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아시스마켓 본사 전경. 사진=오아시스마켓
오아시스마켓은 올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13% 늘어난 1453억원을 기록한 반면, 영업이익은 47% 감소한 약 27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1∼3분기 누계 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 신장한 4292억원으로 집계됐다.
오아시스마켓 측은 “온·오프라인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대중적인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한 것이 고객 호응으로 이어져 매출 증가를 견인했다"며 “3분기에는 소형 인공지능(AI) 무인계산 시스템 루트100을 도입한 무인 자동화 매장도 새롭게 선보였다"고 말했다.
3분기 핵심 동력으로 자리잡은 온라인 매출액은 전년 동기와 비교해 18% 늘었으며, 1∼3분기 누적 동기 대비로도 15%의 성장률을 보였다는 회사의 설명이다.
특히,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바탕으로 신규 고객을 추가 확보하면서 온라인 성장을 이끌었다.
3분기 누계 기준 월 1회 이상 구매 고객 수가 전년 동기 대비 16% 늘었고, 오아시스 앱을 방문한 고객들의 방문 빈도도 2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3분기 기준 월 6회 이상 구매한 충성 고객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전년 동기 대비 4.1%p 늘면서 고객 락인(Lock-in) 효과를 입증했다.
외형 성장에도 수익성이 절반 가까이 줄어든 점은 아쉬운 지점이다. 3분기 오아시스마켓의 영업이익은 26억7000만원(3분기 누계 기준 124억70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 떨어졌다.
이는 무인 자동화 매장 출시에 따른 초기 투자 비용과 함께, 대중적인 고객 확보를 위한 마케팅와 광고 집행을 전략적으로 확대한 결과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오아시스마켓 관계자는 “이번 3분기 실적은 기술 혁신과 마케팅 투자 등 미래 성장을 위한 노력이 고객 확대와 매출 증대로 이어졌다는 점을 시사한다"며 “독보적인 새벽배송 경쟁력과 혁신 기술,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기반으로 견조한 흑자 이익을 확보하며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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