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박주성

wn107@ekn.kr

박주성기자 기사모음




SK바사·바이오팜, 그룹 미래먹거리 ‘쌍끌이’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7.02 17:31

SK바사, 안동 L하우스 백신공장 증축 준공…21가 폐렴구균 백신 생산

SK바이오팜, 상반기 매출 27%·영업익 71% 성장…세노바메이트 본궤도

방사성원료 확보, 위탁생산, AI기반 원격의료 등 그룹 차원 협업도 적극 추진

SK바이오사이언스 안동L하우스

▲지난 5월 증축 공사가 완료된 SK바이오사이언스 '안동 L HOUSE' 조감도.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SK그룹 바이오사업의 양대 축인 SK바이오팜과 SK바이오사이언스가 나란히 호실적 및 신규사업 확장을 예고하면서 바이오를 미래 먹거리로 키우고 있는 모그룹에 힘을 싣고 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달 27일 경북 안동 백신 생산시설인 '안동 L 하우스'에서 폐렴구균백신 생산시설 증축공사 준공식을 개최했다.


증축된 공간은 약 4200㎡(1300평) 규모로 이곳에서는 사노피와 공동개발 중인 21가 폐렴구균 백신(PCV21) 후보물질 'GBP410'을 생산할 계획이다.


GBP410은 머크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 21가 폐렴구균 백신 '캡백시브'로 개척한 차세대 폐렴구균 시장에서 캡백시브의 대항마이자 SK바이오사이언스의 새 캐시카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GBP410은 21가 폐렴구균 백신시장 후발주자이지만 캡백시브와 달리 '소아'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잠재성을 인정받고 있다.




GBP410은 호주·미국·한국 등에서 영·유아(생후 6주)부터 청소년(만 17세)까지 7700여명을 대상으로 글로벌 3상 임상을 진행 중이다.


특히 이 후보물질은 영·유아 대상 임상 3상에 진입한 백신 후보물질 중 최초로 20가를 넘는 혈청형을 포함하고 있어 이 연령대에서 여전히 심각한 문제인 침습성 폐렴구균 질환(IPD)의 발생 빈도를 감소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는 기대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1조원에 육박하는 매출을 기록하며 급부상했던 SK바이오사이언스는 엔데믹으로 지난해 매출 2675억원까지 하락했지만, 올 상반기에만 지난해 연매출을 뛰어 넘는 2976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추정돼 반등의 발판을 마련한 모양새다. 지난해 상반기 480억원 규모였던 영업손실도 올 상반기엔 241억원까지 축소할 것으로 관측됐다.


SK바이오팜은 올해 상반기 약 3155억원의 매출과 약 622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린 것으로 추정된다. 전년동기대비 각각 27%, 71% 성장하며 그룹 캐시카우로 자리잡고 있다.


이 같은 성장세는 주력 제품인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가 처방 및 매출 본궤도에 오르면서 본격화되고 있다.


2020년 미국에 출시된 세노바메이트는 올해 누적 처방 환자 17만명을 넘어서면서 새로운 신약 처방에 신중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미국 의료계에서 확실하게 자리잡았다는 평가다.


특히 같은 그룹 계열사인 SK팜테코가 세노바메이트를 위탁생산(CMO)하고 SK바이오팜이 현지 직판을 맡고 있어 계열사간 시너지도 발휘하고 있다. SK바이오팜은 그룹차원의 협업을 통해 미국 소형모듈원전(SMR) 개발기업 '테라파워'로부터 방사성동위원소를 확보, 차세대 표적항암제 '방사성의약품(RPT)'도 개발 중이다.


SK바이오팜은 푸에르토리코에 제2 생산거점을 마련하는 한편, SK텔레콤 등 그룹 차원의 협업이 가능한 원격 뇌전증 치료 플랫폼 등 신사업 발굴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