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경일 파주시장. 제공=파주시
파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파주시가 2022년 인구 50만을 돌파한 뒤에도 꾸준히 인구가 늘어 올해 9월 기준 총인구가 54만을 넘어섰다. 3040 세대가 인구성장을 주도하는 점이 이채롭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 개통 등 교통기반시설이 확대되면서 정주 여건이 크게 개선됐기 때문이다.
실제로 작년 대한상공회의소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2030 세대가 정주 여건으로 가장 우선시하는 요소는 교통(51%)으로 주거환경(47%)이나 의료(34%), 문화-쇼핑 편의(33%), 교육(24%)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이에 따라 파주시는 작년 7월 '더 가까운 파주, 100만 파주 도약'이란 청사진을 내걸고 교통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중장기 과업으로 '파주 교통 비전 30-30-30'을 내놓았다. 파주에서 서울까지 30분, 파주 내 이동 30분, 교통사고 30% 절감이 골자로 파주시민 모두가 누리고 만족할 수 있는 교통 선진도시 조성이 좌표다.

▲파주시 '파주 교통 비전 30-30-30' 슬로건. 제공=파주시
김경일 파주시장은 12일 “교통 비전 30-30-30은 보편적 이동권 보장을 위한 시민과 약속"이라며 “지티엑스(GTX) 개통으로 많은 시민이 교통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만큼 시행착오 없는 탄탄한 계획 수립으로 다시 한번 파주시 교통의 새로운 역사를 쓸 것"이라고 말했다.
◆ 더 빠르게… 서울까지 30분 이동

▲파주시 GTX-A 노선 주민체험단. 제공=파주시
운정신도시 거주자 등 파주시 경제활동인구 상당수는 서울로 출퇴근한다. 그런데 신도시 첫 입주가 시작된 지 10년 이상 지나도록 파주~서울 간 대중교통 여건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았다.
광역버스 노선 수가 조금 늘어났으나 서울까지 이동시간이 아무리 빨라도 90분은 족히 소요됐다. 그나마 정시성이 높고 승용차나 버스보다 피로도가 낮은 경의중앙선 전철이 가장 유용하나 이동시간이 1시간 안팎이나 된다.
이에 따라 파주시는 서울까지 30분 이내 이동이 가능한 시대를 앞당긴다는 목표 아래 광역철도사업에 사활을 걸다시피 했다. 이런 목표는 작년 연말 GTX-A 노선 개통으로 하루아침에 현실이 됐다.
파주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이동시간이 22분으로 단축되면서 서울을 비롯해 수도권 전역이 동시간대 생활권으로 통합되는 효과를 불러왔고, 시민은 여유 있는 아침, 저녁이 있는 삶을 체감하게 됐다.
특히 작년 1월에는 일산역까지 운행하는 서해선(대곡~소사)을 파주 운정역까지 연장하는 계획이 국토교통부 최종 승인을 얻어냈다. 2019년부터 5년간 국토교통부,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등 유관기관 문을 끈질기게 두드려 얻은 값진 성과다.

▲서해선 안내 포스터. 제공=파주시
이제 파주 운정역에서 김포공항, 부천, 시흥, 안산 등 경기서남부를 잇는 철도교통 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이외에도 파주시는 경의선 금촌역에 복합환승센터를 건립해 '지하철 3호선'과 KTX 파주 연장, '통일로선' 전철, GTX-H 노선 등 광역 철도망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도록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 더 가깝게… 지역 내 30분 이동

▲파주시 광역철도망도 노선 기획도. 제공=파주시
철도 중심 대중교통체계가 정착되려면 빠르고 편리한 연계 교통망 확보가 필수다. 파주시는 그래서 신도시와 구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파주형 간선급행시내버스(PBRT, Paju Bus Rapid Transit)을 구상했다.
올해 2월 개통한 파주형 간선급행시내버스는 적성-문산권역과 법원-광탄권역에서 운정신도시 내 GTX 운정중앙역을 연계하는 두 개 노선으로, 3~5개 정류장만 경유해 이동시간을 30분 이내로 단축했다. 이 중 적성-문산권 노선은 경의중앙선 3개 역(문산, 월롱, 금촌)에도 정차해 GTX뿐 아니라 경의중앙선과 접근성도 높였다.
아울러 작년 3월 개통한 학생전용 통학순환버스 '파프리카'는 운정신도시 18개 학교를 잇는 노선으로 시작해 12월에는 운정↔금촌, 파주↔문산을 연결하는 노선을 신설해 북부권역 학생도 단돈 1000원으로 안전하고 편리하게 통학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

▲파주형 급행 시내버스(PBRT) 노선도. 제공=파주시
여기에 파주시는 매년 2월11일을 '대중교통의날'로 지정했다. 이날은 운수종사자 노고를 격려하는 행사를 열고 누구나 마을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더 가까운' 파주를 만들기 위한 15개 도로 건설사업도 차질 없이 진행 중이다. △파주~부곡 간 도로 확-포장 △금촌나들목(IC) 상습 정체구간 개선 △시도33호선 도로 확-장 공사를 완료하고 △캠프하우즈 진입도로 개설을 추진 중으로, 해당 도로는 향후 통일로 등 주변 도로 혼잡 시 우회도로 기능도 수행할 예정이다.
◆ 더 안전하게… 교통사고 사망자 30% 절감

▲파주시 2025년 대중교통의날 개최. 제공=파주시
파주시 교통안전은 경기도 내 최하위 수준이다. 교통안전 불모지대나 다름없다. 이런 살상을 타계하고자 파주시는 2023년 파주시의회, 파주경찰서, 파주교육지원청, 대한노인회 파주시지회와 교통안전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민-관-경을 포함한 7개 기관, 8개 단체, 9개 업체와 함께 '교통안전협의체'도 구성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최근 3년간 교통사고 사망자가 48% 감소하고(27→ 20→ 14명), 경기도 31개 지자체 중에서 유일하게 교통문화지수 A등급을 달성하며 교통안전 선도 도시로 자리매김했다.
작년 9월에는 기존 교통안전협의체에 교통 전문가를 포함해 '교통사고 제로 추진단'으로 고도화하고, 기관 간 협업을 통해 현장 중심 다양한 안전대책을 마련해 단계적으로 반영해 나가고 있다.

▲파주시 교통안전 100일 프로젝트 배너. 제공=파주시
아울러 올해 7월부터 10월까지 시민과 함께하는 '교통안전, 특별한 100일' 프로젝트를 통해 교통법규 위반행위에 대한 단속과 계도, 대시민 홍보활동을 전개한다.
파주시는 내년에 '교통비전 30-30-30+(플러스)'를 통해 시민 생애주기를 고려한 맞춤형 교통통합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정-금촌-문산 등 권역 내 이동시간을 대폭 줄이는 방안을 마련하고 세부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현재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