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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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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수익악화 불구 ‘온라인·글로벌 그로서리’ 힘준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9.01 15:05

상반기 ‘적자 전환’… e그로서리 전입 손실 반영 지속

식료품 특화 앱 출시…내년 CFC 가동 ‘배송력↑’ 기대

‘K-푸드 강화’ 등 콘텐츠 차별화로 현지 업체 견제

내년 1분기께 가동 예정인 롯데쇼핑 오카도 부산CFC 조감도 사진. 사진=롯데쇼핑

▲내년 1분기께 가동 예정인 롯데쇼핑 오카도 부산CFC 조감도 사진. 사진=롯데쇼핑

롯데마트가 수익성 악화까지 감수하며 '식료품(그로서리) 특화' 전략을 뒷받침할 과감한 투자를 지속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온라인 경쟁력 확대를 위한 대대적인 구조 개선은 물론, 국내외에서 그로서리 전문매장을 잇따라 선보이는 등 광폭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1일 롯데쇼핑 IR자료를 살펴보면, 올 상반기(1~6월) 마트사업부(롯데마트·슈퍼) 매출은 2조577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 감소했다. 같은 기간 354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244억원에서 적자 전환했다. 롯데마트는 최근 몇 년 간의 대수술을 거쳐 내실 회복세를 타고 있다는 평가를 받아온 터라, 적자 전환이 다소 뼈아플 수밖에 없지만 나름의 사정이 있다.


롯데마트는 지난 2020년부터 비효율 점포 정리 등 고강도 체질 개선에 착수했다. 특히, 2022년 말부터는 롯데마트·슈퍼 사업부 통합화를 통해 소싱·물류 비용 감축 등을 추진하며 점진적으로 성과를 냈다. 통합 이후 첫 해인 2023년 연간 영업이익만 전년 동기 대비 무려 364.6% 오른 729억원을 기록할 정도다.


통합 작업 효과로 수익성이 급등한 가운데 지난해부터 롯데마트는 또 다른 구조적 변화를 꾀하고 있다. 지난해 10월부로 롯데마트의 모기업인 롯데쇼핑은 영국 리테일 테크 전문기업 '오카도'와의 협력 사업을 이끌어온 e그로서리사업부를 롯데온에서 롯데마트로 넘겼다. 롯데마트 입장에선 기존 오프라인 식료품 사업에 이어 온·오프라인 전반으로 시너지 창출이 가능해진 셈이다.


지난해 롯데마트·슈퍼 영업이익(465억원)이 전년 대비 36.2% 줄었지만, 이는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 둔화와 함께 e그로서리부문 전입에 따른 관련 비용이 반영된 영향도 있다. 지난해 4분기부터 올 1분기까지 e그로서리 이관으로 롯데마트·슈퍼가 떠안은 손실 규모만 179억원에 이른다. 구체적인 손실액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2분기에도 사업 이관 영향이 지속되고 있다는 회사의 설명이다.




롯데마트가 수익 출혈을 무릅쓰고 구조 혁신을 꾀하는 이유는 이커머스 확산 속 온라인 식료품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함이다. 올 4월에는 오카도의 인공지능(AI) 기술 바탕으로 만든 그로서리 전문 앱 '제타'를 선보였으며, 최근에는 구독형 배송 서비스인 '제타패스'까지 도입하며 차별화에 나섰다.


롯데마트는 현재 이커머스 사업부와의 협력을 통해 예약 배송·익일배송만 가능하지만, 향후 보다 고도화된 배송 서비스도 제공할 전망이다. 2023년 말 롯데쇼핑이 부산 지역 내 착공에 나선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을 적용한 첨단 물류센터(CFC)가 내년 1분기께 가동을 앞두고 있다. 이를 시작으로 롯데쇼핑은 전국 6개 지역으로 CFC를 늘려 전국 단위의 식료품 물류망을 갖춘다는 구상이다.


인도네시아 발리 덴파사르지역에 위치한 롯데마트 발리점 매장 외부 전경. 사진=롯데마트슈퍼

▲인도네시아 발리 덴파사르지역에 위치한 롯데마트 발리점 매장 외부 전경. 사진=롯데마트슈퍼

롯데마트는 효율화 작업으로 끌어올린 상품·가격 경쟁력을 활용해 식료품 중심의 점포 운영 전략을 추진 중이다. 2023년 매장의 90%를 식료품으로 채운 '그랑 그로서리' 1호점을 시작으로, 올 초 6년 만에 신규 출점한 '천호점'도 점포의 80%가 식료품으로 구성됐다. 지난 6월 4년 만에 재개장한 구리점도 그랑그로서리 포맷을 그대로 도입했다.


이 같은 식료품 특화 전략은 해외 시장에도 유효하다. 롯데마트는 베트남·인도네시아 등 소규모 소매상 중심의 판매구조 탓에 대형마트 문화가 자리 잡지 않은 동남아시아 시장 선점을 목표로 삼고 있다.


최근에는 그로서리 콘텐츠를 강화하며 기존 점포의 내실화를 꾀하는 분위기다. 올 2분기 기준 베트남의 기존점 매출 신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8.8% 오른 반면, 인도네시아는 2.9% 줄었다. 현지 최대 명절인 르바란 연휴 시점차 등으로 매출·영업이익이 줄어든 것이다


지난달 도·소매 결합 매장으로 재단장한 인도네시아 발리점이 대표 사례다. 전체 6612㎡(2000평) 공간 중 도매 공간을 1653㎡(500평) 수준으로 줄이되, K-푸드·신선식품 등을 취급하는 4959㎡(1500평) 규모의 그로서리 전문매장을 새로 도입한 것이 골자다. 여기에 올 1월 꾸닝안시티점에 앞서 지난해 초 간다리아시티점까지 이미 그로서리 특화 매장으로 전환한 상태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인도네시아 소매점의 경우) 그로서리 상품 강화에 역량을 집중해 선도와 품질 중심의 신선식품과 차별화된 다양한 델리와 가공식품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그로서리 매장 면적을 확대해 상품 구색을 더욱 다양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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