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최근 2년간 반려가구가 반려동물 치료비로 102만7000원을 지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2023년 대비 두 배 급증한 수치다. 그러나 반려동물보험 가입률은 12.8%에 불과해 보험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진료비 표준수가제를 도입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29일 발간한 '2025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한국 반려가구는 591만 가구로 전체 가구 중 26.7%를 차지했다. 반려인은 1546만명으로 총 인구의 29.9%였다.
특히 입양비부터 장례비에 이르는 반려동물 생애 지출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반려가구는 매월 고정적으로 지출하는 양육비 외에 반려동물 상해 및 질병 치료, 백신 접종, 건강검진 등 치료비도 지출하고 있다. 최근 2년간 반려가구는 반려동물 치료비로 평균 102만7000원을 지출했다. 2023년(57만7000원) 대비 2배 증가한 금액이다.
반려동물 치료비를 '전혀 지출하지 않은 가구'는 29.8%로 이전 조사(26.6%)보다 3.2%포인트(p) 늘었다. '평균 100만원 이상'의 고액을 지출한 반려가구도 26.2%로 이전 조사(18.8%)보다 7.4%포인트 늘어 평균 치료비 상승을 견인했다.
반려동물 치료비를 지출하지 않은 29.8%와는 달리 치료비를 지출한 70.2%의 반려가구가 최근 2년간 사용한 금액은 146만3000원으로 2023년(78만7000원)보다 67만6000원 늘었다.
▲(자료=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반려동물의 경우 백신 접종, 건강검진 등 건강관리에 힘쓰면서 수명이 연장되고 있지만, 반려동물 고령화와 의료 기술 발달로 의료비 부담도 덩달아 증가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반려동물보험에 대한 가입률은 12.8%로 매우 저조했다. 2023년(11.9%)과 비교해도 큰 차이가 없다.
반려동물에 가입한 반려가구가 실제로 보험을 이용하면서 느낀 주된 불편 사항을 조사한 결과 '적은 보장범위'(43.1%), '월납입 보험료 수준'(42.6%), '적은 보장금액'(41.2%), '낮은 보상비율'(41.2%) 순이었다. 그 외 '까다로운 가입조건'(27.9%), '프로모션/우대혜택 부족'(20.1%), '짧은 보험계약기간'(19.1%)도 불편 사항으로 토로했다.
반려동물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반려가구가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이유로는 '월납입 보험료 부담'이 전체 응답자의 50.6%로 가장 컸다. 낮은 필요성(37.4%), 적은 보장범위(35.8%)를 꼽은 응답자도 적지 않았다.
반려가구 46.1%는 반려동물보험을 활성화하기 위해 진료비 표준수가제 도입이 시급하다고 답했다. 이어 '진료비 사전 고지 도입'(13.5%), '반려동물 등록제 정비·등록정보 갱신제 도입'(12.2%), '반려동물보험 보상청구 자동화 시스템 도입'(12.1%) 등도 뒤를 이었다.
황원경 KB금융 경영연구소 부장은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생각하는 사회적 인식이 확산되면서 반려동물의 건강과 행복을 챙기고 반려동물 생애 지출을 확대하는 추세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본 보고서가 반려인과 비반려인이 서로 이해하고 반려동물과 사람이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성숙한 대한민국 반려동물 문화 정착을 위한 제도적 뒷받침과 사회적 인식 개선 등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2025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는 올해 2월 12일부터 3월 13일까지 일반 가구 2000명, 반려가구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정량조사)와 별도 패널을 대상으로 한 표적집단심층면접(정성조사, FGD) 결과를 토대로 작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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