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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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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 파주시, 로컬푸드 활성화로 도농상생 생태계 구축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10.10 14:17
파주시 로컬푸드 직매장 문산점

▲파주시 로컬푸드 직매장 문산점. 제공=파주시

파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농심은 자투리땅 한 뙈기라도 있으면 밭을 일구어 농작물을 심으려 한다. 그러나 고생스럽게 키워낸 작물을 내다 팔 곳이 없어 눈물을 머금고 버릴 수밖에 없는 농부가 적잖다.


이는 여성농, 고령농, 농가 평균 소득에도 못 미치는 영세소농이 겪는 현실이다. 경기북부 대표적인 도농 복합도시인 파주의 영세-소농 생산자 중 상당수가 이와 비슷한 처지에 놓여 있다. 2024년 농업경영체 등록 현황에 따르면, 파주 농가 중 1헥타르 이하 영세-소농 비율은 87%에 달한다.


반면 인근에 농촌이 있는데도 파주시민 밥상에 오르는 신선 농산물의 상당 부분은 대형유통업체가 들여오는 다른 지역 농산물로 채워진다. 파주 농민이 생산한 신선 농산물 중 관내 소비량은 약 25.7%에 불과한 것으로 추산된다.


이런 현실을 타개하고자 파주시는 로컬푸드에 주목했다. 관내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복잡한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소비자 식탁으로 이어줄 수 있어서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10일 “로컬푸드는 도농 복합도시인 파주가 가진 소중한 자산"이라며 “농촌 생산자와 도시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면 파주시 구석구석 골고루 돈이 돌아 지역경제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 직영 로컬푸드 직매장 1호점, 두달 만에 판매고 2.2억 돌파

파주시 로컬푸드 직매장 문산점 전경

▲파주시 로컬푸드 직매장 문산점 전경. 제공=파주시

파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파주시가 7월 말 로컬푸드 직매장 문산점을 열고 두 달간 시범운영을 거친 뒤 지난달 29일 정식 개장했다.


문산점은 문산읍 선유리 938-1번지 392㎡ 규모 신축 상가 1층에 자리하고 있다. 2014년 파주에 처음 생긴 조리농협 직매장 등 7개 직매장과 달리 매장 조성비 6억원을 전액 파주시 예산으로 투입했고, 파주시 출자기관인 ㈜파주장단콩웰빙마루가 운영한다.


지난 4년간 운영된 ㈜파주장단콩웰빙마루 '해스밀래 로컬푸드'를 확장 이전하는 형태로 문을 연 문산점은 별다른 홍보 활동이 없던 두 달간 시범운영 기간에만 153개 농가가 상품 출하에 합류하고 매출실적 또한 빠른 속도로 늘어나며 성공적으로 안착하는 모양새다.


임시 개장 첫 주차 매출은 1179만원으로 시작했는데 5주차에는 2700만원까지 뛰었고 이후로도 2200~2400만원 수준을 유지해 두 달간 총매출이 2억2000만원(9월30일 기준)을 돌파했다. 이는 일평균 매출로 환산하면 약 340만원으로 기존 직매장 7곳의 운영 실적에 버금가는 수준을 보여 정식 개장 이후에는 더욱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이란 전망이다.


◆ 153개 농가 참여해 신선 농산물 687가지 선봬… 시민 만족↑

파주시 영세소농 농산물 생산 작업 현장

▲파주시 영세소농 농산물 생산 작업 현장. 제공=파주시

기존 직매장 7곳의 출하 농가 수는 모두 421개다. 반면 문산점 한 곳에만 153개 출하 농가가 참여하고 있다. 더구나 이들 농가가 지난 두 달간 문산점 직매장에 선보인 신선 농산물 품목 수는 687가지에 이른다.


이 중 농산물 출하 농가는 104개로 전체 출하 농가의 75%를 차지하고, 그밖에 축-수산물 출하 농가가 8개, 장류를 비롯한 가공품 출하 농가도 41개가 참여하고 있다.


신선 농산물 출하 체계는 농가가 전날 오후 또는 당일 새벽 수확한 농산물을 직접 선별과 세척 소포장을 마무리해 직매장에 출하하면, 매장 직원이 판매를 대행하는 방식이다. 판매수수료는 12%이며 추가적인 판촉 비용이나 입점 수수료는 없다.


