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 모임통장, 아파트 관리비 자동납부 도입

토스뱅크는 모임통장에 아파트 관리비 자동납부 기능을 추가한다고 3일 밝혔다.
개인 통장에서만 가능했던 관리비 자동납부를 신혼부부, 가족, 룸메이트 등 공동체가 함께 사용하는 모임통장까지 확대해 공동체의 금융 관리 활용 범위를 크게 넓힌다는 취지다.
관리비 자동납부는 대표모임장뿐만 아니라 공동모임장도 등록·변경이 가능하며, 권한을 가진 모임원 전체의 동의 투표 절차를 거쳐 투명하게 운영된다. 등록자 외 다른 구성원도 변경을 제안할 수 있어 공동생활 비용 관리 참여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새로 도입되는 기능은 토스뱅크 앱에서 모임통장, 관리, 자동납부 메뉴 순으로 들어가 등록할 수 있다. 동일 주소로 이미 관리비 납부가 진행 중이라면 추가 등록은 할 수 없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앞으로도 생활 속 금융 니즈를 반영해 모임통장이 공동체 금융 관리의 표준이 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홍민 핀다 공동대표, '디지털 전환·AI 촉진' 산자부 장관상 수상

▲3일 서울 강서구 코엑스 마곡에서 열린 '2025년 산업 디지털 전환·인공지능 활용 촉진 유공자 포상' 시상식에서 박홍민 핀다 공동대표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홍민 핀다 공동대표는 3일 서울 강서구 코엑스 마곡에서 열린 '산업 디지털 전환·인공지능(AI) 활용 촉진 유공자 포상'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표창은 3년 이상 국내 산업 디지털 전환과 AI 활용 촉진을 선도하며 산업 혁신에 공적을 쌓은 개인 또는 단체에 수여된다.
박 대표는 2015년 이혜민 공동대표와 함께 국내 최초로 개인 맞춤형 대출 비교 추천 서비스 핀다를 창업했다. 2019년 핀다 앱 서비스는 금융위원회로부터 서비스 혁신성을 인정받아 혁신금융서비스 대출 1호로 지정됐다.
지난해 핀다를 통해 대출을 갈아탄 사용자들은 평균 3.28%포인트(p) 금리를 낮췄다. 지금까지 핀다는 누적 340만명 가입자에 13조원이 넘는 대출 금액을 중계하며 금융 비대칭성을 해소하는 데 기여했다. 또 대출 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올해도 박 대표가 주도한 'AI 초개인화 대출관리 어드바이저'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돼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있다. 지난 6월에는 업계 최초로 한도 조회 없이 예상 대출 조건을 보여주는 'AI 대출예측서비스'를 출시했다.
박 대표는 “앞으로도 AI를 접목시킨 금융 서비스를 빠르게 선보이며 개인 금융소비자와 사업자 등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새마을금고, 11월까지 109가구에 '사랑의 집수리'

▲새마을금고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는 '2025년 MG희망나눔 사랑의 집수리 사업'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사회적 배려계층의 주거환경을 개선해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고, 금융기관의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는 취지다.
사람의 집수리 사업은 지난해 처음 시작해 작년 한 해 동안 99가구에게 가구당 평균 215만원, 총 2억1300만원을 지원했다. 올해 사랑의 집수리 사업은 지역 새마을금고와 중앙회가 협력해 전국 각 지역에서 109가구를 선정, 11월까지 추진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전국 새마을금고에서 지역 내 사회적 배려계층 가구 중 주택의 노후도, 지원 시급도 등을 고려해 선정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가구별 개선이 필요한 분야에 따라 도배와 장판, 단열, 창호, 난방, 방수 등 다양한 분야의 시공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인 중앙회장은 “지역사회 재생에 기여하는 이번 사업을 통해 이웃의 삶의 질이 한층 향상되고 복지 사각지대가 해소돼 지역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가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 '로보가 다 해 드림' 비대면 펀드 가입 이벤트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오는 4일부터 10월 31일까지 인공지능(AI) 기반 펀드 포트폴리오 추천 서비스인 'NH로보드림'을 활용한 '로보가 다 해 드림(DREAM)!' 이벤트를 진행한다.
NH로보드림은 고객 투자 성향을 반영해 최적화된 펀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투자 관리를 시작할 수 있다.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모하기를 클릭한 후 NH스마트뱅킹 또는 올원뱅크 앱에서 NH로보드림을 통한 신규 펀드 포트폴리오에 가입하고, 월 10만원 이상, 12개월 이상 자동이체 등록 시 최종 응모된다.
조건을 충족한 고객에게는 삼성 비스포크(Bespoke) AI시스템 청소기, 갤럭시 버즈3 프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NH로보드림은 고객이 복잡한 투자 과정을 거치지 않고 손쉽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며 “이번 이벤트를 통해 고객과 접점을 확대하고 스마트 자산관리 브랜드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BNK부산은행, 저소득 가정 자녀 돕기 기금 전달

▲3일 부산시교육청에서 방성빈 BNK부산은행장(왼쪽)이 김석준 부산시교육청 교육감에 '저소득 가정 자녀 돕기 기금' 7억8800여만 원을 전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BNK부산은행은 3일 부산시교육청에서 '저소득 가정 자녀 돕기 기금' 7억8800여만 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부산은행은 매년 부산광역시교육청 산하 공무원과 사립학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발급된 '부산교육사랑카드' 이용액 중 일부를 적립해 부산시교육청에 전달하고 있다.
2005년부터 올해까지 전달된 저소득 가정 자녀 돕기 기금 규모는 약 82억원으로, 매년 지역 저소득층 자녀의 급식비를 지원한다.
방성빈 부산은행장은 “앞으로도 부산은행은 공익형 금융서비스를 꾸준히 발굴해 사회적 가치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