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은행은 하나은행과 처음 거래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최고 연 7.7%의 금리를 제공하는 비대면 전용 적금 상품 '오늘부터, 하나 적금'을 지난 3일 출시했다
◇ 하나은행, 첫 거래 고객을 위한 비대면 전용상품 '오늘부터, 하나적금' 출시
하나은행은 하나은행과 처음 거래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최고 연 7.7%의 금리를 제공하는 비대면 전용 적금 상품 '오늘부터, 하나 적금'을 지난 3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올해 말까지 5만좌 한도로 판매되며, 가입금액은 매월 1만원 이상 20만원 이하이다. 적용금리는 기본금리 연 2.0%에 우대금리 최대 연 5.7%를 더해 최고 연 7.7%이며 계약기간은 6개월이다.
우대금리 조건은 △적금 가입 전일 기준 직전 6개월 동안 하나은행 상품을 보유하지 않은 경우 연 4.7% △하나은행 입출금통장에서 이 적금으로 3회 이상 자동이체 시 연 0.5% △적금 가입 전 하나은행 상품, 서비스 마케팅 등 선택 동의 항목을 모두 동의한 경우 연 0.5%이다.
지난 4일부터 10월 19일까지 가입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적금 가입 고객 중 첫 거래 고객 대상 전원에게 메가MGC커피 최대 7잔(기본 2잔, 청약종합저축 가입 시 최대 3000명 5잔 추가)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주택청약저축 가입, 급여이체 등 추가 교차거래 시 추첨을 통해 백화점 상품권의 혜택이 제공되며 하나은행 대표 스마트폰 어플인 하나원큐를 통해 상품가입 및 이벤트 응모가 가능하다.
◇ 삼성생명 '2025 배드민턴 페스티벌' 개최
삼성생명은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이틀 동안 인천 남동체육관에서 '2025 삼성생명 배드민턴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배드민턴 페스티벌'은 삼성생명이 배드민턴 저변 확대와 생활체육 발전을 위해 2023년부터 운영해온 동호인 대회다. 삼성생명은 이번 대회를 통해 보험을 넘어 국민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응원하고, 참가자와 가족, 관람객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올해 대회에는 1500개팀, 3000여명이 참가해 개최 전부터 높은 관심을 모았다. 참가 등록이 개시 2분만에 마감될 정도로 참여 열기가 높았다는 설명이다. 선수들은 나이와 급수를 고려한 117개 종목에서 남자복식, 여자복식, 혼합복식 경기를 치르며 갈고닦은 기량을 펼쳤다.
경기장에서는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됐다. 세계랭킹 1위 안세영을 비롯해 서승재, 김원호 등 삼성생명 소속 국가대표 선수들이 시범경기를 펼치자 관중석에서는 환호가 터져 나왔다. 이어진 사인회에서는 팬들과 직접 만나는 시간이 마련됐다.
삼성생명은 체육관 외부 광장에 '플레이 그라운드'를 조성해 배드민턴 이외에도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했다. 누구나 손쉽게 참여해 경품 추첨권을 얻을 수 있는 '풍선 다트', '셔틀콕 빙고' 등 게임부스에는 가족 관람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추첨을 통해 라켓, 가방 등 다양한 배드민턴 용품이 경품으로 제공됐다.
◇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 달라진 '돌봄' 트렌드에 주목

▲신한카드는 '요즘 부모'들에 주목해 최신 양육 트렌드를 분석했다.
신한카드는 저출산 기조 속 어린 자녀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고 세심한 관심을 보이는 요즘 부모들에 주목해 최신 양육 트렌드를 분석했다고 7일 밝혔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가 SNS를 통해 최근 2년간 13세 이하 자녀에 대한 발달검사 관련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지능검사'가 18.4% 비율로 가장 많이 언급됐다. '기질검사'가 16.4%로 그 뒤를 이었고, '언어검사'도 10.0% 비율로 많이 언급됐다. 여러 채널을 통해 육아 및 교육 전문가들의 콘텐츠들을 쉽게 접하면서 자녀의 성장, 발달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아이의 타고난 기질과 성향에 맞춘 양육을 위해 다양한 발달검사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풀이된다.
연령별로 성장과 건강 관련 키워드는 다르게 나타났다. 7세 이하 연령에서는 '감기', '열'과 같은 건강 관련 키워드를 제외하면 '언어치료'에 대한 언급이 많았다. 코로나 시기에 태어나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인해 사람들과 대면할 기회가 줄어들고, 언어 발달이 지연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언어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보여진다. 실제 신한카드 가맹점 기준으로 올해 상반기 언어발달 치료센터 수는 2022년 상반기와 비교해 26.2%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동안 치료센터 이용 건수는 12.9%, 이용 금액은 23.6%가 늘어, 같은 기간 출생아 수가 감소한 것을 감안하면 증가폭이 큰 것으로 해석된다.
아이들의 타고난 기질을 파악하는 '기질검사'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함께 아이의 관심사와 성향에 맞춰 선생님을 1대 1 매칭해주는 '돌봄' 플랫폼 이용도 늘어났다. 째깍악어, 자란다 등 '돌봄' 매칭 플랫폼 이용 고객은 2년 전보다 58.6% 급증했다. 주 이용고객은 30대(48.3%)와 40대(44.5%)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 막 육아를 시작한 부모들에게 '돌봄'과 함께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는 '돌봄' 매칭 플랫폼이 새로운 교육 선택지로서 부상하는 모습이다.
한편 성장기 신체 발달을 위해 다양한 체육 학원을 이용하는 경향도 뚜렷했다. 줄넘기, 축구, 농구 학원의 가맹점 수는 2년전과 비교해 각각 32.7%, 32.8%, 14.4% 증가했고, 이용 건수 역시 줄넘기 42.5%, 축구 40.0%, 농구 26.2%가 늘어나는 등 가맹점 수와 이용 모두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 활동을 통한 신체 발달은 물론 또래 친구와의 교류의 장으로 체육 학원을 애용하는 부모가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자연 계열 선호 현상이 심화되면서 수학학원에 대한 관심도 늘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가 최근 2년간 '학원' 관련 SNS 언급 비중을 분석한 결과, 여전히 가장 많이 언급된 과목은 영어 학원이었지만 수학학원의 비중이 매년 늘어나고 있다. 2023년 상반기 20.3% 수준이던 수학학원 비중은 2024년 22.9%로 증가하더니 2025년에는 27.3%까지 그 비중이 높아졌다. 같은 기간 영어학원에 대한 언급 비중이 크게 달라지지 않은 것을 고려하면, 수학학원에 대한 관심이 매년 심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수학 학원의 가맹점 수와 이용 변화를 살펴보면 2023년 대비 가맹점 수는 9.4%가 증가했으며 이용 금액과 이용 건수는 각각 17.3%, 13.3%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 결제 현황을 보면 40대가 67.9%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고, 50대가 23.9%로 그 뒤를 이었다. 특히 50대와 60대 이상의 이용 금액 증가율이 각각 26.0%, 24.4%로 전체 평균 증가율인 17.3%를 크게 상회했다. 이는 신한카드가 제시한 '2024년 트렌드 키워드 SPARK'에서 '협업 가족' 현상과 동일한 맥락으로 조부모 세대가 손주들의 교육비 결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