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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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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그룹 정체성 ‘자동차→멀티테크’ 변신중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9.11 17:23

방산·로봇·스마트팩토리 등 신성장사업 빠르게 접목
로봇·인간 협업체제 美메타플랜트 가동 생산력 증대
전통 제조업 넘어 글로벌 모빌리티 테크 생태계 구축

(사진3) 보스턴다이나믹스 아틀라스가 스팟 다리 부품을 정리하는 모습

▲보스턴다이나믹스 아틀라스가 스팟 다리 부품을 정리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이 전통적 자동차 제조사의 틀을 벗고 '종합 모빌리티·테크 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


방산 모빌리티, 인공지능(AI) 로봇, 스마트 팩토리, 대규모 글로벌 투자 등 그룹이 동시에 추진하는 신사업은 '움직임'을 핵심 축으로 한 생태계 확장 전략의 일환이다.


완성차 수요 둔화와 전동화 속도 조절 국면에서도, 현대차그룹은 다층적 포트폴리오를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하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기아의 방산 모빌리티 진출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는 최근 영국 런던에서 열린 국제 방위산업 전시회 'DSEI 2025'에 처음 참가해 군용 파생차량을 공개했다.


정통 픽업 타스만을 기반으로 한 특수목적차는 불바, 스노클, 택티컬 랙 등 군용 특화 사양을 적용해 생존성과 도하 능력을 높였다. 함께 전시된 소형전술차(KLTV) 베어샤시는 목적에 따라 다양한 파생 모델로 확장 가능한 플랫폼 성격을 갖췄다.




험지 주파력, 방탄 성능, 혹한 시동성 등 군 작전에 필요한 핵심 조건을 충족하면서 이미 한국군뿐 아니라 폴란드군 등 해외 수요처로 공급되고 있다.


기아 관계자는 “50년 이상의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군 고객의 안전한 이동을 위한 맞춤형 특수목적 차량을 제작해 군용 모빌리티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사진2) 타스만 특수목적 파생차량 쇼카 (1)

▲기아 타스만 특수목적 파생차량 쇼카.

로봇·AI 분야에서는 보스턴다이나믹스가 중심에 서 있다. 보스턴다이나믹스는 동물형 로봇 '빅독(BigDog)'과 휴머노이드 '아틀라스(Atlas)', 4족 보행 로봇 '스팟(Spot)' 등을 통해 글로벌 로봇 기술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한 기업이다. 현대차그룹은 2021년 지분 인수를 통해 보스턴다이나믹스를 계열사로 편입했다.


최근 공개된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Atlas)'는 도요타리서치연구소와 공동 개발한 거대행동모델(LBM)을 탑재, 단순 자동화 단계를 넘어선 자율적 판단 능력을 보여줬다.


연구원이 의도적으로 작업을 방해하는 상황에서도 아틀라스는 뚜껑을 열고 떨어진 부품을 집어 넣는 등 즉각적으로 대응했다.


로봇이 대규모 센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측 성능을 높이고, 추가 학습 과정 없이도 작업 속도를 2배 가까이 끌어올릴 수 있다는 점은 산업적 의미가 크다. 산업 현장은 물론 가정용 서비스 영역까지 로봇 적용 범위가 넓어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스캇 쿠인데르스마 보스턴다이나믹스 로보틱스 연구담당은 “이번 영상은 범용로봇이 어떻게 우리의 일상과 업무를 바뀔지 보여주는 사례"라며 “다양한 조작 업무를 위한 단일 신경망 학습은 일반적인 로봇의 발전뿐만 아니라 아틀라스와 같은 고성능 로봇들이 전신을 정교하고 유연하게 사용하기 위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준공… 아이오닉 5 생산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아이오닉 5 생산 라인 모습.

생산 체계의 전환도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조지아주에 76억달러를 투입한 전기차 전용 공장 '메타플랜트'를 가동했다. 약 750대의 로봇과 1450명의 인력이 협업하는 스마트 팩토리로, 기존 자동차 산업의 '7대1(인간 대 로봇)' 구조를 '2대1'로 혁신한 사례다.


동시에 그룹은 미국 내 투자 규모를 260억달러까지 확대하며 전기차 생산뿐 아니라 로봇, 철강까지 통합된 공급망 구축에 나섰다. 한국에서도 24조원 규모 투자를 단행해 전기차 및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강화하고, 글로벌 양대 거점을 기반으로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 같은 다각화 전략은 대외적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은 현대차그룹을 '2025 가장 영향력 있는 기업'에 선정하며 “자동차 업계의 다크호스"라고 평가했다. 또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중동 지역에서는 수소 모빌리티와 인프라 사업까지 진출하며 신성장 기회를 모색 중이다.


현대차그룹은 이제 자동차를 넘어 방산·로봇·에너지·스마트 제조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이는 단일 산업에 의존하지 않고 리스크를 분산하면서도, '움직임'을 매개로 한 통합적 가치 창출 모델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전통적 제조사의 범주를 넘어 글로벌 '움직이는 테크 생태계' 구축을 가속화하는 현대차그룹의 행보는 향후 자동차 산업 판도에도 적지 않은 파장을 일으킬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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