파주시 영세소농 농산물 생산 작업 현장

▲파주시 영세소농 농산물 생산 작업 현장. 제공=파주시

소포장된 농산물 하나하나마다 농민 이름과 출하 일자 등 생산 이력과 농민이 직접 가격을 매긴 정보 줄무늬(바코드) 용지를 붙여야 한다. 모든 제품에는 이렇게 생산자 실명제가 적용되며, 유통은 당일 수확, 당일 판매가 기본 원칙이다.


그날 팔리지 않은 물건은 모두 폐기 처분하거나 농민이 직접 수거하기 때문에 잘 팔리는 물건이라 해서 출하량을 마구 늘리면 판매 수익보다 처리 비용이 더 커지기 마련이다. 로컬푸드 직매장에는 대형농이나 상업농보다 다품종 소량 생산 농가가 더 적합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 텃밭농부서 '월급받는 농부'로 변신… 농가소득 증가 견인

파주시 영세소농 농산물 생산 작업 현장

▲파주시 영세소농 농산물 생산 작업 현장. 제공=파주시

생산한 농산물을 자가 소비하거나 전통시장에서 임시 좌판을 여는 방법 외엔 판로가 없던 농민은 자기 가게처럼 농산물을 내다 팔 수 있는 판매처가 생겼다는 사실만으로 매우 고무된 분위기다.


파주시 탄현면 구석진 오지에 텃밭을 마련해 놓고 가족 밥상에 올릴 채소를 키우다 농사짓는 재미에 빠져 어느덧 경력 18년차 농민이 된 신선자씨(70세)는 “매일 같이 뙤약볕을 쏘이고 비바람 맞아가며 피땀을 쏟은 보람을 맛볼 수 있게 됐다"며 환한 웃음을 지었다.


로컬푸드 직매장은 그날그날 수확량과 가짓수가 들쑥날쑥해도 납품을 거부하는 일이 없다. 가격도 출하량도 농부가 스스로 결정할 수 있어 농민으로서 느끼는 자존감과 성취감도 상당하다.


그동안 판로가 없어 자식 같은 농산물을 그냥 썩혀 내버리는 일이 허다했던 신선자씨는 로컬푸드 직매장 출하를 시작한 이후 두 달간 하루도 빠짐없이 매장에 상품을 내다 팔아 153개 출하 농가 중 매출실적 1위를 차지했다.


두 달간 통장에 찍힌 대금이 판매수수료를 제하고도 400~500만원은 족히 되어 월평균 소득이 200만원을 넘어섰다. 직매장 출하로 그는 이제 '월급 받는' 농부가 됐다.


◆ 신선하고 안전해진 장바구니… 도시-농촌 상생 가교 놓다

파주시 로컬푸드 복합센터 조감도

▲파주시 로컬푸드 복합센터 조감도. 제공=파주시

농민이 정성껏 길러낸 농작물은 조금 못생겨도 신선하고 맛있으면 로컬푸드 진열대에서 금세 다 팔려나간다. 소비자들 반응도 긍정 일색이다. 대형마트 판매가 못잖게 장바구니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매주 한두 번은 꼭 로컬푸드에 들러 장을 본다는 오경아씨(45세)는 “올 때마다 진열대에서 새로운 종류 농산물을 발견할 수 있어 장보기가 더 즐거워졌다"고 말했다.


가족을 떠나 독립생활을 즐기며 사는 이도진씨(38세)는 “상품 포장지에 붙은 생산자표시에 적힌 농민 이름을 보아가며 장바구니에 담을 물건을 고르는 재미로 로컬푸드 직매장 단골이 됐다"고 말했다.


이는 이름표가 달린 농산물, 로컬푸드가 주는 믿음이 파주 농민과 소비자를 더욱 가깝게 연결해줘 도시와 농촌이 하나 되는 상생공동체가 실현될 수 있으리라는 파주시 기대가 점차 현실화하는 모습이다.


앞으로 파주시는 운정신도시에 로컬푸드복합센터를 세워 이를 문산점과 연계하고, 지역 농협 로컬푸드 직매장과도 적극 협력해 도심지역 직매장 수를 점진적으로 늘려가며 파주 전역을 아우르는 로컬푸드 유통 기반을 확고히 다져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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