털보험 기업·상품이 등장했으나, 사용 빈도와 서비스 만족도가 높지 않았던 것도 언급된다.


지난해 보험상품 모집경로를 보면 손해보험은 대면이 71.4%(초회보험료 기준)으로, 텔레마케팅(TM·19.6%)과 사이버마케팅(CM·19.6%)을 압도했다. 개인용자동차보험에서 비대면 가입 비중이 높아졌으나, 건강보험 등은 대면에 의존한 셈이다.


생명보험은 대면 비중이 99.3%으로 집계됐다. 종신보험·변액보험을 비롯해 상대적으로 더 복잡하고 장기계약이 많은 특성이 반영됐다. 일시납 저축성보험 등을 은행에서 판매하는 경우(방카슈랑스)가 많은 것도 쏠림현상의 원인이다.




청년층의 보험산업 유입이 많아진 것도 설계사수 증가에 일조했다. 청년고용률이 1년째 하락하고, 청년실업률이 전체 평균을 훌쩍 웃도는 등 저성장에 따른 고용한파가 이어지는 가운데 메리츠화재의 '메리츠 파트너스', 롯데손해보험의 '원더'를 비롯해 다양한 '동앗줄'이 생긴 덕분이다.


보험연구원은 판매인력이 급증(연평균 증가율 15% 이상)인 손해보험사들을 조사한 결과 30대 이하의 비중이 27.1%로 50대(28.4%)와 맞먹었고, 60대 이상(11.6%) 보다 많았다고 설명했다. 나머지 기업에서는 30대 이하(17.4%)가 40대(32.0%)·50대(32.0%)·60대 이상(18.6%)을 밑돌았다.


GA업권에서도 젊은 설계사들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보험GA협회는 100인 이상 중·대형사 59곳의 지난해 신규설계사 4만7076명 중 청년층이 1만1030명(23.4%)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인력 증가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무경력 설계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으나, 설계사 정착률이 낮아지면서 보험계약 관리에 대한 리스크가 증가하는 탓이다.


지난해 13회차 기준 손해보험 설계사 정착률은 55.9%지만, 판매인력 급증 기업의 경우 46.3%에 머물렀다. 일각에서는 가족·지인 영업으로 실적을 채우다가 한계에 부딪힌 인력의 이탈이 많은 것 아니냐는 분석도 하고 있다.


금융당국이 해지율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는 것도 이같은 맥락과 무관치 않다. 실제로 지난해 25회차 보험계약 유지율은 69.2%로, 일본(90.9%)·미국(89.4%)·대만(90.0%) 등에 크게 미달했다. 37회차 유지율은 50%, 61회차는 46.3%로 더욱 낮았다.


GA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들어 설계사가 대폭 증가한 까닭에 해지율 문제가 더욱 부각될 수 있다"며 “당국이 설계인력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으나,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솔루션을 더욱 고도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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