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온 미래기술원 전경.
SK온은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배터리연구원의 명칭을 '미래기술원'으로 변경했다.
3일 SK온에 따르면, 이번 명칭 교체는 회사의 '기술 주도 성장' 경영 기조에 맞춘 조치로, 차세대기술을 신속히 확보해 미래성장을 위한 결정적 모멘텀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SK온 미래기술원은 △전고체 배터리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각형 배터리 등 케미스트리와 폼팩터를 다변화하며 전략적 과제들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미래기술의 선택과 집중 차원에서 단기적 전략 과제로 '가격 경쟁력'과 '제품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기술 개발에 더욱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가격 측면에서는 셀투팩과 건식 전극 공정기술 상용화를 추진하고, 안전과 관련해 반고체 배터리와 열폭주 방지 솔루션 개발기간을 단축하는 등 미래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셀투팩은 배터리 셀을 팩에 바로 조립하는 방식이다. 모듈 단계가 생략된 기술로 원가 절감 효과가 크다. 미래기술원은 올해 안에 LFP와 미드니켈 셀투팩 기술 개발을 완료한다는 목표다.
건식 전극 공정은 습식 전극 공정과 달리 용매 건조 과정이 불필요해 설비 투자비와 운영 비용을 모두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고 SK온은 설명했다. 미래기술원은 올해 연말까지 건식 전극 공정 파일럿 플랜트를 구축해 상품성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반고체 배터리는 '겔' 형태의 고분자-산화물 복합계 전해질을 사용해 액체 전해질 배터리 대비 안전성이 높다. 미래기술원에 구축된 반고체 배터리 파일럿 라인에서 내년 말까지 시제품을 생산하는 것들 목표로 삼고 있다.
열폭주 방지 솔루션은 액침 냉각 기술을 활용해 팩 내부 온도 상승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다. 액침 냉각 기술은 지난해 선행 기술 검증을 완료했고 올해 완성차 업체들과 협력해 개발 중이다.
SK온 미래기술원은 독립법인 출범 이전부터 SK그룹 배터리 사업의 중추 역할을 해왔다. 1985년 유공 울산 기술지원연구소는 국내 최초로 에너지축적 배터리 시스템 개발에 착수했고, 1991년부터 전기차 배터리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1995년 SK대덕기술원이 출범한 이후 2010년 개발한 리튬이온폴리머 배터리가 한국의 첫 양산형 순수 전기차에 탑재됐다.
SK대덕기술원은 2019년 니켈 함량이 90%에 달하는 NCM9 배터리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니켈 비중을 약 90%까지 높인 만큼 안전성 확보에 주력했다.
박기수 초대 SK온 미래기술원장은 “글로벌 기술 경쟁이 치열해지고 시장환경 변화도 빨라지고 있다"며 “선명한 연구개발(R&D) 전략을 바탕으로 SK온을 기술 주도 기업으로 성장시키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