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컴업스타즈 2025 포스터.
국내 스타트업계 최대 축제 '컴업(COME UP)' 피칭 기회를 두고 스타트업의 치열한 경쟁이 시작됐다. 행사 주관사인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은 본 행사로 갈 수 있는 문을 전년보다 좁히는 대신, 해외 진출 역량을 기준으로 참가사를 가린다는 계획이다. '양보다는 질'을 통해 컴업의 실질적인 성과를 이끌겠다는 전략이다.
21일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은 '컴업스타즈(COMEUP Stars) 2025'에 참가할 스타트업을 다음달 22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컴업스타즈는 '컴업'이 진행하는 혁신 스타트업 발굴·지원 프로그램이다. 글로벌 벤처투자자와 미디어 등이 한자리에 모이는 컴업에서 피칭 기회를 얻으려면 우선 '컴업스타즈'에 선발되어야 한다. 사실상 컴업의 예선전이다.
이날 코스포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올해 컴업스타즈는 총 20개 스타트업을 선발한다. 지난해 컴업스타즈를 통해 컴업 피칭 기회를 얻은 스타트업이 총 40곳(루키리그 30팀+러너스리그 10팀)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컴업으로 가는 문은 절반이 줄었다. 지난해 컴업스타즈 지원사는 1208곳에 달했다.
특히 코스포는 올해 컴업스타즈 선발 기준으로 '해외진출 실현 가능성'을 제시했다. 실질적으로 글로벌 진출 역량을 갖춘 스타트업을 선발해 이들의 글로벌 무대 데뷔를 돕겠다는 취지다. 지난해 적용된 누적 투자유치액에 따른 리그 구분은 폐지됐다.
글로벌 진출 지원 지역은 미국, 일본, 중국, 유럽 4개 권역으로, 권역 별로 5개사씩 모집한다. 각 지역은 △펜벤처스(미국) △신한 퓨처스랩 재팬(일본) △이랜드 차이나 EIV(중국) △스타트투 그룹(유럽)이 대표 협력 하우스로 참여한다. 이들은 선발 기업을 대상으로 현지화 전략 컨설팅, 기술 검증(PoC), 현지 투자자 및 파트너 연결, 글로벌 피칭 기회 등 시장 진입 중심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컴업스타즈 최종 선발 기업은 9월 17일 발표된다. 이들 기업에게는 컴업 본행사 피칭 기회를 비롯해, 2026년도 해외 비즈니스 트립 초청, 언론 홍보 지원 등 집중 지원 패키지를 공통 혜택으로 제공한다. 각 협력 하우스별로는 자사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연계, 공유오피스 제공, 피칭 대회 초청 등 권역별 특화 지원도 별도 마련된다.
컴업 2025 자문위원장을 맡은 한상우 코스포 의장은 “올해 컴업스타즈는 단순한 교류가 아닌 해외 진출 실행력 검증에 초점을 맞춘 실전형 프로그램"이라며 “국내 스타트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고도화된 지원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컴업 2025는 오는 12월 10일부터 12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다. 올해는 글로벌 혁신 기업의 참여를 확대하고, 투자·비즈니스 연계를 강화해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의 도약을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