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종로구 현대건설 본사 계동 사옥 전경. 현대건설
현대건설이 올해 상반기 연결 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매출 15조1763억원, 영업이익 4,307억원을 기록했다고 18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1.6% 감소했다. 반면 영업이익은 8.2% 증가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상반기 국내에서 울산 S-Oil 샤힌 프로젝트, 힐스테이트 더 운정, 반포동 디에이치 클래스트 등 현장과 사우디 아미랄 패키지(PKG)4, 파나마 메트로 3호선 등 해외 현장에서 공정률에 속도를 내 연간 매출 목표 30조4000억원의 49.9%를 달성했다.
수주는 전년 동기 대비 0.4% 증가한 16조7344억원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현대건설은 올해 상반기까지 연간 수주 목표액(31조10000억원)의 53.7%를 채웠다.
개포주공 6,·7단지 재건축사업과 부산 범천4구역 재개발사업 등 도시정비사업과 팀북투 데이터센터 등 사업을 중심으로 수주 실적을 견인했다. 수주잔고는 94조7613억원으로, 약 3.1년치의 일감을 확보한 상태다.
현금 및 현금성 자산(단기금융상품 포함)은 3조5410억원이고 부채비율은 167.9%, 지불능력인 유동비율은 145.3%를 기록했다. 신용등급은 업계 최상위 수준인 AA-등급으로 재무구조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작년 상반기와 비교해 대형 사업장을 중심으로 공정률에 차이가 발생하면서 매출에 인식되는 규모가 감소된 측면이 있다"며 “다만 이는 프로젝트 진행률에 따라 일시적으로 생기는 상황인만큼 차기엔 개선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영업이익 증가 요인에 대해선 “원자재 가격이 급등했던 코로나19 당시 수주했던 단지들이 준공되면서 수익성이 확보되고, 정상적인 마진이 나는 신규 프로젝트 비중이 확대되면서 점진적으로 영업이익이 개선 중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하반기 현대건설은 불확실한 글로벌 경영 환경을 헤쳐나갈 기술·고부가가치 중심의 프로젝트 수주를 이어가고, 새로운 밸류체인 확보를 위한 미래 신성장동력 사업 발굴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